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2021년 투자 평가 및 2022년 투자 계획

코리얼티 | 2021.12.13 22:20:00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작년 마일모아 게시판에 자산별 경제 전망과 포트폴리오 정리라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그 업데이트 버전으로 올 해 투자 성과를 정리해보고, 2022년 투자 계획을 적어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매달 업데이트는 어려운 것 같고, 연말에 한번씩이라도 정리해두면 나름 괜찮은 투자 일지(?)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1. 2021년 투자 평가

2021년에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기본으로 하되, 몇 가지 항목과 비율을 변경해서 운영해봤습니다. 전체적으로 주식 65%, 채권 15%, 원자재/금 15%, 가상화폐 5%로 구성했으며, 주식은 글로벌/미국/미국 외(한국 주식 포함)로 나눠봤습니다. 추가로 Webull과 M1 Finance에 계좌를 만들어서 실험적인 포트폴리오도 테스트해봤습니다.

 

2022 investment strategy portfolio.JPEG

 

지난 주말 기준으로 각 항목별 수익률(ytd)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주식과 가상화폐가 좋았고, 채권에서는 마이너스가 나왔는데요. 올해 지금까지 SPY 수익률이 약 27%인 점을 감안하면 전체 포트폴리오 수익률도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SPY 올인보다 MDD를 낮게 가져가면서 올웨더 포트폴리오 평균 수익률인 7~8%를 상회하였으니 제 기준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네요. (다만, 양도세와 배당금, 리밸런싱, 그리고 헐퀴님 말씀처럼 현금 비중 등으로 인한 실제 수익률은 차이가 날 것 같습니다.)

 

investment result.JPEG

 

2. 2022년 투자 계획

저는 현재 6개월 단위 리밸런싱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 1월 초에 Backdoor roth IRA를 하면서 2022년 첫번째 리밸런싱을 진행할 계획인데요. 주식/채권/원자재/가상화폐 비율은 그대로 가져갈 예정이며, VNQ와 INDA는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2022년에는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공급망 이슈, 미중 분쟁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작년이나 올해 같은 수익률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1년에도 주식의 대세 하락이 올줄 알았지만 결과는..ㅠㅠ) 어쨌든 최대한 원칙을 지키면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퀀트 투자를 공부하면서 몇가지 실험도 돌리고 있는데요. 테스트 결과는 2022년 투자 전략 정리라는 글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마무리

사실 투자를 하는 이유가 은퇴 준비를 위한 것이라고 보면 지금 1년 동안의 수익률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1년을 정리하면서 잘한 점과 보완할 점을 다시 생각해볼 계기가 되었던 것 같네요. 올해 초 은덕님의 독서모임에서 luminis님, KoreanBard님, 쌤킴님에게 많은 투자 영감을 얻었던 것처럼 이 글도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영감을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위 포트폴리오는 참고만 하시고 본인 판단에 따라 신중히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결과는 투자자 자신의 책임입니다. 아시죠?^^;)

 

아울러 이번 연말에는 마일모아 선배님들께서 올려주신 내용들을 쭉 한 번 복기해볼까 합니다. 미국에 건너와서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에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 같네요. 아직도 부족하고 모르는 것이 많지만 하나씩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첨부 [2]

댓글 [3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5]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