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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업글은 누가 받는 것일까요?

지중해, 2016-10-16 17:4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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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Kaidou 님의 글과 댓글을 보다 문득 궁금해져서 올려봅니다.


항공사에서 비즈니스 업그레이드를 해 주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주로 이런 업그레이드는 오버부킹시에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는 딱 한번만 경험해서 일반화 하기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업그레이드 대상이 된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참, 저는 그 어떤 티어도 없었습니다. 


1. 아주 늦은 체크인: 제가 유학나올때라서 가족들과 눈물의 이별을 하느라 체크인을 늦게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체크인시 받은 보딩패스에서는 업그레이드가 반영되어 있지 않았던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는 큰 요소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2. 아주 늦은 보딩: 면세점에서 신나게 쇼핑하고 흡연실에서 열심히 담배를 태우느라 거의 마지막에 비행기 탑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줄서서 기다리는 것을 싫어해서 게이트 닫기 전에 설렁설렁 탑승하러 가거든요. 그런데 보딩할 때 제 보딩패스가 인식이 안되더니만 갑자기 게이트에 계셨던 지상직 여러분께서 '축하합니다. 운이 좋으시네요. 비즈니스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하시면서 게이트에서 새로운 보딩패스를 뽑아 주셨습니다.


3. 편도 티켓: 유학 나오는 길이라 티켓을 편도로 구입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왕복승객을 편도만 업그레이드 해주긴 좀 뭐시기 해서 편도 승객을 해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4. 여행사가 아닌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통한 구매: 저는 그냥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편도로 구매했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출발지가 인천이 아니라 일본-인천(스탑오버)-미국 으로 발권했었구요. 미국 오기 전 가족들과 일본 여행을 했었거든요.


5. 홀로여행: 아무래도 동행이 있으면 동행 중 한 사람만 업그레이드 해주기 뭐하겠죠..


이러니 저러니 해도 그냥 랜덤일 가능성도 아주 높겠지요? 예전에 재미있게 본 happy flight라는 일본 영화에서는 비즈니스 업그레이드 대상으로 혼자 여행하면서 어느 정도 비즈니스 캐빈의 분위기를 망칠 가능성이 적어보이는 (점잖아 보이는 중년) 들을 선택한다고 나왔었는데, 궁금하네요 ㅎㅎ 

24 댓글

마일모아

2016-10-16 18:01:32

예전에는 말씀하신 사항들도 가능한 요인이었습니다만, 요즘엔 구입항공권의 fare class, 엘리트 등급이 결합되어서 결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궁금마왕

2016-10-16 18:48:02

대한항공 국제선의 경우 아직도 운빨(?)이 있다고 하네요. 오버부킹 되면 주로 지점장의 재량으로 올리고 내리고 한다고 하데요. 어떤때는 예약 손님중 마일리지나 뭐 이런거 위주로, 어떤때는 직원 및 직원 가족 위주로, 어떤때는 현장에서 외적으로 말끔한(?) 고객을 올린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덜 말끔한 사람 올리면 티(?) 난다고.... 그래서 조종사나 승무원 빽 보다가 지점장 빽이 최고라고....믿거나 말거나 입니다만, 그래도 그쪽에 종사하셨던 분의 말씀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각모음

2016-10-17 04:46:31

저도 아는 지인에게 들었는데 지점장 빽이 최고랍니다 (근데 간혹 비행기 승무원 매니저랑 지점장이랑 사이 안좋으면 지점장빽도 못쓴다고 하네요)


티켓클레스 > elite status > 운 이라고 들었습니다.

Merlet

2016-10-16 19:09:37

작년에 cathay pacific에서 일하는 사람이랑 저녁을 먹은적이 있었는데 그 분도 말끔하게 차려 입은 사람을 선호한다는 말을 했었어요. 

바람같이

2016-10-16 20:16:09

2+5번 상황으로 대한항공 업그레이드 받은 적이 있습니다.

OP맨

2016-10-17 01:17:07

항공사마다 룰이 좀 다르다고 들었습니다만..댄공에 대해서는...

