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도코의 8만글 상품으로 장기투자 프로젝트 (2021/1/29 Update)

도코 | 2019.12.23 01:02:25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2021/01/29: 고마움의 표시로 몇몇분이 보내주신 기카들을 $100로 환산해서 투자금액에 추가했습니다. 내용은 글 하단에 업뎃했습니다.

2020/12/22: 어느새 이 글을 쓴지 정확히 1년이 지났네요. 1년 지난 기념으로 이 계좌 밸런스를 글 하단에 업뎃했습니다.

 

주의: 이 글에서 진행되는 투자프로젝트는 투자 전략이나 계획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순전히 informational and entertainment용입니다. 이 글의 내용에 따라 투자하다가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소개

 

뜻밖으로 8만글 이벤트에 당첨이 되었는데, 상품으로 350불 기카 좀 전에 들어왔더라구요.

 

마모님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안하셔도 되는데... ㅋㅋ 하시면 더 좋은 건 당연히 안비밀요.. 마모님은 역시 대단하신 분!!)

 

방금 들어온 기카를 보고, 그걸로 헤드폰을 살까, 까까 사먹을까, 아니면 줄 서계신 분들(?)에게 한턱 쏴야하나 고민하다가...

엉뚱하지만 흥미로울만한 결정했습니다.

 

이 금액을 고스란히 따로 투자계정 만들어서 어떻게 되는지 타임머신(?) 프로젝트 하려구요.

 

참고로 커지면 기부로 하겠다는 마음으로 일단 시작해봅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나중에 필요하면 그냥 먹을 수도 있습니다. ㅋㅋㅋㅋ

(선물로 받은거니 그래도 나무랄 분 없으시겠죠? ㅠㅠ)

 

일단 이것을 제대로 할 생각하니 몇가지 조건들이 생각나더라구요.

 

1. LTCG를 달성하기 위해 1년 이상 Buy & Hold를 해야한다.

2. 제 은퇴계좌에 하면 세금은 줄지만, 제가 은퇴준비를 해야하니, 일반 taxable brokerage를 개설해야한다.

3. 중간에 Dividend를 받으면 제가 세금을 부담해야하니, dividend를 안주는 펀드를 사거나, tax-exempt펀드를 사야한다.

 

 

시간을 두고 이 돈이 불어나는지, 줄어드는지 가끔 업데잇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해봅니다. 같이 가보시죠!!

 

 

--

 

Step 1: 12/23 (Monday) 1:30 AM - Fidelity에서 Individual Brokerage계정을 열고, 350불을 넣었습니다.

 

KakaoTalk_20191223_013451326.png

 

 

이렇게 셋업하는데 한 5분 걸렸습니다. ㅎㅎ

 

아마존 기카는 어짜피 아마존에서 잘 쓸 계획이구요, 이 돈은 제 다른 계정에서 순간이동 시켰습니다.

 

다음 고민은:

  과연 어떤 펀드를 선택하면 dividend를 안먹을 수 있을까요?

  생각해본 결과, 결국 주식펀드는 이런 펀드가 없습니다. 그리고, 본드쪽은 muni를 사면 됩니다.

  단, muni가 federal & state exemption이 되려면 자신이 사는 주 펀드를 사야할텐데,

  제 신상보호(?)차원에서 그냥 뮤니로 사되 펀드이름을 가릴지, 아니면 다른 옵션이 있는지 좀 고민해보겠습니다. ㅋㅋ

 

어쨌든 목표는 월요일 (오늘) 안으로 350불에 맞게 거래까지 하는 것입니다.  거래되는대로 업뎃하겠습니다!!

방금 거래하려고 Trade를 눌렀는데, 아직 순간이동시킨 돈이 settle안되어서 Trade할 수가 없네요. ㅠ

아마 새로 만든 Brokerage라서 하루 정도 기다려야 할 듯.. 하루 더 고민해보고 내일 투자실행하겠습니다.

 

--

 

Step 2: One Plus One으로 일 키우기?! - 350불 추가

 

댓글과 단톡방에서 구독하겠다는 분들의 글보고 이른 아침부터 다른 고민이 생겼습니다.

