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은퇴]
529 Plan 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Texas)

바오로 | 2021.04.07 00:05:5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KoreanBard 님이 올려주신 글 덕에 529 Plan의 존재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집도 장만했고 슬슬 은퇴 준비 및 재산 증식에 관심을 많이 가지던 차에 쇠뿔도 단김에 빼라고 529 플랜도 살펴보는 중입니다. 

 

마모에 올라온 글 및 여러 글을 읽다보니 제가 사는 텍사스는 529 Plan benefit이 다른 주에 비해 적은 것 같더군요. 

그래도 Tuition purpose 로 사용할 경우에는 절세 혜택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많은 분들이 선택하지 않으시거나 선택한 걸 후회하시는 것 처럼 보입니다. 

일단 제가 살펴본 바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는 것 같더군요. 

 

1. 투자 옵션이 다양하지 않기에 다른 투자상품에 비해 수익률이 좋지 않을 수 있다. 

2. 나중에 Finantial Aid 신청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3. Education purpose가 아닌 다른 곳에 사용하게 될 때 페널티가 있다. 

4. Roth IRA 가 더 좋은 옵션이다. 

 

일단 1번은 제게 어떤 옵션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Fidelity, TIAA, TD Ameritrade 전부 어카운트를 가지고 있는데 각 회사마다 다른 옵션이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2번은 https://www.savingforcollege.com/calculators/financial-aid-calculator 이런 계산기로 돌려봐도 잘 감이 오질 않습니다. 일단 제 아들은 지금 4살이고 둘째도 계획은 있습니다만 언제 태어날지도 잘 모르겠네요. 다만 부부 합친 연봉은 10-20만 사이입니다. 

 

3번 같은 경우는 어차피 지금 403B + Roth IRA + HSA 까지 하고 나면 여유가 많지 않기에 문제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4번은 제가 IRA를 은퇴전에 손대고 싶지 않기에 조금 꺼려지네요. 

 

애초에 Tuition 용으로 따로 계좌를 만들 생각이었는데 마모 선후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댓글 [1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5]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