댄공 직원(담당자는 아님) 말 + 탑승경험(한미 구간 레비뉴 탑승 약 80회 중 op-up 6-7회)으로 말씀 드리자면

1. 확실한 내용

- 오버 부킹 : 만석이 아닐때는 빽있어야 소용없음

- 조종사, 승무원 빽은 거의 효과 없음 : 물론 이분들이 체크인 카운터 매니저에게 빽쓰면 가능

- fare class - elite등급 : 마모님 말씀대로 이게 내부 규칙인 듯 합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이 순서로 업글 순서가 정해지죠..말리지 항공권은 기본 뒷전입니다.

- 여러 상황에서 최종 결정 권한은 당일 체크인 카운터를 담당하는 매니저(위댓글에서 지점장에 해당도 가능하겠죠)에 있음 <- 직감하시겠지만 이게 젤 쎕니다 ㅎ.

2. 가능한+실제 있었던 상황

1) 확실한 오버 부킹이라 일정 좌석이상을 비지니스로 보내기로 하고 체크인 시작하는 경우 - 주로 카운터에서 업글

- 제가 두 번 경험 해 봤는데요...카운터 직원이 대상자를 정하는게 아니라..시스템에 대상자가 뜨고 용모를 체크하는 듯한 눈치였습니다..혹시 좀 거시기 하면 안해주는 듯한...

- 어떤 경우는 아예 작정하고 비지니스 자리 주면서 식사는 이코노미 나갑니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오버부킹된 승객이 모두 체크인 하면서 자리가 모자라는 경우

- 보통 게이트에서 탑승할때 탑승권 스캔할 때 삑- 소리가 나면서 표를 바꿔 줍니다. "손님 오늘 좀 더 편안한 자리로 모시겠습니다".. (ICN-ATL구간에서 이거 받으면 정말 땡잡은 기분입니다. ㅎ)

- 이 경우 마지막 체크인때까지 상황을 지켜보게 되는데...여기서 좀 변수가 있는 듯 합니다. 규칙상으로는 만석을 넘게 되면 업글 1순위 승객을 올려주고 마지막에 체크인 하는 승객을 자리를 중복으로 배정하거나 자리를 배정하지 않고 게이트에서 자리 지정을 받게 하면서 정리를 하는데.....(대부분 제 업글이 이 경우 였습니다.)

- 마지막 승객 체크인이 엄청 늦거나 할때...시간이 없어서 or 업글 승객까지 변경을 해야하는게 귀찮아서..그냥 그 마지막 승객을 업글 시켜 주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경험한적 있습니다..

- 제가 Y class를 탄적은 없어서(젤 비싼표가 M class) fare class별 차이는 잘 모르겟습니다만 일반- 모닝캄의 차이는 별로 없는 듯 하나 모닝캄 프리미어 부터는 확실히 다른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등급만 보지 마일리지와 탑승횟수를 보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제가 48만, 동료가 갓 모닝캄 이었는데 동료만 비즈 탔습니다. 흑.


답글이 두서가 없었는데요....

결론은 fare class >> elite status순으로 기대를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운빨(늦은 체크인)이나 연줄(카운터 매니저 빽)도 작용은 한다...입니다.



OP맨

2016-10-17 01:25:23

아...제가 한가지 빼먹었는데요...동행없이 혼자 가는 것..당연히 확률을 높입니다.

같이 가는 사람이 동일한 fare class에 elite status가 같더라도..비지니스 클래스에 붙어있는 자리까지 있어야 하므로 해주는 입장에서 훨씬 더 귀찮아 지죠..아니면 따로 앉으시겠냐고 또 물어봐야하구요...

전 출장 다닐 때 무조건 혼자 체크인 합니다.."혼자 여행하시나요 손님?" "물론이죠!"


밤뷔

2016-10-17 05:41:38

elite status + 혼자여행은 정말 진리인가봐요 저희 아부지께서 댄공 플래티넘이신데 왕복중 한번은 거의 무조건 업글이라 나머지 한번은 마일을 써서 업글하시는데 그게 거의 정석인지 인천공항에서 갈때 업글을 원하시는지 올때 원하시는지 물어본다고 합니다. 밀리언마일러 되시려면 15번정도 더 미국이나 유럽을 다녀와야 하는데 밀리언 마일러는 왕복 다 업글인지 궁금하네요.

