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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살수 있는 가장 안전한 차에 대한 짧은 리뷰

ex610, 2019-09-03 16: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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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rear end collision을 당해, 차가 total loss 판정을 받고 난 뒤 안전한 차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많이 해보게 되었습니다. 

 

사고를 크게 1) 내가 잘못한 경우, 2) 타인이 잘못한 경우로 나눠보면 1번은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규정 속도/교통 법규를 지키고, 피곤한 상태에서는 운전을 되도록 하지않으면 되죠. 하지만 2번, 상대방이 잘못한 경우는 정말 어쩔 도리가 없어요. 몇년 전에 한국에서 졸음 운전하던 버스에 사고가 나서, 앞 승용차 탑승 전원이 사망한 사고도 있었고, 몇 달전 마모에도 올라온 밑의 유튜브 동영상(주의: 충격적인 사고) 사고도 있었죠. 

 

https://www.youtube.com/watch?v=4CrA1eGF5MU 

(굳이 다시 보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트럭이 뒤에서 승용차를 추돌한 사고. 트럭운전자는 경상, 승용차 운전자는 사망)

 

이렇게 남이 일으킨 사고에서 안전하려면, 내 차가 크고 무거울 수록 좋습니다. 당연하죠. 그래서 Body on Frame 차량을 고려하게 됩니다.

 

bof.jpg

 

예전에는 모든 차량을 (승용차 포함) 이런식으로 Frame위에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장착하고, 그 위에 Body를 얹는 방식으로 만들었어요. 이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은 무게 및 그에 따르는 안좋은 연비입니다. 

 

점차 Body를 만드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승용차와 SUV정도는 Unibody (프레임 없이 바디만으로 차를 만듦)로 만들기 시작했고, 연비의 비약적인 향상이 있었죠. 하지만 상당한 무게를 지지해야하는 Truck, Bus등은 아직도 Body on Frame 방식으로 만듭니다.  

 

5.jpg

볼보 XC90의 유니 바디  Structure.

 

자 이쯤에서 끝까지 읽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볼보 XC90이 가장 안전한 차입니다. 단 유니바디 차량중에서요..  아무리 요새 안전이 상향 평준화 되었고, IIHS 테스트에서 다수의 차량이 Top Safety Pick + 를 받았어도, 볼보의 안전을 따라갈 수 없어요. 그 증거를 보여드릴께요.

 

UHSS-Volvo-XC90-crash-test-extrication-rescue.png

밑이 XC90 1st gen, 위는 2nd gen이에요. 1세대부터 small overlap을 포함한 IIHS 테스트에서 최상위 등급을 받았던 XC90이 2세대에서는 이렇게나 더욱 향상 됐어요.(빨간색이 Ultra HIgh Strength Steel 적용부입니다.) 정말 타 메이커와는 비교불가입니다. 안전을 생각하신다면 그냥 볼보 사세요. 진심입니다. 

 

 

볼보가  xc90을 어떻게 테스트 했는지 보시려면 다음 영상 보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ceK_l_-6kI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한 한줄요약: 대박 안전) 

 

 

자. 결론 났죠? 볼보차. 그중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XC90이 젤 좋고, 다음으로 V90, XC60, V60 이런순으로 사시면 됩니다. 

 

 

 

 

하지만, 뭔가 아직도 살짝 부족해요.. 아무리 볼보라도 뒤에서 트럭이 받으면 과연 안전할까? 그런 의문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유튜브를 계속 검색하다보니 NHTSA에서 Rear End Collision Test를 한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약 1.5톤의 더미 차량이 뒤에서 50 MPH의 속도로 정지한 차량에 와서 충돌하는 Test인데, 원래는 사고시 Fuel Tank에서 Leak가 있어서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지 검사하는 테스트에요. 잠시 사진 보실께요.

 

Screenshot 2019-08-06 10.45.14.png

 

차종은 Toyota Highlander로서 Unibody 중형 SUV입니다. 시험 영상은 다음 비디오에서 보실 수 있어요. 

 

https://www.youtube.com/watch?v=AybdF5SBnuc

 

사고 테스트 영상을 보면, 중형 SUV의 경우, 시속 50마일로 뒤에서 소형차가 받으면, 탑승자의 사망까지는 이르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Screenshot 2019-09-03 16.53.52.png

 

Screenshot 2019-09-03 16.54.19.png

하지만 소형차의 경우 훨씬 치명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해치백과 소형차는 피하시는게 아무래도 안전에는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kKq-kYBKHU&t=76s

 

자 그런데 말입니다.

 

Screenshot 2019-08-06 10.42.16.png

Highlander와 거의 비슷한 사이즈인 4runner의 경우, 동일한 제조사인 Toyota에서 만든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Rear End Collision시 차체 손상이 훨씬 적은거에요. 

 

https://www.youtube.com/watch?v=CBL5hP4wrRw&t=4s

 

그렇습니다. 4runner는 Body on Frame 차량이고 Highlander는 Unibody 차량이라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어요. 차체 밑에 엄청나게 크고 무거운 Frame이 외부 충격으로부터 차량의 손상을 막아준 겁니다. 즉, 내가 실수해서 내는 사고가 아닌, 남이 들이 받는 사고의 경우에는 Body on Frame 차량이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어요. 

