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한국 귀국 해야할까요? 직장 + 자녀 + 은퇴 (업데이트)

아날로그 | 2021.05.21 18:39:0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업데이트 2)

도움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추후에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이 글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도록 남겨두지만 개인정보나 유추가 가능한 부분은 삭제하였습니다.

 

(업데이트 1)

어제 오늘 너무 많은 분들이 댓글이랑 쪽지로 많은 말씀을 해주셨네요. 일일이 답변 못해드려 죄송하고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속으로 고민만 하던 걸, 글을 쓰면서 제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구요. 마모님들이 나눠주신 경험과 생각 읽으면서 제가 참 부족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응원해주셔 감사하구요. 저와 비슷한 고민 갖고 계신 분들도 많고, 저와 같은 고민 끝에 다른 결정을 내리신 분들도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리고요, 저와 비슷한 고민 하고 계신 분들도 힘 내세요! 

-----------------------------------------------------

 

 

안녕하세요? 지난 몇개월간 고민하던 걸 나누고 먼저 경험해보신 마모님들 의견 듣고자 글 써봅니다. 

 

지난 가을부터 고민이 깊어졌는데요. 한국에 좋은 기회가 생길 것 같아 한국으로 가려고 마음을 먹었었습니다. 근데 한국으로 귀국하려고 생각해보니, 가장 걸리는게 아이들이네요. 여기에서 적응 정말 잘하고 있구요. 공부도 곧잘 합니다. 큰애가 제법 성숙해서 이야기 해보면, 이미 계획이 다 있더라구요.  한국에 가면 적응을 할 수 있을지,,, 적응을 잘 한다고 하더라고, 아이 미래를 생각하면 미국에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아이들이 밝게 생활하고 있는 모습 보면 너무 미안해집니다.

 

와이프도 한국 직장 포기하고 미국에 남길 원하구요. 근데 와이프 한국 직장도 괜찮은 편이라서 포기하기에 너무 아깝기도 합니다. 은퇴 후에도 연금도 기대할 수 있구요. 와이프는 지금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것 하면서 영어공부 하고 있는데요. 한국에 가면 아이들은 사교육이나 내니를 써야 할 것 같아 그것도 약간 걱정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늦게 직장을 시작하다보니 미래 생각이 복잡해집니다. 미국에 남으면 은퇴까지 약 30년을 더 해야 은퇴 후 삶이 그려집니다. 한국에 가면 25년 일하면 연금에 의존해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학교에서 제공해주는 401a랑 소셜 연금 (망하지 않는 다는 전제 하에) 생각하면 미국이 더 좋은 쵸이스가 될 것 같지만, 한국은 제 연금 + 와이프 연금이 보장되는 것이라 안정적인 것 생각하면 한국이 더 끌리기도 합니다.

 

지금 생활에서 경제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한국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들 액티비티도 이것저것 시키고 있지만, 저축은 거의 생각하기 힘듭니다. 마모 아니면 여행도 힘들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런데 한국에 귀국하면 제 수입 + 와이프 수입으로 아이들 액티비티는 많이 시킬 수 있을 것 같구요. 부족하지 않게 여행도 다닐 수 있고, 부모님들 용돈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복잡한 문제라 주변에 여쭤보면 아이들 문제가 가장 크다고들 하시더라구요. 어떤 분들은 아이들이 적응 못해서 기러기로 돌아오시는 분도 계시구요. 어떤 분은 오히려 아이들이 한국에서 적응만 잘하고 부모가 서포트 해줄 수 있다면 한국이 더 살기 좋을 수 있다고 하구요.

 

혹시 저처럼 고민해보신 분들 계실까요? 마음의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아 선배님들 조언 구해봅니다. 지금은 경제적으로, 직장에서 스트레스 받지만 아이들을 위해 버텨야 할까요? 아니면 저와 와이프 직장 생각하며 한국으로 가야 할까요? 하루에도 이것땜에 한숨만 백만번 이상 나옵니다. ㅜㅜ

댓글 [168]

‹ 이전 2 /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11] 분류

쓰기
1 / 5711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