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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버킷리스트 101회 인디500 후기

Sparkling, 2017-07-08 11: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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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메모리얼데이에 하는 인디500에 다녀왔습니다. 한국 자동차 관련 잡지에 글을 하나 썼는데 이번에 실린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제가 찍은 사진은 반영이 안되서 생생했던 현장을 마모 분들과 공유합니다. 정말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티켓 가격이 생각보다 많이 안 비싸니 기회되시는 분들은 꼭 한번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보를 드리자면 경기장에 갈 때 공항에서 셔틀을 타고 가거나 spot hero 등을 통해 비싸게 주차를 해야하나 싶지만 경기장 인근에 주민들이 자기집 잔디밭을 주차장으로 활용합니다. 접근도로도 최고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차 끌고 이런 곳에 주차하고 들어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관련 사진도 하나 첨부했습니다.


"페르난도 알론소가 인디500(Indy 500)에 출전하기로 결정했다."

F1 그랑프리 팬이라면 누구라도 귀를 의심할 보도였다. 그가 이번 인디500에서 우승을 했다면 세계 3대 자동차 경주인 F1과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 우승에 이어 트리플 크라운을 차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F1 맥라렌-혼다 소속인 페르난도 알론소는 두 번이나 F1 챔피언을 지낸 베테랑이다. 그런 그가 같은 날 치뤄지는 F1의 가장 유서깊은 대회인 모나코 대회를 포기하면서까지 인디500에 참여하기로 결정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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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함께 아이스박스 하나씩 들고 경기장을 가는 관람객들의 모습

알론소가 소속한 맥라렌은 F1 스폰서들의 로고를 인디500에 출전하는 알론소의 머신에 추가 비용을 받지 않고 부착했다. 그가 모나코 대회에 빠지는 것을 스폰서들이 우려할 수 있어 파격적으로 이런 부분까지 측면에서 지원 사격을 한 것이다. 인디500은 차체에 대한 규정부터 경기 방식까지 많은 부분이 F1과 다르기 때문에 알론소는 실질적으로 경기에 새롭게 적응해야하는 신인이나 다름없었다. 어쨌든 미국 주요 언론과 인디500 조직위원회는 알론소의 인디500 출전을 대대적으로 홍보했고 그것만으로도 이번 대회에 대한 기대는 컸다.


20.jpg
자기 집 안마당을 주차장으로 사용하도록 호객하는 인디모터스피드웨이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

처음 찾은 인디애나주 주도(主都) 인디애나폴리스에 위치한 인디애나폴리스 모터 스피드웨이(IMS)는 낯설었지만 웅장했다. 인디500은 미국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약 40여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미국 최고 인기 스포츠인 슈퍼볼의 관객 수는 7만여 명에 불과하다. 덕분에 대회 전부터 경기장 주변은 수많은 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워낙 많은 관람객이 모이는 경기이다 보니 다른 스포츠보다는 검문 검색이 다소 유연했다. 관람객들은 저마다 아이스박스에 맥주를 가득 채우고 경기장을 향했다. 경기장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인디500 열리는 하루만큼은 자신들의 마당을 15~20불씩 받고 주차장으로 활용하며 호객에 한창이었다. 덕분에 미리 지정된 주차장에 40불을 내고 주차를 예약한 것이 안타까웠다. IMS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풍경이다.

26.jpg
인디500 관중석의 모습

인디500은 올해로 101번째로 개최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경주 중 하나다. 인디는 인디애나폴리스 또는 인디애나주를 뜻하고 500은 500마일(약 800km)을 의미한다. 경기장 1바퀴의 거리가 2.5마일이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쉬지 않고 총 200바퀴를 돌아야 한다. 우승 상금은 약 300만불 수준으로 단판 승부로선 전세계 스포츠를 통틀어 최고 수준이라 볼 수 있다. 독특한 것은 선수들이 받게 되는 상금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레이스 중 다양한 기준에 의해서 받게 된다는 점이다. 순위는 다소 낮더라도 레이스에서 구간 최고 속도를 냈다거나 1위로 달린 구간이 길면 더 많은 상금을 받을 수 있다.

인디500은 2013년까지 영암에서 개최돼 우리에게 익숙한 F1과도 차이점이 많다. F1은 다소 복잡하고 다양한 회전이 있는 트랙에서 경기가 펼쳐지는 반면 인디500은 계란 모양의 전형적인 트랙인 오벌트랙(oval track)에서 경기가 펼쳐진다. 다소 단조로운 경기장을 쉼없이 도는 것 같지만 그 때문에 370km에 육박하는 빠른 스피드로 경기가 진행되고 더 많은 추월이 이뤄진다. 이러한 점 때문에 두 자동차 경주에 출전하는 머신들의 외형도 다소 다르다. 두 레이스의 차이점이 많은 만큼 새로운 룰과 환경에 적응하며 인디500에 처음 출전하는 알론소에 이목이 집중된 것은 당연하다.

