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달라스쪽 사셨던분이나 사시는분들께 여쭤보아요: 이주 장/단점?

삼발이 | 2016.04.06 08:22:3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현재 bay area 에서 와이프와 곧 2살이 될 아이와 살고 있는 삼발이 입니다 ^^

5년전쯤에 이곳으로 이주 했구요, 조그마한 town home 을 2년전에 사서 세가족이 살고있어요.

워낙 집값이 비싸서 학군 별로 안 보고, 일단 깨끗하고 지은지 얼마 안 된 relatively new 집을 고르다 보니, elementary 까지는 학군이 그래도 괜찮은데 middle 이랑 high school 이 별로에요. (아주 안 좋진 않은데 그냥 average 정도)

역시 아이를 키우다보니, 점점 요즘엔 아이 교육과 환경등도 생각하게 되고, 이곳에서 살려면 살겠지만 좀 더 나은곳이 있지 않나 생각하며 Dallas 를 옵션으로 한번 보고 있는데요. 아직 자세한 계획은 전혀 없고, 여기 bay area 에서 계속 살 가능성도 많습니다 ㅎㅎ  만약 이주를 하더라도 지금은 아니고 아이가 좀 더 큰.. 한 5년 후 정도 보고 있구요.

Dallas 를 옵션으로 본 이유는, 제가 반도체 회사에 다니는데 headquarter 가 Dallas 에 있어요. (관련업종에 계신 분들은 아시겠네요)

워낙 bay area 가 관련업 회사들이 많아서, 몇년전만 해도 다른곳 이주는 생각도 안해보고 다른 회사로 옮기는 옵션만 생각해봤었는데요. 지내다 보니,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만한곳도 없다는걸 계속 느껴서, 굳이 잘리지 않는한 옮겨야 하는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일단, 마일모아와 여러 다른 사이트에서 달라스에 대해 검색을 조금 해본 결과, 제가 느낀바로는

캘리포니아는 날씨 좋고, 주변에 갈곳 많고, 하지만 집값과 tax 포함 cost of living 이 너무 비싸다 이고

달라스는 집값이 싸고 (property tax 는 더 쎄지만), state income tax 없고, 한인들도 많고 상권이 잘 발달되 있고, 근데 날씨가 너무 않좋고 주변에 여행할곳이 별로 없다 정도인데요.

 

조금 더 의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질문 올려요.

참고로, 저는 시애틀 3년, 아리조나 투싼 3년, 아틀란타 6년, bay area 에서 지금 5년째 살고 있습니다.

 

1. 날씨

- 저 개인적으로는 겨울에 4-6개월은 많지는 않지만 항상 우중충하고 이슬비 매일 내리는 시애틀쪽에서도 살아봤고, 완전 사막에 뜨거운 아리조나에서도 살아봤고, hotlanta 라고 불리고 2000년 후반부터는 눈도 좀 오는 아틀란타에서도 살아봐서, 달라스에 가서 왜 못 살겠냐..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은데요.

사람 마음이 또 간사한지라 막상 정말 날씨 좋은 bay area 쪽에 살다보니, 이런곳에 계속 살고 싶지 날씨가 정말 너무 안 좋은 곳에 가서 정착을 하고 살고 싶지 않은 마음이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것을 상쇄할만큼 달라스가 여러가지로 메리트가 있어 보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위에 나열한 도시들에 살때는 몇년 정도 temporary 로 산다는 마음이었는데, 이젠 어쩌면 평생을 정착해서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좀 더 심사숙고해지고 중요한 factor 로 다가오는것 같아요. 정말 날씨가 얼마나 안 좋나요?

outdoor activity 할수 있는 기간이나 시간대가 많이 짧은가요?

여름 습도는 얼마나 되고, 겨울에 눈은 얼마나 오는지요? (전 습도 없는 아리조나가 뜨겁기는 했어도 Atlanta 여름보다 훨씬 나았습니다)

비는 자주, 많이 오나요? (요즘 가뭄인 CA 에서 이기적이기는 하지만, 저희 부부는 비 별로 안 오고 매일 화창한 이곳 날씨가 너무 좋거든요. 와이프가 비오는 날 운전을 잘 못 합니다 ㅠㅠ)

 

2. 허리케인, 태풍 피해

- 위 날씨와 관련되있긴 한데... 텍사스쪽에 허리케인이나 태풍, 우박등 큰 피해들에 관련한 뉴스들을 자주 본 기억이 있는데요.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위험한 자연피해들이 있나요?

 

3. 벌레, 모기, 꽃가루

- 제가 시애틀, 아리조나 살때만 해도 미국엔 모기가 없는줄 알았습니다 -_- 아틀란타 가니 모기랑 바퀴벌레등 벌레들이 너무 많고, 봄만 되면 꽃가루때문에 힘들더라구요.

달라스는 어떤지요?

