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집빚 vs 주식: 주식팔고 모기지 갚기? 15년으로 변경? 오히려 다시 리파이낸스?

포트드소토 | 2020.01.11 20:13:2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여러분이 현 집 시세의 50% 정도 모기지가 아직 남아있고, 주식에 꽤 목돈이 있다면 다음 중 어떤 옵션을 취하시겠습니까?

 

A. 주식을 다 처분하고 모기지를 가능한 많이 갚는다. --> 몫돈은 없어지나, 앞으로 낼 막대한 모기지 이자들을 다시 모아서 더 주식 투자 가능. 

 

B. 모기지를  일부만 갚고, 나머지는 15년으로 금방 갚을 수 있게 리파이낸스 한다. --> 일부 주식 남겨 두고,  15년으로 바꾸어서 매달 페이는 비슷. 대신 페이오프가 빨라진다.

 

C. 모기지를 일부만 갚고, 나머지는 30년으로 다시 리파이낸스한다. --> 더 줄어든 모기지 이자로 더 많은 주식 투자 가능. 대신 페이오프가 더 늦어진다.

 

D. 주식을 다 처분해서, 오히려 렌트 목적 집 구매를 시작한다.  --> 렌트는 CA 라서 매달 손해 안 보기도 힘든 상황.  부동산이 계속 오른다면 주식보다 가능성이 더 높을 수도...

 

E. 그냥 아무것도 안한다.

 

저는 지금이 부동산은 정체고, 주식시장은 거의 피크에 왔다고 보거든요. 올해 대통령 선거 끝나면 경기조정이 크긴할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 경제에 밝은 분들은 어떤 결정을 내리시나요?

댓글 [87]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63] 분류

쓰기
1 / 571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