 

원래 의도는 350불로 taxable account에 넣어서 존버 (buy and hold)로 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taxable account에서는 1년 안에 거래를 하면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너무 심심할 것 같고... 그렇게 되면 1년 동안 아무거래도 안하고, 몇달만에 계좌 밸런스만 업뎃해드리게 될텐데, 이러면 무슨 재미일까 고민이 되더라구요. 또한 혹시 불황이 오더라도, 특별히 포트폴리오(?)를 조절할 수 있는게 없어요. 물론 TLH는 할 수 있겠지만요.

 

그래서 하는 김에, 아예 일을 원플러스원으로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ㅋㅋㅋ

 

은준위에서도 설명을 한 적이 있지만, Roth IRA나 Traditional IRA에서는 거래를 해도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두개의 어카운트로 일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Capture.PNG

두개의 어카운트에 투자를 통해, Roth IRA에서는 더 능동적으로 투자하고 Taxable에서는 buy-and-hold를 하는 방식으로 비교해보면 더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

 

Step 3 (12/24): 실제로 거래하기 (feat:심장쫄깃)

 

지난 며칠동안 계속 주가가 올라서 막상 거래를 하려니 머뭇거려지는 아침이었습니다.

그래도 지켜보는 눈들도 있으니 스윽 넘어가기도 힘든 분위기.. 저는 왜 이렇게 쓸데없이 스트레스를 자초할까요? ㅋㅋㅋㅋ

다행스럽게 오늘은 마구 오르는 분위기는 아니네요.

그래도 현재 고점 느낌이 있어서 말이죠...하여간 불확실한 미래지만 칼을 뽑았으니.

 

[택스벌]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Taxable Account에서 세금발생을 아예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으니 옵션이 확 줄어버렸어요.

거의 모든 주식펀드는 배당을 지불하기 때문에요. 물론 장기적으로 buy & hold하려면 배당금이 qualified되어서 세율이 15%로 줄긴 하지만요.

그래서 이참에 고민하다가 두개로 결정했습니다: BRK/B 그리고 MUB.

BRK.B는 워랜버펫의 회사 주식입니다. 결국 이 회사주식을 보유하면 다른 대기업들의 주식을 소유하게 되죠. BRK는 배당을 안주는 회사라함.

MUB는 Blackrock/iShares에서 발행한 municipal bond fund입니다. 100% 세금을 피할 수는 없지만, 상당부분 커버되어서 골랐어요.

 

(주: 이 두개는 실제로 Optimal한 투자 방식이라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그냥 갖고 있을 거라, 그 기간 동안 세금발생하지 않는 쪽으로 특화한 케이스입니다.)

 

[Roth]

여기서는 Asset Allocation을 80:20으로 잡고, 주식쪽으로는 FNILX, 본드쪽으로는 FXNAX쪽으로 골랐습니다.

FNILX: Zero ER S&P500 뮤추얼펀드이고

FXNAX: 피델리티 US Total Bond Market 뮤추얼펀드요.

 

뮤추얼펀드를 Roth IRA에서 구매한 이유는 사고 팔고 할 때 세금발생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ETF쪽으로 갔어도 되는데, 나중에 Rebalance하게 되면 쉽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요.

그리고 왜 100% 주식펀드로 하지 않았나? 혹시 불황이 오면 주식을 더 살 총알을 놔두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거래를 좀 전에 진행한 스샷입니다. ㅎㅎㅎ

큰 돈도 아닌데, 심장이 쫄깃하긴 하더라구요..

 

Screen Shot 2019-12-24 at 10.46.32 AM.png

 

보시다시피 뮤추얼펀드는 장마감될 때까지 거래가 실행안되기 때문에 아직 오픈 상태입니다.

그리고 보이는 JCP는 그냥 재미로... Taxable쪽에 10불이 남아서요. 매수가 성사될지는 모르겠네요.ㅋ

 

얘들아 무럭무럭 자라렴.. 중간중간에 아프더라도 금방 회복하고! ㅋㅋㅋ

 

--

12/24 마감 밸런스: $700.20 (+ $0.20)

  Roth IRA: $349.99

  Taxable: $350.21

 

Roth IRA에서 펀드사면서 rounding error 때문에 1센트 손해봤네요.

