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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먹는 차의 엔진오일 선택에 대한 고민: 94 toyota tercel

음악축제 | 2021.11.21 01:21:03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제목이 곧 내용인데.

저의 27년된 중고차의 엔진의 고질병이 Valve Stem Seal의 노후로 인해 오일을 먹는 증상입니다.

주로 120k~150k 정도에서 해당 부품이 수명을 다한다고 하는데,

교환하려면 헤드를 들어내야 하는 복잡한 작업이라서 되도록 안하고 싶거든요. (이게 다 돈이라)

차를 가져오고 5천마일 정도 탔고.. 가져올때 주인이 conventional 오일로 넣어뒀던걸 2천마일 째에 빼주고,

castrol high mileage full synthetic으로 교환하여 3천마일 탔는데, 오일이 아주 새까맣게 탔더라구요.

교환할때 2.8quart 넣고(1500cc 아주 작은 엔진입니다), 중간중간 보충해서 1.5quart 남아 있었으니까, 1000마일에 0.4쿼트 정도 소모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거의 이정도면 3천마일까지 쓰는 것도 사치인 것 같고..

한 2천마일에 한번씩 갈아줘야 엔진오일이 제대로 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근거는 없고 그냥 뇌피셜이에요)

 

현재 샘스 기준으로

컨벤셔널 12qt에 28불 (쿼트당 약 2.3불)

pennzoil Full Synthetic 6qt에 20불 (3.3불)

하네요. 

 

그래서 다음 중 고려할만한 선택지를 찾고 있어요.

1) conventional oil로 2천에 한번씩 바꾸고 중간중간 보충한다. 엔진오일 오염은 덜 되겠지만, conventional은 아무래도 성능이 좀 떨어지는게 아닌가

2) full synthetic oil로 3천에 한번씩 바꾸고 중간중간 보충한다. 이 경우 새까맣게 된 오일이 엔진 수명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고

3) full synthetic oil로 2천에 한번식 바꾸고 중간중간 보충한다. 이경우 돈은 좀더 들지만 차 성능에는 도움을 주지 않을까 싶어요..

4) 기타의견

 

관련 경험 있으신 분들의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차의 매뉴얼상 10w30 오일을 사용합니다. 오래된 양산차(94 toyota tercel)라 conventional이 기본세팅이긴 할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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