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09/11/2023 update) HealthEquity HSA 경험담 (Feat. Fidelity HSA)

라이트닝, 2020-06-18 10:58:11

조회 수
14640
추천 수
0

HSA 업체가 다소 영세해서 일처리가 서툴다는 이야기를 좀 들었는데요.
저도 HealthEquity를 사용하면서 겪은 경험담을 공유합니다.

현재 제가 쓰는 HealthEquity에 관련된 내용이고 다른 곳은 괜찮을 수도 있으나 HealthEquity가 평이 비교적 좋은 곳이라고 들었습니다.
보험과 잘 연계가 되어서 claim은 잘 넘어오고, payment를 직접 보내던지 reimbursement를 받던지 선택이 가능한데, 이런 것은 불편함이 별로 없습니다.

겉보기에는 message, chat, phone 등을 통해서 요청이 가능하고 답변도 빠른 편이라 좋아보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네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payment에만 활용하시고, investment는 Fidelity의 retail HSA로 transfer 하신 후에 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운좋게 회사에서 Fidelity HSA를 사용한다면 운이 아주 좋으신 것이므로 그냥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HSA에 가입해서 쓰시는 분들은 Fidelity의 retail HSA가 fee도 없고, IRA와 거의 같으므로 투자의 범위도 넓어서 좋으실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쓰는 HSA 대신에 Fidelity를 쓰시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partial transfer에 fee는 없는지 얼마나 걸리는지 잘 생각해보시고 Fidelity HSA를 선택하시면 좋겠네요.
직접 불입을 하신다면 Fidelity FSA로 넣을 수 있으나 회사에서 넣어주는 불입금은 어차피 transfer를 하셔야 하고요.
개인 불입금도 payroll 통해서 들어가야 FICA tax가 면제가 되니 fee가 없으면 회사 HSA를 통해서 Fidelity HSA로 옮기시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지금까지 발견한 문제점들입니다.

1. HealthEquity는 Brokerage가 아니다.
이번에 질문 후 답변을 통해 알게 된 것인데, HealthEquity는 brokerage가 아니라서 3rd party brokerage를 이용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거래가 언제 이루어지는지 (1-2일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알 수가 없습니다.
그냥 아무 때나 좋은 시간에 거래하고 자기 룰이 그렇다고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
3시 이전에 order를 넣으면 당일에 이루어지는 것 같긴 합니다.

문제는 pending (cancel이 가능한) 상태에서 executing 상태로 넘어가는 것이 order를 일찍 넣으면 더 빨리 되어서 cancel이 불가능합니다.
급변하는 장에서는 결국 2시 50분 정도에 order를 넣게 되는데, 몇 분 뒤에 executing 상태로 넘어가서 cancel이 불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brokerage (Fidelity) 의 경우, 1분 전에도 warning은 뜨긴 하지만 order가 잘 체결이 되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Exchange order는 심지어 sell order 하루 뒤에 buy order를 내는데 여기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었습니다.
가격이 급변하면 엄청난 손해/이득을 볼 수 있는데, 전혀 공지가 없고 같은 날 execution된다는 말도 있고,  1-2일 걸릴 수도 있다는 말도 있어서
Exchange를 하느니 그냥 팔고 다시 사는 것이 나으실 듯 합니다.
다른 HSA는 다를 수도 있으니 소액으로 먼저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이 점이 저는 가장 치명적인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투자액이 커질 수록 더 큰 손실을 가져다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SIPC 커버가 되는지 안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전혀 없고, trading 관련한 정보를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2. Update가 느리다.
Transaction이 이루어지면 즉각 업데이트를 해주면 좋은데, 다음날 동부시간 11-12시나 되어야 보이고, 어쩔때는 다음날 장마감하기 직전에 update되더군요.
그래서, 어제 체결이 된 것인지 아닌지도 의심스럽게 할 때가 여러번 있었습니다.

Sell order update가 다음날 장마감까지도 안되는 경우는 다음날도 sell order를 못넣는 상황이 되어 버리더군요.
무엇이 이런 조건을 만드는지 모르겠지만 참 실망스럽습니다.


3. Partial transfer가 지독히 느리다.
여러가지 불만으로 Fidelity로 다 옮기기로 결심했는데요.

Fidelity에서 transfer를 시작하면 온라인에서 정보를 입력하게 되고 이 후 pdf 화일이 생성이 됩니다.
Fidelity에서는 pdf form을 프린트해서 우편으로 보내거나 또는 지점에 드롭해야 하고요.
HealthEquity가 받는데 4 business day가 걸립니다.
이 후 HealthEquity가 2 business day 뒤에 process하고, 5 business day를 hold한 뒤에 Fidelity로 보냅니다.
보내는데는 3 business day가 걸립니다. 
대충 3주 걸리죠?

 

(03/08/2021 upate)

Fidelity에서 init하시는 경우 online으로 form이 잘 만들어집니다.
문제는 process가 느려져서 전보다 이틀 정도 느려졌습니다.

---------------------------------------------------------------------
메시지로 확인했는데 다음날 Fax로 서류를 넘겼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주일이 걸리는군요.

---------------------------------------------------------------------
HealthEquity로 넘어가는데 1주일 (5 business day)가 소요됩니다.
HealthEquity로 넘어가면 Partial Closure라는 이메일이 하나 날라오게 되고,
이 이후 시간은 HealthEquity에서 init한 경우와 동일합니다.

별 문제 없으시다면 HealthEquity에서 init하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HealthEquity에서 online process를 하면 Fidelity가 보내서 HealthEquity가 받는 4business day가 빠지므로 대충 2주가 걸립니다.

그래서, 매주 back-to-back으로 partial transfer를 했는데요.
HealthEquity에서는 5일간 hold 중에 새로운 transfer request가 들어오니 이전 것을 hold하고 새로 들어온 것을 process하더군요.
그래서, 앞에 것은 cancel 비슷하게 되고, 마지막에 넣은 것만 7 business day 이후에 process하네요.

문의하니 그렇게 transfer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그렇게 했다는데, 그러면 뭔가 한 번 문의를 하고 진행을 해야 되는 것 아닌가 싶은데, 독단적인 결정을 내리네요.

이런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므로 2주에 한 번 정도 process가 될 수 있고요.
회사 contribution도 2주에 한 번 들어오니 2주에 한 번씩 partial transfer를 계속 할 계획입니다.

 

(12/07/2021 update)
최근에 WageWorks 라는 회사를 합병하면서 로그인에서부터 선택하면서 들어가야 되게 바뀌었는데요.
그로 인해서 딜레이가 아주 심해졌습니다.
온라인 리퀘스트에 대해서 기존에는 사흘 정도의 processing time이 걸렸는데, 이제는 2주까지도 잡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운나쁘게 걸리시면 Partial transfer에 processing time 2주, Hold(freeze) 1주, 발송 1주해서 4주는 생각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리퀘스트가 30일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추수 감사절 끼어서 생긴 문제라고는 생각되는데, 요즘 일처리가 아주 느립니다.

채팅으로 물어보니 요즘 프로세싱에 몇 주씩 걸린다고 미안하다고 하는군요.

근데, 재미있는 것은 11월 29일에 리퀘스트한 것은 당일 프로세스 되어서 어제 체크가 발송되었습니다.
프로세스가 빨라진 것인지 운좋게 스택처럼 작동하는 큐에서 마지막에 들어가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몇 번 더 트랜스퍼해보고 다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01/12/2023 upate)
요즘 프로세스가 좀 빨라졌다고 칭찬해줬더니 명불허전이네요.