 

4. 주변 여행지

- 저희는 주말에 5-6시간 정도는 운전해서 여행 다니는걸 좋아합니다. 정말 달라스 주변에 여행할만한곳이 많이 없나요? 마일 많이 모아서 여행 다니기 좋은 곳이란 글을 몇개 본거 같긴 한데.. ㅎㅎ 정말 비행기 타고 다녀야만 하나요? 

 

5. 달라스와 주변에 문화생활이나 activity

- 주말에 멀리 안 가더라도 달라스 주변에 할 activity 들이나 문화생활 즐길만한것들이 많은지 궁금합니다. 공원이나 lake 들은 많은지, 그런곳에서 event 들도 많이 하는지요. 주말이나 holiday season 에 여행 안 가시면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6. school, education

- 텍사스가 나름 교육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요. 그리고, 학군이 꽤 괜찮은 집들도 가격이 bay area 에 비교해서 말도 안 되게 착하더라구요. 사실, 이주하면 mortgage 없이 집을 살수 있어 큰 메리트로 다가옵니다. 아직 아이가 어리다 보니 아직 구체적으로 학교 교육이나 학군들에 대해 잘 알아보지도 않았고 배경지식도 별로 없습니다. 아틀란타 살때 그곳은 학교 교육이 꽝이다르는 말은 많이 들었고, bay area 에도 학군 좋은 곳들은 집값이 후덜덜하고, 학군이 좋아도 워낙 인도, 중국 사람들의 높은 학구열로 한국보다 더 힘들게 애들 학교 다닌다라는정도만 들었습니다. 물론.. 카더라 이구요. ㅎㅎ 달라스쪽 학교 교육이 nationwide 로 봤을때 좋은 편인가요?

 

7. 사람들 성향?

- 달라스는 두번 정도 짧게 방문해봤는데, 텍사스 자체가 꽤 보수적이고 공화당 꼴통들이 많다는 편견이 심했었는데, 직접 가보니 느낌상 사람들이 예상외로 꽤 친절하고 friendly 하다고 느꼈습니다. Bay area 에는 너무 동양사람들이 지나치게 많은것도 문제다 싶지만... 워낙 많다 보니 동양사람들에 대해 특별한 차별이나 편견 같은건 못 느꼈거든요. 사실, 시애틀이나 아리조나에서도 별 차별 못 느끼고 잘 살았지만.. 아틀란타 가보니 이주하자마자 대부분의 백인, 흑인들에게 거리감이나 차별을 많이 느꼈거든요. 달라스 지역이나 텍사스 전반적으로 동양사람들을 대하는게 좀 어떤가요? 한인들이 많기는 하지만, 동양인들 인구가 별로 없어 보여서 좀 걱정이긴 합니다.

 

8. 텍사스, 달라스 환경 or 분위기?

두번 너무 짧게 방문하고 많이 돌아다니지를 못해서 잘 모르겠는데요. 달라스나 그 주변에 나무들도 좀 있고 green 한편인지, 사막에 가까운 삭막한 분위기인지 궁금합니다. 혹은, 달라스는 좀 green 한 편인데, 도시 밖을 나가면 텍사스 자체가 좀 사막이 많은지도요. 아리조나도 살만했는데.. 주변을 돌아보면 전부 흙색이라 좀 황량한게 싫었었거든요 ㅎㅎ (뭐, 큰건 아닙니다만)

 

9. 여름에 덥고, 겨울에 많이 춥다면 유틸리티 비용도 만만치 않을것 같은데요. 전기나 가스 같은 유틸리티 비용은 어떤가요? bay area 는 나름 날씨가 좋은 편이긴 한데도 불구하고 한여름이나 한겨울에는 저희 코딱지만한 타운홈도 아껴쓰는데도 불구하고 $300 찍습니다. -_- (kWh 당 $0.16-0.2 로 시작해서 쓰는 양에 따라 $0.35 까지 올라가서요. 더 올라갈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진 $0.35 가 저희 집은 최고였어요) 

 

10. 한국 가는 마일리지 비행편은 잘 나오는지, 레비뉴 가격은 어떤지, 노선이 많은지 궁금합니다. 게시판에 몇개글을 보니 AA 도 직항이 있긴 하지만 devaluation 이후로 마일리지 편이 많이 안 나오는거 같고.. 레비뉴 가격도 비성수기 몇개 넣어보니, 특별가가 있는게 아닌 이상, 꽤 비싸게 나오더라구요. 당연 서부보다는 비싸겠지만... 한국 가는게 어떤지 궁금합니다.

 

11. 큰도시들은 출,퇴근 시간에 당연히 교통체증이 많겠지요?

 

쓰다보니 질문이 엄청 많고 글이 길어졌네요 ^^

두서없는 많은 질문글이지만... 혹시 정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70]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47] 분류

쓰기
1 / 5713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