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드롭박스 VS 구글 드라이브 VS 원드라이브

TC | 2022.02.11 06:42:25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학교를 옮기면서 자료를 다 백업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 세 서비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되네요. 아마 이 세 서비스가 현재 클라우드 파일 저장소의 삼대장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각 서비스마다 주변의 평이 좀 다른데, 다수의 한국 사람들이 쓰는 평은 한국에서 쓰는 기준이기 때문에 환경적 차이가 있어서 (예: 서버와의 거리) 좀 주의 깊게 읽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제가 알기로는: 

- 빠싹한 싱크와 편의성의 드롭박스

- 용량을 많이 주는 구글 드라이브

- 오피스를 사면 딸려오는 원드라이브 

정도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이 세 서비스를 학교를 통해 모두 프로페셔널 레벨에서 써보면서 느낀 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부 PC 용 앱 기준이며 동영상 재생보다는 백업과 업무용을 기준으로 서술합니다.

 

드롭박스

- (읽기 귀찮은 분을 위해 과감한 결론을 드리자면) 돈이 있으면 이 서비스가 제일 좋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의 신뢰성은 파일의 안정성도 있겠지만 제일 중요한 건 매번 최신으로 확실히 오류 없이 업데이트 되는 가에 대한 여부입니다.

- 드롭박스는 정말 싱크를 어떻게 이렇게 빠릿하게 잘하는지 궁금합니다.

- 또 사람들이 많이 쓰는 편이라서 공유 디렉토리를 만들고 뭔가 같이 일하기 편합니다.

- 모바일 툴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세련됐구나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모바일에선 연동이 참 중요한데, 드롭박스가 그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왔습니다. 

- 스마트 싱크란 참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모든 파일이 온라인 기준으로만 존재하더라도 본인이 사용하면서 파일을 로딩을 하면 그 파일을 하드에 남기기 때문에 다음에 그 파일을 다시 접근할 때 속도가 좋습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이런 오프라인 동기화를 수동으로 하나씩 지정해줘야하거나 전체 드라이브 세팅만 가능합니다. 

- 단점으로는 파일이 많으면 컴퓨터를 켰을 때 엄청 부하가 심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컴퓨터를 바꿔야했던 이유 중 하나가 드롭박스 때문이었습니다.

- 또다른 단점은 비용입니다. 최저가가 1달 9불 정도입니다. 오피스 365 쓰면 공짜로 나오는 원드라이브나, 구글의 1년 몇 십불짜리에 비하면 비싸죠.

- 최근에 사람 잘랐다면서 요새 드롭박스가 어렵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 여러분 증언이 궁금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 만약에 사업장이 구글 상용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괜찮은 옵션입니다.

- 한국에서는 느리다는 말이 좀 있긴 한데, 미국에서 대학 정도 되는 곳의 인터넷 망을 쓰면 매우 매우 빠릅니다.

- 저는 속도 950 MB/s 로 싱크 되는 거 보고 좀 놀랐습니다. 드롭박스도 당연히 이정도 속도는 못 냅니다.

- 생각보다 저렴한 플랜들이 있습니다. 1년에 20불 되는 거만 써도 일반인들은 괜찮게 지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가장 큰 단점은 오래된 파일의 접근입니다. 아마 최적화를 위해서 그렇게 설계가 된 것 같은데 오래된 파일 접근할 때는 속도가 좀 느립니다. 

- 브라우저로 하는 것은 매우 비추합니다. 인덱싱 하는 게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무조건 PC 용 앱을 쓰세요. 

 

원드라이브

- 애증의 프로그램입니다. 워드 작업하는 사람에게 좋을 것 같지만 일단 싱크 에러가 너무 자주 납니다. 

- 브라우저에서 접근하는 온라인 버젼 마저 MS의 냄새가 납니다 (2000년대의 감성?)

- 사람마다 다를 거라고 생각하지만 제가 있어본 2개의 학교에서는 전부 싱크 문제가 많았습니다. 

- 다만 오피스 365를 쓰면 공짜로 주는 용량이 꽤 됩니다. 본인의 직장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매력적이라고 봅니다.

- PC 앱에서 싱크할 때 파일이 많으면 속도가 별로입니다. 그리고 갑자기 이유 없이 싱크를 멈추었다가 소리 소문 없이 다시 동작합니다. 

 

종합하면 직장에서 뭔가 제공하지 않는 일반인이라면 구글 드라이브 서비스를 추천하고, 일의 장소가 많고 파일이 꼭 업데이트되어야하는 분이라면 돈을 내서라도 드롭박스, 예산이 없으시면 원드라이브를 추천합니다. 

 

 

댓글 [31]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301] 분류

쓰기
1 / 5716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