최근은 아침에 online에서 partial transfer form을 넣으면 당일에 처리가 되고 당일 저녁 정도면 account freeze가 뜹니다.
이후 5 business day가 지나면 금액이 balance에서 빠져나가고 check가 발송이 되고요.
이후 6 business day 정도가 지나면 Fidelity에 입금이 됩니다.
Account freeze가 가장 좋은 시그널이라서 여기까지만 뜨면 별 문제없이 진행이 됩니다.


한동안 별 문제가 없이 이 패턴으로 잘 진행이 되어서 이제는 좋아졌나보다 하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새해부터 문제가 발생하네요.
단순 계산도 못해서 balance 부족하다고 partial transfer reject하고, 다시 submit해도 대답도 없고, chat으로 문의하면 이틀안에 처리된다고 하고, 더 빠른 처리를 원하면 전화하라고 하는군요.
이틀 안에 읽어봤는데도, 답없는 CS라 더 기대를 못해서 전화를 했습니다.

전화하니 몇 분 hold하고 나타나서 설명을 복잡하게 하는데, 5 business day 이후에 보내면 그 뒤 일주일 뒤에 처리될 것이라고 하는데, 중요한 것은 언제 process 시작되느냐인데 이것이 명확하지 않더라고요.
다시 언제 account freeze되냐고 물어보니 오늘 내일이라고 하긴 하는데, 과연 처리되는지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Healthequity의 경우 account freeze warning이 뜨는 때가 process가 시작된 직후라고 보면 되고, 이후에는 자동적으로 5 business day 이후에 check 발송되고, 보통 7-10일 정도에 Fidelity에 들어 오거든요.

시스템 버그로 인해서 reject된 것 같은데, 뭔가 추가적인 request를 하면 하세월인 것 같고요.
직원의 숙련도가 상당히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최소한 partial transfer 자체는 빠른 처리를 하고 있는데, 한 번에 프로세스가 안되면 이전의 그 답답한 프로세스로 돌아가는 것 같네요.
기대치를 많이 낮추시는 것이 정신 건강상 좋으실 듯 합니다.

무슨 문제가 생기면 전화가 가장 빠른 듯 하니 전화로 해결하시면 좋겠네요.


(09/09/2023 update)
5 business day freeze 이후 발송하면 보통 1주일여 (5-6 business day)면 도착하던 것이 2주가 되도록 안와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Transaction history에서 보니 account number에 숫자 하나가 더 들어가있는 것을 발견해서 전화를 했습니다.
상세 내용을 보니 주소도 다른 주소로 갔네요.

7월에 site 개편이 있어서 online form이 잘 동작 안해서 pdf form으로 partial transfer를 신청했는데 그때는 잘 되었거든요.

8월에 해보니 온라인으로 partial transfer는 할 수 있는데 최종 pdf form은 생성이 안되서 좀 미심쩍긴 했는데, 결국 이런 문제로 돌아오네요.
전화 상담원은 form 자체는 제대로 생성이 되었는데 왜 이런 account number와 address로 발송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다고 하네요.
새로운 직원이 담당한 것이 아닌가 싶고요.
프로세스 자체가 전산으로 되는 시스템이 아니고 타이핑을 해서 수작업하는 시스템으로 생각이 됩니다.
주소는 form 그대로 넣으면 되었을텐데, 기관명을 넣고 뜨는 주소를 선택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다른 주소로 갔더라도 account 번호만 맞았다면 제대로 들어갔을 확률은 있는데 이것을 너무 기대하면 안될 것 같고요.

해결책은 request를 넣으면 2 business day 안에 열어보고, 5 business day 안에 stop payment 이후 새로운 check를 발송한다고 합니다.
받는데 1주일 걸리니, 2주는 더 기다려야 될 것 같네요.

HealthEquity에서 partial transfer하시는 분들은 transaction histroy에 뜨는 Trustee to Trustee Transfer 내용에 있는 이름과 account number가 잘 맞는지 매번 확인하시고, 이 내역을 클릭하면 나오년 Payment Information과 Payment History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주가 허무하게 지연되었네요.

내역이 매번 좀 다른 것으로 봐서 담당직원이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것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09/11/2023)
1 business day 이후에 check stop payment, refund balance, frozen까지 진행되었는데, frozen이 좀 싸해서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역시나 5 business day frozen 이후에 나간다고 하네요.
그래서, 명백한 HealthEquity의 잘못이니 좀 빨리 처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전에 실수로(?) 당일에 나간 적도 있는 것을 보면 안되는 것은 아닐 것 같은데, 보장되지 않는다고 하니 심각하게 생각하는 직원이 없는 한은 별 차이없이 다음주 월요일에는 나갈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좀 제대로 된 직원이 걸렸으면 좋겠네요. 

그래도 transaction list에는 잘 남으니 그것은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적어도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는 보여요.

벌써 다음번 transfer를 해야 될 시간이 다가오는데, 이번 것이 나가야 다음 것도 하는데 혼동을 막기 위해서는 다음번은 금액을 1센트 정도 차이나게 보내야 될 것 같네요.

 

(09/11/2023 update 2)
오후에 장끝나서 Fidelity 접속하는데 HSA 발란스가 좀 이상하다 싶어서 보니...
두둥 transfer check이 도달했나 보더군요.
평상시보다 1주일이 늦어졌는데, 알아서 forward 해준 모양이더군요.
이럴때는 친절한 Fidelity씨입니다.

HealthEquity에 다시 전화해서 Stop payment를 멈춰달라고 하니 이미 진행되어서 불가능이다.
Check가 처리되었으면 다시 발란스 줄어들 것이고, 처리 안되면 바운스될 것이다.
라고 하는군요.

Fidelity에 연락해보니 일단 오늘 날짜로 check가 입력이 되었는데, 현재 어떤 상태인지는 알 수 없고,
Available cash에 이 금액이 올라가면 stop payment 이전에 처리된 것으로 간주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stop payment가 실패하면 HealthEquity에서 새로 보내려는 check은 취소가 되거나, 그쯤 새로 불입이 되면 어찌 맞춰질 것도 같고요.
Stop payment가 성공하면 Fidelity balance는 줄어들 것이라고 하니 새로 보내는 check이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 되는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

Sync가 기똥차게 안 맞는군요.

그래도 Fidelity가 잘못간 주소나 account number가 달라도 어떻게든 처리를 해준다는 것은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일주일 정도 더 기다려보는 것도 괜찮을 수 있겠네요.


두 줄 요약.
HealthEquity는 기대를 말자.
Fidelity는 의외로 기본은 한다.

 

(10/10/2023 Update)
이전의 transfer건은 잘 종결은 되었는데, 좀 미숙한 직원도 많고, 해줄 수 있는데 못해준 것도 있고 그렇더군요.
몇가지 교훈을 얻었습니다.

(1) Transfer 이후 상세 내역에서 주소나 account number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다.
(2) 주소가 잘못되면 Fidelity에서 잘 처리해줄 경우 일주일 정도 더 걸려서 도착할 확률은 있으니 일주일+를 기다려고 보고 stop payment를 요청한다.
(3) Stop payment는 cancel이 안되니 신중하게 요청해야 한다.

