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봉다루 입니다.
요 며칠 UA 마일리지 이용해서 발권하는 질문글들이 올라와서, 저도 같이 좀 연습 해 보았는데요, 그러던 중에 한 가지 재미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들 알고 있었는데 나만 모르고 있었나 싶어서 몇몇 분들께 질문해 봤는데요.. ㅋㅋ 저만 모르고 있던 것은 아니더군요. 물론 마지막에 알미안님께서 제 궁금증을 해결해 주시긴 했습니다.
저는 싸웨를 제외한 다른 항공사 발권에 있어서 왕초보 그룹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시작해 볼까요? ㅎㅎ
2013년에 나쁜 소식 전문 사리님께서 게시판에 올려주신 글이 있었지요, UA 마일리지 차감율 개악에 대한 뉴스 였습니다.
간단히 줄이자면, 2014년 2월1일부터는, UA 마일리지를 이용해서 스타 얼라이언스 파트너사(예를 들면 아시아나 항공 등등, 이하 스얼) 비행기 발권을 하게 되면, 차감되는 마일리지가 엄청나게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문제 들어갑니다.
문제 1)
그렇다면 현재 UA 사이트에서, UA마일리지로, 스얼 비행기 (예를 들면 아시아나 항공) 발권을 한다면, 미국-한국 비즈니스 클래스 (단순) 왕복에 필요한 마일리지는 얼마나 될까요?
문제2)
자, 다음 단계로 넘어가죠. 동일한 여정인데 ANA(올 니폰 에어라인, NH) 비행기를 이용해서 출발한 후, 일본 나리타 공항에서 환승하여 한국을 가면 어떻게 될까요? 역시 비즈니스 클래스 단순 왕복 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죠,
미국 출발: 뉴욕(JFK) -(ANA) - 동경, 나리타(NRT) - 환승 (아시아나, OZ) - 서울, 인천공항(ICN)
미국 복귀: ICN - (OZ) - JFK
이렇게 발권하면 UA 마일리지가 얼마나 필요할까요?
미국 출발: 뉴욕(JFK) -(ANA) - 동경, 나리타(NRT), 2박3일 관광을 한 후, - (아시아나, OZ) - 서울, 인천공항(ICN)
미국 복귀: ICN - (OZ) - JFK
재미 있죠? ㅎㅎ
여기서 꼼수 하나 더 나갑니다.
일단, 일본 관광을 하고 싶다면 그냥 문제 3에 나온 여정으로 마일도 적게 사용하면서 한국 다녀오시면 되겠지요. 하지만, 어떤 분들은, 굳이 일본에서 호텔비 내고 며칠 있다가 한국 들어가는 것보다는, 바로 한국을 들어가고 싶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다시 16만 마일을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문제 1, 또는 2에 나온 여정처럼 말이죠.
1만 마일 아끼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떠세요? 재미 있으셨나요?
UA가 차트 개악을 하면서 스얼 항공편 비즈니스 클래스 이용해서 한국 다녀오시기 많이 부담스러우시죠? 16만 마일이나 차감하니까요.
15만 마일도 여전히 부담스럽지만, 그래도 이 정도라면(1만 마일이라도 이렇게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좀 더 고려해 볼 여지가 생길 것 같습니다. 또, 원하면 일본 관광도 넣어서 말이죠.
물론 UA 마일리지 이용하는 것 말고도 그 외에 많은 좋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땐공, 델타, AA, AS(알라스카 항공)... 등등등... 각각의 방법들이 모두 장/단점들을 가지고 있지요.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다 익혀 두시고, 필요에 따라서, 그리고 본인의 포인트 현황, 표가 있는지 여부 등등을 잘 고려해서 활용하시면 되겠네요.
이상, 요즘 발권 공부하고 있는 봉다루였습니다. :)
좋네요. :)
좋은 정리, 공유 감사합니다. 짝짝짝!!!
어디에서 이런 아이디어가 샘쏟듯 할까요?
감사합니다. 스크랩해 놓고 공부하겠습니다.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정리 감사드립니다.^^
깔끔하네요!! :)
친절, 자상, 세심!
오.... 이런거 잼있어요~!! 좋아요!!!