 

다시 한번 프레임 사진 보고 가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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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단단하고 크고 무거운 Ladder Frame이 차량을 지탱해주니, 안전할 수 밖에요...  볼보 XC90이 아니라 XC90 증조 할아버지가 와도 이 Frame을 이길수는 없습니다. 안전성에 있어서는 Frame있는 차가 무조건 갑이에요. 

 

 

 

자. 이쯤에서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주제. "Body on Frame 차량은 충격 흡수를 못해서 오히려 탑승객이 더 많은 손상을 입을 수 있다"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어요. 정확히 말해서는 이렇습니다. "제대로 설계 못한 Body on Frame 차량은 충격 흡수를 못해서 오히려 탑승객이 더 많은 손상을 입을 수 있다"가 정확한 표현입니다. 

 

Frame도 설계를 잘하면 엔진룸 부근에 Crumple Zone을 만들어서 충격흡수를 할 수 있어요. 자. 증거를 보여드릴께요. 

 

 

Screenshot 2019-08-14 16.36.13.png

전면 충돌 테스트전 F-150 하체 사진입니다. 

 

 

Screenshot 2019-08-14 16.39.39.png

충돌 테스트 후 F-150 하체 사진입니다. 자 보셨죠? 

 

 

Screenshot 2019-09-03 17.06.41.png

 

실제로 F-150은 small overlap 포함 모든 충돌 테스트에서 최상위 등급을 받았습니다. 

 

F-150-Frame.jpg

잘 설계된 F-150의 프레임. 앞쪽에 Crush Box를 배치하여 충격을 효율적으로 흡수합니다. 

 

 

 

그러니까 같은 기술력이라면 Body on Frame 차량이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Unibody보다 안전해요. 단점은 역시 극악의 연비죠. 

 

 

그런데 프레임 차량은 보통 small overlap에서의 성적이 별로 안좋았었어요. 왜냐면 저 프레임 폭이 small overlap을 커버 못하는 거에요 (프레임이 좁음). 이런 경우 두가지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바디의 side 강성을 높이던지 (Unibody의 small overlap 대응하고 동일), 아니면 frame을 보강하던지..  Ford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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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ㅎ 보이시나요? 잘 안보이시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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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앞쪽에 엄청나게 두꺼운 보조 날개를 달아서 small overlap을 해결했어요. 대단하죠? 

 

 

그러니까 ford f-150이 지금 현재 미국에서 가장 안전한 차입니다. 하지만 픽업이라 망설여지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19_ford_expedition_angularfront.jpg

 

네 F-150을 베이스로 만든 Expedition이 바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안전한 차에요... 

 

 

그럼 다른 Body on Frame 차량들은 어떻냐면요.. Toyota의 4runner는 아직 small overlap 대응 설계가 안되어 있어요. 2011년에 출시한 차량을 지금도 계속 팔아먹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body on frame suv 차량들은 수요가 아주아주 명확한 차종들이거든요. 오프로드/캠핑/토잉을 하려면 어쩔수 없이 선택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굳이 제조사에서 계속 신형을 만들어 팔지 않아도 수요는 항상 존재하죠. 그래서 신제품 교체 주기가 느린 편이고, 그래서 아직 안전 대응이 안되어 있습니다. 

 

반면 F-150은 명실상부 미국의 베스트셀러이고 대형 pick-up 트럭 시장이 아주 치열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빠릅니다. 사실 F-150뿐만 아니라 Dodge Ram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Dodge는 Ram 베이스 SUV가 없고요.. 

 

Screenshot 2019-09-03 17.20.44.png

 

GM의 경우, 쉐비 실버라도 GMC 시에라 모두 아직 small overlap 대응이 안되어 있는데, 곧 출시될 새모델에서는 대응이 될거로 보입니다. 그러면 실버라도 기반 Tahoe, Suburban, Cadillac Escallade 등도 다 업데이트 될거에요. 혼다 릿지라인은 Unibody입니다. 무모하게 픽업트럭을 유니바디 (사실상 파일럿)로 만들었는데, 폭망했죠. 

 

 

그렇다면 Expedition은 완벽한가?  이게 사실 또 그렇지가 않은게요.. 아무래도 연비가 너무너무 중요하다보니 F-150은 바디의 상당부분 (특히 truck bed)를 알루미늄으로 만들었어요. 

 

Screenshot 2019-08-14 16.42.00.png

그래서 이렇게 많이 찌그러집니다. 

 

Screenshot 2019-08-14 16.42.28.png

하지만 하체를 보면 아직 프레임이 튼튼하게 지지를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pedition도 바디의 large portion이 알루미늄이라고 하죠. 프레임을 잘 설계해서 안전성을 높이고, 비싼 소재인 알루미늄을 바디에 써서 연비를 잡겠다는 계산인데요.. 그래도 아주 큰 사고에는 아무래도 알루미늄보다 high strength steel이 낫습니다. GM에서 F-150깔때 가장 많이 공격하는게 Truck Bed가 알루미늄이라 약하다는거에요. 