(4) Fidelity에 입금된 check가 clear가 되어서 출금 가능상태가 되어도, 하루 정도는 지켜보셔야 stop payment가 동작할지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잘못되면 HSA의 특징상 돈을 더 넣기 어려울 수 있으니 뭔가 팔아야 매꿀 수 있는 상태가 되고, 스스로 하지 않으면 강제 판매가 될 수도 있다.
(5) Stop payment 이후 새로 발송하는 check도 5 business day hold를 할 수 있는데, 이 hold를 waiver 해달라고 상담원에게 이야기해야지 단순히 빨리 보내달라고 하면 UPS/Fedex로 보내달라고 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reject시켜버린다.
나중에 review 담당 직원이 hold waiver는 해줄 수 있었다고 이야기하네요.
(6) 기다리고 기다리면 도착은 한다.
(7) Review를 나쁘게 주면 연락은 오는데, 특별히 compensation은 기대안하는 것이 좋다.
(8) HealthEquity는 최대한 빨리 탈출하는 것이 편하다. 500불 이내가 묶여있을 때도 스트레스인데, 수만불, 수십만불이 묶이면 상상하기도 힘드네요.
(9) 부실해진 것 같은 Fidelity가 몇 백배는 좋아보인다.

여전히 HealthEquity는 추천안드리고 싶고요.
단순히 cash만 두셨다가 reimbursement하시는 분들에게는 tracking이 쉬워서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4. Fee가 너무 비싸다.
매달 투자액의 0.033%의 fee를 물리다가 0.03%로 낮아졌는데요.
0.36%가 매년 추가로 fee가 나가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해서 fund 자체의 expense를 내셔야 하는데 0.015%, 0.04% 같은 괜찮은 mutual fund를 선택한다고 해도, 매년 0.375%, 0.4%를 내야 하므로
낮은 서비스 수준에 낼만한 fee는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5. Investment choice가 별로 없다.
나름대로 Vanguard의 괜찮은 Mutual Fund를 가지고 있는데요.
CA/NJ의 경우 state level에서는 taxable account가 되므로 loss가 날때만 손쉽게 fund를 갈아탈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아무래도 ETF가 좀 더 유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MF exchange를 한다고 해도 당일에 확실히 사고 파는 Fidelity가 믿을만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122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shilph

2020-06-18 11:11:37

저희는 전까지 HealthEquity 쓰다가 올해부터 피델리티로 넘어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HSA 로써 돈 리임버스 부분은 HE 가 좋고, 투자용으로는 피델리티가 당연히 더 좋더라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돈 내고 받고 하는거는 뭐 군더더기가 없을 정도로 UI 도 깔끔하고 좋은데, 투자용으로는 장기로 묻고 가는거 외에는 별로더라고요. 

라이트닝

2020-06-18 12:00:39

HSA가 투자 전문 회사가 아니라 그런 것 같습니다.
FSA 하던 회사들이라 현금 출납 기능만 괜찮은 듯 합니다.

스시러버

2020-06-18 11:25:51

HealthEquity도 TIAA랑 비슷하네요... 

제 월급일은 목요일에 들어오는데, TIAA계좌로 불입되는 날자가 어떤때는 화요일, 어떤때는 목요일, 금요일 등으로 제멋대로 입금이 되더군요... 거기다가 Fee도 0.3이나 되어서 이래저래 불편한데 Vanguard에서 계좌만드는데 자꾸 에러가 나서 귀찮아서 그냥 놔두고 있습니다. 3월인가 4월에 금요일에 10%인가 오르고 월요일에 6%로 인가 내린 날이 있었는데, 이때는 월급 들어오는 거의 한주 전인 금요일 날자로 입금이 되는걸 보니 정떨어지더군요... 그래서 money market fund로 바꾸었더니 이제는 아예 하루가 지나서야 입금이 되더군요...이래저래 shady한 시스템이더군요...

 

그리고 HSA 계좌는 1년에 1번만 Transfer가 되는지 알았는데 salary 받을때마다 할 수 있나 보네요..  매번 트랜스퍼 요청하는것도 꽤 힘들고 귀찮은 일인데 돈 벌려면 감수해야겠어요... 그리고 HealthEquity경우 1천불을 reserve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것도 보낼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라이트닝

2020-06-18 11:59:53

급등 급락장일 때는 하루 이틀에 많은 차이가 있어서 화가 날 때가 많을 것 같습니다.
금액이 커지면 더 위험해지는 것 같고요.

Transfer는 회사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HealthEquity는 partial transfer에 횟수 제한이 없고 fee도 없더군요.
$1000 제한은 transfer시는 없고요. $25 이상은 남겨야 된다는 룰만 있습니다.

도코

2020-06-18 12:07:57

닉을 따르는 삶이라고는 하지만 화를 다스리셔야..ㅋㅋ 농담이구요.

 

그래도 횟수 제한 없으니 다행이네요. in kind transfer 옵션이 없나보네요 ㅠ

라이트닝

2020-06-18 12:15:45

HSA에서 in-kind까지는 무리죠.
이게 되면 정말 편한데 말입니다.
 

스시러버

2020-06-18 12:45:52

정보 감사합니다... 

올해부터 HealthEquity 불입 시작했는데, 전부 팔고 피델리티로 옮기려고 합니다... 1년에 한번만 해야하는줄 알고 있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라이트닝

2020-06-18 12:11:57

HSA 업체가 이렇게 많은지는 오늘 처음 알았네요.
658개랍니다.
https://www.hsasearch.com/compare/


 

우리동네ml대장

2020-06-18 16:38:23

저희 회사도 HealthEquity 쓰고 있는데요, 

저는 여기 쌓인 돈 중 일부를 (partial transfer) 개인적인 피델리티 계좌로 옮길 수 있는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저도 어이없는 수수료에 불만이 많았는데요, 이참에 피델리티로 옮겨야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참을성제로

2020-06-18 17:06:20

수수료에 완전 동감! (전 심지어 전 회사에서 열어준 어카운트라 contribution 이런것도 없는뎅...) available fund가 얼마 이상으로 떨이지면 monthly fee도 냈어요 작년인가 제작년에 전화해서 따졌는데 말도안되는 설명을 했어서 홧김에 Fidelity 로 옮기려고 initiating 했는데 마지막에 무슨 서류 보내라고 했어서 한다 한다 하고서 까먹었네요. 오늘 이 글 읽자마자 다시 생각나서 트렌스퍼 신청해보니 이젠 온라인으로 다 되네요? 진작할걸~ 감사합니다!

정혜원

2020-06-18 17:40:21

회사에서 자동으로 연결해준 hsa에 불만이 많았는데

트랜스퍼가 되는 줄 몰랐습니다

알아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군김군

2020-06-18 19:37:36

전회사에서 Health Equity 사용했는데 그때는 monthly fee 면제였고 회사 그만둔 후 monthly fee 받기 시작했습니다. 새로 취직한 회사는 Fidelity HSA라 이쪽으로 transfer 요청했는데 옮겨지기까지 3주는 걸린 것 같습니다. Closing fee $25 내구요. 

라이트닝

2020-06-18 19:40:14

보통은 회사 다니는 동안은 회사에서 monthly fee를 내주더라고요.
Closing 안하고 $25를 두신다고 해도 몇 달 못버틸 양이네요.
이경우는 그냥 $25 내시고 closing하시는 것이 좋은 선택인듯 합니다.

쏘프티

2020-12-05 03:59:35

저도 퇴사하고 HealthEquity에 돈이 1년넘게 있다가 이제서야 게시물을 봤네요.

 

이 경우 Fidelity HSA 로 옮기고 싶을 경우 closing 이 아니라 roll-over를 하면 closing fee를 내지 않아도 되는거 아닐까요? Roll-over와 full account closing은 서로 다른 개념일까요?

