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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개악은 뭐 보험료 상승만큼 자주 있는 일이라 그러려니 했는데, 한국에서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악에 대한 분노는 짐작을 못했네요.

 

아래 유투브 라디오방송 링크에 따르면 이미 지난 19년에 공정위에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악을 심사해달라고 집단요청이 들어왔는데 오늘까지도 공정위는 답을 내지 못하고 있다네요. (대략 시작부터 13분40초까지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79xHp3p7fM

 

방송에서도 하는 말이, 한국에서 마일리지 모으는 사람들 상당수는 "일생에 한두번" 비지니스 석이나 미주 왕복을 위해 이걸 모으는데 그 꿈을 산산조가 내 버렸다는 거죠. 

 

또 하나, 이지점은 정말 전혀 생각하지 못했는데요. 이번 개악으로 개인이 적립한 모든 마일이 10년 유효기간규정에 편입된다고 하네요. 미국에서 마일모으면서 10년 유효기간 누가 신경이나 쓸까요? 카드 한장 열어서 커피 한잔 사 마시면 유효기간이야 reset되는거니까요. 

 

근데 신용카드를 안쓰거나 순수 여행으로만 적립하는 분들중에는 이 10년규정이 엄청난 개악으로 다가올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천원당 댄공 2마일 적립하는 카드도 한국에서는 거의 사라지고 이제는 천원당 1마일인데... 한국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더이상 마일리지를 왜 모아햐 하냐라는 "존재론적"질문을 하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뉴스기사 하나 첨부합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제도 개편 앞두고 소비자 불만 폭증···공정위 심사는 3년째 ‘나 몰라라

https://m.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icle/202302141650001

9 댓글

서브스리

2023-02-16 18:44:05

대한항공 마일리지 10년 유효기간은 도입된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2008년 7월 탑승분이나 적립분부터 10년 유효기간이 적용되어서 소멸되고 있어야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2012년 적립분까지는 소멸 유예해줘서 아마 올해부터 소멸되기 시작할겁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한국항공사들 마일리지는 유효기간 연장을 할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고요. 여행계획 없는 분들이 울며겨자먹기로 쇼핑몰에서 물건이나 영화표 같은거 사는데 마일을 버리다시피 쓰기도 합니다. 

 

이번에 국토부장관이 마일리지 관련 저격을 했던데 아마 대한항공은 귓등으로도 안들을 것 같네요.

구관이명관

2023-02-17 01:17:18

10년 유효기간이 2008년 7월 마일 적립분부터가 아니고 이번 4월부터는 그 이전 마일까지 적용되는 것인가요?

헐퀴

2023-02-17 02:32:46

대한항공 마일리지 유효기간은 개별 마일리지 적립건마다 따로 적용되기 때문에 유효기간 reset이 불가능한데, 이게 마일리지 개편하면서 바뀌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것 하나만큼은 오히려 개선으로 봐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눈덮인이리마을

2023-02-17 15:13:24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2/0003205734?sid=100 정부여당이 나선다니까 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duruduru

2023-02-17 15:46:13

마일리지 승객용 전세기 아이디어가 나와 있다네요.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0216/117922664/1

 

16일 항공업계와 국토부 등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최근 국토부에 이런 내용을 담은 새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전달했다. 개선안에는 마일리지 좌석 확대를 위해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프랑스 파리 등 수요가 높은 3개 항공 노선에 주 1~2회 씩 마일리지 특별 부정기편(전세기)을 총 100편(편도) 운항하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마일리지 좌석이 50% 이상인 전세기로 일등석과 프레스티지, 일반석 모두 마일리지 좌석으로 열고 좌석이 남는 경우 일반 예약도 받는 식이다. 다만 이 같은 좌석 확대는 올해에 한해 한시 시행하기로 했다.

 

놂삶

2023-02-17 18:55:47

이 항공편 탑승하면 옆사람이랑 대한항공 마일 얼마 모았나 자랑하는 정모 되는건가요? ㅎㅎ

shine

2023-02-17 19:13:11

국토교통부 입막음용/여론 잠재우기 같네요. 한시적으로 시행해서 마일리지 좌석확대홍보하는거라 봅니다. 사람들이 지금 화가 나는건 마일리지 자리가 너무 부족해서 마일이 쓸모가 없다는게 아니라 차감률이 어처구니가 없어져서 마일을 모으는게 무의미해진건데, 이게 무슨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football

2023-02-18 06:53:28

맞습니다. 한국 거주자로서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사과주스는 전 구간 이코노미 클래스 제공이 불가능하고, 나리타나 치토세 구간 음료서비스 축소(구아바, 탄산수 불가)는 문제가 많습니다.

슈퍼히어로

2023-02-18 06:55:12

그렇다면 탑승 마일리지 적립도 올려줘야하는게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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