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기타]
낚시 보트에 관심이 있거나 언제가 보트를 구입하시려고 생각하시는 분들 보세요

힐링 | 2023.05.05 14:44:42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캠핑 트레일러에 이어 이번엔 보트이야기를 좀 해보려구요.

전 엔지니어도 아니고 그렇다고 보트회사에서 일해보지도 않았고 이건 순 제가 타보고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적은것이니 다소 개인적인 선호도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보통 낚시배 의 종류를 보면 대략 몇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물론 자세히 나누면 더 많겠지만 용도에 따라 크게 몇가지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민물이나 파도가 없는곳에서 탈수 있는 Aluminum boat 가 있습니다.  보통 길이는 16 ft 에서 21 ft 가 대부분이며 가격은 $20,000 대에서 시작해서 10 만 달러이상 까지도 가구요.  미국 내륙에 위치해 호수에서만 낚시를 하겠다 하시는분들이 아니면 그렇게 추천할 만한 보트는 아닙니다.  물로 바다에서도 사용할수도 있지만 Deep V haul 이아닌 보트들이 많아서 파도에 취약하기도 하고 크기가 바다나가기는 너무나 작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점은 가격이 싸서 처음 배로 많이 구입하지만 바다낚시용으로 사시면 바로 후회할 제품입니다. 특히 배 바닥이 평평한 보트는 정말 잔잔한 파도가 없는곳에서만 탈수 있으니 이점을 꼭 기억해야 하구요

 

제가 여러 배를 타보고 운전 해본결과 바다 (Open water - 해변에서 5 마일 이내)로 나가려면 최소한 21-23 ft 정도는 되야 안전 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정도 사이즈도 파도가 2-3 ft 일때 가능한것이고 이보다 높으면 좀 불안합니다. 물론 날씨가 좋으면 10 마일도 무난하지만 바다 날씨는 정말 빨리 바뀌기 때문에 멀리 나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Offshore 즉 20 마일 에서 50 마일 정도 나가려면 29ft 이상은 되어야 하고 Outboard Motor 즉 엔진이 2 개는 되어야 합니다.  40 마일 나가서 엔진 하나가 고장나도 다른 하나로 돌아올수 있어야 하니깐요.  Sea Towing 회사가 여럿있는데 바다 멀리 나가실분은 꼭 멤버쉽을 들어 배가 고장나도 바다로 나와 토잉해주니 필요하구요.

 

2.  민물에서 또 많이 사용하는 보트가 Pontoon Boat 인데 이것은 길고 커다란 드럼통원리로 배가 뜨고 바닥이 평평 한 제품인데 이제품도 가격 종류가 $25000 에서 10 만달러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이제품의 특징은 좀더 많은 사람을 테울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비해 배가 많이 느리고 부피가 커서 토잉 할수는 있지만 권장은 하지 않는 모델 입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한 쪽으로 사람이 모이면 배가 뒤집힐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러 이배를 타고 낚시를 하다가 뒷편에서 고기를 잡아 배안의 사람들이 전부 배 뒷편으로 가면 앞쪽이 들려서 뒤집힐수 있습니다.  큰 모델은 그렇지 않지만 작은모델은 꼭 무게중심을 생각 해서 타야 합니다.

 

3. 낚시용 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이 Center Console 입니다.  이유는 낚시하기에 매우 용의 하게 만들어졋기 때문입니다.  먼저 배를 쭉 돌아가며 어디에서든 낚시를 할수가 있고 고기 창고가 많이 있고 배를 청소하기가 유용합니다.  보통 낚시를 하고 오면 온배가 많이 지저분해지는데 청소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또다른 큰 이유는 가장 빠른배 이기 때문입니다. 

 

낚시 하는데 왜 배가 빠른게 중요하냐면, 이유는 낚시 하고픈 어장에 빨리 가야 하든지 낚시를 하고 빨리 돌아와야 할때가 꼭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뉴욕에서 참치 낚시터인 Hudson Canyon 까지 40 - 50 마일 정도가 걸리는데 배로 40 마일 가려면 배 사이즈에 따라 최소 40 갤런에서 60 갤런정도의 연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나갈때는 적정 속도에 맟추어 나가지만 낚시를 하다가 혹시 라도 날씨가 기상예보 보다 좋지 않으면 정말 빨리 돌아와야 할때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보통 늦은 배로 40 마일을 가려고 하면 3 시간 정도 가지만 빠른 Center console 경우 라면 40 분 정도면 주파 할수 있는 거리입니다.

 

그리고 새배를 사는것 보단 중고가 훨씬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새 배를 사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배 가격경우 차보다 depreciation 이 훨씬 빠르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Engine Hour (자동차는 마일로 따지지만 배경우는 엔진 hour 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보통 Outboard 경우 500 에서 1000 시간이 되면 여러 파트를 갈아야 하는 Major Investment 가 필요하기 때문에 염두해 두셔야 하구요.

Maintenance 가 아주 잘된 모터 경우는 1000 시간 이상도 파트 교체 없이 탈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배는 유지비가 정말 많이 듭니다.  일단 Trailer 로 토잉을 하려면 차도 트럭이나 대형 SUV 가 있어야 하구요. 물론 작은배일 경우는 아니구요.  보통 250 마력 Outboard 로 낚시를 하게 되면 대략 1 마일에 0.7-1 갤런 정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얼마나 빨리 달리냐에 따라 기름이 두배까지도 더 사용될수는 있지만 생각보다 기름값이 만만치 않구요.

 

만약 큰배여서 Marina 에 정박하려면 일년 정박비를 내야 하는데 이금액 또한 천차 만별 입니다. 몇천불에서 만불이상 되는곳도 있구요.

정비도 매번 낚시후에 모터를 수돗물로 Flush 를 해주어서 모터 안에 있는 소금기를 다 빼줘야 합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보통 Shrink Wrap 를 해줘야 하고 모든 오일을 빼주는 winterize 도 해줘야 합니다.  여기에 Storage fee 또한 대략 매달 100 - 150 불 정도 하구요.

그래서 이런 말도 있습니다. 배를 살때만 정말 기뻐하고 그다음부터 배를 가지고 있는 동안 배산것에 대한 후회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타지 못할꺼면 구입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이됩니다.

 

혹시라도 배를 구입하시려고 생각하시는 분중에 궁금한점이 있으면 저에게 쪽지 주시면 제가 아는부분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댓글 [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723] 분류

쓰기
1 / 5737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