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요즘 같이 하락장만 오면 마음이 불안하신 분들께: 포트폴리오 MDD와 샤프지수를 확인해보세요!

양돌이 | 2021.03.05 05:57:23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관련 글들이나 글 댓글보면 꼭 1년전때랑 느낌이 비슷한것 같아요. 

제가 투자 관련해서 믿고 있는 딱 두가지가 있다면, 

1) 시장에 투자한 시간만큼 버는 것

2) 그 시간동안 시장에 있으려면 "지속가능한" 포트폴리오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

이렇게 두가지 입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투자전략은 처음 소개글을 올린 이후에 그동안 제 예전 마모글에 분기별로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구요. 

https://www.milemoa.com/bbs/board/7476328

유튜브에도 요 플레이리스트에 관련 영상들을 만들어서 몇 개 올려놓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nsh-v51Hc0&list=PLd4q6EQKixgH14UITx8N2ts5bgCj-47AT

 

요즘같이 변동성이 높아지는 하락장에서 자신의 투자전략에 의심이 가기 시작하신다면, 

그 전략을 10년 20년 들고 가실 수 있을지 한번쯤 고민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저도 그 "믿음"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하는 몇가지 지표들을 매달 계산하고 기록해두고 있는데요. 

 

그 중 2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Maximum drawdown a.k.a MDD (최대낙폭)

자신의 투자자신이 최대평가치기준 현재 얼마나 밑으로 다이빙했는지를 보는 겁니다. 

이게 의미가 있는것이 지난 1년장처럼 정말 미친듯이 오르다가 고점에서 고꾸라지는데, 자신이 이걸 몇프로까지 견딜수 있느냐가

현재 자신의 투자전략을 계속 들고 갈 수 있을지 정하는 거거든요. 

그리고 사람심리라는게 투자금이 2배되었다가 원점으로 돌아오는게 (수익률 0%, MDD 50%)

투자금이 10% 올랐다가 거기서 20%빠지는 것 (수익률 대충 -12%, MDD 20%) 보다 멘탈 타격이 클 수 있습니다.

전자가 평가액으로 따지면 더 나은 상황인데도요. 

 

액셀에 평소 투자상황을 자세히 저널식으로 기록해두셨다면, 

https://mindtheduck.com/how-to-calculate-drawdown-in-excel/

요기를 보고 따라하시면 MDD를 쉽게 기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이런 엑셀시트에 투자상황을 기록하면서,

 

mdd excel.jpg

 

 

그걸 바탕으로 이렇게 MDD 그래프를 그려서 매번 투자평가액을 갱신해줄때마다 그래프가 자동으로 반영되게끔 해놓았습니다.

 

mdd.jpg

 

 

 

보시면 아주 한 눈에, 요즘 장세가 작년 9-10월에 왔던 조정장보다도 훨씬 강려크한걸 알 수 있습니다. 

아주 최근에 투자를 시작한 암호화폐를 제외하고 보아도 그렇네요. 

이걸 보시면서 이제 아 작년 9-10월에는 버틸만했는데 (전체 포트폴리오 최대낙폭 5% 미만), 이번엔 쫄리네.. (전체 포트폴리오 최대낙폭 5% 초과)

이런 생각이 드시면 포트폴리오 재정비를 고려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 MDD 그래프가 하나 더 보여주는게 있다면 최대낙폭 순간을 찍고 다시 MDD 0%로 돌아오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다는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실 이렇게 투자기록을 시작한게 작년 4월이라 너무 장이 좋았기 때문에 마치 스타할때 "show me the money" 치트키를 쓰고

투자를 하는 기분이었거든요. 사실 이제야 좀 현실적인 넘버들이 보이는 것 같아서, 망상에서 돌아오게 하는게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2) Sharpe ratio 샤프지수

다음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것은 샤프지수입니다. 

공식이나 실제 엑셀에서 계산하고 싶으시면, 

https://corporatefinanceinstitute.com/resources/templates/excel-modeling/sharpe-ratio-calculator/#:~:text=To%20calculate%20the%20Sharpe%20Ratio%2C%20find%20the%20average%20of%20the,the%20%E2%80%9C%3DSTDEV%E2%80%9D%20formula.

