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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떨림 관련 질문 좀 드려볼게요

보돌이, 2017-03-06 16: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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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오랫만에 고속도로를 탔는데 차가 너무 심하게 떨려서 고수 분들께 질문드려보고자 합니다. 차종은 오딧세이 06년식이고 13만 마일정도 되었네요.

검색을 해봐도 특이한 케이스인지 증상이 딱 맞는 경우는 찾기가 힘들더라구요. 고속도로 약 한 시간 정도 주행 후에 갑자기 차가 엄청 떨리더라구요. 이러다 바퀴가 금방이라도 빠질 것만 같이 심한 떨림이었어요. 그런데 특이점이 진동이 엄청 심해도 악셀을 밟으면 바로 떨림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또 악셀을 떼고 아무 것도 밟지 않으면 진동이 생기구요. 검색해보니 보통 가속시에 떨림이 나타난다는데 전 오히려 반대네요. 또 특이한 것이 60-70마일 정도 사이에서 제일 심하고 70마일이 넘어가면 악셀에서 발을 떼어도 진동이 거의 없어요. 저속에서도 증상이 없구요. 그리고 오늘이 정말 심하긴 했는데 계속 달리다보니 또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항상 있는 증상도 아니도 어쩌다 나타나는데 너무 떨림이 심해서 고치긴 해야 할 것 같아요.

검색해 보아도 바로 같은 증상이 나오지 않아서 평범한 케이스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에 여기 물어봅니다. 정비소를 가도 한번에 잡기 힘들것 같기도 하구요. 오늘 떨릴 때는 고속도로에서 바퀴가 빠져 버리면 어쩌나 너무 무서웠네요.

21 댓글

보고또보고

2017-03-06 16:53:15

정답은 아니구요 저도 같은 년식 같은 마일리지를 타고 있는데 10년 남짓 비슷한 경우가 2번 있었습니다.

한번은 허브 베어링 손상으로 심한 소음과 떨림 현상인데요 30마일(저속) 이내에는 이런 현상이 없고 70마일(고속) 이상에서도

없습니다. 이건 전형적인 베어링 손상입니다만 원글님은 소음 말씀은 없으신걸로 보아 이문제는 아닌것 같구요

또한번은 한30분 정도 고속도로를 주행하다가 갑자기 심하게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서 약 20분 정도 저속 주행을 하였으나

35마일 이하는 떨리지 않고 35마일이 넘어가면 정말 바퀴가 떨어져 나갈것처럼 심하게 흔들려 로칼 정비소를 찿았으나

왜 그런지 자기도 모르겠답니다. 일단 바란스 체크를 권유하여 그렇게 하였더니 증상이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보돌이

2017-03-06 17:00:09

답변 감사합니다. 사실 몇달 전에 허브 베어링을 갈았어요. 그땐 속도와 정비례해서 소음이 커지더라구요. 그 때 수리 이후 이런 떨림이 가끔 나타난 것 같기도 하구요. 허브 베어링 갈면서 뭔가 제대로 밸런스가 틀어졌거나 원복시켜 놓지 못한게 아닌가 의심도 되네요. 밸런스 체크를 일단 물어봐야겠네요.

DaMoa

2017-03-06 17:35:27

같은건지 모르겟는데 제 친구가 예전에 차가 하이웨이에서 너무 심하게 떨려서 움직이질 못한적이잇어여. 문제는 래디에이터쪽에 플라스틱 칩이 앤진쪽으로 들어가서 앤진에 대미지가 갔다고 하더군요. 앤진 교체했엇는데...

보돌이

2017-03-06 18:07:40

그런 경우도 있군요... 엔진 교체까진 아니길...

