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컬리지 에세이 1편 - 개요

Guardian3C, 2024-04-05 00:26:19

조회 수
3211
추천 수
0

[이글은 함부로 퍼가지 마세요]

 

2편 - 커먼앱 에세이

3편 - 서플먼트

인트로

맥주한잔님이 입시에 대해 퍼펙트하게 다루신 글을 보고 자극받아 저는 칼리지 에세이에 대해서 좀 써보려고해요. 세 파트로 나누어서 다룰 예정이고요, 첫 파트인 이번글은 개요입니다. 배경에 대해 나누면 저희도 이번에 아이 입시를 치뤘고 승률이 괜찮았습니다. 아이는 공부는 잘했구요 (하지만 넘사벽 레벨은 절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수상이나 activities 는 좀 약한 편이었습니다. 여기서 약하다는 표현이 조금 애매한데요, 제가 몇년간 리서치하면서 읽은 한국 아이들의 스펙에 비해서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탑 10안쪽으로 가는 한국 아이들을 보면 음악,미술,체육,리서치등 종목에서 보통 2가지를 네셔널이나 State 레벨까지 하고 NPO를 만드는등 아주 다양한 리더쉽, 발룬티어 활동을 하거든요. 이에 비해 저희 아이는 공부 외에 자기가 잘하는 종목 딱 한가지만 파고들었고 이것도 네셔널 레벨의 대단한 상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발룬티어 활동도 동네의 조그만, 아무나 받아주는 곳이었고, 리서치나 selective camp같은건 없었습니다. 다른아이 커먼앱 액티비티 10칸이 부족하다는 이야기 들을때면 저희 아이 수많은 빈칸을 넘겨 주고 싶었습니다 😭.

 

결과적으로는 탑30 안쪽 사립들 (합격률 5-10%)에서 5개 어드미션 받았고, 합격률 20% 학교 몇군데 더 포함하면 지원한 곳 절반정도에서 어드미션이 나왔습니다. 제가 글에 대해 센스가 있는 편이고 아이 역시 꽤 글을 잘 씁니다. 그래서 저희 전략은 상대적으로 평범하지만 진정성있는 활동을 에세이로 녹이는거였고 결과적으로 이 전략이 잘 먹힌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나누는건 컬리지 에세이에 대한 개인적 견해입니다. 그런데 이건 저만의 경험이고 매우 주관적이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그대로 따라하시다가 사고나면 저는 책임을 못집니다 😁.

에세이의 역할

에세이는 케익으로 치자면 아이싱 같은 역할입니다. 케익의 맛을 바꾸지는 못하지만 더 먹음직스럽게 보여 잘 팔리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컬리지 원서는 에세이와 추천서를 제외하면 학업(GPA), 수상 경력, 그리고 Activities가 전부입니다. 숫자 아니면 단문으로 쓰인 Bulleted list로 되어 있습니다. 에세이에서는 이렇게 단편적이고 드라이한 정보들에 스토리를 불어넣어 생각과 감정이 살아 있는 아이를 소개합니다. 이제 17살이 된 아이가 왜(why) 이런 활동들을 했고 지금의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기회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Why 입니다. 단편적인 정보로는 전달 못하는, 왜 라는 질문에 답을 하는 역할이 에세이 입니다.

에세이의 종류

UC와 조지타운을 제외한 대부분 학교에서는 커먼앱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커먼앱은 학교들에게 필요한 공통된 정보와 학교마다 커스터마이징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세이도 흔히 커먼앱 에세이라고 부르는 한개의 Personal Statement 와 학교들마다 질문(프롬프트)이 다른 서플먼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UC 학교들은 커먼앱 대신 UC만의 공통 플랫폼을 쓰는데 여기에서는 Personal Insight Question (PIQ) 라고 부르는 에세이를 쓰게 됩니다. PIQ는 자유 형식인 커먼앱 에세이와 목적이 분명한 서플먼트가 뒤섞인 여러개의 질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커먼앱 에세이 (Personal Statement)

