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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모아 게시판   [정보-항공]
A380-800 항공기는 정말로 돈을 먹는 하마였을까? ( Part 2 )

라이너스 | 2023.01.23 22:48:3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대한항공 A380을 탑승한 적이 있고, 기회가 되어서 추가로 글을 씁니다. 

주제는 "과연 A380-800은 태어날때 부터, 실패를 안고 탄생한 비운의 기종이었나?" 인데...

 

왜 항공사에게 A380-800 항공기가 인기가 없었는지에 대해서

TOP 5 plus 2 이유를 몇년전에 글을 쓴적이 있고...

https://www.milemoa.com/bbs/board/8572702

 

스포크-허브 모델과 포인트-포인트 모델에 대해서는

https://www.milemoa.com/bbs/board/9487153

 

대한항공은 지정학적 위치를 이용해서....

태평양 노선에서는 스포크-허브 모델로 인천 - 미주 노선뿐만 아니라 동남아 - 미주까지 크게 커버하는 구조이고....

중국/일본의 중소도시에서 중국/일본 승객들이 인천을 거쳐서

대한항공/아시아나를 이용해서 미주/유럽/동남아/호주 노선을 손쉽게(?) 이용할 수도 있고....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고,  플러스가 있으면 마이너스가 있듯이....

중동항공사들이 그들의 지정학적 위치를 이용하여서

인천 - 두바이/아부다비/도하 - 유럽 ( 아프리카?) 각 도시에  인천-유럽/아프리카행 한국 승객을 뺏어가기도 하지요. 

인천 - 몰디브 노선은 중동항공사가 꽤나 많은 쉐어를 가져가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 아닌가요? )

최근에 터키항공 (TK)이 상당히 공격적으로 운항하던데... 이 얘기는 기회가 되면 나중에.....

 

=================================================================================

 

많은분들이 A380을 운항 (Operaton-wise) 할때마다 적자가 누적된다고 해서...

간단한 Operation cost 산수 계산을 했는데...

몇가지 가정이 있습니다. 

 

1.   대한항공에서 운용하는 A388, B748, B773, B789 의 load factor는 revenue 만석 (100%) 입니다. 

 

2.   Fixed cost는 고려 하지 않습니다.  ( 정비, 크루, 기체가격, 보험, 감가상각 등등등)

 

3.   ICN - JFK non-stop 왕복만 고려했습니다. 티켓 가격이야 날이면 날마다 바뀌지만.....

     예의상  F $10,800    C $5,800   Y $1,700으로 계산합니다.

     대한항공 웹사이트에서 올해 7/1 - 7/31을 넣으니 위와 같이 나옵니다. 

     ( 세금과 공항이용료가 포함되었는지도 모르지만...)

     First class  $20,000 은 뻥튀기 가격인가?  일전에는 이 가격도 본 것 같은데.....  ^_^

     '소바'님께 잘못된 정보를 드렸네요....

     이코노미 $1,700 도 별로 현실적이지 않은것 같지만....

     대한항공 웹사이트에 이렇게 나오니 할말이 없네요. 

 

4.   ICN - JFK 왕복의 비행시간은 총 30 시간 ( 14 + 16 )으로 계산합니다.   ( https://flightaware.com/live/flight/KAL81 ) 

 

5.  일등석, 비즈니스, 이코노미 승객에서 제공되는 식사/주류/음료/담요서비스의 원가도 살짝 제외합니다.   ^_^

 

 

 

대한항공 광동체의 좌석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A388     F12    C94   Y301

B748     F06    C48   Y314

B773     F08    C42   Y227

B789              C24   Y245

 

한번 인천 - 뉴욕 - 인천을 100% 유상승객으로 비행하고 나면, 대한항공의 매출은 다음과 같네요. 

사실, 화물에서 나오는 매출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제외     ^_^ 

 

A388       1.186 million dollar    (12 x $10800) + ( 94 x $5800 ) + ( 301 x $1700) = $ 1,186,500

B748       0.877 miliion dollar

B773       0.716 million dollar

B789       0.555 million dollar

 

Operation cost

제일 중요한 시간당 연료 소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는 kg/hour     

https://alliknowaviation.com/2019/12/14/fuel-consumption-aircraft/ 

 

A388       11000 - 12000 

B748        9600

B773        7500

B789        5600

 

인천에서 뉴욕 찍고 다시 인천으로 오면서 30 시간 동안 공중에서 태운 총 A1 제트 연료는 다음과 같네요.   