 

 

AN20314p68-f150-graphic.jpg

하지만, 그래도 Cabin 부분은 튼튼하게 만들은 것 같아요. Body만 놓고 보자면 Volvo의 XC90보다 못하지만, F-150은 잘 설계된 프레임이 밑에 있지요. 

 

 

최종 결론입니다. 

 

가장 안전한 차: Ford F-150, Expedition, Dodge Ram등 small overlap 대응이 되어 있는 대형 Body on Frame 차량이 가장 안전합니다. 럭셔리 차량을 원하시면 Lincoln Navigator를 추천 드립니다. (Expedition의 고급화 버전) Ford 차종은 아무리 알루미늄 바디를 썼다고는 하지만 캐빈 부분은 Steel이구요. 정말 잘 설계된 Frame이 버티고 있어요. 거의 모든 유형의 사고에서 가장 안전하지만, 전복 사고에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TCS 적용등으로 예전보다 전복의 위험의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전복사고의 가능성은 세단 대비 높을 수 밖에 없죠. 그러니 small overlap 대응된 대형 body on frame 차를 천천히 조심히 몰고 다니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다른 프레임 차량들인 4runner, Tahoe등은 다음 세대를 기대해봐도 좋을 듯요 (아직 small overlap 대응이 안되어 있지만 차세대에서는 대응될거라고 기대) 

 

두번째로 안전한 차: Volvo XC90 (유니바디) 

 

4runner, Seqouia, Land Cruiser, Tahoe, Suburban, Yukon, Escalade등의 바디 온 프레임 차량들은 튼튼하긴 하지만, 너무 오래된 frame 기반이라 small overlap 대응도 안되어 있어, Volvo XC90보다 안전하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 안전한 차: Volvo S90, V90, XC60, V60, S60등등입니다. 

 

그 다음으로 안전한 차: IIHS Top Safety Pick + 차량중에서 아무거나. 되도록이면 크고 무거운차로.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내용입니다. 보충 설명이나 지적 환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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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드소토님께서 중요한걸 지적해주셨어요. 사고는 상대적이라 내가 안전하면 상대방이 불리하죠. 덩치 큰 차를 몰때는 특히나 더 안전 안전 안전 운전 해야겠습니다. 

 

146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빨간구름

2019-09-03 16:41:08

허어! 어쩌자구 이런 고퀄리티의 글을....

정성어린 글 감사합니다. 

예전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스쿨버스를 만드는 방송을 봤는데 정말 안전 때문에 예전 군용트럭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듯 하더라구요.

항상고점매수

2019-09-03 16:49:05

Ford Expedition

 

뒤좌석에 카시트 놓고, 그 사이에 엄마가 앉고 가기 충분한 가요?

도코

2019-09-03 16:56:19

몇년전에 Expedition을 렌트한 적있는데, 몬트리얼 시내에 있는 세라톤 호텔 지하주차장에서 거의 천장을 긁을까말까 해서 진땀을 흘렸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차가 엄청 크더라구요.

 

항상고점매수

2019-09-03 16:58:44

얼마나 크면........ ㅎㅎ

도코

2019-09-03 17:09:23

높이가 76.5" = 6ft 4.5 inch 정도 되네요.

 

지난 주말에 도심 지하 주차장을 이용했는데 제 기억으로는 6ft 8 inch 였으니까... 3.5 inch 정도가 남;;

 

안전성은 인정하지만, 너무 크면 주차할 때 특히 애를 먹을 수 있겠어요. 최소한 도시에 사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생각하셔야 할 듯요.ㅎㅎ

ex610

2019-09-03 22:37:10

가능할것 같은데요.. 

가늘고길게

2019-09-03 16:49:14

미국차는 고려도 안 하는데 이 글을 보니 괜히 땡기네요 ㅋㅋ좋은 글 감사합니다.

prestonia

2019-09-03 16:50:28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완전 고퀄이네요

된장찌개

2019-09-03 16:51:47

평소 관심있던 주제를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실히 사고 경험 하신 분들은 안전한 차를 원하시더라구요.

그리고, 몇 년 전에 동네 가족분들이 하필이면 SUV를 놔두고 소형 세단으로 시외로 가시다가 빗길에 뒷에서 GMC SUV가 들이 받아 뒷 좌석에 탄 두 가족을 잃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작은 차는 일단 겁이 나더라고요.

그렇지만 크고 높은 것 때문에 연비를 포기해도 목숨에 비할 바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예산 내에서 많이 고르시기도 하고, 죽을 수도 있는 상황까지는 다 염두에 두시지는 않는것 같아요.

Prodigy

2019-09-03 16:51:54

와 이 글 진짜 고 퀄러티네요.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똘츄

2019-09-03 16:54:27

좋은글 감사합니다. 마침 이번주 파워볼되면 무슨차살까 고민중이었는데 Volvo XC90사면 되겠군요

잔잔하게

2019-09-03 16:54:34

좋은글 감사합니다. 스크랩해둡니다!

스시러버

2019-09-03 16:57:18

미국차가 좋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im808kim

2019-09-03 16:59:37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픽업트럭이 제 wish list입니다.  Expedition 몇년전에 gas가격 $4/gallon 이상할때 출장가서 몰아보았는데 탱크 채우는데 $100 넘어가더군요. 하이웨이 운전하는데 눈금떨어지는게 보이구요.  요새는 연비 많이 좋아졌으리라 생각합니다.