주어진 프롬프트중에서 골라 650 word로 제한된 한개의 에세이만 쓰면 됩니다. 프롬프트 리스트가 있지만 "너가 쓰고 싶은거 맘대로" 라는 프롬프트도 있으니 아무 주제든지 골라 자기를 표현하는 기회입니다. 저는 커먼앱 에세이는 어드미션 오피서 (AO)와 학생이 첫 데이트 하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받은 인상을 가지고 AO가 원서의 나머지를 읽는다고 보면 좋습니다. 첫 인상이 예뻐 보이면 나머지 섹션도 예쁘게 보일겁니다. 즉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중요한 한페이지 라는 뜻입니다. 2편 글에서는 커먼앱 에세이에 대해서 좀 더 나누겠습니다.

서플먼트 에세이 (Q&A)

서플먼트는 사실 에세이라고 부르기가 좀 애매한데 커먼앱 에세이에 비해 짧은 분량 (200-300 word)안에 의도가 분명한 질문에 답을 하는 겁니다. 그래서 서플먼트 에세이에서는 "묻는 질문에 답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질문이 명확하고 글의 테크닉을 보일 공간도 없기 때문에 커먼앱 에세이에 비해 좀 드라이한 글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 짧은 분량안에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면서도 생각의 깊이와 글의 솜씨를 보이면 플러스입니다. 서플먼트 에세이는 3편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타임라인

11/1이 ED/EA 데드라인이고 12학년 1학기는 학교 수업이 휘몰아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여름 방학중에 커먼앱 에세이의 1차 Draft가 나오는게 좋습니다. 그럼 9-10월 중에 커먼앱 에세이를 마무리 짓고 ED/EA 학교 3-4곳의 서플먼트를 쓸 수 있는 시간 여유가 생깁니다. 그리고 ED 발표일이 12/15인데 여기에서 안된 경우엔 RD 학교 데드라인 (보통 1/1-3일) 때까지 울면서 서플을 쓰게 됩니다 😁. 저흰 한개 학교당 서플 쓰는데 이틀 정도 잡았고 아이와 저는 연말 내내 이것만 했습니다. 나중에 많이 쓰다보면 학교들 질문이 비슷 비슷한걸 알게 됩니다. 그리고 그동안 브레인스토밍으로 나온 소재 여러개를 조합해서 새로운 서사를 만드는 진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쌓인 경험때문인지 저희는 뒤로 갈수록 서플 에세이가 더 좋아졌습니다.

카운셀링은 해야 하나?

저희 아이는 제가 카운셀러 역할을 했는데 주변 친구들을 보니 에세이 카운셀링 하는 애들이 더 많긴 했습니다. 어떤 카운셀링은 리뷰 정도만 해주는데 발등에 불 떨어진 아이들은 그냥 써주는 경우도 봤습니다.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선택의 문제인데 다만 두가지 정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프로티"가 난다는 겁니다. 제가 아이 친구들 에세이도 몇개 리뷰해 줬는데 한번 카운셀러를 거쳐간 에세이들은 좀 티가 났습니다. 처음엔 흠잡을 데 없이 잘 썼네라고 읽히는데 읽고나서 곱 씹으면 프로의 손길이 느껴집니다 (안 좋은 의미에서요). 문장이 너무 어른스럽다거나 극적인 감정 표현이 잘 짜놓은 각본대로 이루어진다는 느낌이랄까요? 두번째는 원서의 나머지가 에세이의 내용과 퀄리티를 뒷받침 해줄 수 있나 여부입니다. 에세이 하나만 하늘에서 뚝 떨어진것같은 퀄리티와 내용이면 이상해 보이겠죠. 원서 전체의 theme과 어우러지면서 아이의 authentic한 보이스를 낼 수 있는 수준의 카운셀링이 있다면 그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게 얼마짜리인지는 저도 잘... 😀

그럼 에세이만 잘 쓰면 다 되나?