27.jpg
인디500 조직위원회 차량인 쉐보레 카마로

이번 인디500의 우승자는 아시아인 최초로 일본인 사토 타쿠마가 차지했다. 사실 사토는 경기 전에 그리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우승 후보로 꼽힌 여러 출전자들이 경기 중 사고 등의 이유로 완주를 못했다. 예선 1위를 차지해 스타트 시 가장 앞쪽 자리인 폴 포지션(Pole Position)을 차지했던 2008년 챔피언 스캇 딕슨은 앞서 가던 차량의 충돌로 머신이 박살나버렸다. 유력 우승 후보의 탈락이었기에 사고 순간 객석 여기저기에서 탄성이 터져나왔다. 목숨이 위험할정도로 아찔한 순간이었지만 스캇은 머신에서 무사히 빠져나왔다.

사토는 경기 초반 15위권 밖으로 처지는 등 그리 눈에 띄지 않았지만 잇단 사고와 세이프티 카(Safety Car) 발동으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사고가 났을 때 모든 차량이 세이프티 카의 후미를 추월없이 따라야 하고 이 때 하위권의 벌어진 간격이 다소 줄어들어 상위권의 차량들은 다소 불리할 수 있다. 기대를 모았던 페르난도 알론소가 대표적으로 거리에 손해를 많이 본 드라이버 중 한 명이다. 알론소는 경기 내내 출전자 중 세 번째로 많은 27바퀴동안 선두를 지켰고 줄곳 상위권을 유지했다. 하지만 21바퀴를 남기고 혼다가 그에게 내준 엔진이 폭발해 결국 기권했다. 안타까운 순간이었다. 대회의 파격을 기대하며 알론소를 마음 속으로 계속 응원했지만 예상 못했던 악재가 알론소의 발목을 잡았다.

28.jpg
인디500에서 세이프티카 역할을 하는 콜벳

알론소 머신의 엔진과 같은 혼다의 엔진으로 레이스를 진행한 사토는 레이스 후반부에 상위권을 유지하다 5랩을 남겨두고 역대 3차례 우승자인 헬리우 카스트로네베스(브라질)를 제치고 선두를 차지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사토는 레이스 종반까지 눈에 띄지 않았지만 상위 드라이버들의 사고로 인한 기권과 막판 스퍼트로 결국 우승을 거머쥐게 된 것이다. 사토와 헬리우의 최종 기록 차이는 0.2011초에 불과했다.

일본이 모터스포츠에 지금까지 어마어마한 돈을 쏟아부었지만 일본인 중에 F1과 인디500에서 우승을 차지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F1에서 3위를 3번 기록한 것이 가장 좋은 성적이 다. 하지만 일본은 지금까지 F1 드라이버를 21명이나 배출했기 때문에 언제든 우승자가 나올만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었다. 게다가 인디500의 머신은 모두 혼다 또는 GM 쉐보레 엔진을 사용할만큼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투자는 가히 놀랄만하다. 혼다는 현대자동차(1967년 설립)와 비슷한 시기인 1962년부터 자동차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설립 초기인 1964년부터 F1에 발을 들이고 1년 만에 아시아 자동차 제조사 중 처음으로 F1 최종전인 멕시코 대회에서 우승했다. 그만큼 모터 스포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고 기술에 있어서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일본 업체의 아성이 그냥 만들어진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충분히 들었다.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인들이 열광하는 모터스포츠에도 아낌없이 투자하기 때문에 그만큼 일본차에 미국 소비자들이 로열티를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아직 한국인 중엔 인디500에 출전한 선수는 없다. 2016년 최해민이 인디500 마이너리그급인 인디라이츠에 출전을 했을 뿐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경기를 관람하며 우승자를 배출한 일본이 부러웠다. 아직 한국에선 인디500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다. 출전 선수나 업체 중에 한국인이나 한국 업체가 없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자동차 레이스를 대중적으로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아직은 부족한 이유도 있을 것이다. 사토의 우승으로 일본에선 인디500을 포함한 자동차 레이스의 인기가 크게 높아졌다. 언젠가 세계 5위권의 자동차 회사를 보유한 한국 업체의 머신으로 세계적인 레이스에서 한국 선수가 레이스에서 우승하는 날이 오길 고대해본다.


31.jpg
질주하는 인디500 레이스의 머신들


출처: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8535021&memberNo=21293282


13 댓글

기다림

2017-07-08 11:37:04

좋습니다. 저의 버켓리스트에 인디500 추가했습니다. 꼭 한번 가봐야죠. 글 잘 읽었습니다

Sparkling

2017-07-08 12:02:51

감사합니다. 덕분에 제목도 변경했습니다 ^^

jeje

2017-07-08 12:13:46

우와!! 대단하내요.
일본과 현대가 겨우 5년차이 밖에 안나는데 얼마나 투자를 했냐에 따라서 이렇게 결과물이 달라질수 있내요

하지만 우리나라도 화이팅!!!