공돌이

2019-09-03 17:05:34

Ford가 유지비가 많이든다는데 expedition도 구런가요?

ex610

2019-09-03 22:38:41

아무래도 덩치가 크니까 연비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사이즈에서 Turbo 엔진도 적용하고, 알루미늄 바디로 경량화를 시도해서, 그나마 다른 경쟁차종들보다 좀 낫다고 하네요. 

겨울바다

2019-09-03 17:12:19

좋은 글 감사합니다.  Ford Expedition과  싼타페를 비교해본다면 어느 선일까요? 

얼마에

2019-09-03 18:17:00

강호동 대 노홍철 정도요. 

밍키

2019-09-03 18:31:55

ㅋㅋㅋ 이거 좀 웃겼어요

얼마에

2019-09-03 18:40:07

노트: 이런거 좋아하시는 분. 

ex610

2019-09-03 19:17:54

싼타페가 상당히 안전한 차이긴 하지만, 만약 두 차종이 충돌한다면 Ford Expedition쪽이 유리할 수 밖에요.. 

겨울바다

2019-09-04 10:28:43

네 답변 감사드려요. ex610님 글 계속 보면서 싼타페로 차를 바꾸는걸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느 정도 안전한지, 가장 안전한 차와 비교해도 그래도 괜찮은편인지 궁금해서 여쭤봤거든요. 근데 여쭤보고 나니 좀 우문이었다 생각이 드네요. ^^;

내팔자에

2019-09-03 17:18:12

퇴근하기 전에 읽고 있는데, 감명깊은 글입니다. 그리고 재미도 있어요. 글을 잘쓰시는 군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Skyblue19

2019-09-03 17:21:20

잘 읽었습니다. 

코코

2019-09-03 17:24:10

정성스러운 글 감사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안전을 위해 픽업트럭이나 같은 프레임을 사용하는 Large SUV가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Expedition의 뒷모습이 기존의 올드한 A-pillar 모양에서 벗어나, 2019년 모델은 박시하게 바뀌어 저도 다음차로 심각하게 고려하는 차종입니다.

무지렁이

2019-09-03 17:42:26

Ford Expedition이랑 Volvo S90 둘다 좋은데 넘 비싸요. ㅠㅠ

피들스틱

2019-09-03 17:49:30

저도 볼보가 현재 현실적인 드림카입니다ㅠㅠ 

얼마에

2019-09-03 18:39:28

F150 사세요. 얼마에? 깡통차는 3만불도 안하죠. 

무지렁이

2019-09-03 18:43:22

Uvckv.jpg

푸른오션

2019-09-03 19:32:26

비싸다고 하셔서 찾아봤는데 와, 포드 엑스페디션이 볼보보다 비싸군요! 

kiss

2019-09-03 17:45:54

글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처음엔 논문인지 알고 스킵할려고 했다가

정독하니 좋은 정보가 있는 글이네요. 포드 익스플로러는 안전한 차인가요?

ex610

2019-09-03 18:32:36

익스플로러는 예전에는 Body on Frame이었는데, 요새 나오는 차들은 유니바디에요. 유니바디 중에선 안전한 편이라고 들었습니다. 

kiss

2019-09-04 10:16:14

그렇군요. 집에 익스플로러가 있어서 궁금했습니다. 답변 고맙습니다.

정혜원

2019-09-03 17:47:06

Suburban은 어떤가요?

아무런 합리적인 이유없이 suburban에 꽂혀 있는 일인

ex610

2019-09-03 18:20:40

Suburban은 아직 small overlap 대응이 안되어 있어요. 포드가 프레임에 붙인 날개가 아직 쉐비 차량에는 안붙어 있습니다. 내년에 나오는 다음세대에는 small overlap 대응이 되어 있을거라 예상되네요. 

BLP

2019-09-03 20:42:22

서버번 얼마나 좋은데요. 서버번 타고 있는 1인. 

Gasboy

2019-09-03 20:51:22

제가 렌트카로 suburban 3박4일 타보고 꽂혀서 길이만 약간 짧은 tahoe 산지 2년 되가는데 대만족입니다.  승차감 너무 좋고 힘은 약간 부친듯하지만 그래도 그 큰 덩치 어디 다니는데 불편하지 않습니다.  사실 에스컬레이드가사고 싶었는데 가격도 가격이고  마눌님이 마약딜러(?)같다고 질색을 하셔서 한동안 씨름끝에 샀습니다만 엔진크기좀 작은거 빼고는 (에스컬레이드 대비) 만족입니다.

미국차를 탈일은 평생에 절대 없을거라고 공언했었는데 막상 타보니 만족도가 높네요.  다만 Mercedes dealer에 정비받으러 갈때같은 서비스 만족도는 전혀 종류가 다른 레벨이라 비교가 불가하지만요 (벤츠는 오일만 갈러 가도 실내외 세차를 거의 디테일 수준으로 해주는데 쉐보레에서는 세차따위는기대할 수 없지요...)