스펙 공유하는 글들을 보면 확실히 넘사벽 스펙의 아이들은 이래서 다 붙는구나 싶긴 합니다. 저런 스펙이면 에세이를 발로 써도 들어가겠다 싶을정도입니다 (하지만 당연히 에세이도 좋았겠죠). 참고로 넘사벽 스펙인데 발로 쓴 에세이가 여기 있습니다. 그래서 에세이가 스펙을 완전히 뒤집는다고는 못할것 같습니다. 에세이가 좋으면 자신의 경쟁그룹 안에서 돋보인다 정도로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잘하면 한티어 정도 올릴수 있다(?) 이런 느낌입니다.

 

일단 같은 에세이라도 읽는 사람에 따라 평가가 다릅니다. 특히 플러스 점수 얻으려고 과도(!)하게 reflection들어가고, wit와 twist들어가는등 스킬을 넣으면 리턴만큼 리스크도 커지게 마련입니다 (Costco essay라고 유명한 예가 있습니다). 어드미션 오피서가 원서 하나 읽는 시간이 평균 10분 정도라고 합니다. 아무리 정성들여 썼더라도 그렇게 짧은 시간에 읽으면 노력과 감정을 다 전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흰 어드미션 결과에서 사립학교에서 에세이를 더 중요하게 보고 탑 주립들에서는 덜 봤구나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건 샘플수가 너무 적은 추측일 뿐입니다. 그리고 ChatGPT 생각보다 에세이 잘 씁니다(!). AI가 써주는 글 그대로 내면 Cliche로 가득찬 에세이지만 툴로서 잘 활용하면 꽤 유용한 표현들을 얻어낼 수도 있습니다. 이걸 보면 앞으로 에세이의 영향이 좀 줄어들기는 하겠다 싶습니다.

 

커먼앱 에세이는 2편에서 계속 ...

26 댓글

손님만석

2024-04-05 00:34:10

GRE 공부를 했었던 전과가 있어서 단어를 쓰면 동료들이 이상한 단어쓴다고 핀잔줄때가 많은데 나이나 경험대에 따라서 쓰는 단어와 그 단어를 엮는 기술이 있는데 뭔가 다른것은 눈치를 채더라구요. 특히 GRE단어를 두개 같이 쓰면 동료들이 다 쳐다보죠. 

고등학교 11학년을 마친 얘들이 쓰는 에세이도 그런것 같더라구요. 너무 잘 쓰면 잘 써도 문제, 너무 못 쓰면 그건 더 문제.. 고등학교 수준의 작문에 본인의 경험을 녹아내리면서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설명하는데 1,000자 제한 뭐 이런식이니 며칠 며칠을 갈고 또 갈고 하면서 쓰는게 에세이의 세계..

Guardian3C

2024-04-05 01:24:20

GRE.. 잊고있던 악몽이 떠오르네요. 첫 단어는 Abate 였는데 뜻은 기억 안납니다 ㅠㅜ. 

poooh

2024-04-14 07:32:43

하하하하.

 

Abate, abash 저도 생각 납니다.

 

그런데 abash가 먼저 아닌가요? ㅋㅋㅋㅋ 

Guardian3C

2024-04-14 10:52:58

핫 그러네요! 그것도 뜻은 모릅니다 ㅋㅋ

맥주한잔

2024-04-05 00:46:36

좋은 말씀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알고 있던 내용에서 부족했던 큰 부분을 채워주시는 거 같은 글입니다. 댓글로 Guardian3C님과 이야기 하다보니 저희는 에세이와 추천서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그부분에 처음부터 방향을 잘못잡았던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남던 참였습니다 (입시가 다 끝나고 나면 항상 남이 받은 떡이 더 커보이게 마련입니다)

Guardian3C

2024-04-05 01:28:07

맥주한잔님 결과랑 저희랑 별로 차이없는거 같았는데요 뭘... 사실 정말 되면 좋겠다 싶은 학교는 UCLA였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원서의 핏이 다른거죠...