라이트닝

2020-12-05 08:30:33

HSA는 rollover가 아니고 transfer가 맞을 것 같은데요.
계좌 유지하는 fee가 없다면, partial transfer를 $25만 남기고 하시고, $25는 의료비로 사용해버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0로 closing 안하고 그냥 방치해도 되지 않을까 싶은데 계좌 유지비가 필요하다면 돈 내시고라도 닫으셔야 되겠죠.
 

다른닉네임

2020-06-18 21:30:15

감사합니다. 전에 후기 올려주신대서 기다리고 있었어요. 짬내고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 저도 Health equity를 피델리티로 옮길 궁리 중이거든요.

birdie

2020-06-19 15:19:57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저희 회사는 PayFlex라는 곳을 쓰는데 trustee to trustee transfer fee가 $25이나 되네요. 챗에서 확인해보니 이렇게 옮기는 것도 계좌 닫을때 한 번만 된다고 하니 저 같은 경우엔 피델리티 같은 곳으로는 못 옮길 것 같은데. 이것도 HSA 회사마다 방침이 다른가봐요.

라이트닝

2020-06-19 15:27:21

Full transfer만 되면 그럴 것 같습니다.
Partial transfer는 계좌 닫지 않고 옮기는 것이므로 partial transfer가 가능한지 한 번 확인해보시면 되겠네요.

Transfer 방침은 업체마다 다 다르겠죠.

birdie

2020-06-19 16:49:21

다시 확인해 보니 트랜스퍼는 닫을때만 가능하다고 하지만, Request fund 형식으로 하면 피델리티 계좌로 수수료 없이 보낼수 있다고 하내요. 이건 과거, 현재, 미래의 헬스 관련 돈을 요구하는 거니까 꼭 이미 쓴 병원비 아니여도 된다고 하네요. 약간 미덥지 않은데, 소액만 한 번 해볼까봐요.

라이트닝

2020-06-19 16:56:48

이 방법이 healthcare 비용 payment나 reimbursement를 하는 것이면 트랜스퍼 용도로는 사용하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오딧 나오면 영수증을 증빙하셔야 되거든요.
Request fund가 정확히 무슨 형식인지 확인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라이트닝

2020-06-19 17:01:27

https://content.payflex.com/Media/Default/PayFlex.com/HSA%20Road%20Rules%20Consumer_2019_2020%20Limits_Remediated.pdf

 

에 보시면 무제한으로 된다고 나와있는데요.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Trustee-to-Trustee Transfers If you instruct one bank or trustee to move HSA funds to another HSA with a different bank or trustee, this is a trustee-to-trustee transfer. This is not a rollover. You can do this as often as you want. 

 

birdie

2020-06-19 23:02:14

링크까지 감사합니다.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저도 상담원 말이 약간 이상해서...

말뫄

2020-06-19 16:06:39

신세계...

글 보자마자 피델리티 HSA열고 100불을 제외한 나머지금액을 트랜스퍼 신청했습니다!! 25라고 나오지만 혹시나해서.. 이제부터 저도 2주 페이첵 받을때마다 트랜스퍼 신청을 해야겠네요.. 이 좋은걸 일시작하고 5년이지난 지금에서야 알다니... 

라이트닝

2020-06-19 17:04:00

100불씩 안남기셔도 되는데요.
$25가 좀 아쉬우시면 $25.01 남기시면 됩니다.

전 기억하기 편하게 하려고 $5 단위로 맞추고 있긴 합니다. $25-30 정도 남기는 편이죠.

 

죠아죠아

2020-06-19 23:04:49

라이트닝님, 그러면 HealthEquity HSA 계좌에 돈이 없어도 되는건가요? 저도 피델리티로 전부 옮기고 싶지만, 의료비는 여기에서 차감해야 되므로 만일을 대비하여 몇천불 이라도 남겨둬야 하는게 아닌게 해서 문의드립니다.

라이트닝

2020-06-19 23:16:16

$25만 있으면 됩니다.
의료비를 차감하신다면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미리 예측하실 수 있으면 미리 모아두시고, 남겨 놓으신 후에 transfer하시면 되고요.
미리 예측이 불가능하시면 다 transfer하신 후에 의료비 발생하면 일단은 크래딧 카드로 내시고, 그 이후 개인 불입금을 모으신 다음에 reimburse하시면 되실 듯 합니다.

여유가 있으시면 일단은 투자 100% 하시고, 나중에 불려서 내셔도 되고요. 은퇴 후에 적당한 때 지난 것들 하나씩 reimburse 받으셔도 됩니다.
 

죠아죠아

2020-06-20 00:26:19

아 크레딧 카드로 결제하고 나중에 리임버스 받으면 되겠네요.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만약에 병원비 쓸일이 없어서 은퇴시점에 HSA 계좌에 아주 큰돈이 모였을 경우 그냥 인출을 할 수 있는건가요? 아니면 노인이 되어서 사용될 병원비 용도로만 써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

라이트닝

2020-06-20 07:46:42

65세가 되면 그냥 Traditional처럼 penalty는 없고 tax만 내시고 찾으실 수는 있습니다.
의료비로 사용하시면 tax도 없고요.

그때 가셔서 reimburse 안받은 것들 다 받으시면 되니까요.
그 금액까지는 모든 세금이 다 면제가 되겠죠.
 

죠아죠아

2020-06-20 13:30:35

답변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말뫄

2020-06-25 13:29:06

제 목표는 최대한 여윳돈이 있으면 캐쉬로 병원비를 내구요, HSA 어카운트의 돈은 복리의 마법을 경험하게 한 뒤 나중에 목돈이 필요할 경우 한번에 모아뒀던 영수증으로 청구...

말뫄

2020-06-25 13:31:38

라이트닝님 한가지 질문 더 여쭤봅니다! 

제가 트랜스퍼를 신청한지 1주일정도가 되가는데 갑자기 생각이 든게 투자되고 있었던 돈을 미리 현금화 시킨 후에 신청을 해야되는 걸까요? 계정룰이 2000불은 현금으로 있어야하고 그 이상의 돈만 투자가 가능한데 아직 현금화 하지 않은 상태에서 트랜스퍼를 신청했네요... 지금이라도 팔아야 하는건지 아니면 알아서 정리하고 옮겨주는건지 궁금하네요..

라이트닝

2020-06-25 13:41:11

이것은 회사마다 다를 것 같습니다.

HealthEquity 기준으로는 현금만 transfer가 되고, 현금이 부족하면 transfer가 cancel됩니다.
그래서 미리 현금화하셔야 합니다.

In-kind transfer가 아닌 경우는 아무래도 현금화한 다음에 옮기시는 것이 좋죠.
언제 팔지 모르기 때문에 어떤 가격으로 팔릴지를 알 수가 없거든요.
 

말뫄

2020-06-25 13:58:03

그렇군요 그럼 아마 캔슬될 수도 있겠네요.. 글 올려 주셨을때 팔았으면 좋았을텐데 갑작스런 하락에 $1000불이나 차이가 나서.. 5일 걸린다 했는데 곧 소식이 있을거 같긴해요 감사합니다!

정혜원

2020-06-27 10:50:39

오늘 처리 했습니다

번번히 유익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인덱스에 투자하니까 딴거는 상관이 없는데 수수료가 피델리티 보다는 높아서 옮겼습니다

 

사족으로 이러니 피델리티 같은 곳으로 다 모이고 피 받아서 사는 군소업체들은 힘들겠습니다

라이트닝

2020-06-27 19:40:32

HSA로 투자까지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얼마 없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대부분의 HSA 회사들은 의료비 처리 회사 기능에만 충실하고, 투자는 다른 브로커리지를 통해서 하는 것 같습니다.
그로 인해서 fee가 비싸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브로커리지가 직접 운영하는 HSA는 투자에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만 의료비 처리등에서는 불편할 수도 있겠죠.
 

skim1015

2020-12-05 09:10:10

지금까지 4개의 다른 HSA bank를 회사 옮길 때마다 사용했는데 Fidelity HSA같은데로 Transfer할 생각은 꿈에도 생각 못해봤네요.. 그저 이놈들은 똑같은 Index Fund에 왜이리 Fee를 많이 떼가지 하면서 욕만 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함다. 저도 Fidelity HSA열어서 바로 옮겨야 겠네요..