다만 워런티가 3년 혹은 36,000마일 밖에 안되는데 엊그제 2년도 채안되서 36,000이 넘었으니 워런티후의 차 상태가 얼마나 좋을런지는 이제부터 지켜봐야겠숩니다.

ex610

2019-09-03 20:55:31

타호, 서버번, 유콘, 에스컬레이드 전부 다 좋죠. 사실 판매량은 포드 Expedition이나 링컨 Navigator 보다 타호/서버번/에스컬레이드가 훨씬 많아요. 참 희한하죠? 트럭은 F-150이 넘사벽으로 많이 팔리는데, 트럭 베이스 SUV는 쉐비쪽이 많지요. 제 생각에는 다 디자인때문이라고 보여지구요 ㅎㅎㅎㅎㅎ 포드 익스피디션이 좀 못생겼잖아요. 

 

타호/서버번/에스컬레이드 다 안전하지만 옥의 티가 small overlap인데, 이것만 조심하면 될것 같네요. 조만간 나올 신형은 더욱 더 안전해져서 나올 것 같습니다. 

밤새안녕

2019-09-04 07:47:30

에스컬레이더는 역시  크롬휠이 멋지죠.

스피커에서는 투팍. 목에는 체인 금목걸이.

손에는 곱게 은가락지 ?

US빌리언달라맨

2019-09-03 17:56:04

익스페디션 2000년식 14년간 17만 마일 타고 처분 했습니다. 갠적으로 또 타고 싶네요. 이게 장식 명칭이 익스페니션 트럭이에요 ㅎ. 트럭인거죠 ㅋ 차가 판 스프링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프리웨이 달릴때 아래위로 말 타듯 출렁거렸던거 같애요. 개스 23, 24 갤런 풀탱크 였고, 나중에 풀탱크로 로컬 프리웨이 합쳐 평균 320마일 정도 탔던거 같네요. 전 잔고장 없었습니다. 차도 높아서 트레일러 트럭 운전수가 보엿던거 같고요 운전도 편햇어요. 후진 할때만 빼고요. 

happilyever

2019-09-03 17:57:27

너무 재밌게 잘 읽었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지금 타는 차가 박스카인데 급 무서워지네요 안 그래도 안전 염려증 환자인데ㅜㅜ 제 드림카는 이제 볼보로 정했습니다..... 

혈자

2019-09-03 18:01:08

정성스러운 글 감사합니다. 스크랩 해두고 다음 차를 구매할때 적극 고려해보겠습니다.

썬투

2019-09-03 18:03:59

저는 4runner limited 를 타고있습니다. 안전하기도 하고  말씀하신대로 요새 몇대 안남은 바디온 프레임이거든요. 또하나 리미티디는 Full time 4*4입니다 (AWD X) 많은분들이 착각하시는데 트럭은 다 4*4 인줄 아시는데 대부분 RWD 이고 필요할때만 쓰는 Part time 4wd 입니다. Full time 4*4 장점은 눈길 빗길 다 안전합니다. 나중에 캠핑용으로도 좋고요..... 오프로드 캠핑 생각하시는분들은 강추합니다

ex610

2019-09-03 22:36:43

4runner TRD Pro도 제가 계속 눈여겨 보고 있어요. 2020 모델부터는 Active Safety 기능도 추가되서 나온다고 하네요. 4runner 매력있는 차 인정합니다. 

얼마에

2019-09-03 18:20:05

본인이 운전 잘하는데, 다른 차가 와서 박는다 >>> 엑스페디션 ㄱ ㄱ ㄱ. 

 

본인 운전 난폭하게 하다가 혼자 자빠진다 >>> 그냥 캠리 타시고 남한테 피해 주지 마세요. 

 

본인도 난폭하고 다른 차도 난폭하다 >>> 볼보 ㄱㅈㅇ

ex610

2019-09-03 18:21:03

세줄요약 감사요

10년계획

2019-09-05 10:24:05

ㅋㅋㅋㅋㅋㅋ이거 너무 웃기네요. 마모엔 개그감 쩌시는분 정말 많은거 같아요.

포트드소토

2019-09-03 18:21:07

와.. 거의 논문급 고퀄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전에 비슷한 글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 링크를 따라가서 읽다보니..  Body on frame (BOF) 의 문제가 상대방 운전자를 쉽게 죽이는 거더군요.
말씀처럼 타인 잘못의 케이스에는 상관없는데.. 제 운전 잘못일 경우는? 사고 내고 싶어서 내는 사람은 없으나.. 인간이니 언젠가는 실수할수도 있겠죠?
지금 그 기사를 찾아보려고 했었는데.. 못찾겠네요.. 내용은 BOF vs Unibody 비교시.. against sedan 과 충돌시.. BOF 가 상대방 운전석을 덮쳐서 훨씬 더 높은 비율로 사망사고를 낼수도 있더라구요.
일단은 내가 살고 우리가족이 안전한게 제일이긴 하지만.. 또 내가 교통사고를 내서.. 상대방이 죽어 버린다면? 경제적/ 정신적으로 남은 여생이 편안하지 않을 것 같아요.

지구온난화등의 문제로 연비 향상은 피할 수 없는 자동차 메이커들의 숙제이고.. Unibody 로 대부분 차들이 갈수밖에 없겠죠.. 
그럼 이제 남은 길은.. 차라리 BOF 차들의 비율을 줄이도록 뭔가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요? 
굳이 트럭이 필요없는 사람이 살 경우 세금 더 부과? 등의 방법으로 유도?

