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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게 NO라고 말한다는 것

바닐라맛초, 2020-07-13 22:10:44

조회 수
2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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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다들 pandemic 잘 이겨내고 있으신가요?

 

저는 직업이 직업인지라 코로나 터진 이후로 거의 사람들과 매일 접촉하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제일 많이 듣는 이야기 중 하나가 '여태까지 그렇게 해왔는데 왜 갑자기 이게 문제가 되니?'입니다.

 

이런 경우 원인은 1)주로 그 고객 분의 일을 담당하던 직원들이 대충 일을 처리했거나 2)고객은 몰랐지만 그 동안 규정이 바뀌었거나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는 직장은 상황이 상황인지라 문을 잠시 닫거나 rotation으로 근무를 했었는데 최근에 다시 대부분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오늘 regular 중 한 분을 도와 드렸는데 제가 이러이러해서 규정상 이러이러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더니 지난 2달 동안 너희들이 rotation에서 돌아올 때까지 계속 이렇게 했었는데 전혀 아무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왜 너희들이 돌아오자마자 이게 문제가 되냐고 노발대발 하시더군요. 

 

매니저까지 함께 왜 안 되는 건지 설명을 드렸는데도 계속 화가 나셔서 떠나시더라구요.. 이런 고객님이 오늘만 해도 몇 분이 더 계셨는데 평소에는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데 참 씁쓸하더군요..

 

나중에 알아보니 rotation하는 동안 일하던 co-worker들이 마음대로 exception을 만들어서 일을 해오던 거였습니다. 고객님 입장에서는 화가 날 법도 한 게 서비스의 기준이 이랬다가 저랬다가하니 충분히 그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왜 안 되는 건지 이유를 설명을 드리고 또 사과의 말씀을 전해드렸을 때 조금은 이해해주셨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직원들이 만들어 놓은 exception이 하나의 규정처럼 되어버려 욕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트레이닝에서 또 매니저들에게 그렇게 배웠기에 하는 것인데 참 일을 배운대로 한다고 욕을 먹는 게 하나의 일상이 되어버린 거 같아 씁쓸합니다.

 

돈을 다루는 일이다보니 되도록이면 제 마음대로 exception을 만드는 일은 최대한 자제하려고 하다보니 문제가 되네요. 마음 같아서는 다른 사람들처럼 그냥 대강대강 일해버릴까 싶기도 한데.. 또 성격이 그렇지 못한 지라 쉽지가 않네요.

 

혹시 마모에 계신 분들 중에서도 "No"라는 대답을 듣더라도 너무 속상해하지 마시고 한 번쯤은 왜 안 되는지 최대한 이해해보시려고 노력해주셨으면 합니다 ㅎㅎ;

 

다음에는 몇 가지 올리브유를 추천하는 글을 써서 게시판에 좀 더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모 여러분 모두 건강 조심하세요!

8 댓글

슈슈

2020-07-13 22:22:34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도 좀 더 나이스하게 통화하도록 노력해야겠네요. 

바닐라맛초

2020-07-14 22:02:17

댓글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이해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는 만큼 저도 힘내서 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온새미로

2020-07-14 07:36:46

맞아요...저도 클라이언트 상대하는 업무인데...작년엔 똑같이 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왜 이번엔 이게 문제가 되냐고 되물으면 "엉 그건 작년에 했던 애들이 개판으로 해서 그래..." 라고 할수도 없고...참 난감한 경우가 많아요...최대한 룰에 의거하여 설명하면 그걸 잘 이해해주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막무가내로 못하겠다 배째라고 하는 애들도 있어서....참 난감할때가 있죠. 전 그냥 그럴땐 윗선으로 토스합니다. 그게 가장 효율적이더라구요.

바닐라맛초

2020-07-14 22:04:53

아마 저보다 더 복잡한 일을 하시는 거 같아요.. 저도 윗선으로 토스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제가 다 설명해야하는 입장이라.. ㅠㅠ 그래도 온새미로님 댓글에 백번 공감합니다. 

술푸고

2020-07-14 14:34:46

고생이 많으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노"라고 하시는게 맞습니다. 지금 당장 좀 편하자고 계속 클리아언트 요구를 들어주시다 보면 끝이 없습니다.

그냥 맘 편하게 가지시고 본인의 마음을 추스리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세상엔 좋은 사람들이 훨씬 많고, 대부분의 손님들이 이해 하리라 생각합니다(충분히 겸손하게 상황설명을 한다는 전제하에).

바닐라맛초

2020-07-14 22:07:58

끝이 없다는 말씀 정말 맞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지간하면 exception 만드는 걸 최대한 피하는데.. 한 사람이 일을 하는 게 아니다보니 이런 경우가 발생하네요. 대부분의 손님들은 그래도 잘 이해해주십니다. 정말로 나이스하신 분들도 있어서 가끔 깜짝 놀랍니다..ㅎㅎ 

Cashmoney

2020-07-14 18:44:13

어후 이런 경우 정말 속상하죠. 이런 일 들 때문에 "이번만 해드릴게요~"가 안되더라고요. 예외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분들, 호의를 권리로 남용하시는 분들 때문에 "안됩니다"하기 싫어도 다음 번에 또 이럴 수 있으니까 무슨 말 듣더라도 원칙대로 하는게 낫더라고요. 싫은 말 한 귀로 듣고 흘려버리자고요. FM데로 하는 사람 잘못이 아니잖아요.

바닐라맛초

2020-07-14 22:09:27

안타까운 게 이번만 해드릴게요 해도 그 분들 한테는 그 말은 기화되듯 사라지고 전에 그렇게 해줬다는 것만 기억에 남으시더라구요.. ㅠㅠ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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