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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를 위해 업데이트 된 내용 올려드립니다.

 

3월 26일 입국 때 받지 못한 수하물은 다행히 3월 30일에 집까지 배송해주셔서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짐 배송해준다고 연락 받고 바로 delay expenses 에 대해 리임버스 AA 쪽으로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3일 가량 지난 4월 2일 새벽에 클레임 신청에 대한 결과를 알려주셨습니다.

그동안 필요해서 구매했던 물품 (속옷, 옷, 핸드폰/노트북 차져)에 대해서는 신청금액 모두를 리임버스 해준다고 합니다 (한화로 약 30만원 가량). 카드사에 따로 보험청구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재밌는 것은 미국주소에 체크로 보내줄지 아니면 한국에 있는 계좌로 보내줄지 선택하라고 합니다. 저는 여름까지 한국에 있을 예정이라 계좌입금으로 선택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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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에 항공사 수하물 지연과 관련해서 클레임을 진행해 보신 선배님들이 계실까 하여 문의글을 올립니다.

 

제가 3월 25일 AA 281 (Dallas -> ICN)을 타고 한국에 귀국을 했습니다. 이 비행편 이전에 제가 사는 도시에서 달라스까지 오는 AA연결편이 좀 지연되어서 매우 빠듯하게 비행기에 탑승하게 되었습니다. 이 와중에 제 짐들이 아마 한국 귀국행 비행기에 싣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현재 마지막으로 확인된 짐 위치는 샌프란시스코인데, 아직도 국내에 들어오지 않고 있어서 이 부분은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AA 담당자 분이랑 연락하면서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틀 정도는 아무 생각없이 짐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3일이 지나가는데도 짐이 오지 않아서 기다리던 와중에 딜레이로 인한 소비금액에 대해 클레임을 청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자가격리 중에 속옷과 업무상 필요한 전자기기 충전기 등을 구매했구요. 이에 대해 리임버스를 신청하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이 항공편을 사파이어 리저브로 결제한 경우 AA와 체이스로 양쪽으로 부터 소비금액에 대한 리임버스 신청이 더블로 가능한가 하는 부분입니다.

 

1. 항공사와 체이스로 부터 보상을 둘 다 받아보신 경우가 있으신지요?

2. 둘 중 하나만 해야한다면 금액이 좀 더 확실한 (1일 USD100, 5일까지)가 나을까요?

3. 사리의 경우 규정이 분실 후 5일 까지만 이라고 적혀있는데, 날짜는 분실 후 부터 5일을 카운트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감사합니다.

9 댓글

케어

2021-03-29 08:03:07

고생하십니다.

최근 경험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항공사의 보상을 primary 라고 생각하시고, card 회사 보험은 secondary (무슨 이유에서든 항공사에서 denied 된금액) 이라고 보시고 진행하시면 될듯 합니다. 

짐 받으시면 항공사에 일단 신청하세요.

WinWin

2021-03-29 23:00:11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항공사 부터 신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지연이 길어져서 좀 걱정이 되네요. 원래는 28일 까지 오는 귀국편에 짐들이 온다고 했는데 아직도 오지 않은터라.... 

케어

2021-03-30 03:40:26

요즘 비행편수도 없으니 더 오래걸리나 보네요.

그래도 지난 토요일 편에 탑재가 됐었어야 하는것 같은데...

오늘은 꼭 받으시면 좋겠네요.

vj

2021-03-30 03:02:57

묻어가는 질문이요,,,저겉은경운 ua 인데...전화연결도 안되고 어떻게 클레임을 하나요,,,,

Ua 들어가서 봐도 클레임 폼을 못찾겠어요,,,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WinWin

2021-03-30 03:37:22

저 같은 경우는 수하물 클레임 하는 곳에 AA직원분이 계셔서 그분 통해서 일단 수하물 분실 신청을 했습니다. 거기서 제 수하물이 SFO에 있다고 알려주셨고 (원래는) 28일 정도에는 국내에 들어올 것이라고 까지 알려주셨습니다. 여기서 담당자 전화번호도 받았구요. 그 후에 28일이 지나도 (아직까지도) 짐이 오지 않는 것과 관련해서 전화통화하면서 클레임 신청이 가능한 AA 메일주소를 받았고, 이와 별개로 AA홈페이지 내에서도 클레임을 걸 수 있는 웹페이지가 있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클레임 전에 혹시 UA에 수하물 분실이나 지연 관련해서 신고를 (인천공항 상주하는 UA직원) 통해서 하셨다면, 아마 레퍼런스 번호를 받으셨을텐데, 이 번호 이용해서 온라인이나 메일로 UA에 클레임 신청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마 인천공항에 연락을 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안내해주지 않을까 합니다.

케어

2021-03-30 03:42:32

Winwin 님 말씀처럼 공항에서 분실신고할때 안내 받으시는게 좋고요. UA website 에도 기능이 있기는 합니다.

https://baggageclaimform.united.com/baggageclaimform/#!/home?languagecode=en-US

KeepWarm

2021-03-30 04:02:32

제가 비슷하게 딜레이가 된 적이 있는데, 제 경우에는 보상을 둘 다 받는건 안된다고 했었습니다. 그래서 총 금액이 더 큰 카드사에서만 받았고, 5일 이내의 결제만 받아준다고 해서, 가방 안오는게 하루 늘어날때마다 쇼핑을 더 한 기억이 있네요.

WinWin

2021-03-30 05:08:36

저는 보상 내용을 뒤늦게 알아서 ㅠㅠ 처음 이틀을 그냥 지나보냈습니다. 다행히도 방금 인천공항에 계신 직원분이 대한항공편으로 수하물이 온 것 갔다고 연락주셔서, 아마 저는 어제까지 쇼핑한 내용만 보상금 처리를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더블로 받는 것은 이러나 저러나 안되는 것이군요! 한번 항공사에 보내보고 카드사에도 연락을 해봐야겠습니다.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vj

2021-04-03 04:05:25

오우 케어님 감사합니다.....아무리 찾아도 안나오더니(ua we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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