일단 도심쪽 살아서.. 트럭들이 하이웨이에 적어서 다행은 다행이네요.

ex610

2019-09-03 18:31:04

맞습니다. 중요한걸 지적해주셨어요. 내가 운전을 조심해서 할 경우 Body on frame이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죠. 최근에 많은 차량에 장착되고 있는 Front Collision Mitigation 시스템을 대형차부터 의무 장착하는 법을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내가 잘못해서 사고 내는 경우를 대폭 줄일 수 있으니까요. 

그대가그대를

2019-09-03 18:22:40

ex610님 글 항상 잘 읽고 있어요. 많이 배우는 느낌입니다 ㅋ

Dokdo_Korea

2019-09-03 18:28:17

정성 어린 좋은 글 감사합니다!

꿈꾸는세상

2019-09-03 18:40:23

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생각해보니 이런 안전 보다는 보이는 모양이나

편의 사항들에 더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았던거 같은데요. 

다음 차를 구입할 때는 이런부분을 더 잘 봐야겠네요. 

붕붕이

2019-09-03 19:22:11

Image result for school bus vs f150

lrf32e-lrf2re02.schoolbus.tc.091311.bbc.

 

당연한건데, 찾아보니까 미국 칭찬할만한 일중 하나네요.

ex610

2019-09-03 20:28:11

 스쿨버스 차체 튼튼하게 만든건 좋은데, 왜 안전벨트가 아직도 없을까요? 

Kyo

2019-09-03 21:18:43

사고시 아이들이 당황해서 벨트를 못푼다고 하더라도요. 기차도 시뮬레이션 해보면 탈출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생존률을 더 높이기 때문에 벨트를 없앴다고 합니다. 

JoshuaR

2019-09-05 16:18:11

요즘 나오는 스쿨버스는 안전벨트 달려 나옵니다 게다가 스쿨버스 충돌테스트 영상 보면 안전벨트 없는 스쿨버스는 더미 생존률이 처참합니다

ex610

2019-09-05 16:20:25

요새 나오는 차들은 안전벨트가 있다니 다행이네요. 당연히 있어야할게 없어서 놀랬던 기억이 있습니다. 

porsche

2019-09-04 09:05:45

버스밑에 사람 있어요

ColdHead

2019-09-03 19:26:11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610님, 뭔가 어렴풋이 희미하게 알고있던 것들이 잘~ 정리되어 머리속에 안착(?)한 느낌이예요.

작년 올랜도에서 액스페디션 맥스 렌트해서 탄 이후로 딸은 주구장창 액스페디션 노래만 부릅니다요... 전 차가 커서 무슨 소나 말 타는 느낌(?) 뭐 그렇던데... 저거 되게 안전하나보군요...

럭키가이

2019-09-03 20:43:03

신형 익스 차주왔습니다 ㅋ 저도 같은 생각이라 이 차를 샀었지만 기존에도 언급했듯이 주관적으로 타호,유콘,에스컬레이드 보다 좋습니다.(연비만) ㅋㅋ 성능말고 전체적으로....ㅎㅎ

사실 아이들이 있어서 가장 이유인 이유는 2열 슬라이딩이 된다는거죠 ㅎㅎ 아이가 없었다면 F150 샀을거에요. 더 멋있어서!!! *.*

https://www.youtube.com/watch?v=HVw1jYbcYSI

ex610

2019-09-03 20:56:17

저는 F-150 랩터가 드림카에요 ^^; 

 

링크해주신 동영상의 f-150은 레이싱 버전이네요. 이것도 멋집니다. ^^; 

유저공이

2019-09-03 21:17:05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볼보에서 제일 저렴한 xc40 같은 모델이 현대 투산이나 스포티지보단 훨씬 안전한가요?

ex610

2019-09-03 21:26:12

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동일 체급에서는 볼보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현대 투싼이나 기아 스포티지도 안전 등급은 매우 좋습니다.  

 

XC40과 현대 팰리세이드나 기아 텔루라이드의 비교라면 체급차이 때문에 아마도 큰 차가 더 안전할거에요. 

 

기사도 찾았는데, XC40에도 상당한 고강도 Steel이 쓰인다고 합니다. 

 

https://automotive.arcelormittal.com/news_and_stories/cases/2018VolvoXC40-COTY

 

 

 

inpractice4--3f67300bc6e493775ca52e178580b12d.jpg

XC40 바디 스트럭쳐에요. 딱 보기에도 상당히 안전해보이네요. 

 

다만, 뒷 트렁크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후방 추돌의 경우 아무래도 대형차가 더 유리할 수 밖에요.. 역시 체급이 깡패... 

유저공이

2019-09-03 21:52:09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저도 요즘 고속도로나 장거리는 승용차는 피하려는 중이구 하필 제가 현재 타고 다니는 차가 컴팩 사이즈인데 기름값도 안정적이라 조금 부담이 가더라도 조금 크고 안전한 차로 트레이드인 할려구 하는데 비용 때문에 그러는데 볼보 XC40이 나은지 산타페가 나은지 개인적인 의견을 묻고 싶네요.