와..놀랍네요... 마일리지의 세계란 알면 알수록 놀라워요..
저도 발권공부 좀 해야겠네요..감사합니다.
봉다루님, 멋져요!!! 이 글을 보면 댄공으로 옮기지 못했던 분들이 많이 위로가 되겠네요.
그리고 이리 설명을 잘해 주는 아빠를 둔 봉다루님 아이들은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봉다루님, 신기한 사실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일본에서 스탑오버하면 만마일이 줄어든다니 흥미로운데요..^^ 다만 궁금한점이, 마지막 여정을 보면 스탑오버가 아니라 3시간 단순경유인것 처럼 보이는데, 어떻게 스탑오버인것으로 UA가 인식하는거죠?
발권할때, "multi-city 옵션"으로 선택을 하면, 단순경유여서 16만마일로 발권이 되어야 됨에도 불구하고, UA 시스템이 스탑오버인것으로 "잘못" 인식한다는 점인가요?
2번과 4번은 똑같은 여정인데, 무엇이 차이점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혹시 놓치고 있는부분이라도 있을까요??
2번은 발권 할 때 'round trip'을 선택하고 진행한 경우이고,
4번의 경우는 'multiple destination'으로 선택하고 각각을 입력한 경우 입니다.
이걸 UA 웹사이트의 구멍이라고 해야 할지,아니면 당연히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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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혹시나 싶어서..ㅎㅎ
스탑오버를 가장한 환승의 경우(마지막에 설명된 여정)는 꼼수에 가까운 방법이니, 이런 종류의 발권과 관련해서는 절대로 UA에 전화해서는 안됩니다. UA에서 파악하게 되면 막힐 수도 있으니까요. :)
아, 단순왕복과 멀티중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수도 있네요.. 단순왕복인 경우에도 멀티로 넣고 한번씩 테스트 해봐야 겠어요^^
좋은 발견 감사드립니다.
넘넘 도움이 됩니다. 감사해요. ^^
감사합니다. 언제나 저도 발권을 해볼 수 있을까요?
만마일 꼼수는 아주 유용합니다.
그런데 답 링크를 숨겼다 나타나게 했다 하는건 어떻게 하는 거에요.
결국 UA는 손님을 입장을 잘 이해해 주는 항공사군요!
멀티로 구간을 넣었을 때, 비용(마일)이 적게 드는 방향으로 생각해 준다는 거잖아요? 같은 일정을 한국을 목적지(8만)로 일본 목적지(7.5만)로 봐 주겠다는 것 이잖아요? 다른 항공사도 이런 것을 배워야 하는데요! ㅋㅋㅋ 전화 넣어서 UA 보고 좀 배우라고 하면 안되겠죠? ㅋㅋㅋ
이게 뭐 UA가 꼭 그렇다기보다는(ㅋㅋ) 입력받은 루팅을 시스템이 어떻게 인식하느냐의 문제입니다.
레비뉴 발권을 할 때도, 미국-일본-한국-미국 이렇게 여정을 넣으면 루팅룰에 따라서 미국-일본 요금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고 미국-한국 요금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본문 질문에 답을 달아 보면.. 스탑오버 인식은 UA 발권시스템의 문제이고, 일단 발권된 티켓은 같은 PNR의 24시간 내 환승이기때문에 당연히 ICN까지 Thru-checkin이 가능합니다.
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PNR: A Passenger Name Record (PNR) is also known as your confirmation code, and consists of 6 alpha/numeric characters. This code is unique to every passenger's reservation, and is used primarily by airline staff to locate your reservation in the computer. The passenger name record contains all the information regarding your reservations...Your name, phone number, itinerary,method of payment, seat assignments, frequent flier number, special service requests, and history of transactions to name a few.
(출처: https://answers.yahoo.com/question/index?qid=20080421224402AAY5X6A )
감사합니다. 봉다루님. 봉다루님 글에서 전에 한필력 하시던 뱡기님의 향기가... 혹시 "뱡기" 님의 친척? 배운거 써먹어 보는 중..
ㅎㅎ 저 스스로 너무 뿌듯합니다 답을 다 맞췄어요~~~~ 이제 봉다루님과 같은그룹(은근이 한발 뻗쳐 담그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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