죠아죠아

2020-12-05 09:19:32

라이트닝님, 그간 HealthEquity에서 뱅가드 상품에 투자해 놓은 것들은 모두 현금으로 인출 후에 피델리티로 옮길수 있는 것인지요? 아니면 혹시 그 펀드 그대로 피델리티로 트랜스퍼가 가능한가요? 피델리티에 HSA 계좌 하나만 열어놓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그대로 두고 있는 1인 입니다 ^^;

라이트닝

2020-12-05 16:39:00

다 팔고 옮기셔야 합니다.
CA/NJ 에 사시는 분들은 팔아서 capital gain이 발생하면 state tax가 발생하므로 고민 좀 해보셔야 되겠습니다.

앞으로 내실 수수료와 한 번 내실 state tax 중에 뭐가 더 클지 고민해 보셔야죠. 

죠아죠아

2020-12-05 20:54:33

ca지역인데 고민이 필요하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skim1015

2020-12-05 22:14:31

앗 account to account transfer인데 capital Gain Tax를 낸다구요? 이거 확실한 정보인가요? 제가 회사 옮기면서 여러번 트랜스퍼를 했는데 한 번도 따로 Tax를 낸 적이 없거든요. 아 지금까지 제가 혹시 사고를 치고 있었는지 걱정이 살짝 됩니당 ㅜㅜ

라이트닝

2020-12-06 08:22:05

확실한 정보입니다.

CA/NJ에 사시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배당금에 대해서도 state tax 내셔야 합니다.

skim1015

2020-12-05 22:22:07

HSA는 Tax Deferred account이자나요? 거기다가 의료비용에 쓸 경우에는 Gain에 대한 세금도 없구요.. 제 생각에는 HSA에서 다른 HSA에서 옮길 때는 Gain에 대한 Tax를 안내는 게 말이 될 거 같은데요.. 물론 HSA --> personal account --> another HSA 로 거쳐서 가는 거라면 뭔가 세금적으로 문제가 될 거 같지만서두요. 보통은 다 HSA to HSA transfer 일 것 같은데요..

라이트닝

2020-12-06 08:20:27

Federal tax는 tax deferred 인데, CA/NJ state tax는 taxable처럼 동작합니다.
다른 주는 상관없습니다.

쌤킴

2020-12-07 01:58:31

감사함다, 라이트닝님. 혹시 이게 펀드에만 해당되는 것인가요, 아님그냥 Savings 트랜스퍼는 상관없겠죠?

라이트닝

2020-12-07 05:47:13

Savings 이자도 상관있습니다.

Transfer 자체는 문제가 안되고요.

정혜원

2020-12-08 17:47:40

해당 주에 살지 않지만 중요한 정보네요

저 같이 평범한 사람은 알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달콤한휴가

2020-12-05 17:27:47

안녕하세요. 이전 회사는 BoA HSA였는데 현재는 Fidelity HSA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나가질 않으니 HSA 쓸일도 없어서 다 Fidelity HSA로 옮길까 하는데요 전체 그냥 이체하고 BOA 어카운트는 전화해서 닫으면 되는건가요? 무슨 절차가 필요한건지 모르겠네요.

skim1015

2020-12-05 22:11:05

Fidelity HSA에서 account transfer request를 하실 수 있어요. 저두 지금 글케헤서 신청해뇠슴다. 그럼 Fidelity에서 알아서 다른 HSA를 컨텍해서 트랜스퍼 시켜주는 것 같아요. 저도 오늘 아침에 Optum hsa에서 트랜스퍼하는 걸로 요청했어요. Close하겠다고 선택하는 부분이 있구요. 그 전 HSA account number랑 statement를 올리시면 되는거 같아요.

달콤한휴가

2020-12-05 22:24:57

피델리티에서 옮겨 주는군요. 감사합니다. ^^

KTea

2020-12-29 18:31:54

Optum fee 사악하네요.

그냥 족족 의료비로 쓰는게 남는거네요.

 

$20.00 per Outbound Transfer or Rollover to another HSA Custodian.

수도선부

2021-02-17 17:37:02

저희 회사도 Optum HSA 를 쓰는데요 Fidelity 에서 transfer 하실 때 혹시 fee 가 얼마 charge 되었나요? Optum 에서는 $25 fee 가 있다고 하는데, optum 에서 보내지 않고 다른 은행에서 pull 하신 몇몇 분들은 한번도 charge 된 적이 없다고 하셔서요. 

JoshuaR

2023-01-12 18:58:49

Optum 도 임플로이어에 따라서 fee schedule 이 다 다릅니다.

저희는 트랜스퍼당 20불이 차지되네요.

 

외부에서 pull 했을 경우에 fee 가 안붙을 수도 있다는 점은 새로운 정보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음에 트랜스퍼 할때 외부에서 pull 해봐야겠어요.

까만둥이

2023-02-02 11:42:41

저도 Optum에서 Fidelity로 옮기려고 하는데 혹시 어떻게 옮기셨는지 tip을 좀 주실수 있을까요?

Transfer 관련 메뉴를 찾아보고 있는데 잘 찾을수가 없네요.

 

JM

2020-12-05 17:27:5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에 옮겨야 겠습니다. 

2주마다 계속 트랜스퍼를 해야 하는거네요. 귀찮긴 하지만 fee때문에라도 옮겨야겠네요 

rosie

2020-12-06 07:54:36

회사 HSA가 Health Equity로 변경 된지 어느 덧 1년이 되어가는데요.  기존 HSA는 연초에 모두 Fidelity HSA로 통째로 옮기고 계좌를 닫았고, 최근에 Fidelity에서 온라인으로 e-sign하고 partial transfer 완료 되었네요.  11/5 Fidelity Transfer Assets 통해서 정보 입력 후 e-sign, 11/20 Health Equity에서 trustee to trustee transfer로 withdraw 완료, 11/30 check received 로 Fidelity HSA 계좌에 입금 되었네요.  Check received인거 보니까 우편으로 오간 듯 해요.  (Cash로 들고 있던 돈이어서 in-kind 옵션은 안 찾아봤는데, disclaimer에 보면 안 되는 것 같기도 해요..) 라이트닝님 늘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저도 앞으로는 주기적으로 옮겨보고자 합니다.

작성

2020-12-08 17:42:58

 새로 HSA를 2021년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HDDP은 care first 을 통해서 가입했고, hsa provider는 further 라는 곳입니다. (들어보지도 못한 회사네요). care first 는 매달 $150 contribution 을 이 further 라는 hsa 어카운트에 넣어주는 듯 합니다. 그런데, 제 employer adp portal 에서 hsa 계좌를 further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고 hsa account number / routing number 을 요구하네요. 즉 제 pay check에서 contribute 을 어느쪽으로 하냐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혹시 care first (혹은 hsa provider) 는 자기네들 hsa 금액에 contribution 해주고, employer 한테는 제 개인 fidelity hsa 로 넣어줘도 문제가 될까요? 혹 이렇게 사용하시는 분 계신가요? 