펠리세이드는 살 능력이 안되지만 산타페, 소렌토 기본형이나 XC40정도는 무리해서라도 구매하고 싶습니다. 볼보가 아니라도 2만불 후반이나 3만불 초반 버짓으로 가장 안전한 차를 산다면 어떤 차를 구매하실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ex610

2019-09-03 22:10:03

싼타페가 상당히 안전한 차입니다. 일단 IIHS Top Safety Pick +이구요. High Strength Steel을 얼마나 썼는지도 찾아봤는데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newly-unveiled-steel-intensive-vehicles-make-an-impression-in-2018-300767373.html

 

2019 Hyundai Santa Fe (nominated for 2019 North American Utility Vehicle of the Year)

  • The body is composed of 67 percent high-strength steel for added strength and reduced weight

라고 합니다. 체급도 XC40대비 더 크고 High Strength Steel도 꽤 많이 쓴것 같네요. 그런데 기사를 보면 Ultra High Strength Steel에 대한 정보는 없어요. 따라서, 만약 제가 구매한다면, 뒷좌석에 누군가 자주 탑승한다면 싼타페로, 주로 혼자 몰고 다닌다면 XC40으로 구매하겠습니다. 

유저공이

2019-09-03 22:46:57

가끔 애들이랑 타고 다니는데 산타페로 가야할꺼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런글이 미래에 있을수 있는 사고로 부터 생명을 구할수 있는 글이 될수도 있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봉다루

2019-09-03 21:23:38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InYourDream

2019-09-03 22:50:13

저도 첫아기가 두돌이 되어가다보니 처음으로 suv를 사려고 하는데 정말로 궁금했던것들을 않이 알았네요

 미국차 강하다는건 알고는 있었지만 미국에서 20년살동안 항상 일본차만 탔네요.

ford explorer는 어떤가요? explorer도 body fram을 써서 강한가요?  걷모습은 이쁘게 잘만든거 같아서 한번 타보고 싶다는 차중에 하나 였는데 explorer도 사고시 안전한가  궁금하네요

 

ex610

2019-09-03 22:54:19

Explorer는 Body on Frame이 아니고 유니바디에요. 그래도 차가 비교적 크고 무거워서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2019 모델까지는 small overlap 대응이 안되어 있는데  다른 small overlap 대응된 차종 (예, 현대 싼타페) 보다 안전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2020 All New Explorer는 아직 충돌 테스트 결과가 안나왔는데, 완전히 새모델이라 아마도 상당히 안전할거라 예상됩니다. 

할까말까

2019-09-03 22:59:51

정성스런 글 잘봤습니다.

마침 Expedition 중고에 꽃혀서 미리저리 보고 있는 중이었는데 무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사족으로, Range Rover도 나름 튼튼한것 같더라구요..

아래 유명한 영상 보시면, 운전자가 운도 좋았겠지만, 고가차도에서 떨어졌는데도 걸어서 나왔다는,,,.@_@

https://www.youtube.com/watch?v=oACZeOVSJgA

 

최선

2019-09-03 23:07:39

좋은 글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마적level3

2019-09-04 03:37:55

마음까지 훈훈해지는 고퀄리티 글입니다^^ 감사드립니다! 

렌트로 expedition 한 번 몰아봤는데, 일단 실내가 정말 아늑하더군요. 무슨 스튜디오인 줄 알았네요 ㅎㅎ

걸어가기

2019-09-04 05:48:5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왕복 80마일 통근용으로 전기차를 사려고 하다가 (집 전기가 공짜입니다) 이 글을 보니 망설여지네요 ㅎㅎ

 

조나단

2019-09-04 07:15:53

좋은 글 감사해요.

매주 장거리 고속도로를 다니고 조만간 차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고려할 것 같아요.

macgom

2019-09-04 07:18:16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갑자기 멀쩡한차 바꾸고 싶은 욕망이.. ㅋㅋ 

달이랑

2019-09-04 08:53:30

훌륭한 글이네요. 덕분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oneq

2019-09-04 09:01:50

많은 노력이 들어가셨을 텐데..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차를 구매할 때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porsche

2019-09-04 09:04:13

평소에 궁금하던 점 이였는데 한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goldie

2019-09-04 09:10:07

감사하다는 말씀 드릴려고 로그인합니다.

 

좋은글 감사해요.

스파르탄

2019-09-04 09:12:3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와이프한테 보여주고 칭찬 받았어요 ㅎ

낙동강

2019-09-04 11:05:42

정말 재미있고 훌륭하고 좋은 글이에요!  책 쓰셔도 되고 컨슈머 리포트에 기고하셔도 될 듯 한데요?

 

어메이징

2019-09-04 11:11:35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가 최근에 차 사고난 후 계속 차에 정보를 보고 있었어요.  제 차가 스탑되어 있는 중에 뒤에서 45마일 정도로 받은 케이스에요. 뒷차(혼다 밴)는 완전 찌그러져서 토잉되어 갔고, 제차는 외관상 들어간 곳이 한군데도 없었고, 저도 다치지 않아서 다행이었죠. L의 RX였어요. 