벌추

2017-03-06 17:48:29

일단 타이어 가실때가 되었다면, 타이어를 갈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타이어 밸런스 문제로 핸들의 흔들림이 심할 수 있거든요.  저도 속도에 따라 핸들 흔들림이 달랐는데 타이어를 교체후 사라졌습니다. 타이어만의 문제가 아닐 수는 있지만, 여러가지 중 타이어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혹시 가실 때가 되셨다면 갈아보세요.

blu

2017-03-06 18:40:58

저도 특정 속도에서 resonance가 일어나는게 타이어나 발란스 문제가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엑셀을 밟으면 진동이 사라지는게 타이어에 힘이 가해질 때 진동이 잡히는거라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요. 혹시 정비소에 맡겨 보시고 무슨 문제였는지 업데이트 부탁드려도 될까요?

Necro

2017-03-07 01:58:12

허브 베어링 갈으셨다면 타이어쪽 문제 아닐까요.. 편마모 확인해보시고 얼라이먼트 체크 해보세요,

컨트롤타워

2017-03-07 02:05:28

타이어 마모도 검사 // 타이어 발란스 // 휠 얼라이먼트 // 베어링 순서로 체크 하시면 될듯 합니다.

타이어 샾 에서 마모도 검사는 무료, 발란스는 무료 혹은 소정의 비용으로 체크 가능합니다.

똘츄

2017-03-07 04:19:08

2008년 씨빅 쿱 타던때 저도 똑같은 증상이 있었습니다. 첨엔 그냥 스포츠카같은 소리나서 좋다고 타고 다녔는데, 갈수록, 날이 추워질수록 진동이 더 심해졌습니다.


제 경우는 엔진 마운트가 이상이 있어서 그랬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혼다엔진이 다른 브랜드에 비해 꾀 무거운편이라 마운트 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더라구요.


인터넷에 구글해보시면 엔진 마운트 체크하는 방법 있습니다. 이게 엔진을 떠 받치고 있는 파트라 유관으로 확인 가능했었습니다.

뚜벅이

2017-03-07 04:23:22

제 차가 12만 마일쯤 됐을때 일어났던 현상과 비슷한것 같기도 합니다만, 저의 경우 engine ignition coil 하나가 마모되서  misfire가 되는지라 바꿨습니다. 

제 차의 증상은 처음 30-40마일 때는 잘 모르겠는데 고속도로에서50-65마일로 달리면 떨림이 심해서 처음에는 타이어에 공기가 빠졌나하고 불안했는데 타이어에는이상이 없었습니다. (기분에 타이어가 금방이라도 튕겨 나갈것 같은) 그래서 할수없이 불안 하면서도 70마일 이상으로 주행을 했읍니다. 55마일 제한구역이라 고속도로에서 저속으로 갈 수도 없어서 경찰이 있을까봐 또한 불안 했습니다. (만일 필요하시다면 이 파트는 아마존에서 주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도담아빠

2017-03-07 04:41:36

+1

03년식 14만 되었었을때 동일 증상이 있었습니다.  

역시 4개의 이그니션 코일 중에 하나가 제 기능을 못한 상황이 되어버렸었구요. 

떨림이 시작되고 얼마 안있어 정비소에 갔더니 이야기만 들어보시고는 이그니션 코일일꺼라고...

운전하는 거에 대해 몇가지 물으시더니 결론은 신호에 멈춰있을 때 N으로 옮겼다가 출발 전 다시 D로 넘기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제 운전 습관을 말씀하시면서 가능하면 하지 말라고 하시더라구요...

뭐 그게 꼭 원인은 아니지만 이그니션 코일을 깨트릴 수 있는 습관 중 하나라고.............


그래서 차 바꾸고는 신호에 멈춰도 양손은 핸들 위에! ㅎㅎㅎㅎ 

이앙

2017-03-07 04:43:10

허브 베어링 보가는 타이어 밸런스 문제로 보입니다. 타이어 전문 업체에 가서 얼라인먼트 밑 무게 밸런스 맞추심이 좋으실 듯 합니다.

롱텅

2017-03-07 04:59:08

가까운 바딧샵에 문의하는게 더 정확치 않을까요?

불루문

2017-03-07 05:20:04

빨리 샵에 가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시간 끌고 있을 문제가 아닐수가 많아 뵈요.

