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Chinese new year?

호랑이 | 2018.03.02 14:04:5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얼마전에 논의 가 있었던 내용이지만 이번에 개인적으로 있었던 일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Chinese new year라고 부르는게 옳지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이런일에 정답을 찾는게 일단 어렵겠지만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날짜라는게 해와 달을 기준으로 해서 정해진다면 그 기준에 따라 불러야지 거기에다가 나라이름을 붙이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한국에 있다면 다 설날이라 불러서 생각할 겨를이 없지만 외국에 나와있으니 이런 잘못된건 꼭 고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 몇년동안 계속 제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Chinese new year party"라는 flyer가 계속 왔었습니다. 매우 불편했지만 그냥 참고 넘기다가 올해 드디어 제 아들녀석이 아빠 학교에서 "Chinese new year"파티한데, 근데 우리 Korean인데 왜 Chinese day를 celebrate해? 라고 묻는순간... 이제 때가 되었구나 싶어 학교 director에게 연락을 했습니다. 

 

이게 원래 명칭이 Lunar new year이라서 온 아시아인들이 다 축하하고 즐기는 날인데 이걸 마치 중국인들만 축하하고 중국인들의 날인냥 선전하는것은 학생들을 confuse할수 있으니 고치는게 좋겠다의 요지로 보냈습니다. 한번 알아보겠다는 답변이 온 후에 몇일후에 답변이 오더군요. 이 행사는 우리학교의 Mandarin teacher가 organize한건데 걔가 Chinese culture를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그런거라고 하더라... 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답변이었습니다. 

 

제가 다시 답변하기를 여기 school district는 크리스마스에도 merry Christmas라고 못하는걸로 안다 왜냐면 다른 종교를 존중하기 때문이라고 들었다. 나도 Christian이지만 이 결정을 존중하고 맞는거라고 본다. 하지만 네 답변에는 다른 culture를 존중하는걸로는 보이지 않는다. 만일 Chinese language class에서 organize한거라서 Chinese new year가 맞다면 내년부터는 다른 America 에 관련된 뭐 American book club이라던가 하는곳에서 주관한다면 반드시 "American new year party"라고 해야 할것 같다. 마찬가지로 만일 내년에 내가 Korean에 관한 파티를 연다면 나도 "Korean new year party"라고 할 것이며 내 다른 나라에서 온 모든 친구들에게도 이 소식을 꼭 전하고 자기 나라이름을 쓰라고 전하겠다. 무론 학생들은 같은 날을 두고 이렇게 여러이름이 난무하면 혼돈이 올것이다, 맞지? 내가 이러기 전에 니가 디렉터로서 잘못된건 고쳤으면 한다. 물론 끝까지 정중하고 예의있게 썼습니다.

 

3일후에 답변 옵니다. 니가 맞다. 고치라고 지시했으며 내년부터 Chinese new year라는 말 볼 수 없을거다...라고 합니다. 좀 전에 학교 facebook page에도 가보니 전에 Chinese new year party라고 사진이랑 포스팅 해 좋은것 Lunar로 바꿔놨네요 ㅎㅎ 

 

별거 아니지만 나름 뿌듯해서 몇자 적어봤습니다. 회사에서도 누가 Chinese new year라고 하면 꼭 고쳐줍니다. 사람마다 민감한 부분이 있는데 전 이건가 봅니다.

댓글 [148]

‹ 이전 2 /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01] 분류

쓰기
1 / 571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