론더리런더리아기염소

2024-04-05 01:21:32

제 생각에는 맥주한잔님과 Guardian3C님 두분 모두 많은 생각과 준비를 통해 아이들의 입시를 마무리 하셨기 때문에  이젠 거의 전문가 이신거 같아요! 제가 일하면서 제일 어이없던 것 중 하나가 부모님들 중에서는 "업체" 에 비싼 비용을 지불하면 아이들의 진학준비가 잘될거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거였어요. 어떤 부모님들은 마음은 준비가 되어있지만 미국 입시에 대해서 잘 몰라서 아이와 같이 준비하고 싶어도 못하시기도 하는데, 두분의 글이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Guardian3C

2024-04-05 01:30:09

다음 글에선 커먼앱과 서플먼트 기본적인 내용이라도 좀 정리해서 올리려고요. 카운셀링받아도 어떤게 필요한지 기준점이 생김 좋을거 같습니다. 

Opensky

2024-04-05 01:42:18

주니어 되는 둘째 있는데 앞으로 많은 도움 될거같아요 시간 내서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날

2024-04-05 07:47:50

제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인데,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전 아이가 주니어이고, 외동이고, 저도 P2도 미국에서의 입시 경험이 없어서 여기저기 많이 여쭤보고 후기도 찾아보지만 그래도 너무 어렵더라고요.

특히 에세이 부분이요. 

2탄, 3탄도 기대합니다.

상상이상

2024-04-05 07:54:06

마일모아 사이트에는 정말 너무 좋은 정보와 글들이 올라와서 그냥 받아먹기만 하는 입장인 사람으로선 항상 감사 또 감사합니다.  특히 이런 좋은 사이트를 잘 관리 운영해주시는 마일모아님과 많은 고급정보를 올려주시는 여러회원님께. 

Soandyu

2024-04-05 08:36:38

일단 아묻따 스크랩 먼저!! 정말 감사합니다!!!! :) 

Oneshot

2024-04-05 08:57:11

좋은글 감사합니다. 주립대처럼 만명이상 신입생뽑는학교에서 에세이 자세히 보는건 힘들고, 점수가 가장크게 작용한다고 봐야합니다. 사립학교는 상대적으로 점수와 함께 에세이 과외활동을 자세히 볼수 있어서 모자른 점수를 다른 활동으로 커버하는게 가능한거 같아요. 

맥주한잔

2024-04-05 09:05:18

맞는거 같아요. 주립대 입시는 GPA, SAT, 그리고 객관적으로 정량화 할 수 있는 EC활동들이 거의 좌우하는 느낌이예요 (UC의 경우는 SAT는 안보지만, 액티비티 적어야 하는 칸이 20개나 되고 UC에서도 경쟁 쎈곳에 가는 아이들 대부분은 그 20개를 다 채우는거 같아요)

쌤킴

2024-04-05 10:21:04

와 대단하십니다. 카운셀링을 부모가 하다니 ㅎㄷㄷ! 재능기부 감사드리고 2탄도 기대하겠습니다..

크레딧많아요

2024-04-05 10:43:19

이런 주옥같은 말씀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2탄도 기대됩니다

안달루시아

2024-04-05 12:11:52

감사합니다. 넘 글을 잘 쓰시네요! 2탄도 기대됩니다!!

belle

2024-04-05 12:55:48

좋은 글 감사해요.

AI기반의 에세이가 범람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Guardian3C

2024-04-05 13:12:47

2탄 커먼앱 에세이는 가능하면 주말에 올려보겠습니다 :-)

chef

2024-04-05 21:33:03

11학년 올라가는 아들둔 아빠로서 글 너무 감사 합니다 

업글주세요

2024-04-05 21:56:05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희 아이는 이제 슬슬 시작해야하나 싶은 시기인데 준비 및 계획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 같습니다.

링크해주신 발로 쓴 에세이에 빵터졌는데, 그 링크 밑에 달린 추천장은 더 웃기더군요. 마치 여행갈때 아이를 옆집에 맡기면서 남기는 노트인줄 알았습니다.

Guardian3C

2024-04-06 03:30:00

그땐 참 세상이 심플했네요.  아빠표 추천장. 

I shall make it my business to go to Boston and talk with teachers from whom Jack will receive instruction.