Sparkling

2017-07-08 16:26:40

혼다가 기술의 혼다라는 말이 있듯이 기술에 많은 돈을 투자합니다. 혼다에선 오토바이, 자동차, 보트 뿐만 아니라 제트기도 만듭니다. 아시모라는 로보트도 있네요. 현대차는 주로 잘 팔리고 이익을 많이 낼 수 있는 양산차에 주로 비용을 많이 투자합니다. 그로인해 세계 5위권 업체로까지 크긴 했지만 장기적으로 '위대한' 회사 반열에 오르려면 그보다 좀 더 '무언가'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계속 현대가 M&A를 해서 글로벌 자동차 업체를 소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땅을 사버렸죠. 삼성동에..

ddudu

2017-07-08 12:26:34

모터 스포츠, 특히 인디 500글을 보니 반갑습니다. 요 근래 인디레이스를 보지 못했는데 이번 우승자가 사토라길래 설마 "타구마 사토?" 이랬는데 정말이더군요. 요즘은 맥이 끊긴 F1 아시안드라이버중에 그래도 선전한 축에 속하는데 좀 반갑더군요. 인디 500를 좋아했던 토니 스튜어트가 하루에 인디 500하고 NASCAR까지 2탕도 뛰었었는데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네요..

Sparkling

2017-07-08 16:29:03

말씀 감사합니다. 인디500 처음 봤는데 진짜 볼만 했습니다. 운좋게 stubhub에서 바로 전날 밤에 paddock seats 를 싼 값에 구해서 코 앞에서 pit stop과 racing을 원없이 즐겼습니다. 200바퀴니깐 200번 눈 앞을 지나가더라고요. 미국에 살면 꼭 한번쯤은 가볼만한 스포츠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엔 인디애나폴리스 이 트렉에서 F1도 했는데 몇 년 전에 텍사스 오스틴으로 옮겨서 보려면 그쪽에서 봐야하더군요.

항상감사하는맘

2017-07-08 18:06:18

궁금해서 유튜브를 찾아서 봤는데 정말 자동차 속도도 빠르고 긴장감이 넘치네요. 근데 속도에 비해 안전장치가 너무 미흡해 보여서 좀 사고 걱정이 많이 되네요. 다 알아서 하겠지요? 괜한 걱정? ^^

Sparkling

2017-07-09 03:11:19

말씀대로 과거엔 레이싱 때 많은 유명한 선수들이 사망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미하엘 슈마허가 전설로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그 전에 1인자였던 아일톤 세나라는 맥라렌 소속의 브라질리언이 사망하면서 거듭된 우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인디500에서 보니 많은 사고가 있었지만 부상으로 이어진 선수는 없었습니다. 그만큼 과거보다 안전에 더 신경을 쓰고 기술도 발달되서 머신이 박살나도 선수는 무사한 구조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hogong

2017-07-08 22:06:20

예전에 신혼여행갔을때 멋모르고 지나가다 F1경기를 봤습니다. 멀리 산너머로 뭔지모르겠지만 웽웽거리는 엔진소리들으면서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던 기억이 나네요. paddock에서 보셨으면 더 짜릿하셨겠네요. 

Sparkling

2017-07-09 03:13:06

저도 레이싱을 가장 처음 본 것이 거의 20년 전에 모나코에서 F1을 봤던 것인데 돈없는 학생 시절이라 멀리서 빼꼼히 보고 가슴 두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paddock seat 자리가 정가가 120불정도였는데 실제로 돈을 낸 것은 약 45불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운좋게 경기 전날 stubhub에서 낚아챘습니다. paddock 맨 앞자리에서 봤는데 짜릿했습니다.

프로페서

2017-07-12 09:49:59

우와~대단하십니다...저도 내년에는 꼭 가봐야겠네요...1시간 거리에 살면서 여긴 너무 복잡할거 같아서 엄두를 못냈었네요...

불루문

2017-07-12 10:40:09

한동안 나스카, 인디 500쯤 다녔는데요...가면 좋죠..

디너쇼라고 생각하고, 맥주, 안주..꼭 지참하시고....대체로 취해서 돌아다니니까요.그중에 하나가 돼야죠..그리구 쯤 일찍가서 주변에서 놀다 들어가세요..

VIP room에 갈수 있어도 나가서 보는게 더 재밌습니다.. Garage access가 생기면 그건 꼭가보세요...

OMC

2017-07-12 10:52:09

언젠가 한번 가보고 싶었는데, 티켓은 어떤걸로 사면 좋을까요?  가격이 다 비슷비슷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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