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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금요일 (11/19), 전기차 credit ($7500-$12500)를 새로 더하는 소위 BBB bill이 하원을 통과하고 상원으로 향했습니다. 당장은 Tax credit이 만료된 테슬라와 GM차량이 혜택을 받는 법안입니다.

내용은 예전과 유사하게 union이 만드는 made in US 차량에 대해 $12500까지 Tax credit/refund 주는 것입니다. (아니면 $7500) 이 혜택을 받는 유일한 차량은 GM의 BOLT EV/EUV 되겠습니다.

 

웃기는 것은, 거의 같은 시기(목요일? 금요일?)에 GM이  BOLT EV/EUV 생산 중단을 12월 말까지 연장한다는 발표입니다. (원래는 12/1 생산 재개 예정)

뻔하게 보이지만, GM이 이 bill이 통과될때까지 기다렸다가, 그후에 BOLT를 (더 비싼 가격에) 팔겠다는 의도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현재 BOLT의 새로운(recall 문제 해결했다고 주장하는)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는데, 생산 속도가 당연히 느립니다.

그래서 GM은 새로운 배터리를 기존 recall 차량으로 많이 돌릴지, 새로운 BOLT생산에 돌릴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이 법안을 보면서 잔머리 굴리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미 새로운 배터리가 기다리고 있다는 연락도 왔고, 현재 replace/repurchase offer 받아서, replacement 쪽으로 방향을 잡았는데, 이것 때문에 replacement 차량을 받을 기회가 막혔습니다. GM에서는 11월말까지 replacement 차량을 배정 못 하면 replace 못하고 그냥 돈으로 주겠다고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기사를 보니 그냥 웃기네요.)

5 댓글

재마이

2021-11-21 06:27:57

맨친이 이 빌을 막고 있어서 통과가 안되고 있지요..

그런데 BOLT 는 전 북미산이 아닌 걸로 알고 있었는데요... LG 배터리 쓰는데 비용문제로 미시간 공장꺼 쓰지 않고 오산에 있는 LG 공장꺼 쓰더라고요...BEV3 부터 미산으로 분류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시 찾아보니 2020년 부터는 미시간 공장꺼 쓰고 있었네요 ㅎㅎ 

폭풍

2021-11-22 22:45:04

네,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대하는 의원들이 있어서 수정없이 상원을 통과하는 것은 힘들어 보입니다.

 

현재 이 bill은 당장 GM과 테슬라만 이익을 봐서 반대의견이 많은데, 하원을 통과한 것도 운이 좋아서 통과한거 아닌가 싶습니다.

bn

2021-11-23 01:01:11

하원에서는 일단 agenda setting 목적으로 wish list를 넣어둔 거라고 봅니다. 좀 더 의석수 margin이 많았으니까요. 상원에서는 Manchin이나 Sinema 또는 parliamentarian이 거절하면 안되니까 어차피 상원에서 통과되는 법이 하원으로 돌아올 테니까요.

폭풍

2021-11-25 10:46:16

결국 하원 민주당의원들도 큰 기대를 안하고 (또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BBB bill에 끼여넣은 거라고 보여지는 군요,  어쨋든 수정을 하던 안하던 통과될지가 궁금해지는 법안입니다. (BBB의 다른 안건들도 무지 민감하고 궁금하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치타

2021-11-26 07:51:38

이 기대로 테슬라 딜리버리를 미루는 건 조금 어리석은 선택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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