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은퇴]
HELOC (Home Equity Line of Credit) 이 뭔가요? PenFed 통한 진행 과정 공유

KoreanBard | 2022.08.19 00:01:1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들어가기 

 

안녕하세요 Bard 입니다.

게시판에 Heloc (힐록) 관련해서 글이 많이 있고, 부동산 하면서 투자하면서 들어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생소하시고 관심 없으셨던 분들 위해서 글을 정리하여 봅니다.

또한 제가 PenFed 통해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HELOC 관련 정보를 드립니다.

 

 

2022-08-16_10-50-11.png

 

미국에서 집을 소유한지 어느 정도 되어서 다운페이도 하였고 원금도 어느 정도 갚으셨으면 홈 에퀴티 (Home Equity)가 쌓여있을 겁니다.

현재 집의 가격에서 대출금을 뺀 가격이 되겠는데요.

50만달러 짜리 집이 있는데 30만 달러 모기지가 남았으면 20만 달러가 홈 에퀴티입니다.

 

최근 판데믹 기간을 지나면서 집 가격이 높아지게 되면서 홈 에퀴티 역시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50만 달러짜리 집이 70만 달러가 되었는데, 갚아야 하는 모기지 30만 달러 제외하면 40만 달러가 되는데요.

 

갚아야 할 돈은 그대로인데 가만히 있었는데도 20만 달러의 에퀴티가 올라갔습니다.

그냥 놔두자니 왠지 아까운 것 같아서 이것을 현금화 시켜서 쓰고자 할 때 쓰는 방법 중에 하나가 HELOC 되겠습니다.

 

 

 

2022-08-16_11-31-39.png

 

집에 묵여 있는 에퀴티를 꺼내서 쓰는 방법은 보통 3가지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1. Cash out Refinance (캐쉬 아웃 리파이낸스)

 

현재 론의 갚아야 할 돈보다 더 큰 금액으로 론을 신청하여서 기존의 론을 갚아버리고 남는 금액을 캐쉬로 받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 모기지에 30만 달러 갚을 돈이 남아 있는데, 50만 달러로 모기지론을 신청합니다.

새로 만든 50만 달러 모기지로 첫번째 모기지를 갚아버리고 남는 차액인 20만 달러는 내가 캐쉬로 받아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 1개의 론이 있었는데 캐쉬 아웃 리파이낸스 후에 새로운 1개의 론이 남게 됩니다.

 

캐쉬 아웃 리파이낸스를 쓰기 좋은 시점은 이자율이 낮아졌을 때 입니다 (예 2018년에 모기지 시작, 2020 년에 리파이낸스) 

남아 있는 금액보다 더 큰 금액으로 새 론을 신청 하지만,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낮아졌기 때문에 그만큼 부담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2. Home Equity Loan (홈 에퀴티 론)

 

에퀴티 론의 경우에는 기존의 모기지는 그대로 놔두고 집에 남아 있는 에퀴티만 가지고서 두번째 론을 신청받는 방법입니다.

현재 내 집에 쌓여있는 에퀴티가 40만달러인데, 여기서 20만달러를 쓸 수 있도록 홈 에퀴티 론을 신청하고 이 돈을 캐쉬로 받습니다.

기존에 있던 30만 달러짜리 모기지는 아무런 변화 없이 그대로 계속 갚아나가시고 20만 달러짜리 홈 에퀴티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기존에 1개의 론이 있었고 홈 에퀴티 론 후에 기존의 론 + 새로운 론, 이렇게 2개의 론이 남게 됩니다.

같은 50만 달러를 갚아 나가야 하지만 캐쉬 아웃 리파이낸스는 한개의 론, 홈 에퀴티론은 두개의 론으로 보시면 금방 이해가 가실 겁니다.

 

홈 에퀴티 론을 쓰기 좋은 시점은 기존에 있던 모기지가 낮은 이율이고, 현재 시점에서 이자율이 올라갔을 때 입니다.

낮은 이율의 모기지는 그대로 놔둔 상태에서 필요 금액만 현 시세의 이율로써 론을 신청합니다.

 

 

 

3. Home Equity Line of Credit (홈 에퀴티 라인 오브 크레딧, 힐록)

 

HELOC 의 경우에 2번인 Home Equity Loan 과 시작하는 단어가 같습니다. 실제로 많은 렌더가 이 두개를 같은 부서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HELOC 의 경우는 캐쉬로 돈을 일시불로 받는 것이 아니라 그 만큼 돈을 쓸 수 있는 신용/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내 집에 쌓여있는 에퀴티가 40만 달러라면, 여기에서 20만 달러 짜리를 쓸 수 있는 크레딧 계좌를 가지게 됩니다.

 

기존에 1개의 론이 있었고 HELOC 오픈 후에는 기존의 론 + 새로운 론 계정 이렇게 2개를 가지게 됩니다.

역시 현재 가지고 있는 모기지가 낮은 이율이고, 최근 이자율이 올랐을 때는 Cash out Refinance 보다 HELOC 신청을 선호하게 됩니다.