A388       345,000 kg  ( 중간값 11,500으로 ) 

B748       288,000 kg

B773       225,000 kg

B789       168,000 kg

 

사용한 항공유를 돈으로 환산하면....     https://jet-a1-fuel.com/price/united-states

2023년 1월 23일의 항공유는 톤당 $1183.40 이니까.....   킬로당 항공유는  $1.183

 

A388       $ 408,135

B748       $ 340,704

B773       $ 266,175

B789       $ 198,744

 

인천-뉴욕-인천의 구간에서 총매출액에서 항공유가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하니....

재미있는 수치가 나옵니다. 

 

A380-800 기종이 30시간 하늘에 떠 있을때의 비용이....B748, B773, B789와 비교했을 때....

항공유가 차지하는 비율이 총 매출액에서 최소입니다.

물론, Hard data가 아닌 웹사이트에 찾은 수치를 이용한 것이 꺼림직 하지만...

항공사들이 0.1% 까지 따지면서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을 감안할때....

A380-800이 '항공유를 낭비할 정도로 시대를 지난 항공기체'라는 조롱은 다시 한번 고려해야 할 듯....

 

A388      34.4 %      (  $408,135 / $1,186,000 )

B748      38.7 %

B773      37.1 %

B789      35.6 %

 

( 총 매출액 ) - ( 운항 경비 )가  인천-뉴욕-인천의 왕복때마다

계산될수 있는 최대한의 회사측 운항 이익 (?)이 되나요?

여기서 부터, 수십 수백개의 항목이 추가로 공제되겠지만.....

( 공항 게이트 사용료, 공항 비행기 주차, 이/착륙 서비스, 다른 나라 영공 이용료, 등등등등등등등등 ) 

 

A388      $ 777,865  

B748      $ 536,296

B773      $ 449,825

B789      $ 356,256

 

강조하지만..... 위의 이익이 나오기 위해서는 모든 좌석이 유상승객 ( revenue )으로만 이루어 져야 합니다. 

A380-800이 가지고 있는 원초적인 문제는 일년 내내 좌석을 꽉꽉 채울수 있는 노선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 

문제의 시작이고 문제의 마지막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 현재, A380-800 을 가지고 규모의 경제 ( 무조건 총 질량으로 승부?)로 승부할 수 있는 항공사는

전세계에서 에미레이트 항공 (EK)  뿐이지요.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말하고 싶은것은...

대한항공은 아직까지도 좌석 밀도에 대해서 상당히 관대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미래에는 바뀌겠지만요....

 

같은 A380을 가지고 다른 항공사에서는 다음의 좌석 configuration 도 가능합니다.  ( PY  프리미엄 이코노미)

영국항공은 대한항공과 비교했을때, 오히려 비즈니스3석, 이코노미 2석이 많으면서도..... 

55석의 프리미엄 이코노미도 추가로 설치합니다. 

이말은 영국항공의 A380은 그야말로 빡빡하게 모든 등급의 (F,C,PY, Y) 좌석을 배치했다는 말쌈.... 

 

재미있는(?) 사실은, 영국항공이 전세계 처음으로 비즈니스석에 180도 접혀지는

완벽하게 누울수 있는 좌석을 설치한 선두 항공인데... 

현실은 ???  .....

 

혹자들은 말하더군요....  "BA's first class seats are THE BEST business seats in the WORLD"

( 제가 직접 경험하지 못했으므로.... 인용합니다.  ) 

 

에미레이트    F14     C76                Y429

에미레이트    F14     C76     PY56     Y338

영국항공       F14     C97     PY55     Y303

대한항공       F14     C94                Y301

 

시뮬레이션을 돌렸을때, 영국항공의 좌석구조가 ( F, C, PY, Y) 최대 매출을 뽑아낼수 있더군요....

예를 들면  인천-뉴욕 왕복에,  일등석 $11000 불, 비즈니스 $5800 불, 프리미엄 이코노미 $2700불,  이코노미 $1700불......

 

그런데, 프리미엄 이코노미를 이코노미에 1.6배에 내놓으면 수요가 있을까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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