다이아반지

2024-04-14 06:55:22

그 유명한 코스코 엣세이입니다.. ㅎㅎ

https://www.nbcnews.com/feature/college-game-plan/essay-about-love-costco-wins-student-admission-five-ivies-n551601

Managing to break free from my mother’s grasp, I charged. With arms flailing and chubby legs fluttering beneath me, I was the ferocious two­ year old rampaging through Costco on a Saturday morning. My mother’s eyes widened in horror as I jettisoned my churro; the cinnamon­-sugar rocket gracefully sliced its way through the air while I continued my spree. I sprinted through the aisles, looking up in awe at the massive bulk products that towered over me. Overcome with wonder, I wanted to touch and taste, to stick my head into industrial­sized freezers, to explore every crevice. I was a conquistador, but rather than searching the land for El Dorado, I scoured aisles for free samples. Before inevitably being whisked away into a shopping cart, I scaled a mountain of plush toys and surveyed the expanse that lay before me: the kingdom of Costco.

Notorious for its oversized portions and dollar-­fifty hot dog combo, Costco is the apex of consumerism. From the days spent being toted around in a shopping cart to when I was finally tall enough to reach lofty sample trays, Costco has endured a steady presence throughout my life. As a veteran Costco shopper, I navigate the aisles of foodstuffs, thrusting the majority of my weight upon a generously filled shopping cart whose enormity juxtaposes my small frame. Over time, I’ve developed a habit of observing fellow patrons tote their carts piled with frozen burritos, cheese puffs, tubs of ice cream, and weight-­loss supplements. Perusing the aisles gave me time to ponder. Who needs three pounds of sour cream? Was cultured yogurt any more well­-mannered than its uncultured counterpart? Costco gave birth to my unfettered curiosity.

While enjoying an obligatory hot dog, I did not find myself thinking about the ‘all beef’ goodness that Costco boasted. I instead considered finitudes and infinitudes, unimagined uses for tubs of sour cream, the projectile motion of said tub when launched from an eighty foot shelf or maybe when pushed from a speedy cart by a scrawny seventeen year old. I contemplated the philosophical: If there exists a thirty-­three ounce jar of Nutella, do we really have free will? I experienced a harsh physics lesson while observing a shopper who had no evident familiarity of inertia's workings. With a cart filled to overflowing, she made her way towards the sloped exit, continuing to push and push while steadily losing control until the cart escaped her and went crashing into a concrete column, 52” plasma screen TV and all. Purchasing the yuletide hickory smoked ham inevitably led to a conversation between my father and me about Andrew Jackson’s controversiality. There was no questioning Old Hickory’s dedication; he was steadfast in his beliefs and pursuits – qualities I am compelled to admire, yet his morals were crooked. We both found the ham to be more likeable–and tender.

I adopted my exploratory skills, fine tuned by Costco, towards my intellectual endeavors. Just as I sampled buffalo­-chicken dip or chocolate truffles, I probed the realms of history, dance and biology, all in pursuit of the ideal cart–one overflowing with theoretical situations and notions both silly and serious. I sampled calculus, cross­-country running, scientific research, all of which are now household favorites. With cart in hand, I do what scares me; I absorb the warehouse that is the world. Whether it be through attempting aerial yoga, learning how to chart blackbody radiation using astronomical software, or dancing in front of hundreds of people, I am compelled to try any activity that interests me in the slightest.

My intense desire to know, to explore beyond the bounds of rational thought; this is what defines me. Costco fuels my insatiability and cultivates curiosity within me at a cellular level. Encoded to immerse myself in the unknown, I find it difficult to complacently accept the “what”; I want to hunt for the “whys” and dissect the “hows”. In essence, I subsist on discovery

손만대도대박

2024-04-06 06:41:01

정말 감사합니다. 이민자로서 아이들 입시를 이해조차 못하고 있어서 참 막막했는데.. 주변에 여러분들께 여쭤봐도 빙그레 웃으시며 애들이 다 알아서 해요라고만 말씀해주시는데 일면식도 없는 마모에서 고급정보를 배워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사과

2024-04-06 08:23:46

와아~~ 자세하게 잘 정리된 글이 많은 분들의 입시에 큰도움을 주겠네요. 시리즈글 기대됩니다. 아이를 직접 카운셀링 하셔서 더욱 내용이 알차고 멋집니다.

