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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주에 Y Long Range를 ($5,000 under website price + $7,500 Tax Credit) 충동구매 후 일단 110V로 한시간에 3mile 충전하고 있는데요. (출퇴근에는 큰문제는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한국 제품 (220V) 가져와서 쓰던 도란스가 생각이 나서 혹시 그거를 중간에 놓으면 충전이 더 많이 되나 급 궁금해 졌어요.

 

혹시 전기 전문가 계신가요? 그게 의미가 있을까요?

 

P.S. 월마운트를 하려니 가라지까지의 거리가 좀 많이 멀어서 비용이 만만치가 않네요.

22 댓글

음악축제

2024-02-01 14:45:44

일단, Open AI는 이렇게 대답하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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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충전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충전은 전기차 충전기의 출력 및 차량의 수용능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특정 전압 및 전류를 사용하여 충전을 진행하며, 이는 충전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110V에서 220V로 전환하면 일반적으로 충전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Y Long Range 모델이 어떤 전압과 전류에서 얼마나 충전되는지에 대한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차량이나 충전기가 해당 전압을 지원해야만 변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도란스를 중간에 두면 충전이 더 빨리 되는지 여부는 정확한 사양과 설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답은 전기 전문가나 자동차 제조사의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 충전 시스템에 대한 변경은 안전과 규격 준수를 고려해야 하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자동차 제조사에 문의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

실제로 일어나는 일.

보통 가정용 110V receptacle에는 20A 서킷을 할당합니다. (20A를 다 썼다간 차단기가 내려가겠지만) 그게 맥시멈 선로 용량이라고 가정하자면.

120V 20A (최대 2400w)를 240V로 승압하면, 승압시 발생하는 손실 때문에 240V 10A보다 좀 못한 출력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승압기를 놓는다고 충전이 더 빨라지지는 않아요.

 

Level 2 충전을 하고 싶으면 배전반 레벨에서 120V 2개를 연결하고 서킷브레이커도 높은 용량 할당하셔야 유의미한 성능 향상이 있겠지요. 전 전기 전문가는 아니지만 240V 30A 정도가 손실과 여유분 마진을 고려해서 6.6kw 정도 될거 같네요.

음악축제

2024-02-01 14:47:13

에 대한 OpenAI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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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제시하신 설명이 전반적으로 정확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110V의 20A 회로는 많은 전기차에 대해 충분한 전력을 제공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충전 속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240V의 Level 2 충전기로 업그레이드하면 충전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스텝업 변압기를 사용하여 110V를 240V로 변환하는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는 Level 2 충전 시스템을 직접 설치하거나 충전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적절한 회로 및 전기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것입니다.

전기 전문가와 상담하여 가정의 전기 시스템이나 차량의 요구 사항에 따라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정확히 평가하고, 적절한 Level 2 충전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충전 시간이 빨라지고, 차량의 충전량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ml대장

2024-02-01 14:46:16

의미가 없습니다. ㅎㅎㅎ

110V 아웃렛은 보통 15A 라인이거든요. 이거를 220V 로 승압 하시면 7.5A 만 흘려도 차단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음악축제

2024-02-01 14:47:45

어 저 20A라고 쓰고 있었는데 15A가 보통인가요? 부정확한 정보를 수정해야겠습니다...

우리동네ml대장

2024-02-01 14:48:33

아닙니다. 아닙니다. 집마다 15A 또는 20A 를 사용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주로 쪼금 연식 된 집들이 15A고, 새집들이 20A 를 많이 쓰는 것 같아요.

모를 때는 15A라고 가정하는게 안전하기 때문에 15A라고 썼습니다 ㅎㅎㅎ

빨간구름

2024-02-01 14:51:09

위험한 테스트가 될 듯 한데요. 단순히 전압 뿐만 아니라 전류도 같이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요?

트랜스포마가 감당하기 힘든 전류가 흐른다면 차단기가 내려가거나 혹은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20V 선 하나 새로 만드셔서 충전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딥러닝

2024-02-01 14:53:02

소용없습니다

v x amp = w인데

w가 높아야지 충전속도가 빨라집니다

근데 집에는 보통 110v에 15amp라인이 설치되어있는데 (가라지는 20amp일수도있습니다)

v가 2배가 되면 amp는 1/2이 되면서 결국 전체 w는 똑같습니다

도란스에서 손실나는거때문에 오히려 충전속도는 느려질겁니다 

브리앙

2024-02-01 16:27:17

네 확인 감사합니다... ^^

폭풍

2024-02-01 17:02:00

답은 뭐 항상 Yes/No인데, 원글님의 상황에서는 아마 No 일 겁니다.

트랜스 용량이 가지고 계신 240V EVSE(충전 케이블)에서 사용할 전력 용량보다 +25%정도 여유가 있고, 사용하신 120V라인 전류 용량이 240V EVSE 전류X2 보다 +25%정도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가지고 계신 EVSE, 트랜스. 120V line 정격을 정확히 모르니 정확한 대답을 못하겠습니다.