 

* 실제로 판데믹 기간 지나면서 역대급 최저 모기지 이율을 보유한 사람들이 많아졌기에 최근 들어서 HELOC 신청률이 급등을 했다고 합니다.

https://www.housingwire.com/articles/helocs-are-now-raging-back/

 

 

Home Equity Loan 과 HELOC 의 차이점 / 장단점

 

2022-08-17_12-20-59.png

https://www.investopedia.com/mortgage/heloc/home-equity-vs-heloc/

 

 

HELOC 단점

 

Home Equity Loan 의 경우 고정 이자로써 계정을 여는데 HELOC 의 경우 변동 이자율입니다.

따라서 신청할 때 보다 이자율이 높아질 경우 페이먼트가 늘어나게 됩니다.

 

HELOC 의 경우 계좌 오픈 후 두개의 기간이 있는데 Draw Period (인출기간)Repayment Period (상환기간) 입니다.

Draw Period 기간에는 자금을 꺼내서 쓸 수 있고 이자만 갚아도 되는 기간이며,

Repayment Period 가 시작하면 더 이상 자금을 꺼내서 쓸 수 없고 그동안 쓴 금액의 원금+이자를 갚아야 됩니다.

HELOC 상환이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모르고 있다가 생각보다 월 페이먼트가 낮다고 생각하여 돈을 무분별하게 쓰게 될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Repayment Period 가 시작하면서 갑자기 페이먼트 금액이 늘어나게 되어 낭패를 보게됩니다.

 

또한 유혹에 약한 사람들인지라... 크레딧 카드를 소유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지출이 늘어나게 되고 이것저것 사고 싶게 되는데요.

크레딧 카드보다 몇배나 한도가 높은 HELOC 계정을 가지게 되면 역시 돈 쓸 곳을 찾게 됩니다 *_*

집 리노베이션도 하고 싶고, 부동산 투자도 빨리빨리 하고 싶고, 주식이 많이 내려간 것 같은데 어떻게든 돈 끌어서 넣고 싶어질 수도 있는데요

계획 없이 무분별하게 돈을 꺼내서 쓰면 나중에 갚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되고,

집을 담보로한 대출이기 때문에 집을 차압당하고 크레딧 점수 망쳐버리게 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HELOC 장점

 

그렇다면 HELOC 은 정말 위험하고 단점만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Cash out Refinance, Home Equity Loan 처럼 돈을 일시불로 받는 것이 아니라 돈을 쓸 수 있는 한도를 받는 것이기에 필요한 금액만 필요할 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크레딧 카드와 마찬가지로 사용한 금액에 관해서만 이자를 갚게 됩며, 쓴 돈을 미리미리 갚아 버리면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Home Equity 론은 신청할 때마다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의 fee 를 내게 되지만 HELOC 의 경우 Draw Period 기간 동안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돈을 꺼내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집 리노베이션 한다고 2만 달러 꺼내서 쓰고, 부동산 투자하기 위해 10만 달러 꺼내쓰고, 다른 이유로 5만 달러 꺼내쓰고 이런 식으로 운용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같은 맥락으로 BRRRR (Buy Rehab Rent Refinance Repeat) 방법이 있는데, 빠른 속도로 부동산을 늘리는 방법을 쓸 때도 HELOC 이 많이 이용됩니다. 

 

 

 

HELOC 계정은 어디서 열 수 있나요?

 

기존의 대형 은행, 조금 더 규모가 작은 Regional Bank, 크레딧 유니언, 온라인 렌더에서 HELOC 을 취급합니다.

은행 따라서 Home Equity Loan 은 제공을 하나 HELOC 은 제공 안하는 곳도 많으니 홈페이지나 관련 부서 전화해서 알아보시면 되겠구요.

 

큰 은행에 주 계좌가 있고 (뱅크 오브 어메리카 등), 추가 서비스가 있으면 이용을 해도 괜찮지만

대부분 이런저런 비용을 따져서 조금 더 규모가 작은 은행이나 크레딧 유니언 통해서 많이 신청을 합니다.

 

저는 동네 근처 RBFCU (Randolph Brooks Federal Credit Union) 과 PenFed CU (Pentago Federal Credit Union) 두 군데를 알아보고 진행을 하였습니다.

 

첨에는 렌트를 받는 작은 콘도가 있어서 콘도의 Equity 를 바탕으로 신청을 해보려 했더니 투자용 부동산에서는 HELOC 을 잘 안해주더군요.

그래서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바탕으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진행사항 및 fee 는 제 경험을 바탕한 것으로 날짜/지역/개인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RBFCU HELOC 신청 후기

 

https://www.rbfcu.org/home-loans-realty/home-equity-loans

 

RBFCU 는 텍사스에 주로 오피스가 많은데요, 미국에서 10위 정도 규모의 크레딧 유니언이라고 합니다.

 

2022-08-16_13-23-21.png

 

 

온라인 통해서 신청을 하였고 담당자와 통화를 하였는데... 