사고 경험한 후로는 정말 안전한 차를 많이 생각하게 되네요. 주위에서 미국차를 타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덕분에 많이 배우네요.

Fatboy

2019-09-04 11:55:26

아주 귀한 글 입니다.

정확한 글이 우리들 생활에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 합니다. 

감사 합니다.

오늘

2019-09-04 14:58:49

이해하기 쉽게 자세하게 잘 적어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려요. 많은 도움이 되네요. 

유한도전

2019-09-04 16:00:35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안정성은 거기서 기기라고 생각했는데, 다음에 차 살때 신중히 고려해 봐야 겠네요.

Monica

2019-09-04 19:41:05

볼보 안전한건 예전 말이고 요즘 차들은 왠만하면 다 안전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네요.  특히 중국이 볼보 사고 이젠 예전 튼튼한 이미지의 볼보는 없는가보다 했는데 아직도 튼튼히 만드는군요.

커피중독

2019-09-04 22:06:16

+1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새로운 걸 알았네요! @ex610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아야!

2019-09-04 22:52:43

안그래도 내년에 가족들을 워해 SUV를 구매할 계획인데 차량 선정에 큰 도움이 되는 정보내요. 감사합니다.

10년계획

2019-09-05 10:25:55

진짜 좋은글이에요 저도 다음 차는 볼보로 맘이 훅기울었네요 감사합니다

미국초보

2019-09-05 10:45:29

차는 조심 조심 해야죠. 언제나, 이런차는 어떨까요? ㅎㅎ

 

안전한차.JPG

 

ex610

2019-09-05 14:52:01

어익후... 

페리에

2019-09-05 11:10:14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운전하면서 차에 대해서 생각했던 적이 있어서 이후 차를 살때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혹시 Hummer의 안전성은 어떤가요? 같은 운동하는 클럽에 계신 분이 Hummer를 타고 다니는데...왜 저렇게 큰 차(탱크같다는 느낌이 들었어요)를 타고 다닐까 하고 생각했던적 있었거든요.... 

ex610

2019-09-05 14:51:03

험머는 크고 튼튼하긴 한데, 너무 오래된 차라 그리 안전하진 않을거에요. Frame도 계속 개선을 해야하니까요. 커튼 에어백같은 장치도 부족할거구요.. BoF 차들도 최신 차가 더 안전합니다. 

AncientMan

2019-09-05 13:34:13

와이프가 앞에 Tahoe 뒤에 F-350 으로 샌드위치 신세가 된 적이 있습니다. (구사일생으로 운전석만 빼고 다 찌그러짐, 차종은 미쯔비시 미라지) 

 

지금은 랩터를 타고 다니는데 그렇게 편안하고 좋다고 하네요...(2013년식인데 찾아보니 본문에 말씀하신 스몰오버랩 날개는 없는듯 하네요)

본인은 지금 차가 너무 좋아 100만 마일까지 탄다고 합디다...시야 넓고, 다른 작은 차들이 쉽게 안덤비고 다 좋은데 진짜 돼지입니다... (36갤런탱크, 11~13 mpg)

 

집에 픽업 하나 있으면 정말 좋긴 합니다. 문짝이나 중고냉장고 사오기도 편하고 어디 놀러갈때 트럭베드에 다 던져넣고(커버 있음) 그냥 출발하면 되고..

ex610

2019-09-05 14:51:38

무사하셔서 정말 다행이네요. 

덜쓰고좀더모아

2019-09-05 16:02:29

sus.jpg

 

 

역시 미국 갬성은 픽업트럭에서 오는듯요.

서스도 올려버리면 일반도로에서 무서울게 없을 거 같네요.

ex610

2019-09-05 16:20:45

아이고 이러면 전복 위험성이....

JoshuaR

2019-09-05 16:28:34

서버반 렌트해서 몰아본 첫인상은 너무 출렁여서

세단 몰던 습관대로 몰았다가는 코너에서 전복되거나 컨트롤을 잃을까봐 무섭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바디온 프레임 차의 가장 큰 취약점은 전복이죠.

무게중심 자체가 높을 수밖에 없고 큰 프레임을 지탱해야 하니 서스펜션 트레블 길이도 길 수밖에 없어서

물론 컨트롤로 자세제어를 어느정도 해결한다 하더라도 물리적으로 어쩔 수없는 부분도 있어서요.

모든 면에서 절대적으로 안전한 차는 없다고 봅니다. 한가지 면에서 안전하면 다른 면에서는 취약할 수밖에 없는거고요.

ex610

2019-09-05 17:11:04

맞아요 그래서 바디 온 프레임 차는 나를 위해서도 남을 위해서도 천천히 조심히 몰아야합니다. 글의 서두에 적었듯이 내가 잘못해서 나는 사고는 내가 조심하면 줄일 수 있지만, 남이 와서 들이받는 사고는 내가 조심한다고 막을 수 있는게 아니므로, 크고 무거운 바디 온 프레임 차가 유리하다는 이야기를 길게 했네요

에리쿠냥

2019-09-05 17:19:01

더 길게 써주셨어도 세번은 읽어야할 필독글! 나중에 자식들에게 이 글을 세번 읽지 않은 친구하고는 얘기하지 말라 라고 해줘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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