대신 Taxable쪽에서 $0.21 이익을 올렸습니다. ㅎㅎ

 

--

12/26 마감 밸런스: $702.78 (+$2.78)

  Roth IRA: $351.55

  Taxable: $351.23

 

--

1/2 마감 밸런스: $706.69 (+$6.69)

  Roth IRA: $353.47

  Taxable: $353.22

 

 

--

1/31 마감 밸런스: $703.50 (+$3.50)

  Roth IRA: $352.44

  Taxable: $351.06

 

1월을 마무리하면서 업뎃했습니다.

이번 주에 주식시장이 많이 떨어졌네요. 1월달 중 총 $15정도도 넘었었는데, 최근 며칠 우한바이러스 뉴스와 함께 타격이 있었네요. ㅠ

그래도 아직 본전 이상이라는 점이 신기한거 같아요. ㅎㅎ

 

 

Capture.PNG

 

--

1년 업데잇 (2020/12/22)

 

올해는 정말 큰 일들이 많아서 이 작은 계좌는 진짜 방치해버렸습니다 ; ;

 

그래도 1년이 지나서 경과를 보면 흥미로울 것 같아서 업데잇합니다.

 

원금 $350 x 2 = $700불로 시작해서 오늘 종가 기준으로는 $806.33이네요.

최근 며칠은 계속 주식시장이 조금씩 떨어져서 덜 매력적인 숫자지만,

1년에 $700로 $106.33 벌었으니, 약 15%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그림에서는 더 높은 수익률이라고 나오는데, 그 이유는 2월에 한번 TLH하는 바람에 숫자가 다릅니다.
(실제로 미세하지만 세금혜택 몇불을 보긴 봤네요.ㅎㅎ)

 

 

Capture.PNG

 

메인 투자계좌들에서의 성과는 이보다 꽤 좋았는데, 이 계좌는 아무래도 너무나 작다보니 신경쓸 기분도 아니고 기운도 없었습니다.. 한 계좌에는 SPAXX $0.02 남겨두고, 다른 계좌에 SPRXX $0.10 + SPAXX $3.14등을 그냥 내버려둔거 보면 진짜 얼마나 성의 없게 관리했는지 보이실거에요. ㅋㅋㅋ

 

그래도 까까 사먹은 것 보다는 그 돈이 불어났으니 기분이 썩 나쁘진 않은 결과입니다.

 

 

--

2021/01/29 업데잇

 

제가 마모나 은준위 활동 자체를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금전적 이득(?)을 보지 말아야겠다는 혼자만의 다짐이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여러분들의 질문과 고민에 함께 해드리면서.. 저도 즐겁게 하려면 이게 '일'이 되면 서로 부담이 되는 관계가 될거라서요.

그래서 사실 은준위 1년 기념으로 단톡방에서 퀴즈게임도 즐겁게 하면서 위의 돈에서 $75를 기카로 상품으로 나누기도 했더랬죠. ㅎㅎ

 

가끔 고맙다고 감사의 표시를 해주시는 몇몇분들이 계셔서 역시 제 주머니로 쓰면 어짜피 뻔한 소비로 끝나겠지만, 투자로 돌리고 결국 나중에 어떤 형태로든지 기부를 하든지 나눔을 다시 할 수 있는 펀드로 가꾸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그 분들이 저에게 보내주신 감사표시를 환산해서 $100을 펀드에 추가했습니다! 이건 절대로 제 주머니에서 추가하는 돈이 아니라, 전적으로 감사의 표시를 하신 분들 덕분에 추가하는 금액입니다. (일일히 누군지 공개하지는 못하지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분명히 '마음만 받겠습니다'고 했는데 말이죠!!)

 

아무튼, 그래서 오늘 두 계정에 $50씩 추가했고, 다음과 같은 오더를 냈습니다.

 

MM - Roth IRA: $35.01 Buy FNILX, $15.00 Buy FXNAX

MM - Taxable: $53.24 Buy IVV (filled at $371.85)

 

오늘 장이 하락장이네요. IVV를 산 후에 추가적으로 가격이 내려가군요. 후우..ㅎㅎ;;;

 

Capture.PNG

 

그래서 2021/1/29기준으로 현재 밸런스는 $817.36 --> $917.36입니다.

 

첨부 [10]

댓글 [90]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13] 분류

쓰기
1 / 571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