 

이 외에도 여러곳에서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샤프지수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냐면, "가성비"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빨랐는데요. 

이왕이면 포트폴리오가 "싼가격 (낮은 변동성)"으로 "양질의 제품 (높은 수익률)"을 준다면 좋겠죠?

반대로 "높은 가격 (높은 변동성)"으로 "싸구려 제품 (낮은 수익률)"을 준다면 최악이겠죠?

 

이런 맥락으로 포트폴리오의 샤프지수는 현재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변동성 대비 합당한 수익률을 내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샤프지수 계산을 위해서는 정해진 기간 단위 (week or month or even year) 별 수익률, 그리고 risk-free자산의 같은 기간 수익률 (흔하게는 보통 미국 단기 treasury bond 수익률을 사용합니다.) 을 기록해두셔야합니다. 

 

제 엑셀파일이에요.

sharpe excel.jpg

 

 

보시면 맨 왼쪽 노란색 컬럼들에 월별로 제가 운영하는 전략별 포트폴리오의 월별 수익률이 기록되고 있고, 함께 VT랑 SHY (미국 1-3년 국고채 ETF)의 수익률도 함께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렌지색 컬럼들은 각 포트폴리오 수익률에서 SHY수익률을 빼주고요 (Sharpe지수 계산 공식에 필요)

그담에 하늘색 컬럼들에서 평균수익률, 표준편자, 그리고 그걸 토대로 샤프지수가 계산됩니다. 

샤프지수는 흔히 1 넘기 시작하면 양호, 2가 넘는 포트폴리오는 대단한 포트폴리오.. 인것 같아요. 

실제로 백테스트 하는 곳에서 아무리 잘 짜봐도 1.5 넘기기 정말 힘들어요. 

 

sharpe.jpg

 

저는 이렇게 그래프로 최종적으로 나타내서 점검중이구요. 유일하게 1 넘는 포트폴리오는 모멘텀전략 하나 뿐이네요. 

올웨더도 변동성에 비해 수익률이 저조해서인지 0.59 밖에 안되구요. 암호화폐같이 변동성이 극에 달하는 친구들은 저렇게 샤프지수가 형편없습니다. 

 

*2021/3/6 수정

(엑셀 보다가 암호화폐 평균수익률을 투자기간인 2달 동안이 아니라 다른 자산들과 같은 기간동안으로 계산했더라구요 암호화폐 샤프지수는 0.59였습니다. 올웨더가 암호화폐랑 샤프지수가 같다는 수모를...)

 

일단 저는 목표가 포트폴리오 전체 샤프지수가 VT (전세계 주식시장 지수 ETF) 이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두가지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런 지표들을 점검하다보면 계속 자기 투자방식에 대해 믿음도 생기게 되고 결과적으로 오랫동안 맘편하게 가져갈수 있는

전략을 확립하는 데 정말 좋은거 같아요. 

전 약간 기록덕후, 그래프덕후 이런 쪽이라서 포트폴리오마다 XIRR, 월평균수익률 변화, 누적수익률 등등 정말 많은 사이드지표들을

계속 자동으로 계산되게 해놓았거든요. 전 매주 금요일마다 현재평가액만 업뎃해주고 추가로 투자금들어가면 그거만 업뎃해주면

제가 투자를 잘하고 있는지 재밌게 지켜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중에 혹시 저랑 비슷한 과(?)가 있으시다면 이렇게 투자생활을 즐기시는것도

 

지금같은 변동성장을 버티는 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번외편으로...

 

end.jpg

 

 

 

 

이렇게 현재 투자금, XIRR, 월별 평균 추가 투자액이 계산되어 제가 은퇴했을때 얼마가 되어있을까 나타나게 한 표도 있는데요...

이걸 보면서 가끔 행복회로 돌리곤 합니다.ㅋㅋㅋㅋ 2월말 전까진 정말 말도 안되는 금액이 찍혀있어서 환상속에 살고 있었어요..ㅋㅋ

 

암튼 요즘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셔서 저만의 존버 방식을 공유해보고자 올려보았습니다. 

뭐니뭐니해도 건강이 최고니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첨부 [5]

댓글 [31]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90] 분류

쓰기
1 / 5715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