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모기지 쇼핑 질문 드립니다.

Singtech | 2018.01.28 11:03:5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너무 운 좋게도 미국에서 자리 잡고 마모님들 덕분에 나름 다이나믹하고 즐거운 생활하고 있는 씽텍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요즘 집을 살까 하고 몇개월 전부터 열심히 알아보고 있는데, 너무 기초도 안되어 있고 혼자서 하다보니 자꾸만 멘붕이 와서 마모님들께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하여 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마일모아 및 다른 미씨유에세이 통해서 정말 많은 내용을 배웠는데, 가장 첫 단추가 자꾸만 헷갈리더라고요. 모.기.지. 쇼.핑.

 

잠깐 저희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미국에 온지는 일년 반이 좀 넘었고, 마모님들 덕분에 그리고 체이스 덕분에 크레딧 카드는 일찍이 만들 수 있었는데, 크레딧 쌓기 위해 초반에 로컬 은행에 든 오토 론이 문제가 나 크레딧이 주룩 떨어져서 지금 718-722 정도의 크레딧 스코어를 갖고 있는 일인 입니다. 세금도 좀 아끼고 사실 저희 동네가 집 값이 휙휙 올라가고 아무래도 렌트보다는 작은 콘도가 나을것 같아서 원 투 베드룸 콘도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트럼프가 스텐다드 디덕션도 올려주고, 알아보니 HOA도 은근히 높고  (거의 400불) 이게 맞나 저게 맞나 하며 고민만하고 보냈습니다. 어제 질로우에서 알게 된 리얼터 (우연히 일찍이 한국에서 오신 분이신데 친절하시고 좋으신듯해서 그냥 믿고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분이랑 동네에 콘도 하나를 봤는데 집이 꽤 마음에 들어서요. 그런데 요즘 저희 동네 집이 너무 빨리 빠져나간다고 빨리 pro-approval 받는게 중요하다고 하시는데, 저는 지금 렌트는 6월까지어서 시간이 있어서 좀 더 크레딧을 쌓고 론을 알아보려고 했었거든요. 

몇달간 눈여겨 본 결과, 좋아보이는 집들은 금방 빠져나가서 좀 일러도 모기지를 알아봐야하나 고민 중입니다.

 

궁금한건,

(0) 모기지 쇼핑이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저는 여기저기에 내 크레딧 리포트 access를 하게 하고 받을 수 있는 이자율 및 클로징 코스트(?) 등을 받는거라 이해 했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1) 마모의 모든 "모기지" 키워드를 검색해서 죽죽 읽는데, 모기지 쇼핑은 30일 동안 크레딧 체크한 건 하나로 쳐주니 여기저기 알아봐도 된다고 해주셨는데, 그럼 30일 안에 pre-approval, 오퍼, 모기지 쇼핑, 그리고 론 클로징 까지 다 해야하는건가요? 

(2) 어떤 분께서 pre-approval은 그냥 큰 은행 가서 받는게 낫다고 하신 글을 봤는데, 저는 크레딧이 좀 낮은 편이라 혹시 큰 은행에 가면 론 가능 금액에 차이가 많이 나는건 아닌가 궁금합니다.

(3) 제 크레딧 스코어가 722라고 했을 때 (아멕스 FICO 인데, 이거 보는게 맞나요?), 제가 몇달 기다렸다가하는게 나을지, 아니면 모기지 이율이 올라간다는데 그냥 지금 하는게 나을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4) 저희 리얼터가 론 해주시는 한국인 브로커를 소개 시켜줬는데, 브로커가 나은지, 저희 colleague는 온라인에서 했는데, 이게 나은지 혹시 답 안나오는 저에게 해주실 조언이 있으실까요?

(5) 마지막으로 정말 혹시 가능하면, 도대체 집을 사는 순서가 어떻게 되어져야하고 무엇을 조심해서 봐야하는지 알 수 있을 만한 자료(?)나 제가 모르는 웹싸이트라도 추천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제가 너무 미국 경험도 미약하고 배우는데 급급해서 사실 정보를 드리기보다 받기만 하는 기분입니다. 그렇지만 생애 첫 집을 잘 알지도 못하는 미국에서 한번 사 봐야겠다고 결심하게 되는데 마모 분들의 도움이 이미 정말 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71]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69] 분류

쓰기
1 / 571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