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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1/2019 Update) 2017년 이후 마일 모으기 & 쓰기 개악 모음

grayzone, 2019-03-31 15:2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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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1/2019)

언제나 동전의 양면을 같이 봐야 한다고 생각해서 나쁜 점을 모아 보는 악취미가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쓴 뒤 6개월 동안에도 어마어마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업데이트 해보았습니다.

새로운 변화는 갈색 글씨로 표기했습니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한 분들이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제는 온갖 인지비용을 고려하면 정말로 묻따말 캐쉬백이 더 좋을지도 모르는 시절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항공마일요.

레거시 3대 항공사의 마일리지 모으기가 모두 카드사 사이드 룰에 의해 제한되었으니까요. (체이스 5/24, 아멕스 평생한번, 씨티 24 또는 48개월 룰)

싱글 내지 아이가 없는 커플이라면 모를까. 3-4인 가족이 움직이는 데에 마일리지를 쓰는 것은 정말 어려워졌다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대한항공 원웨이 스탑오버 중단의 충격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grayzone입니다.

 

제가 게시판 보기 시작한 게 2017년 중순 정도인데요. 그 때부터 본 개악만 한 번 모아서 적어 볼까 합니다. (2015-6년의 유라시아 한방치기 종료 같은 건 포함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게시판에 마일/발권 등 소식이 뜸해진 이유를 눈으로 보고 싶어서 한 번 아는 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제가 뭐 다 아는 건 아니니, 실제 리스트는 이것보다 많으면 많았지 적진 않을 겁니다.

 

 

I. 마일 모으기 (카드사 사이드 베네핏/룰):

 

1. 체이스

5/24 전면 확대 (하얏, IHG, BA, IB 등 전부 포함)

사프/사리 동시보유 금지, SW카드 동시보유 금지 ("원 사파이어, 원 사우스웨스트 룰")

사파이어 처닝 주기 48개월 제한

UR 시리즈 사인업에서 AU 추가 보너스 일괄 삭제

사리 PP 게스트 수 제한

모든 카드에서 Price Protection 삭제

 

2. 아멕스 

팝업창 도입

비즈플랫 항공권 발권시 MR 50% 포인트백 종료

아멕스 발행 PP 식당 이용 제한

델타 카드 시리즈 개악 (연회비 인상 but 그저그런 베네핏)

카드 티어에 따라 베네핏에 차등 (ext. warranty, return protection, etc.)

 

3. 씨티 

프레스티지 4th night free 제한 & trip delay insurance 심사 강화

AA Plat 마일리지 10% 포인트백 종료

힐튼 카드 단종

Price Rewind 를 위시한 베네핏 다수 삭제

AA 메일러 처닝 aka grAAvy train 종료 (technically, AA 측에서 오딧 후 종료)

 

4. BoA 

일부 카드 (Alaska, Premium Rewards 등) 24개월 안티-처닝 룰 강화

 

5. SPG-메리엇 합병: 그 자체로 마적단을 Bonvoy!

카드 포트폴리오 일원화에 따른 발급 가능 카드 수 급감 = 사인업, 베네핏 급감:

(1) 릿츠칼튼 발급중단: 사인업, 50k 숙박권, PP 무제한 베네핏 discontinue

(2) SPG 비즈 발급중단: 사인업, 클럽 라운지 액세스 베네핏 discontinue

(3) SPG 개인 발급중단: 사인업, 무난히 쭉 가져가는 아멕스 첫 카드 자체가 discontinue

 

6. 기타

리퍼럴 등 non-spending 베이스 포인트에 대한 1099-MISC 발송

일부 체이스 카드 제외한 모든 Visa 카드 Plastiq 이용시 Cash Advance로 처리

Barclays 6/24 룰 도입 (체이스 5/24보다는 flexible)

Barclays Uber 카드 대대적 개악

Barclays 카드 베네핏 대대적 축소

CNB Visa Crystal 대대적 개악

Discover Price Protection & Deal 종료

MPX 여행 카테고리 코딩 중단

스타벅스 로열티 개악 (...)

삼성페이 리워드 개악 (...)