라이트닝

2020-12-08 18:58:35

문제는 안될 것 같은데, ADP와 회사 담당자에게 확인해보시면 좋겠네요.
회사에 따라서 HSA 계좌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는 좋은 회사도 있거든요.

작성

2020-12-08 19:01:31

감사합니다. 라이트닝님. 제가 further (hsa provider) 하고 통화했는데, 두군데로 넣는 것은 안된다고 하네요. employer adp 쪽에는 상관없이 보였는데요. 그러나, 관계없이 라이트닝처럼 HSA partial transfer 를 fidelity 쪽으로 하려고 합니다. 항상 좋은 글에 감사드려요

JM

2020-12-10 08:23:24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에 HealthEquity에서 fidelity 로 옮기는 것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PDF파일이 생성되긴했는데 이걸 제가 프린트해서 지점에 전달하거나 메일을 보내야 하는것 인가요? 

온라인으로 서명도 하고 status에 보면 in progress 로나와서요. 

 

Fidelity에서 transfer를 시작하면 온라인에서 정보를 입력하게 되고 이 후 pdf 화일이 생성이 됩니다.

Fidelity에서는 pdf form을 프린트해서 우편으로 보내거나 또는 지점에 드롭해야 하고요.

라이트닝

2020-12-10 09:26:36

온라인에서 되신다는 분도 계신데요.

온라인에서 메일로 보내라는 메시지가 따로 안나오면 그냥 될 수도 있고요.

안되신다면 프린트하셔서 지점에 전달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부터는 HealthEquity에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고요.
 

JM

2020-12-10 16:55:35

넵, 감사합니다 ^^

JM

2021-02-17 01:24:27

온라인으로 현재까지 진행한 결과 특이사항 없이 잘 옮겨지고 있습니다. e-sign 으로 진행해서 별도로 서류를 프린트해서 보내진 않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lonely

2021-02-17 15:14:28

JM님 최근에 언제 온라인으로 해보셨나요? 저도 3 주전에 사용했는데 어제 오늘 온라인 링크가 연결이 안되네요. 그건 그렇고 피델리티로 옮기는데 정말 오래걸리네요 ㅠㅠ

JM

2021-02-18 23:24:47

2일전 에도 옮겼습니다. 네, 시간은 정말 오래 걸립니다. 그냥 잊어두고 있다보면 들어와 있더라구요. 

보통 3~4주 걸리는 것 같습니다. 

작성

2020-12-24 15:33:03

Fidelity HSA는 FDRXX로 MMF가 지정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혹시 minimum MMF balance가 있나요? HE의 경우 minimum balance가 저같은 경우 $2,000이었습니다 ($25이 아니고, $2,000불 이하로 떨어지면 매달 $3.9씩 차지했어요 - 제가 이전회사에서 가입했던 HE HSA이고 이젠 그 회사가 admin fee를 내지 않습니다). 즉 $2,000이 투자되지 않고 그냥 MMF로만 앉아있었어요. Fidelity HSA에는 100% 투자하고 싶네요

라이트닝

2020-12-24 18:42:44

Fidelity는 그런 rule이 없습니다.
Stock/ETF 거래시는 $0.01을 남겨야 거래가 되는데요. 왜 이런지는 모르겠으나 1센트 안남기시면 order가 안들어갑니다.
MF는 $0.00 남기셔도 상관없습니다.

HE가 HealthEquity 말씀하시는 것이죠?
룰이 회사마다 다른가 보네요.

그런 상황이시라면 25불 내시고 full closure하시고 Fidelity로 옮기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낫겠네요.
 

작성

2020-12-24 22:31:24

네 라이트닝 글 보고 바로 클로징 들어갔습니다. 이제 펀딩이 거의 트랜스퍼 다 되어가는 것 같아요. 

 

$0.01 팁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쌤킴

2021-01-07 20:17:17

라이트닝님, 회사의 HSA가 맘에 들지 않으면 거기다 불입을 하지않고 그냥 After Tax Dollars를 원하는 이를테면 Fidelity HSA에 개인적으로 불입한 다음에 Tax Return할 때 Tax Deduction을 받으면 되지 않을까요? 그럼 굳이 Transfer fee를 물지도 않고 좋은 방법일 것 같아서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라이트닝

2021-01-07 21:36:29

FICA tax가 payroll을 통해야만 면제가 되는데요.
7.65%이니 $7100에 대해서 $543.15가 면세가 되죠.
소득이 높은 분이시면 medicare에 대해서면 적용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1.45%이므로 $102.95 가 되고요.
소득이 좀 더 높으면 medicare surtax까지 내시는 분이시라면 2.35%가 되므로 $166.85가 됩니다.

이보다 transfer fee가 많다면 고려하실만 하시겠죠.

쌤킴

2021-01-07 22:25:52

아하 그런 미묘한 차이가 있었군요.. 제가 이미 HSA 불입금을 Max로 안해서 따루 After Tax dollars로 일단 max out을 하려던 차에 궁금해서 물어봤슴다. 올해 말에는 HSA를 꼭 Max out해야겠네요.. 여러모로 감사하고 많이 배웁니다.

KTea

2021-02-17 02:42:35

FICA tax가 payroll을 통해야만 면제가 되는데요.
이게 CA/NJ 도 해당되는건가요?

라이트닝

2021-02-17 03:49:42

네, 그렇습니다.
FICA tax는 Federal, State가 아닌 별개의 세금이죠.

쌤킴

2021-02-17 17:46:16

네 federal fica tax는 페이롤 통해서만 된다고 라이트닝님이 말씀해주셨구요. Hsa 불입금에 대한 state tax deduction을 CA/NJ에서는 안해준다는 것이죠.

쌤과냥

2021-03-05 00:56:44

지난번에 직장 옮기면 HSA는 어쩌나저쩌나 하는 질문에 라이트닝께서 답변을 잘 해주셨는데요. (요기: https://www.milemoa.com/bbs/board/7855534) 결과는 잘 했구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피델리티 HSA는 신세계더라구요.

 

한가지 DB남기러 왔습니다. Payflex는 HSA account closing fee도 뭐 25불이나 한다고 되어 있긴 한데요? 직접 물어보니, account에 25불이 안남있으면, 그냥 남이 있는데로만 가져간다고 하네요. 저도 closing fee때문에 25불 정도 남겼다가, 다음 달 account fee도 나가고 해서 한 10불정도 남았는데, 따로 closing fee를 더 내라고 하라고 하진 않더라구요. 
 

Closing an account
We've attached the form to close your HSA account. To close the account, there is a one-time $25 fee that can be deducted directly from your account. Once we receive the closure request, the update for the account will take 2 to 3 days. There is a 10 day settlement period once the update is completed.

They will only charge you up to the remaining balance for the closure fee if you do not have the full amount remaining.

강돌

2021-03-09 06:50:01

이 글 보고 Fidelity HSA 계정을 바로 열었는데요. 회사와 연계된 HSA는 fifth third bank입니다. fifth third에 로그인해서 보니 아무리 봐도 transfer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 같은데요. fidelity에서 transfer를 init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냥 뱅크 어카운트 add 하듯이 해보려 했는데, account type이 HSA는 없어서 이건 아닌 것 같고, 댓글에도 방법이 구체적으로 적혀 있지 않아 질문 드립니다.

 

 

 

라이트닝

2021-03-09 07:22:21

asset transfer로 fidelity 화면에서 검색해보시면 나올 듯 합니다.

강돌

2021-03-09 07:52:44

감사합니다. 찾아볼게요. 그리고 덧붙여 질문 드릴것이 있는데요.