이렇게 입시 레전드글이 차곡차곡 쌓이네요

랑펠로

2024-04-07 12:54:30

"넘사벽 스펙인데 발로 쓴 에세이" 가 궁금해서 봤더니, 한마디로 우리아버지도 하버드고 나도 하버드 가고 싶다가 결론이어서, 이렇게 쓰고  하버드 붙었으면 정말 대단한 스펙이겠네 했는데, JFK 였군요.

목록

Page 1 / 397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755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244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353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1210
updated 7937

[리퍼럴릴레이] 울타리몰 (wooltari mall) 친구추천 11% 적립금

| 정보-기타 384
토톡톡 2020-11-11 17562
updated 7936

온라인 팩스 서비스 추천 HelloFax.com

| 정보-기타 101
  • file
비블레 2019-02-08 7561
  7935

VERIZON CLASS ACTION SETTLEMENT 나왔네요

| 정보-기타 8
geniehs 2024-01-28 3760
  7934

라쿠텐 (Rakuten) 리퍼럴 (일시적) 40불 링크 모음

| 정보-기타 888
마일모아 2020-08-23 28287
  7933

(5/31/22) 피델리티 CMA / Brokerage 개설 $100 보너스 ($50 Deposit)

| 정보-기타 141
  • file
24시간 2021-04-13 12567
  7932

한국->미국 또는 미국->한국 송금 (Wire Barley) 수수료 평생 무료!

| 정보-기타 1280
  • file
뭣이중헌디 2019-08-26 101180
  7931

아이오닉5 클리어런스로 리스하는 방법(1월까지)

| 정보-기타 139
첩첩소박 2024-01-13 14190
  7930

범죄도시 4: 5/2부터 달라스 텍사스 상영!

| 정보-기타 3
  • file
샌안준 2024-04-27 1872
  7929

대장내시경 (colonoscopy) 후기 – 캘리 2024

| 정보-기타 30
샤샤샤 2024-03-23 4608
  7928

Wealthfront 리퍼럴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에 점을 찍어주세요

| 정보-기타 28
마일모아 2022-12-04 2235
  7927

Chase $900 뱅보

| 정보-기타 44
sepin 2024-01-23 11220
  7926

찰스슈왑데빗 카드로 한국ATM에서 돈 인출시 적용되는 환율 시점

| 정보-기타 19
Alcaraz 2024-02-18 1112
  7925

한국 한도 제한 계좌 금액이 상향되네요..

| 정보-기타 1
hack2003 2024-04-24 1441
  7924

Toyota bZ4X 리스딜 ($0 down, $219/m, 36months)

| 정보-기타 8
  • file
미니밴조아 2024-04-22 2292
  7923

괜찮은 글로벌 1년짜리 data 전용 e-sim업체 추천 레퍼럴글타레 (마모님 승인 완료)(내용추가)

| 정보-기타 131
AVIATOR 2023-07-17 11848
  7922

[리퍼럴 릴레이입니다] Cash Back site : Befrugal.com

| 정보-기타 229
멋있게_뿅가게 2017-06-07 8374
  7921

[업뎃 -- BBB 통해 해결!]Apple Cash Account permanently restricted?!?!??!! -- 애플 캐쉬 안녕~~

| 정보-기타 2
  • file
나태워죠 2024-04-16 1180
  7920

xfinity 기존 고객용 300mbps 35불.

| 정보-기타 17
  • file
JJOYA 2024-04-16 1905
  7919

[Mercari] 간편한 중고 거래 어플

| 정보-기타 43
시츄 2020-03-25 9760
  7918

코스트코 기프트 카드 balance 오류

| 정보-기타 12
지구여행 2024-04-24 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