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제가 HSA 플랜을 선택한 이유. 대부분 HSA 플랜이 젤 좋을 수 있는 이유

전자왕 | 2021.11.19 01:31:3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마모에도 hsa 의 장점에 대해서 쓴 글이 많은데요. 요약하면 투자 계좌로 사용해 절세 혜택을 볼수 있다가 대부분의 내용입니다. 오늘 제가 쓰려는 내용은 투자를 안하더라도 하이디덕터블 플랜인 hsa 가 어떻게 다른 보험보다 무조건 좋을"수도" 있는지에 대한 글입니다.

 

일단 회사 보험 플랜중 사실상 무상의료에 해당하는 수준인 게 있으면 무조건 그걸 추천드려요 (hsa말고) 예를 들면 제 사이버 지인 dp인데 시애틀 메타 리얼리티 랩 다니시는 분의 동네 병원 플랜이 (PPO,HMO 말고 다른 카테고리였어요) out of pocket이 $80 뿐이더라고요. 80불만 내면 무제한 무상 의료니 무조건 이걸 고르는게 좋겠죠?

 

High Deductible Health Plan 이 받는 오해 - 의료비가 비싸다.

 

회사에서 나눠주는 benefit 비교표를 보면 HSA 가 되는 플랜을 고르기 쉽지 않습니다. 저희 동네의 경우 카이저 HMO 를 하면 병원 갈때마다 20-30불만 내면되는데 왜 deductible 수천불까지 생돈을 내는 HSA 를 하지라고 생각하기 쉬워요. 애기 낳는데 300불 도 안드는 카이저를 두고 왜 애 낳는데 out of pocket max 를 내야 하는 PPO HSA 를 하지? 이런 생각을 하죠. 그럼 어떤 관점에서 HSA가 더 쌀 "수도" 있는지 저희 회사 보험 삼총사를 예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부부+자식들 비흡연자 기준)

 

1. High deductible health plan 의 프리미엄이 싸다 

보험사 입장에서 당연히 low deductible이면 high premium 을 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그래서 HSA 가 있는 플랜이 아닌 플랜보다 보통 프리미엄이 적어요. 여기까지만 보면- 병원을 적게 가면 HSA 플랜, 적당히 가면 다른 플랜이 좋아보입니다. 병원 무제한으로 가면 premium + oop max 가 가장 적은 hsa 가 젤 낫네요.

 

hsa.001.jpeg

 

2. Employer Contribution 이 비싼 디덕터블을 보조한다

HSA 플랜의 경우 회사에서 공돈을 주기도 합니다. 저희 회사는 가족에게 연간 $1500 을 주는데요. 그럼 다음과 같이 그림이 바뀌어요. 제 눈에는 이제 무조건 hsa 플랜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회사 옵션이 너무 밸런스 붕괴 수준 같아요. (이렇게까지 안되는 회사도 있을것 같습니다)

hsa.003.jpeg

 

3. HSA contribution 더 하면 세금 환급이

2022년에는 7300 까지 HSA contribution 을 할 수 있습니다. 공정한 비교를 위해 다른 두 플랜에서 FSA contribution 을 maxout 한다고 가정할게요. HSA나 FSA 둘다 소득세 감면을 해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애프터 택스 머니가 주머니에 떨어짐) FSA 는 maxout 할 수 있는 양이 좀 작고요. HSA 는 캘리뉴저지의 경우 주 소득세 감면이 안됩니다. 사람마다 택스 브라켓이 달라 계산이 달라지겠는데요, 제 경우엔 아래 그림처럼 보면 HSA 로 세이빙할 수 있는 돈이 더 큽니다. (주 세금을 내더라도)

 

hsa.004.jpeg

 

 

그림을 정리하면 아래처럼 되어요. 택스 세이빙만 해도 이렇게 타 보험대비 좋은데, employer contribution 까지 더 하면 HDHP 를 안할이유가 없죠. 제경우는요.

hsa.005.jpeg

 

뭐 이렇게 밸붕이냐 라고 묻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피셜로 그 이유를 찾아보면 일단 보험사 입장에서 risk / reward 발란스 따라 상품의 premium / deductible/ oop max 가 정해지니 on average, 모든 보험은 comparable 할거라 생각합니다. 본인이 더아프거나 덜아플걸 안다면 특정 상품을 픽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beside 보험사 story, 두가지 요소를 보통 고려 안하는데요. 회사가 주는 복지차원의 돈 (HSA옵션의 경우) 그리고 엉클샘에게 덜 삥뜯기는걸 계산하면 (FSA, HSA) 대부분의 보험에서 HSA 가 제일 좋지 않을까 합니다.물론 이것도 생활비가 넉넉해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작 먹고 살기 넉넉한 사람들만 득을 보는 제도가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만.. 본인이 HSA maxout 이 가능하고 계산 결과 다른 보험대비 금전적으로 이득이다 싶으면 다른 보험을 고를 이유가 하나도 없어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거의 무료 옵션이 있음 그게 젤 좋고요- 그게 아닌 경우 HSA 를 한번 계산기 두드려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다루지 않은 다른 hsa 의 장점들은 다른 글들에서 참고하실수 있고 굳이 여기서 다시 언급하면

- hsa 계좌의 돈은 투자 가능 (cap gain free, NJ CA는 과세)

- 의료비에 지출시, hsa 계좌에 돈 넣는 것은 소득세 감면 (trad 401 은 감면이 아닌 소득세 미루기)

- 나이들어 그냥 돈을 찾을 시엔 소득세 미루기 효과 (이 경우 trad 401 과 같은 혜택)

 

HSA 를 잘 써먹는 방법

1. 돈 절대 찾아 쓰지 않는다. 무조건 돈 맥스로 해마다 꽉꽉 넣고 인덱스 펀드 투자

2. 병원비는 카드 스펜딩 / 캐시백 먹으며 사용. 영수증은 보관 및 카피 저장 (클라우드등)

3. 먼 훗날 계좌가 불어나면 거기서 예전 영수증 첨부해 리임버스로 택스 프리 빼먹기, 그리고 여기 대해 세금 보고 (세금 오딧 하면 영수증 제시)

4. 노년에 계좌가 넘 크다. 그럼 병원비 등 많이 쓰셔도 되고, 아니면 수입 브라켓 낮은 시기에 세금 잘 계산해서 찾아 쓰기.

 

 

첨부 [4]

댓글 [125]

‹ 이전 2 /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5]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