 

위 댓글에 보면, 의료비를 리임벌스 할 경우 기존의 hsa 계정에서 해야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럼 fidelity에 트랜스퍼 한 돈은 의료비로 리임벌스를 할 수 없나요? 그렇다면 은퇴시까지 묶이는 돈이 되는 것인지요?

라이트닝

2021-03-09 08:22:41

의료비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써보지는 않았네요.

보험과 연계되어 있으면 bill이 자동으로 떠서 payment를 하거나 reimburse를 받기가 좋은 면은 있지요.

Fidelity retail HSA의 경우 이런 연동이 안되므로 영수증 및 EOB를 pdf나 스캔하셔서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강돌

2021-03-09 17:04:49

답변 감사합니다. 어차피 지금 fifth third도 보험과 연계되지도 않아서 영수증/EOB를 따로 보관해야 했었는데 그럼 fidelity에서 리임벌스해도 저에게는 달라지는 건 없겠네요.

라이트닝

2021-03-09 17:22:23

네. 큰 차이는 없으실 것 같네요.
Credit card로 payment하시고, HSA에서 Fidelity taxable account나 은행으로 transfer만 하셔도 되실 듯 합니다. 

정혜원

2021-03-09 17:36:01

저는 올리신 글읽고서 쪽 HealthEquity에서 init했었는데 얼마전 부터 갑자기 해당 링크 클릭하면 에러나고 진행이 안됩니다

좀 더 기다려보고

안되면 피델리티에서 받는 거로 해야 겠네요

받는게 되는 거 몰랐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라이트닝

2021-03-09 22:25:36

저도 안되서 한 번 Fidelity에서 해봤는데 일주일이 더 길어지네요.

방금 다시 시도해봤는데 지금은 잘 되네요.
다시 한 번 해보세요.

 

강돌

2021-03-17 21:02:56

라이트닝님 질문 하나만 더 여쭈어 볼게요. 2주전에 Fidelity에 HSA를 열었구요. 이제 transfer 요청을 하려고 하는데, 밸런스를 Fidelity로 transfer하면, Fidelity HSA 계좌 개설 이전에 발생한 medical expense를 Fidelity에 리임벌스 요청할 수 있나요? FAQ에 있는 아래 문구를 보니 안될 것 같기도 합니다. 만약 안된다면 지금까지 리임벌스 요청하지 않은 금액(앞으로 리임벌스 할 여지가 있는 금액)은 남겨놓고 transfer를 해야 하는 것이 맞겠지요?

라이트닝

2021-03-18 04:20:48

처음 연 HSA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디서든 HSA가 있었던 이후의 medical expense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강돌

2021-03-18 04:46:52

아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제가 어느 은행에서든 hsa를 처음 시작한 이후에 발생한 비용들은 모두 fidelity에서 리임벌스 요청해도 괜찮다는 것으로 해석해도 되겠네요.

라이트닝

2021-03-18 05:19:52

HSA는 직장에 따라서 옮기는 경우가 많은데, 직장 옮겨서 HSA를 옮겼더니 이전 직장 다닐 때 병원비는 처리를 못한다고 하면 좀 많이 이상하잖아요.

당연히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돌

2021-03-18 05:31:12

네 그렇게 생각하니 되야 하는게 당연한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실험중

2021-05-08 19:09:25

저 같은경우 Cigna HD Plan 과 같이 HSABank라는 회사 쓰는데, 이 회사는 피델리티로 넘기는 옵션은 없고  TD Ameritrade로 넘기는 옵션이 있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TD Ameritrade도 큰 브로키지 회사니,,,, 피델리티와 큰 차이점은 없겠지요??? 몇해전 라이트닝님 글 읽고, 개인 투자/Roth IRA는 피델에 있긴 합니다. 

라이트닝

2021-05-09 04:39:42

https://www.hsabank.com/hsabank/Members/td-ameritrade-HSA-investment-account

 

이런 서비스이군요.

https://www.hsabank.com/~/Media/files/cdh/fees/fees_standard_2_50_stdbw_c_gp_090518
투자에 대한 fee 이야기는 없네요. 3000불만 넘으면 fee가 안나가니 나름대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일단 차이점은 좀 존재합니다.

Fidelity는 독자적으로 HSA를 운영하므로 reimbursement나 payment도 Fidelity 내에서 하실 수가 있고요.

HSA bank 같은 경우는 TD Ameritrade로 돈을 보내서 그 곳에서 투자하는 방식이라서 TD Ameritrade에서 볼때는 taxable investment account 비슷하게 보일 듯 하네요.

나중에 옮기실 때 다 파시고 옮기셔야 하는데 어차피 HSA에서 in-kind transfer를 지원하는 경우를 못본 것 같아서 크게 문제는 안될 것 같습니다.

Fidelity로 옮기시려면 trustee to trustee partial transfer가 가능해야 하는데, 투자만을 위해서라면 TD Ameritrade를 쓰시는 것도 괜찮으실 듯 하네요.



 

실험중

2021-05-13 08:01:06

아아! 주신 설명과 같이 다시 읽어보니, 

- 천불단위로 트랜스퍼 가능 hsabank > td (케바케지만, 개인통장에서 직접 컨트리뷰션 넣고 옴기는게 나을거 같네요)

- td 내에선 자유롭게 트레이드 (hsa 계좌지만, 투자계좌니... 투자 )

- hsa distribution을 받을때 잔고가 부족이라면, td > hsa로 다시 옴겨서 hsabank 통해서 디스트리뷰션 신청

 

이런 같네요. 마침 td에 계좌가 없는데 level2가 무료로 보인다길레 혹해서 보고있었는데, 제 상황에선 이래나 저래나 계좌 트는게 나은 옵션같네요. 

 

라이트닝님 감사해요! 

강돌

2021-08-27 17:52:41

드디어 fidelity로 트랜스퍼가 완료 됐네요. 2주 반 전에 폼을 출력하여 fidelity로 보냈고, 며칠 후에 tracker를 보니 fidelity에서 transfer 요청 서류를 보냈다고 뜨더라구요. 이번 주 월요일 기존 계좌에서 밸런스 빠진 걸 확인했으나 어제까지 fidelity에서는 아무 업데이트가 없어 불안한 며칠을 보냈네요. 다음달에 회사에서 hsa를 바꾼다고해서 혹시나 뭔가 잘못되고 hsa가 바뀌면 중간에 붕 뜰까봐 괜시리 걱정됐네요. 오늘 아침에 fidelity에 입금이 완료 되었습니다ㅎㅎ

 

지금 일단 FNILX로 시작해 보려고 하는데, 혹시 리임벌스 받을 때는 리임벌스 받을 만큼 팔고 신청해야 하나요? 아니면 brokerage 계정처럼 리임벌스 신청하면 자동으로 팔고 withdraw 할 수 있나요?

라이트닝

2021-08-27 18:25:46

Fidelity에서 init하시면 서류를 해당 HSA로 보내고, 거기서 시간을 끈 후에 check를 발송하게 됩니다.
일단 돈이 빠져나갔으면 check가 발송된 상태라고 보시면 되는거죠.

Reimburse를 예상하고 계시다면 그만큼 미리 팔아두시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Core에서 먼저 빠져 나가고, Core가 부족하면 MMF를 체크해서 알아서 빼가는데, 그래도 부족하면 다른 MF를 팔게 됩니다.
이 단계까지 가면 어떤 MF를 팔지 모르는 단계가 되거든요.

