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잡담]
애플 뮤직 1년 subscription 유감

ex610 | 2019.01.19 12:53:4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사소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저는 이런 불공정한 거래를 보면 참기가 좀 어려워요. 그래서 여러분과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Apple Music아시죠? Individual $9.99/month, Family $14.99/month입니다. 개인구독은 Annual subscription도 있는데 $99.99/year입니다. 매달 구독하게 되면 $9.99*12를 내야하는데 1년 구독으로 하면 $19.98할인이 되는거죠.

 

그럼 1년 구독 $99.99를 내고 6개월후 해지하면 어떻게 될까요? 딱 절반인 $49.99를 환불해줄까요? 아닙니다. 정답은$33.33만 환불해준답니다.

 

Apple의 설명은 1년에 $99.99 개념이 아니라 10개월에 $99.99인데 이걸 미리 내면 2달 free subscription해주는 개념이고, 6개월 사용후 해지하면 6개월치 $66.66을 제하고 $33.33만 환불되며, 2달 free subscribtion은 없어지는 것이라는군요. 그럼 10개월 사용후 해지하면? 네 그렇습니다. 한푼도 환불 못받는거죠.

 

위 내용은 상담원과 통화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통화하면서 그럼 자동차 보험의 경우, 예를들어 6개월에 1000불이고 3개월 있다 해지하거나 다른 보험사로 옮기면 정확히 절반, $500이 환불 되지 않느냐? 대다수의 사람들이 Apple Music 1년 subscription도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지 않겠냐? 물어봤더니, It does not work that way. 랍니다. 그럼 이렇게 환불 되는 규정이 terms $ conditions에 나와 있느냐? 아니면 Apple Music 가입 페이지에 설명이 있느냐? 물었더니 그런건 없답니다.그냥 이게 우리가 환불 처리하는 방식이라는군요. 

 

사소하다면 사소할 수 있지만 불공정 거래라는 생각에, 계속 따지고 들었더니 Senior Advisor를 바꿔줍니다 그리고 같은 이야기만 반복하는데.. 결국 별다른 소득없이 끊기는 했지만, 이건 불공정하다는 생각이 계속 드네요.

 

 

 

 

------------ 추가 ----------------

 

제 상황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10개월전 1년 individual plan을 가입하고 $99.99 완불 했습니다. 최근에 아이 선물로 HomePod을 사줬고, 따라서 Family Plan이 필요해졌어요. Family는 $14.99/month입니다. 저와 아이가 동시에 음악을 들으니 음악이 끊기면서, 아이폰 Music 앱에서 family plan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안내가 뜹니다. 그런데 이미 1년 subscribe중이라 upgrade하면 기존 1년 subscription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수 있는 방법이 없었어요. 애플 홈페이지에도 찾아보고 구글링 해봐도 어디에도 안나옵니다.일단 불편하죠. 

 

그리고 애플 고객 서비스에 전화해 30분을 기다려 통화를 하게 되었는데, 첫번째로 받은 직원이 family plan으로 업그레이드시, 1년 subscription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잘 모릅니다. 그래서 다른 advisor에게 transfer를 해줬는데, 이미 시간은 1시간이 지나갔습니다. 

 

두번째 상담원은 제 애플 아이디를 받아서 Apple Music subsription 페이지를 보고, family plan으로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individual plan에서  얼마가 환불될지 알려준다고 하는데, 한참 조회해보더니 이미 10개월을 썼기때문에 환불 금액이 전혀 없다고 하네요. 아직 2개월 남았으니 남은 두달치는 환불해줘야하는거 아니냐 했더니, 앞서 말씀드린 설명이 나온겁니다. 지금 family plan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남은 두달에 대해선 환불도 안되고, 이번달부터 바로 family plan 요금인 $14.99가 매월 charge된다는 설명입니다. 

 

물론 제 필요에 의해서 family plan으로 업그레이드 해야하는건 맞지만, Apple Music을 아예, 해지하는 것도 아니고 family plan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라면 individual plan 남은 기간에 대해 환불을 해주는게 맞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해주지 않더라도 정확한 환불 규정이 t&c에 나와있었다면 이해하겠지만, 상담원들이 it does not work that way. 하지만 정확한 규정은 나와있지 않아. 이렇게 나오니 제 입장에선 공정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게시판에 글을 간단히 쓰다보니 subscription 환불 규정에 대한 불만에 대해서만 썼지만, 사실 individual plan -> family plan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겪은 일련의 불편한 상황들 (안내 부재, 상담원과 통화 어려움, 상담원의 정확한 내용 인지 부족, 그리고 저한테는 불공정해보이는 환뷸 규정)에 대한 불만이 더 컸던 것 같네요. 

 

 

댓글 [50]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5]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