 

 

II. 마일 쓰기 (여행사 사이드 베네핏/룰):

 

1. 항공사

UR - 대한항공 전환 중단

대한항공 원웨이 스탑오버 종료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프로그램 대규모 개악

아시아나 스타얼라이언스 노선제한 (e.g 아파트먼트)

아시아나 단순 일정변경 수수료 부과

AA married segment 룰 강화 (머리/꼬리 자르기 비허용)

AA-Alaska 제휴 축소

AA Dynamic Pricing

Alaska  60일 이전 취소/변경수수료 무료 정책 종료

Alaska guaranteed airfare credit 종료

Alaska intra-Asia 스탑오버 금지

라이프마일즈 24시간 라스트미닛 발권 금지

SW 컴패니언 threshold 11만 마일에서 12.5만 마일로 인상 (>10%)

UA Dynamic Pricing

 

2. 호텔

 

(체인 공히) 카테고리 변경, 대부분 개악

 

메리엇 날고자고 차감률, 티어, Cash + Points 전면 개악, 성수기/비수기 도입

하얏 Cash + Points 차감률, 글로벌리스트 requirement 개악, 성수기/비수기 도입

IHG 크레딧카드 숙박권 카테고리 제한

힐튼 (조용한 하지만 상당한) 포인트 인상

힐튼 status challenge 개악 (instant diamond -> instant gold)

윈담 tiered redemption 도입

시저스-윈담 티어 매칭 종료 (티어 매칭 체인의 중요 연결고리)

 

 

 

보시다시피 쉽게 모으기도 어렵고 쉽게 쓰기도 어려워졌습니다. 크게 땡겨서 크게 쓰고 호쾌한 여행기 남기기가 어려워졌단 이야기입니다.

 

아니, 입문자는 쓰기는 커녕 카드 발급 질문 하나 올리려고 해도 리서치를 많이 해야 하지요. 기존 마일 게이머들과 뉴비들의 갭이 커질 수밖에 없고요. 카드의 경우 첫 5장 잘 채우는 게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지만, 온갖 룰을 알아야 최적화가 가능하죠.

 

입문자가 처음으로 마일이 이끄는 여행 해보고 자랑 & 감사글 남기기가 어려워졌단 얘기기도 합니다. (e.g 부부 각각 샤프, 사리 열어서 4인 가족 대한항공 비즈 탔어요. 이건 이제 꿈 같은 얘기가 되어버렸죠.) 이 채널이 없어지면서 seemingly "고인물화"가 진행될 위험이 있는 것 같고요.

 

체이스 UR은 나날이 비즈니스 하는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되어 가는 듯한 인상이고, 

아멕스는 RAT 팀이 지나치게 분발하는 것 같고,

씨티는 아직도 헤매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끼는 후배가 마모를 발견하고 저에게 신세계를 보았다며 이런저런 (사실 outdated된) 정보를 얘기하는데, 미묘한 쓴웃음이 나오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씨티 AA 메일러 처닝이 없어지는 날이 하나의 분수령이 되리라 여기고 있습니다.   결국 이 날이 왔네요.

 

물론 마모 커뮤니티는 마일 게임 이상의 것을 저에게 가르쳐 주었으니 활동은 계속 할 것 같지만요.

36 댓글

Maxwell

2019-03-31 15:34:15

역시 한국 자주 가시는 분들껜 대한항공한테 원투 피니시를 당해 버린 게 가장 큰 타격인 것 같네요 ㅠㅠ

grayzone

2019-03-31 15:52:16

아무래도 한국 가는 수요가 고정적으로 있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놀랍게도 제 주변엔 아직도 UR - KE 전환 중단된 거 모르고 열심히 모으는 분들도 계십니다......

복숭아

2019-03-31 15:37:17

회색지대님 정리의 달인.... 저는 감히 함부로 회색지대님 앞에서 대학원 나왔다고 명함도 못내밀겠습니다;;;

 

많은분들 말씀대로, 어쩌면 저도 너무 늦게 여기에 뛰어든거같기도 하고.. 그래도 잘 머리굴리면 어쨌든 마일리지 없는거보다는 나을거고... 

저야 동굴행이지만, 앞으론 개악좀 그만했음 좋겠네요 정말 ㅠㅠㅠㅠ

grayzone

2019-03-31 15:52:57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더 개악할 것이 남아 있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

복숭아

2019-03-31 15:55:42

초짜지만 뭐 발권/마일뿐 아니라 뭐든 서비스들이 그렇죠.

헤헿 더 남아있는게 없을거라 생각했지? 요기 선물!

이러고 개악을 아주... ㅋㅋㅋㅋㅋㅋㅋ휴.... 