아 그리고 동행이 있을때 대한항공 기종인 경우는 단 한번도 함께 업글해준적 없지만 체코항공이나 미국항공사같은 코드쉐어는 동행자도 함께 업글을 몇번 받았다고하시더라고요.

어머니와 함께 댄공으로 미국 오실때는 당연히 두분다 업글 못받으니까 엄청 일찍(서너시간전)에 가셔서 앞자리(비상구말고) 달라고 해서 다리편하게 오십니다.

tr

2016-10-17 03:08:44

궁금한게 있는데 말이죠.

요즘은 사전에 좌석을 지정해서 탑승하잖아요. 이런 경우는 설령 오버부킹이라 할지라도 좌석이 지정되어있으므로 업그래이드 해당이 안되겠죠? ;;

컨트롤타워

2016-10-17 03:36:50

업그레이드는 좌석 지정 여부와 상관없이 진행 됩니다. (회원등급>요금클래스>예약시점)

좌석 지정을 안하게 되면 업그레이드는 다른사람이 받고, 남은 좌석이 middle seat 만 있을경우 낭패죠 ㅋㅋ

레이니

2016-10-17 05:17:03

최고가 왕복 230만원 (서부), 편도 구입, 성수기, 비수기, 출장 자주 왕복 등.... 주로 대한항공 타고 한국-미국 구간 출장을 최소 일년 한번 이상, 보통 두세번 레비뉴로 가고 있습니다만 아직 한번도 업글이 안되어본 저로써는 정말 그것이 알고 싶은 사항인데요.


저의 결론은 "비즈니스 업글은 나만 빼고 다 받는다" 네요. ㅠㅠ

이슬꿈

2016-10-17 05:23:22

아시아나 국제선 오버부킹 되면 거의 항상 받는 것 같아요. 티어 만세. 대한항공은 페어 클래스 기준이라서, 편도 항공권은 대부분 클래스가 비싸다 보니 아마 확률이 높을 것 같네요.

justwatching

2016-10-17 05:38:15

아메리칸/유나이티드는 1. 티어, 2. 페어클래스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국제선의 경우에는 자동업그레이드가 안되는데 풀부킹인경우 게이트 에이전트 재량으로 업그레이드 한번 받아봤어요.

빨간구름

2016-10-17 05:41:57

저는 아닙니다. -_-;;; 특히 아시아나는 한 번을 안해주더군요.


예전 UA domestic 탈때는 많이 해줬어요. Tier에 따라서..


gypsylife

2016-10-17 05:55:56

좀 많이 예전이긴 합니다만 유나이티드 타고 한국 가는데 미국-나리타 비행에서 비즈니스로 업글된적 있었어요. 티어 x, 최저가 티켓이라(미국내 경유 1번+나리타 경유해서 한 800불정도...) 클래스도 가장 낮았을테고, 전 중년이 아니었고ㅎㅎ, 동행까지 있었는데 된거보면 매우 예외적인 상황이었던 거 같아요. 아무래도 이코노미 오버부킹이었다에 한표. 근데 왜 저희가 받았는지는 모르겠네요ㅎㅎ 

뱀사골

2016-10-17 06:06:19

저는 대한항공으로 한국서 미국올때 마일발권으로 와이프랑 아기는 비즈, 저만 이콘 이렇게 왔는데요 혹시나 해서 저도 업글 해줄수 있는지 물어봤는데 이콘이 만석이 아니라며 힘들다라는 뉘앙스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물론 저희 셋 모두 편하게 오긴 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비행 중에 스튜디어스의 허락받고 비즈에 있던 와이프가 애 데리고 제자리로 왔다갔다 했네요

크리스박

2016-10-17 06:06:44

근래에... 출장가면 한국-홍콩, 한국-싱가폴 등은 80%는 업글 받은것 같고요, 이땐 혼자+티어(아시아나 다이아몬드) 여서 아마 그런듯 한데요. 또 올해 초에 SFO-CUN mileage표로 다녀왔을때도 전 가족 이코노미 플러스로 그냥 올려주고 @.@... 얼마전에 MEX-SFO 혼자올때는 무려 Biz로 업글 해줬습니다. United는 silver인데도 업글 빈도수가 꽤 되는듯 한데, 마일표도 업글해주는 경우도 있는걸 보면 역시 체크인할때 사람을 잘(!) 만나는게 중요한듯합니다. 단-중거리는 그래도 좀 받아봤는데...저도 장거리는 아직까지 행운이 없네요.

