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기타]
HELOC 으로 모기지 페이오프 하기

후로리다박 | 2020.08.15 12:30:26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마모에서 여러모로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제가 HELOC 으로 모기지 페이오프한 이유를 공유 하고자합니다. 마모에 회원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저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요즘, Refinance 많이들 하시죠? 30년이 2.5%, 15년은 1.99% 까지도 하는 것 같던데, 부럽습니다. 저도 이런 이자율로 Refinance를 할 수 있었다면 HELOC을 쓰지 않았을 겁니다. 제 상황은 이렇습니다. Second home 모기지의 원금이 19만불 정도에 이자율은 15년 3.125% 였습니다. 마모에서 Refinance 이자율을 보고 저도 찾아봤지요. 4만불정도 원금 갑고 15만불 loan을 알아 봤는데 APR이 3.125% 에 가깝게 나오는 겁니다. 두군데 모기지 브로커에 견적을 받아 봤습니다. 둘다 비슷 하더군요. 저한테만 이러게 높은 이유는 1. Second home 모기지, 2. 너무작은 loan, 3. 지역적 특성 때문이더군요. 그래서 Refinance는 포기하고요. 

그래도 여기서 포기하면 안되겠죠. 

 

HELOC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Primary Home을 담보로 HELOC을 말 합니다. 마일모아의 모토 "마일은 싸인업 보너스로 모으는 것이다" 를 응용하여, 0.99% HELOC introductory rate을 찾았습니다. 물론 6개월 간만 입니다. 이후에는 변동 금리 이지만, 향후 prime rate가 엄청 올라가지 않는 한 6개월 이후에는 3.75% 라고 합니다. 그래서 엑셀로 계산을 해보니 $4500/월 HELOC을 갚아 나가면  2년 반 이후에 HELOC을 모두 갚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더군요. 단순하게 계산하여 절약 되는 이자는 약 $9000불이더군요. 물론 2년 반 후에 모기지도 끝난 다는 가정하에 계산 하였습니다. 

 

여기서 질문 할 수 있는 것은 "그럼, 원래 있던 모기지에 목돈 4만불 넣고 4500불/월 계속 넣으면 비슷 한것 아닌가?" 입니다. 이 옵션도 알아 봤는데, 잘 모르겠더라구요. 제가 알아본바로는 페이 오프 할 때까지 모기지 이자를 다시 계산 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페이오프 하는 시점에서 이자 계산 다시해서 돌려 주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모기지 이자를 다시 계산 하려면 어느 정도 Fee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달마다 모기지 이자를 다시 계산 할 수도 없고... (제가 자동차 loan으로 경험 찾아본 바로는 모기지 이자를 loaner가 홀드하고 있다가 페이 오프 할때 이자 계산을 다시해서 돌려 주는 방식이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본 바로는 자동적으로 계산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그렇지 않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럴땐 최악의 상황을 고려 해야 겠죠. 모기지 회사가 자동적으로 계산해 준다는 가정하에 제가 보는 이득은 1141.68불입니다. excel screen shot 올립니다. 문제가 있으면 바로 지우겠습니다. 기존에 모기지 payment 만큼계속 넣는 것은 뺏습니다. 계산 방법은 맥주한잔님이 자세히 설명 해 주셨습니다. )

모기지계산.jpg

 

저 자신도 잘 하고 있는지 100% 확신이 들지는 않지만, 혹시라도 모기지 원금이 조금 밖에 되지 않아서 Refinace rate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이 방법도 한번 고려해 보세요. 집값 대비 원금이 적으신 분들은 꼭 Primary HELOC으로 Primary 모기지를 값는 것도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용한 은행은 Regions Bank 이고, 구글에서 HELOC introductory rate으로 검색하시면 1년 1.99%, 6개월 0.99% 등등 프로모션들이 좀 있습니다. 

제 상황이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맞게 잘 고려해 보셔야 겠습니다. (글솜씨가 없어서 주의 사항을 너무 간단 하게 쓴것 같습니다. HELOC은 deduction 이 안됩니다. Itemixed deduction 하시는 분들은 이 것도 고려 해야 겠습니다. HELOC은 변동금리 이기 때문에 AYOR 입니다. Rental property 인경우는 비용처리가 가능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HELOC으로 페이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이 방법으로 얻는 이익은 줄어듭니다.)

 

댓글을보고 원글을 조금 수정 했습니다. 

 

마모에 들어 오시는 분들이 다양 하기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해서 이득을 보는 사람이 분명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Heloc Pay 기간을 2.5년 으로 잡았는데, 6개월 안에 다른 추가 수입이 생기는 것을 고려 하지 않고도 1100불 이상 이자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개월 안에 추가 수입으로 HELOC을 빨리 갚으면 이득은 더 많이 늘어 납니다. 이런 계산 하는 것이 별로 어렵지 않으니 엑셀로 한번 긁어보시고 비교하셔서 이 방법을 고려 하시는 분은 본인에 맞는 pay off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첨부 [1]

댓글 [35]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340] 분류

쓰기
1 / 5717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