재마이

2017-03-08 07:15:15

90% 스파크 플러그 문제입니다.  실린더 하나가 불이 붙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오딧세이면 V6 이겠지요? 더욱 진동이 심해집니다.

이런 경우에 엑셀을 밟으면 진동이 덜해집니다. 간단한 정비이니 얼른 가서 고치세요.

blu

2017-03-08 07:24:24

궁금해서 여쭤보는건데요. 엑셀을 안밟으면 fuel cut들어가고, fire자체가 안생겨서 진동이 없어져야 되고, 반대로 밟을때 진동이 생겨야 되는거 아닌가요?

재마이

2017-03-08 07:34:40

가솔린엔진의 경우 스로틀이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량을 컨트롤 하고 배기관에 있는 O2 센서가 배기가스에 산소가 있는지 체크해서 남으면 더 연료를 쏴주는 게 기본 컨트롤 방법입니다.


고출력 상황에서는 실린더 하나에 점화가 들어가지 않더라도 다른 실린더에서 배출되는 가스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연료량을 늘리면 배기가스가 합쳐지는 동안 남은 산소가 탑니다. 그래서 별 진동이 느껴지지 않는 거고요...물론 연비는 좋지 않습니다.


저출력 상황에서는 스로틀이 닫힌 상태에서도 당연히 공기는 약간 들어가게 되는데, 배기 출력이 약하므로 연료량을 아무리 늘려도 잔류 산소가 0이 되기 힘듭니다. ECU 는 모든 플러그가 잘 돌아가는 걸로 착각하고 있기 때문에 연료량을 마구 늘리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또 멀쩡한 실린더에서도 미스파이어가 나게 되면서 엔진은 열심히 진동하게 되지요.


제가 한국에서 제 차와 다른 차에 이 증상을 정확하게 경험했었는데 재밋는게 카 센터에 가져가도 모르더군요. 센서에는 찍히지가 않는데요.. 그래서 플러그 하나하나 뽑아가면서 검사시키니까 그제서야 믿더군요. 


물론 다른 원인일 수도 있지만, 위에 언급된 타이밍 벨트 문제나 엔진 마운트 문제 등은 가속할 수록 증상이 심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족으로 말씀드리면 fuel cut 은 연료 주입이 멈추는 게 아닙니다. 공기와 연료 유입이 크게 줄어드는 거고 저는 엔진 연구중에 연료관이 막혀 엔진이 정말 멈추는 경우를 두 번인가 경험해봤는데 그런 경우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blu

2017-03-08 07:43:07

상세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센타도 잘 모르는 고급 정보 배웠네요~

항상감사하는맘

2017-03-08 08:08:12

차량 떨림의 원인이 타이어나 차량하부의 문제가 아니라면, 말씀하신대로 미스파이어가 나서 그런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산소를 공급하는 intake hose(아코디온 같이 생긴 둥그런 호스) 부분이 찢어져 있었는데 조수석이 이리저리 떨려서 움직일 정도였어요. 부품교체하고 나서는 떨림이 없어졌습니다. 

멋진

2017-03-08 12:29:05

미스파이어 문제라면 일단 엔진체크등에 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진동과 더불어 출력이 떨어지지요. 타이어 벨랜스체크 한번 해보십시오 고속도로에서 떨림이라면 밸런스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rodigy

2017-03-08 15:44:03

저속이 아닌 고속에서만 떨리는거면 보통 타이어의 밸런스 문제가 맞습니다 (경험자). 주변 타이어샵에서 밸런스 조정하시고 다시 한번 몰아보세요. 오래 걸리지도 않을 뿐더러 쉽게 고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밸런스 조정하고도 그러면 그 때는 다른 investigation이 필요하겠네요. ㅎㅎ 

어라...근데 악셀을 밟을 때 안 떨리고 악셀을 밟으면 진정이 된다구요? 그럼 좀 다를지도 모르겠네요. 근데 가장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게 타이어 밸런스문제니까 꼭 한번 타이어샵 가서 밸런스 조정하시고 타보세요. 그 후에도 문제가 계속된다면 엔진쪽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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