 

$175,000 크레딧 HELOC 을 여는데 $1,100 fee

$200,000 크레딧 HELOC 을 여는데 $3,500 fee 를 내야 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내가 지금 열고자 하는 것은 Home Equity Loan 이 아니라, HELOC 이다. 대부분 HELOC 의 경우 드는 비용이 훨씬 저렴한 것으로 안다" 라고 물어봤더니 자기네는 이 두개를 동시에 취급(?)해서 fee 의 차이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HELOC 의 장점은 저렴한 fee 가 없어지는 것이라서 우선 여기는 pass 하였습니다.

 

 

 

PENFED HELOC 신청 후기

 

2022-08-16_13-33-01.png

 

PenFed 는 이름이 의미하듯이 국방, 군인, 공무원 신분이 이용하는 크레딧 유니언이지만 지금은 별도로 신분 제약 없이 누구나 가입해서 계정을 만들수 있습니다. 

규모로 보면 Navay Federal Credit Union, State Employee Credit Union 에 이어서 미국에서 세번째로 큰 CU 이며, PenFed 통해서 자동차 론, 주택 론을 쓰는 사람도 많습니다.

 

PenFed 의 fee 는 다음과 같이 나왔었습니다.

 

* 클로징 fee $580 - 3년 동안 계정을 닫지 않고 놔두면 면제

* Appraisal fee $0 - 첫 감정 무료, 금액이 너무 낮게 나오면 다른 소프트웨어 사용하여 재감정 하는데까지 무료, 이래도 가격이 낮게 나와 문제가 되면 다시 감정 요청 가능하나 세번째 부터는 고객이 $50-70 정도의 비용 부담

* Transfer tax $0

* Annual Fee $99 - 일정 금액 돈을 꺼내서 이자 지불한 비용이 $99 넘으면 fee 면제

 

신청부터 셋업까지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 없이 무료로 계정을 열었습니다.

 

 

2022-08-17_12-00-35.png

 

HELOC 신청하는 페이지로 가셔서 Get Started 버튼을 눌러서 진행하면 웹페이지에서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론을 신청하는 목적, ZIP 코드, 모기지가 남아 있는지, 개략적인 크레딧 점수가 어떤지 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2022-08-17_12-04-06.png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아이디를 만들면 Penfed HELOC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 HELOC 페이지에서 상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ZIP 코드가 아니라 실제 주소를, 크레딧 hard pull 도 되구요.

W2, Paystub, Home insurance, HOA statement 등등 상세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진행을 하면서 PenFed 메인 아이디로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PenFed 를 처음 이용하는 것이었기에 $5 를 체킹계좌에 넣고 만들어야 했습니다.

현 시점에서 HELOC 로그인과 메인 로그인이 따로 관리가 되는데, HELOC 계정이 승인되면 메인 화면에서 보여진다고 합니다.

 

예전 Better.com 에서 리파이낸스 진행하던 것 처럼 필요한 것 있으면 이메일로 날라오고, 홈페이지에서도 alert 이 떠서 필요 문서를 업로드 하면 clear 되는 것이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클로징

 

모든 필요 문서가 제공되면 underwriting 부서로 가서 심사 그 후에 클로징을 진행하게 됩니다.

텍사스의 경우 직접 오피스로 가서 사인을 해야 한다고 해서 스케줄을 잡은 후 근처 Title Office 로 가서 관련 문서에 사인을 하였습니다.

 

집 모기지 사인할 경우 두꺼운 문서 수십장에 사인을 해서 1시간 정도 걸렸는데요.

지역 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HELOC 클로징 할 때 10분 정도 밖에 안 걸렸습니다.

20장 채 안되는 문서에 사인을 한 것 같습니다. 

 

클로징 완료 후 5-7 정도 지나면 메인 계정과 연동이 되고 돈을 인출하여 쓸 수 있게 됩니다.

 

 

 

마무리

 

HELOC 은 집에 묶여 있는 돈을 현금화 하여 사용하기 원할 때 쓰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집을 담보로 하기에 조심해야 하고, 무분별한 이용은 불필요한 빚을 늘리게 되지만,

다른 집담보 대출보다는 상대적으로 fee 가 적게 들고, 필요한 만큼만 쓰고 갚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상품인지 잘 따져보신 후에 이요을 하시면 은퇴/투자 위해 좋은 수단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관련 자료

 

Investopedia - A Guide for Home Equity Loans and HELOCs

https://www.investopedia.com/mortgage/heloc/

 

HELOC 신청률이 최근 급등

https://www.housingwire.com/articles/helocs-are-now-raging-back/

 

HELOC 과 Home Equity Loan 차이

https://www.milemoa.com/bbs/board/6004046

 

HELOC 으로 모기지 페이오프 하기

https://www.milemoa.com/bbs/board/7798732

 

요즘 HELOC 어떤가요?

https://www.milemoa.com/bbs/board/9103247

https://www.milemoa.com/bbs/board/7594397

 

투자용집에서 HELOC 받는 것이 가능한가요?

https://www.milemoa.com/bbs/board/6586983

 

 

 

첨부 [7]

댓글 [6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5]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