일반 MF를 파는 단계는 일반적인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되니 미리 팔아두시는 것이 좋으실 듯 합니다.
MMF를 파는 단계는 일반적인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돌

2021-08-27 19:13:50

네 답변 감사합니다!

JM

2021-08-28 00:41:26

Reimbursement 는 Fidelity에 보니 영수증을 잘 가지고 있으라는 문구만 보이네요. 별도로 어디에 업로드하는 옵션이 없는 듯 보여집니다. Health Equity에는 있는 것 같아보였는데 말이죠. 

강돌

2022-10-12 00:04:51

오래전에 주신 답변이지만 조만간 reimburse를 해야 할 일이 생겨 라이트닝님께 확인차 여쭤봅니다. 지금 제 HSA Position은 FDRXX(아마도 이것이 말씀하신 core? 맞나요?)에 몇 센트있고 나머지는 다 FNILX에 있습니다. 다른 것은 없구요. 이럴 경우에도 FNILX에 있는 돈을 미리 팔고 reimburse를 신청해야 하는 걸까요? 아니면 그냥 바로 reimburse 해도 괜찮은 건지요?

라이트닝

2022-10-12 00:15:06

미리 팔고 하시는 것이 낫죠.
Core+MMF에 있는 금액만 출금 가능한 금액이거든요.
그 이상 reimburse하시면 현금 발란스가 마이너스가 되고, 브로커리지가 임의로 팔아야 되는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아마도 Fidelity에서 ACH push로 현금을 보내면 현금 잔고가 모자라니 FNILX를 이만큼 팔 것이냐고 물어볼 겁니다.

강돌

2022-10-12 00:17:18

네 감사합니다!

김군김군

2022-10-12 03:15:08

전회사에서 쓰던 fidelity HSA account가 있습니다. 새해에 self-employment로 HDHP 새로 가입할려고 하는데 전 회사에서 쓰던 fidelity HSA account에 돈 적립해도 되나요? 아니면 새로 account 만들어야 되나요?

라이트닝

2022-10-12 03:16:53

보통 회사를 떠나면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는데요.
수수료가 없다면 계속 쓰셔도 되실 듯 하네요.

수수료가 있다면 새로 만드시고 transfer하시면 되실 듯 하고요.
같은 Fidelity라서 transfer는 아마도 실시간일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김군김군

2022-10-13 23:03:30

스테이트먼트 확인해보니 fee가 없는 것 같네요. 어차피 펀드들 팔지도 못하구요ㅎㅎ 계속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22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목록

Page 1 / 3810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3059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420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538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2287
updated 114290

시민권 신청시 변호사가 필요한 경우는 어떤 케이스 일까요?

| 질문-기타 15
꾹꾹 2024-05-01 1409
new 114289

집 창문이 끝까지 닫히지 않습니다.

| 질문-기타 7
  • file
Krystal 2024-05-02 416
new 114288

댓글달면 토잉되는 게시판.. 어디까지 읽었는지 어떻게 확인하시나요?

| 질문-기타 2
별밤 2024-05-02 318
new 114287

콜로라도 7월초 4인가족 9박 10일 여행에 조언을 구합니다.

| 질문-여행
도다도다 2024-05-02 15
new 114286

인도인 동료가 좋아할만한 한국음식 뭐가 있을까요?

| 질문-기타 29
Strangers 2024-05-02 1094
new 114285

요즘 Instacart 쓸만 합니다. (20%할인 기카 신공)

| 정보-기타 10
  • file
Passion 2024-05-02 776
new 114284

본인의 운을 Hyatt와 확인해보세요 (Hyatt Q2 '24 Offer) [YMMV a lot]

| 정보-호텔 8
이성의목소리 2024-05-02 1032
updated 114283

[사과의 부동산 이야기] 단기렌탈 (Short term rental, STR) 세금이야기

| 정보-부동산 34
  • file
사과 2024-05-01 1303
new 114282

attic 에 AC evaporator 청소 혼자 할수 있을까요..?

| 질문-기타
  • file
어떠카죠? 2024-05-02 102
updated 114281

[05/02/24 온라인도 시작]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75k (지점은 10K 추가) / 사파이어 리저브 75k Offer

| 정보-카드 100
Alcaraz 2024-04-25 8961
updated 114280

Academia research job 관련: 연봉 네고 가능 여부?

| 질문-기타 21
bibisyc1106 2024-05-01 1737
updated 114279

12살 아이만 AA 어워드 티켓사용하고 다른 예약으로 같은 비행기 탑승 가능한가요?

| 질문-항공 9
JM 2024-04-16 647
updated 114278

어디 은행의 체킹 어카운트 쓰시나요?

| 질문-기타 34
망고주스 2024-04-24 2563
updated 114277

Bilt 카드로 크레딧카드(e.g., 샤프, 아골) 대금을 갚을 수 는 없는건가요?

| 질문-카드 14
토끼까불이 2024-04-30 1032
new 114276

UA 마일리지 항공권 한국 출도착 단거리 개악되었습니다 (한국-일본 구간 노선에 따라 2배 인상)

| 정보-항공 33
football 2024-05-02 2196
new 114275

30대 중반에 순자산 50만불 어떻게 만들었나 - 마인드편

| 잡담 31
  • file
티큐 2024-05-02 2781
new 114274

체이스 사프 UR 프로모션: 애플 제품 구매시 기존 포인트 + 25% 보너스 포인트 사용가능 (~5/31/2024)

| 정보-카드 1
  • file
망고주스 2024-05-02 339
updated 114273

최건 그리고 빅토르최

| 잡담 7
Delta-United 2024-05-01 1580
new 114272

800 불 가량 더 지불하고 델타 실버 메달리온 달성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 질문-항공 5
도미니 2024-05-02 702
new 114271

시카고 (ORD) TERMINAL 5 UNITED 국제선 환승 후기 (MPC / CLEAR)

| 정보-항공 9
CaffeineBoostedArchitect 2024-05-02 411
new 114270

비가 많이 올때만 물이 새는데 지붕은 멀쩡하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질문-기타 6
초록 2024-05-02 618
updated 114269

올랜도 공항 (MCO) The Club MCO (B-4) 라운지 예약 필요한가요?

| 질문-항공 8
Alcaraz 2024-05-01 353
updated 114268

[새오퍼] BoA 프리미엄 엘리트 카드 ( 연회비 550불 짜리 ) 75,000 점 보너스

| 정보-카드 57
레딧처닝 2023-06-06 9491
new 114267

2019 오딧세이 혼다 서비스 코드 A(B)145 질문입니다.

| 질문-기타 6
ALMI 2024-05-02 324
updated 114266

도쿄편 : JAL Premium Economy, 콘래드 도쿄(Conrad Tokyo) 후기

| 여행기 46
  • file
엘라엘라 2024-04-20 2732
updated 114265

플로리다 마이애미 여행 숙소 후기 입니다: 호텔 4곳

| 정보-여행 6
  • file
에덴의동쪽 2024-03-12 2101
updated 114264

민트모바일 (Mint Mobile) 이 T-Mobile 에 인수되었네요

| 잡담 19
  • file
플래브 2023-03-15 3793
updated 114263

손흥민 글타래 하나 만들어요

| 잡담 1370
jeong 2020-10-27 76509
new 114262

세탁실에 있는 가스라인 살아 있을까요? + 삼성 washer dryer combo 가격이 좋네요

| 질문-기타 7
소바 2024-05-02 834
updated 114261

콜로세움 투어 & 로마 +플로렌스 다른 뮤지엄 티켓 사이트 소소한 정보 (+후기)

| 정보-여행 36
Aeris 2023-11-05 2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