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기타]
해외여행에서 전화 사용하기 (구글 보이스 활용)

REI | 2017.05.30 21:34:16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마모에서 이미 공유된 방법일 텐데 해외에서 전화 쓰는 팁이 글과 댓글에 여러개로 나뉘어져 있어 정보취합이 다소 어려운 것 같아요. 꾸준히 올라오는 질문이기도 해서 정리 겸, 그리고 경험담 공유를 위해 적어봅니다. 두서 없이 적어서 글이;;; 중구난방이라 개떡 같은 글을 찰떡 같이 해석해 주셔야 합니다. ㅠㅠ
 
사용하고 계신 통신사에서 Wi-Fi Calling을 지원해주는 디바이스를 쓰고 계신다면 와이파이 연결된 상태에선 해외에서도 미국으로 전화 걸고받기가 무료입니다. 편한 기능이지만 꼭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 또 와이파이 연결이 없었던 동안 로밍을 통해 걸려오는 전화나 보이스 메일 수신은 여행국가에 따라 로밍차지가 부과되기도 해서 주의해야 한다는 것. 또 무엇보다 모두가 아이폰이나 최신 플래그십 폰을 사용하지 않으니까요. 확인해 보시면 많은 스마트폰이 통신사가 지원하는 와이파이 콜링 리스트에서 빠져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통신사에서 구입한 폰을 언락해서 다른 통신사에서 쓴다면 와이파이 콜링이 안 되는 경우가 많고요. 이런저런 제약점 때문에 해외여행 시에 와이파이 콜링만 의존하긴 힘듭니다.
 
반면에 구글 보이스를 활용하면 간단한 설정으로 사용 중인 미국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해외여행 시에도 로밍차지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 중에 데이터/Wi-Fi 연결이 원활하다는 전제 하에 사용할 수 있다는 데에서 한계가 있지만 저렴하게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고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현지에서 로컬심을 사용하더라도 구글 보이스를 통해 미국 번호로 걸려온 전화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사용하시는 미국 전화번호에 걸려온 전화를 Unconditional Call Forwarding(착신전환)을 통해 구글 보이스로 넘기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착신전환되어 걸려온 전화는 행아웃(구글 앱)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데이터/Wi-Fi가 연결된 상태에선  실시간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있지만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나중에 구글 보이스 메일박스에 남겨진 보이스메일을 확인하시면 되고요. 또 부재중 전화 기록도 확인가능합니다. 걸려오는 전화는 이렇게 받으시면 되고 미국/캐나다로 전화를 걸어야 할 때도 행아웃으로 거시면 무료. 해당국가 로컬 번호로 걸어야 할 때도 구글 보이스 국제전화 비용이 저렴하므로 행아웃으로 거시면 좋아요.
 
- 구글 보이스 번호
- 해외에서 데이터 or Wi-Fi 연결이 필요합니다.
 
1. 구글 보이스 번호 미리 발급받기. 설정 둘러보고 필요한 부분 켜고 끄기
2. 폰에 행아웃 앱 설치하기. 아이폰이라면 행아웃 앱만,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행아웃, 행아웃 다이얼러 이렇게 총 두 개의 앱을 설치
3. 행아웃 앱을 열고 구글 보이스 번호를 발급받았던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Settings → Allow calls(각자 데이터 사용예정에 맞는 옵션으로 설정)과 Answer on lock screen 켜기(Incoming call ring을 대신 선택하시면 전화알림이나 수신 시에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꼭 Answer on lock screen으로 선택하세요). Phone number(발급 받은 구글번호) 터치 → Incoming phone calls 켜기(*중요). Incoming phone calls 설정을 켜야 행아웃으로 전화를 받을 수 있는데 행아웃 설정을 열어도 이 옵션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행아웃에서 로그아웃 후 재 로그인해 보세요. 그래도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면 행아웃을 삭제했다 다시 설치해 보세요.
4. 구글 보이스 번호에서 해외 여행 중에 사용할 미국 폰번호가 연결되어 있다면 연결해지(*중요). 구글 보이스 Linked numbers에 해당 폰번호가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5. 공항에서 Unconditional Call Forwarding 설정하기. 통신사마다 콜포워딩에 사용하는 번호가 다르므로 검색해서 설정하세요. 티모빌의 경우 발급받은 구글 보이스 번호가 (123) 456-7890이라면 여행에서 사용할 폰에서 **21*1234567890#을 누르고 전화걸기. 제대로 설정됐다면 전화기 상단 표시바에 번개모양 화살표 모양이라든지 착신전환이 설정되었음을 알리는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에서 구입했던 폰이 아니라 타통신사에서 구입했던 언락폰이라면 착신전환 코드가 안 먹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럴 땐 커스터머 서비스에 전화하셔서 설정해달라고 요청하셔요.
6. 비행기 탑승 전에 착신전환이 제대로 되는지 또 전환된 전화가 행아웃 앱을 통해 걸려오는지 반드시 테스트해 보세요. 행아웃으로 걸려오는 전화는 평소 전화가 걸려오던 화면과 달라요. 행아웃으로 전화가 걸려왔다는 노티가 뜹니다.
7. 미국에 돌아오시면 착신전환 설정을 해지하세요.
 
여행국가에서 사용할 수신용 현지 로컬 번호가 필요하다면 스카이프에서 로컬 번호를 발급받으시면 돼요. 한국 번호도 받으실 수 있어요. 다만 한국 번호를 발급 받을 땐 사용가능한 결제수단이 필요해서 가족이나 지인찬스를 쓰셔야 할 거예요. 이렇게 발급받은 현지 번호를 사용하시려면 스카이프 앱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스카이프 번호로 착신전환해서 스카이프 앱으로 위의 구글 보이스처럼 사용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을 제외한 이유는 실제로 해보니 착신전환이 잘 되지 않았어요. 콜이 전환되긴 하는데 44초가 넘게 걸려서 실시간으로 전화를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1분 가까이 전화받기를 누가 기다려줄까요. -.-;;;;
 
 
티모빌, 스프린트에선 많은 나라에 글로벌 데이터 로밍을 무료로 제공하니 포스트페이드 플랜을 사용 중이시라면 여행지가 무료 글로벌 로밍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세요. 속도가 2G(128kbps)로 전화와 구글맵 정도는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지만 속은 터진다는 평이 있습니다. 티모빌 원 플랜-Plus($5)나 Plus Promo를 사용 중이시면 256kbps 속도로 로밍. International Plan($25)은 4G LTE 무제한 로밍. 전 256kbps 제한이 걸린 플러스 프로모 플랜을 사용 중인데 해외여행 중에 써보니 비디오 스트리밍은 무리였지만 메신저, 간단히 인터넷 브라우징하기엔 괜찮았어요. 무료니까 만족했지만 추가요금 내고 빠른속도로 사용했어도 괜찮았겠다 싶었습니다. 필요하시면 여행 기간에만 업글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아요. 또 캐나다/멕시코는 모든 메이저 통신사에서 무료 혹은 저렴한 로밍 플랜을 제공하니 여행국가가 그쪽이라면 사용하고 계신 통신사 플랜을 확인해 보세요.
 
분명 더 추가할 내용이 있을 것 같은데 생각나는 건 이 정도네요.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정보공유해 주셔요. :)

댓글 [56]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542] 분류

쓰기
1 / 5728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