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기타]
거소증 등등 타임라인 2023년 5월말

ori9 | 2023.07.01 06:15:5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한글이름 병기관련 두가지 사항을 업데이트합니다. (2023년 8월)

* 토스뱅크의 경우 영문이름으로만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일반토스연결은 다 됩니다.)

* 유효한 한국운전면허를 갱신할 때 외국인 번호로 바꾸는 게 가능합니다. 그런데! 오로지 영문이름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운전면허증이 필요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

 

이미 많은 정보가 있지만 제가 도움 받은 만큼 누군가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라면 데이터포인트를 남깁니다.

 

저는 영사관에서 사전에 국적포기신청을 하고 F4신청을 해서 발급을 받았고 아내는 국적상실신고도 안 한 상태에서 범죄기록증명서 아포스티유만 들고 방문비자무비자로 입국했습니다.

 

발급받은 비자를 이용하면 hikorea.go.kr에서 입국하기 전에 예약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단점은 거소증의 기간이 2년이라는 점입니다.

*F4와 동시에 신청한 아내의 경우는 3년입니다.

*아내의 경우 입국 72시간 (24시간으로 안내받은 경우도 있음.) 이후에 예약이 가능하다고 안내받아서 최대한 빠른 날 (대략 3주 후)로 잡았습니다.

*아내의 경우 국적상실신고를 먼저 해야했는데 관할 외국인청이 아닌 곳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청이 아닌 서울남부청에 예약해서 진행했습니다.

*한시적으로 walkin이 가능하지만 F4를 같이 신청하는 경우는 불가능합니다.

*아내의 경우는 시간여유가 있어서 행정사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5월 말 입국 다음 월요일에 서울 외국인청으로 예약을 했습니다. 아직 서울 주소가 확정이 되지 않은 상태라 친지분의 주소를 빌렸습니다. 친지분께서 거소제공확인서에 서명을 하시고 신분증 사본을 주시면 됩니다. 신청을 하고 나면 등기번호가 적힌 신청확인서를 받습니다.

*친지분의 신분증상 주소가 거소주소랑 일치한다면 임대나 소유를 증빙하는 자료는 필요가 없습니다.

*수수료는 현금만 가능합니다. (3만원 + 송료 4천원)

*한글이름 병기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아내의 경우는 비자변경 (방문비자 무비자에서 F4로) 수수료 10만원 추가로 필요했습니다.

 

다음날 서울 주소가 확정되었습니다. (하루만 먼저 되었으면 참 좋았을텐데요.)

 

거소번호가 나왔는지 혹시 수령주소변경이 가능한지 확인하려고 그날 1345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상담원이 벌써 나왔을리가 없지만 한 번 확인은 해 보겠다고 했는데... 나왔습니다! 거소번호는 동사무소에서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을 떼면 알 수 있지만, 수령 주소를 바꾸는 건 외국인청에 직접 와서 해봐야 알겠다고 했습니다. 그냥 친지댁에 가서 수령하기 마음을 먹습니다.

*아내의 경우는 4영업일 이후에 거소번호가 나왔습니다.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상황을 설명하고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을 떼면서 동시에 거소이전신고도 진행합니다.

*거소가 바뀐 후 14일 이내에 거소이전신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혹시 거소증이 14일 지나서 나오게 되어 그걸 들고 거소이전신고를 하러 가게 되면 벌금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거소번호가 나왔지만 아직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등기번호를 하루에 한 번 씩 조회해 봅니다.

 

9일후 등기조회가 됩니다. 다음날 아침 오늘 배송한다고 문자가 옵니다. 공교롭게도 제주도 출장이 잡혀서 아내가 친지분 댁에 가서 기다리다가 대리수령을 했습니다.

*대리수령시 가족관계증명서등 수령인과 신청인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아내도 번호가 나온지 9일쯤 뒤어 거소증을 수령했습니다. 요즘 오래 걸린다고 들었는데 운이 좋았나 봅니다.

 

동사무소에 들려 뒷면에 새 주소를 기입합니다.

*아내는 이 과정이 필요없었습니다.

 

은행에 들려 계좌를 개설합니다. 기존의 휴면계좌를 명의변경하려고 했는데, 그냥 새로 한도계좌를 만드는 걸 추천하셔서 그리 했습니다.

*계좌개설시 미국세금납부 의무가 있는 경우 SSN을 알려줘야 합니다.

*한글이름으로 계좌개설하시는 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아직 끝이 아닙니다. 은행계좌가 있어도 휴대폰이 없으면 할 수 없는 게 너무 많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FreeT 번호의 명의를 변경하는 것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대략 4종의 서류를 출력해서 친필작성 후 스캔하여 보내야 합니다. 포기합니다.

*서명 뿐만이 아니라 모든 걸 친필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냥 새 번호를 하나 만들기로 하고 알뜰폰을 판매하는 우체국을 검색하여 찾아갑니다.

*가기 전에 우체국에 전화를 해서 확인하는 걸 추천합니다. 영업하시는 분들 일정이 제각각인 듯 하더군요.

 

우체국에서 공인 인증서 필요 없이 거소증과 여권만으로 알뜰폰 가입이 가능합니다.

*LGU+ 망을 쓰는 알뜰폰의 경우 현장에서 개통해서 유심꼽고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망을 쓰는 경우는 현장개통이 안 되고 상담원 연결 후에 개통이 됩니다. 연락을 받을 번호가 하나 필요합니다.

*LGU+망의 경우 Pixel7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VoLTE문제) 아이폰에서는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아이폰에 USmobile eSIM을 미리 넣어왔고 새로 받은 알뜰폰 유심을 넣어 사용합니다.

*반드시 한글 이름으로 개통하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이제 드디어 대부분의 한국생활이 가능합니다.

앞서 만든 은행계좌를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고

토스에 가입할 수 있으며 (토스뱅크계좌만들기는 15일 30일 이후에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아직 외국인이 만들 수 없습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등이 가능합니다. (근데 마침 애플페이가 출범하면서 미국애플페이로 되는 가게가 많아졌습니다.)

 

여름에 자주 놀러갔지만 아예 살러 들어가는 한국은 또 다른 느낌입니다. 많은 것이 변한 것 같지만 또 의외로 많은 것은 제자리에 있더군요.

댓글 [27]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557] 분류

쓰기
1 / 5728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