 

굳이 아무것도 바꾸지 않고 240V로 충전을 하시려면 트랜스대신 아래 같은 제품을 쓰시면 되는데, 집에 240V(split phase)가 들어오고 240V EVSE 전류 보다 +25%정도 120V라인 용량이 더 있어야 합니다. (X2 용량은  필요 없습니다.)

https://www.globalindustrial.com/p/quick-220-540-0213-00-1-pack?infoParam.campaignId=T9F&gad_source=1&gclid=Cj0KCQiAn-2tBhDVARIsAGmStVkYlUz3kDWuCbAN5iNAanrUQWQIXacjmmLNwLZjwdNOetdy54BuxK4aApPMEALw_wcB

이런게 있다는 것만 소개하는 것이지, 절대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그냥 전선줄 주제에 가격도 엄청 비싸네요) 이 제품의 정격 규격이 가지고 계신 EVSE전류용량을 만족하는 지도 봐야 하구요.

 

그냥 약$10 정도 써서 240V outlet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게 더 안전하거든요.)

파블로

2024-02-01 17:19:00

다른 내용이기는 하지만, 전기 스토브나 dryer 의 240V 아울렛를 이용해서, Level 2 충전하는것은 어떨까요?

테슬라 모빌 커넥터와 240V 아울렛를 연결해서 충전하면 되는데, 아울렛 거리가 멀면 중간에 extension code를 연결하면 됩니다.

제가 이러한 방식으로 약 30FT(=10M) 코드 연장해서 사용중인데, 대략 6KW/hr(= 24mile/hr) 충전됩니다.

Sammie

2024-02-01 17:31:15

가능은 합니다만 Elec range 나 dryer 는 보통 30A 서킷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게 EVSE 가 스마트해서 인입 전류량을 계산해서 자동/수동 조절하면 좋은데 간혹 묻따말 40A 를 땡기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화재 혹은 브레이커 트립이 될겁니다.

EVSE 의 캐파나 기능을 잘 보신 뒤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EV 충전용 smart splitter 라는것들도 있는데 얘들은 전류의 스위칭만 할뿐 역시 30A 서킷에서 40A 땡기는건 아마 못막을거에요

IceBerg

2024-02-01 17:35:20

40a 땡기는 애들은 어차피 Nema 10-30 이 아닌 다른 꼬다리를 사용하지 않을까요?

Sammie

2024-02-01 17:46:07

꼬다리 모양대로 전류를 구성하게 되어있지만 그 이상으로 전류 땡겨가는걸 꼬다리가 막을수는 없지요

IceBerg

2024-02-01 19:20:13

이해가 좀 안됩니다

그럼 레벨1도 얼마나 전류를 땡겨쓸지 알 수 없으니 사용을 못 하는건가요?

전자왕

2024-02-01 17:41:00

전 테슬라는 아니지만, 차에서 전류 제한 걸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차단기 내려가는걸 막을수있지요.

Sammie

2024-02-01 17:47:21

전 테슬라는 아니고 현대랑 포드 했는데요 둘다 차에서 전류 제한은 없었습니다.

현대는 110볼트 충전기를 껴주니 의미 없고 포드는 꼬다리 바꿔서 110/220 볼트 겸용을 주는데 220 꼬다리를 끼우면 32A 인가 40A 인가 고정이었습니다.

사벌찬

2024-02-01 21:28:00

Bmw는 있더군요. 전 dc만 해서 이건 뭔 세팅이지… 하고 관심도 안가졌지만요

파블로

2024-02-01 18:27:56

테슬라도 차에서 전류조절 됩니다. 제 경우는 충전시 30A로 인식되는것을 일부러 24A로 낮춰서 세팅후 시간은 좀 더 걸리지만 편안하게 충전합니다.

이렇게 사용한지 1년 가까이 됩니다

Sammie

2024-02-01 17:28:35

전압 (volt) 가 아니라 Watt 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110볼트 서킷은 보통 15A ~ 20A 쓸수있는데요 W로 계산하면 1.65KW ~ 2.2KW 입니다. (W=V x A)

각 서킷이 핸들할수 있는 W 의 총량은 변하지 않으므로 (넘게되면 circuit breaker 가 trip 할것이고 trip 안하면 over load 되면서 화재의 위험도가 초초급상승합니다) 

220볼트 도란스를 물리신다 한들 충전 속도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되려 도란스를 거치면서 나는 손실로 인해 차가 받는 총 W 는 줄어들겠네요.

후로리다박

2024-02-01 17:37:00

일단, 다들 분들이 답변 하신대로 도란스 사용은 의미 없고요. 저는 control panel에서 110 V (15A)단자 두개로 220V (15A)를 만들어서 쓰고 있습니다. 유투브에 보면 DIY도 좀 나와 있는데, 저 같은 경우 electrician 불러서 작업 했는데, $680불 정도 들었습니다(두 시간도 안걸리는 일). 그 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딜만 잘하면 충분히 깍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의 저라면 DIY 하겠습니다. Model 3 RWD (LFP Battery), 20% 에서 100% 까지 14시간 정도 걸립니다.

kaidou

2024-02-01 18:02:23

;;; 설마 시행한건 아니시죠? 큰일납니다;;

킵샤프

2024-02-01 21:45:51

지난주에 Y Long Range를 ($5,000 under website price + $7,500 Tax Credit) 충동구매 => 답은 위에 있으니 축하만 드리고 갑니다. 요즘 Model 3 Highland가 나와서 베이스라인 기준 Model Y가 Model 3보다 더 싼 일이 벌어졌더라구요. 반면에 Model 3은 치솟는 인기 때문인지 할인도 레퍼럴 크레딧도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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