서로의 입장차이가 있지만 다같이 적당히 이득을 챙기는건 정말 어려운걸까요ㅠㅠ

wanderlust

2019-03-31 15:41:39

이런 정리글 일목요연하게 써주시고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일 모으기도 쓰기도 점점 타이트해지고 있지요 ㅠㅠ

grayzone

2019-03-31 15:53:26

네. 뭐 비관하자는 얘기는 아니고, 이런 제약 하에서 또 잘 옵티마이즈 해 봐야죠.

마일모아

2019-03-31 15:41:53

본문에 수정할 것 하나요. 

 

AA-Alaska 제휴 종료

 

이거 AA가 아니라 delta 인 것 같아요. 

Maxwell

2019-03-31 15:46:37

AA도 AS-VX 합병 이후로 제휴 관계가 많이 축소되긴 했어요. 예전엔 모든 노선 다 마일 적립 가능했는데 이젠 코드셰어 및 국제선만 되는 거 같네요. 델타 AA 전부 다 알래스카에 적립 가능하던 시절이 그리워요~ ㅋㅋㅋ

마일모아

2019-03-31 15:49:11

맞습니다. 그래도 알라스카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AA 마일 좌석은 아직은 (좌석이 있다는 가정하에) 잘 보이는 것 같아서요. 

grayzone

2019-03-31 15:50:53

아하. 옙. 제휴 종료보다는 축소라고 써야 맞겠네요.

마일모아

2019-03-31 15:56:48

시간내서 쭉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입문자가 처음으로 마일이 이끄는 여행 해보고 자랑 & 감사글 남기기가 어려워졌단 얘기기도 합니다. (e.g 부부 각각 샤프, 사리 열어서 4인 가족 대한항공 비즈 탔어요. 이건 이제 꿈 같은 얘기가 되어버렸죠.)”

 

이 점에 대해서는 저도 100프로 공감합니다.

 

물적 기반과 마일 적립/사용 환경이 완전히 바뀌어 버렸다고나 할까요?

 

어르신들이 요즘 대학생들 보고 ‘니네는 왜 꿈도 없고 희망도 없고 대학 생활 낭만도 없이 1학년 1학기부터 스펙 쌓고 공무원만 하려고 그러고 있냐. 방구석에 앉아 시시껄렁한 농담이나 하고 있고. 우리 땐 그러지 않았다’ 라고 하는 상황과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grayzone

2019-03-31 16:04:15

역시 비유의 달인이세요.

2014년에 쓰신 대문글 "마일 적립 게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https://www.milemoa.com/2014/04/13/how-to-adjust/

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그 때 하셨던 예측/제안은 정도를 달리할망정 여전히 유효하지 싶습니다. (마일 게임의 국제성 등)

마일모아

2019-03-31 16:22:52

5년전 글이군요 ㅋㅋ 지금 돌아보니 2017년 연말 즈음이 확실한 변곡점이네요. 

Maxwell

2019-03-31 15:53:28

네 그렇죠. 개악 이후 차트가 CX/JL보다도 나빠진 건 안타깝습니다만 ㅠㅠ 또 AS 표가 AA에선 제대로 검색되니까 BA 등으로 발권할 때 참고하기도 좋죠!

보스턴처너

2019-03-31 16:04:46

펑했습니다 죄송합니다.

grayzone

2019-03-31 16:30:39

3번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절망편만 있으면 너무 팍팍하죠 !

히든고수

2019-03-31 16:08:14

저도 뭐 동의는 하는데 

한편으론 보기 나름이다 

없던게 잇다가 다시 없어지면 

개악일까 아닐까 

 

UR KE 도 잠시 나타낫다가 사라졋으니 

잇다가 없어졋으니 개악 맞는데 

없다가 잇어진거 생각하면 또 개선이구요 

 

어쨋든 카드 한장 열고 공돈 500-1000 불 주면 

감사함다 ! 

grayzone

2019-03-31 16:31:44

빛이 있으라

빛이 없으라

제행무상

 

죄송합니다...ㅋㅋ  모을 수 있을 때는 모아야죠 뭐. 

쌍둥빠

2019-03-31 16:18:02

입문자와 경험자?와의 갭은 커졌다기 보다 확연히 줄어들었죠. 특히나 항공 쪽은.

