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한국 귀국 준비 - 401K/HSA/Cash

kuel | 2019.04.18 20:39:3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쿠엘입니다.

 

제가 미국에 온지 8년이 되어가는데, 이번에 한국에서 좋은 기회가 생겨서 귀국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제 미국 생활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주신 모든 마일모아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8월에 귀국할 예정이며 미리 금전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1. 401K 

현재 401K는 7만불 정도 있습니다. 퇴사할 때까지하면 7.5만불 정도로 추측합니다.

우선 제 계획은 8월 회사 재직까지 contribution을 한뒤, 모든 금액을 traditional IRA로 옮길까 합니다.

그리고 2021년부터 9500불씩 roth IRA로 옮길까 하는데 좋은 계획일까요?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1040NR로 신고해서 세금을 내야하는데, 이게 번거로울 것 같습니다.

9500불 씩 옮기려고 하는 이유는 9500의 소득이면 세금이 천불 미만이라서 tax penalty를 안내는 limit이라서 9500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 roth IRA로 옮긴 뒤에는 5년 후 모두 캐쉬아웃을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혹시 roth conversion과 관련한 세금 잘 아시는 분 계신가요?

미국 resident가 아닌데 세금 보고 중에 한국 소득을 포함시켜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roth conversion 부분만 미국 소득으로 간주되서 세금을 내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 HSA

퇴사쯤에는 약 만불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제가 다니는 회사는 Optum을 이용하는데 퇴사 후에는 maintenance fee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서

fee가 없는 fidelity로 옮겨서 유지할까하는데 좋은 생각일까요?

 

어차피 캐쉬아웃이 안되기 때문에 틈틈히 한국 병원비로 리임버스를 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3. Cash and Stock

현재 캐쉬와 스탁을 합쳐서 20만불 넘게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는 많지만 싱글이라서 한국에서 당분간은 월세나 전월세로 살 계획이라 급히 돈을 옮길 계획이 없습니다.

따라서 돈을 그대로 둔채 주식 투자를 계속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a. 세금

        제가 알기로는 미국 거주가 90일 미만의 경우, 시세 차익에 대한 세금을 낼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틈틈히 dividend 세금만 잘 신고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아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b. bank account

        현재 주로 쓰는 checking account는 chase와 charles schwab입니다. 

        제가 예전 마일모아 글에서 fidelity의 경우 해외 송금이 무료라고 해서  체이스 계좌는 닫고 스왑과 피델리티를 가지고 있을까 생각 중입니다.

        피델리티는 송금용 / 스왑은 해외 인출 수수료 무료인 점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좋은 생각일까요?

        아무래도 언젠가는 미국에서 번 소득을 정리할 날이 있을텐데 그때 피델리티가 있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4. social security

소셜 시큐리티도 많이 내서 받고 싶은데 40 크레딧이 안될뿐더러, 국민연금 대상자도 아니라서 국민연금 연동도 안될 것 같습니다.

혹시 좋은 방법 있을까요?

 

 

 

다들 감사하며 좋은 말씀 및 조언 부탁드립니다.

정말 거듭 감사합니다.

 

쿠엘 올림

 

 

댓글 [2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429] 분류

쓰기
1 / 5722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