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카드]
0% APR 카드에 관하여

bn | 2022.06.05 09:44:0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최근에 0% APR 카드 글이 몇개 올라왔던 것 같은데 정리글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물론 마일모아 하시는 분들은 가급적 카드 빚을 피하는 게 답입니다만 집 공사라던지 반지라던지 어쩔 수 없이 미리 빚을 땡겨 써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는 유용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0. 0% APR은 무엇인가요

 

카드 statement balance를 fully pay 안하면 이자가 붙습니다. 요 이자를 특정 기간동안 특정 항목에 대해서 이자율을 0% 으로 해주는게 0% APR 카드입니다.

 

1. 어떤 경우에 0% APR을 주는가요

 

보통의 경우 introductory APR 이라고 해서 새로 신청하는 카드에서 줍니다. 간혹가다가 기존에 있던 카드사가 0% APR 프로모션을 해준다고 우편이나 이메일을 날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2. 0% APR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헤깔리면 안됩니다. 

 

APR 0% on Purchases: 카드로 새로 결제하는 금액에 대해서 무이자가 적용됩니다. 

 

APR 0% on Balance transfer: 카드사에서 체크를 써주는 겁니다. 목적은 그걸로 다른 카드 빚을 갚으라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다른 빚이 원하는 카드로 옮겨오는 효과를 내죠). 옮겨온 금액에 대해서는 무이자가 적용됩니다만 보통의 경우 옮겨올 때 수수료를 냅니다. 제 경험상 언제나 3% 였던 것 같습니다. 

 

두가지 다 해주는 카드도 있습니다.

 

3. 0% apr 기간이 끝나면 어떻게 되나요

 

남아있는 밸런스에 대해서 이자가 부과되기 시작합니다. 크레딧카드 이자율은 보통 12%-25%이므로 무조건 기한에 맞춰 갚으시거나 다른 이율 낮은 빚으로 바꾸시는 걸 추천합니다. 

 

4. 그러면 크레딧 카드사에서 무료로 돈을 빌려주는 거에요? 개꿀이네요. 뭔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주의하셔야 할 것은 신용점수가 박살이 난다는 겁니다. 아마 개인 0 APR 카드로 빚을 유지하시는 경우 당분간은 마일게임은 접어두셔야 할 겁니다.

높은 카드 밸런스 => High credit utilization => 신용점수 박살...

 

5. 어떤 카드가 있나요?

 

일반카드: https://www.nerdwallet.com/best/credit-cards/low-interest

비지카드: https://www.nerdwallet.com/article/credit-cards/best-zero-percent-credit-cards-for-business

 

6. 어떤 카드를 만들어야 하나요?

 

비즈 카드 (신분이 되신다면): 비즈카드 를 만들면 신용 리포트에 안 올라가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박살이 안납니다. 

사인업 보너스: 마일모아 회원들한테 중요한 건 0% APR을 받으면서도 그와 별도로 사인업 보너스는 좋아야 합니다

0 APR이 아니라도 만들만한 카드: 가끔 사인업보너스도 없고 0 APR이 주된 목적인 카드가 있는데 요렇게 대놓고 0% APR 필요한 사람만 만드는 카드들은 카드사들이 리밋을 짜게 줍니다 => 큰 돈을 빌리기 어려움. 

 

7. 0 apr 이면 매달 얼마를 갚아야 하는 건가요?

 

Statement의 minimum balance는 내셔야 합니다. 아무것도 안내셔도 되는게 아닙니다. 특히 가끔가다가 0 apr의 약관에 페이먼트를 miss 할 경우 0% APR 오퍼를 취소한다는 무시무시한 조건이 적혀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라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8. 아멕스 차지카드 pay over time 이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아멕스의 차지카드들은 신용카드가 아니라서 밸런스를 유지하는 개념이 아니었습니다. 따로 리밋도 없지만 다달히 매달 갚아야 되는 카드였는데 대충 아멕스가 우리도 이자 받아보자 하고 억지로 끼워맞춘 게 pay over time 이라는 겁니다. 요게 적용되는 밸런스는 일반적인 신용카드의 밸런스 유지하고 이자내는 것과 비슷합니다. 0% intro APR for Pay Over Time feature라고하면 대충 다른 카드들의 0% intro apr 하고 똑같은 역할을 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 유의하셔야 할점은 차지카드는 보통의 경우 사용한도가 없지만 pay over time이 적용되는 금액은 리밋이 있다는 겁니다. 

 

9. 헉 언제까지 무이자인지 까먹었어요 어쩌죠?

 

보통 statement에 언제까지 무이자가 적용되는지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이자율이 변경될 때는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경고문이 날라옵니다. 

 

10. Personal finance advice

 

0% APR은 단기적으로 자금경색이 일어났을 경우 (집을 영끌해서 샀는데 갑자기 목돈을 들여서 집을 고쳐야 할때 등등) 유용한 도구로 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새 같이 이자율이 오르기 시작하면 다른 종류의 대출의 경우 많은 이자를 지출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근데 이것도 결국에는 빚이고요. 대부분의 경우 단 시일 내에 (12~18개월) 다시 갚아야 하는 돈이라는 걸 잊지마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현금흐름을 계산 해 보시고 내가 확실하게 갚을 수 있는지 계산을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목돈이 잘 모으지 않는 성격일 경우 아예 다달히 evenly split 해서 갚아나가시고 잊어버리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댓글 [3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311] 분류

쓰기
1 / 5716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