 

예전엔 stopover openjaw 등을 활용해서 같은 ua 7만으로 고수들은 조금 과장해 세계일주를 했다면 이젠 단순 왕복 밖에 못 하는 상황이 됬으니까요. 예전엔 편도표 하나 발권하는데도 gcmap으로 mpm 계산하면서 했었네요.

 

개악으로 여러 혜택, 꼼수가 사라져서 모두가 평등한 게임판이 됬습니다. 이제는 누가 발전산의 혜택을 받느냐의 차이 뿐.

마일모아

2019-03-31 16:28:23

그래도 그 경험 무시못하죠. 그래서 경험자들이 더 큰 박탈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쌍둥빠

2019-03-31 16:31:42

그래서 전 더 악착같이 마일 모아서 비즈 탈거에요.

grayzone

2019-03-31 16:30:09

마일을 쓰는 측면에서는 그렇네요. 저는 마일 모으기 측면의 갭을 말한 것이었습니다. 아마 이 시각차는 저와 쌍둥빠님의 마일 게임 플레이 기간?의 차이에 기인하지 싶어요.

아무튼 동의합니다. 옛날 글 보면 어마어마하더라고요. 유라시아 한방치기의 위대함이라던가... 얼마 안 남은 루프홀은 아마 인터넷에 공유되지 않겠지요.

오성호텔

2019-03-31 16:30:10

이렇게 쭉 정리해주신 글을 보니 정말 요즘 먹을게 없네요. ㅜㅜ 아직까지도 가능한 ANA 아시아나 비지니스 발권 등은 1-2 년 후면 살기 좋았던 추억의 시대(?) 로 기억될까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마일모아

2019-03-31 16:33:21

요즘 아시아나가 좌석을 풀지 않아서 ANA도 유명무실이에요 ㅠㅠ

오성호텔

2019-03-31 16:35:48

ㅠㅠ

오성호텔

2019-03-31 16:39:29

전 아직도 초보지만요 지금도 살아있는 “대박” 이라면 매리엇이랑 하얏트 카드 같아요. 저같은 초보들도 쉽게 연회비 이상은 충분히 뽑아 먹을 수 있고 장기보유하기에 좋구여. 마모님 대문글에서 마적질 처음 시작할때 체이스 호텔 카드 위주로 5/24 채워가면 좋다는 말씀 정말 실감합니다. 

백만송이

2019-03-31 16:47:41

amex once in a Lifetime도 그맘때 아닌가요? ㅠㅠ

논문정복

2019-03-31 17:30:44

예전에 사리카드 10만 나왔을 때 사리라고 불러야 한다 체리라고 불러야 한다 그럴때까 그립네요. 사리 사프 둘다 만들어서 15만 포인트 모으고 대한항공 1등석도 타보고 좋았는데. 지금은 빙하기네요.

제이유

2019-12-21 10:19:55

업데이트 감사합니다~~~

그렇잖아도 궁금했어요 

wunderbar

2019-12-21 10:28:35

갓 입문한 저에겐 카드 선택에 있어서 도움이 되니 감사합니다...

 

앞으로 캐쉬백이 가장 높은 카드를 공유할 날도 오려나요?ㅋㅋ

shilph

2019-12-21 10:53:52

후우 ㅜㅜ

레딧처닝

2019-12-22 21:51:02

ㅠㅠ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이제 진짜 케쉬백으로 갈아타야겠어요 . 마일은 디벨류 리스크도 크고 셧다운 리스크도 있어서 모아놓으면 X될꺼 같아요

시티 더블 케쉬 풀 가동!

슈슈

2019-12-22 21:58:07

뜬금없이 질문 죄송합니다만.. Citi AA 카드 1년 안된시점에서 사인업 받고나서 더블캐쉬로 프러덕트 체인지가 가능할까요?

레딧처닝

2019-12-23 06:32:39

시티 개인 카드들은 1년 넘어야 프러덕트 체인지가 가능합니다 

. 시스템이 막아놨기 때문에 Huca도 안되고 무조껀 1주년 넘어야되요 . 

효사신가교

2020-08-29 10:42:57

현재의 상황에서 마일 모으고 쓰는데 감사하고 있습니다만... 개악 이전의 시절들로 돌아갈수는 없는걸까요...

5+/24인 분들 체이스 승인 나는것보면 뭔가 5/24 제한 푸는것 아니냐는 생각도 들기는 하는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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