붕붕이

2016-10-17 07:25:36

혹시, 비지니스발권인데 일등석으로 업글 받는 경우도 있나요??

이슬꿈

2016-10-17 08:51:02

물론 있죠. 이콘 오버부킹-비즈니스 업그레이드 이후 비즈니스 자리가 없어서 일등석으로...중동 항공사에서 이런 일이 특히 많다고 하네요.

루시아

2016-10-17 08:51:48

네.. 딱 2년전에 대한항공 유럽-인천 구간 받았습니다.  이콘-비지니스 업글 티켓이었구 저하고 딸 둘다 받았어요.  둘다 평범한 모닝캄이구요.   이날 이콘이 오버북이라 이콘에서 비즈로 업글을 많이 한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이렇게 비즈-일등석 업글을 받으신 분은 저랑 딸, 다른 어르신 부부 그리고 외국인 1분 이었습니다.  밥은 비즈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5년전에 타이항공으로 인천 - 방콕 - 푸켓 - 인천 구간 UR 포인트 좋은시절 마일로 비지니스로 왕복끊었구요.   저랑 딸 둘다 퍼스트로 받았습니다.  인천-방콕, 그리고 푸켓-인천 둘다 받았습니다.  인천 - 방콕은 탑승하기 직전에 받았구요.  이건 괜찮았는데 올때 푸켓-인천은 체크인할때 이미 되어있더라구요.  근데 suite 스타일이어서 너무 안좋았어요.  그때 딸아이가 겨우 5살이라.  ㅠ.ㅠ  

붕붕이

2016-10-17 09:52:11

올 겨울에 비즈로 한국가는데, 혹시나....해봅니다!

유저02115

2016-10-17 08:35:26

전 1, 2, 3, 4, 5번 다 해봤는데 한번도 업글 된적 없습니다.
아시아나 스얼 골드인데 주로 UA, 아시아나, 대한항공, 아메리칸 이렇게 타고 다니는데 저는 절대 안되더군요.
오버부킹되서 만석 비행기도 많이 타봤습니다.

루시아

2016-10-17 08:43:11

위에 덧글에 왠만한 케이스는 다 나온거 같은데요.

저희 가족은 single 찬스를 노려서 아예 남편은 표를 따로 끊어요.  그리고 남편은 거의 4번타면 3번은 업글을 받습니다.  물론 대한항공/아시아나 재외한 외국 항공사 경우입니다.


그리고 10년+ 전에 대한항공 지점장님 찬스로 업글을 많이 받았었는데요.  이렇게 업글되는 경우에는 우선 비지니스 클라스에 돈을 주고 타시는 분이 없어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한항공은 주로 비지니스가 두칸이잖아요.  그럼 앞칸으로 돈주고 타는 사람이나 이미 업글로 표를 구입한 사람들을 쫘악 몰아넣고 뒷칸에 이코노미에서 공짜로 업글된 사람들을 태워줍니다.  그리고 밥은 이코노미 서비스...


이번 7월에 친정엄마가 대한항공 김포-북경구간을 업글받으셨는데 두번다 밥까지 다 비지니스로 주는 업글을 받으셨더라구요.  물론 돈주고 산 사람들하고 따로 구분 없이 섞여서 타셨구요.

Finrod

2016-10-17 10:14:40

운 좋게 대한항공을 처음으로 이용할 때 ITN > GUM 구간이 업그레이드되었어요. 환승 시간이 길어서 잠깐 도톤보리에서 놀다 왔는데 체크인할 때 오버부킹인지 카운터에서 동공 지진하다가 저랑 일행이랑 둘 다 비즈니스로 업그레이드해주어서 땡 잡았죠. 식사는 이코노미 식사로 나온다고 하더니 실제로는 비즈니스 식사로 나왔어요. 첫 탑승이라 마일리지도 0이었는데 지금 생각해도 신기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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