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
연식 있는 Single home 지붕&HVAC Home Warranty Or 신규 구매 질문

스파게티 | 2021.05.18 22:39:51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최근에 Single Home 으로 이사해서 회사일 + 집안일 폭탄을 맞았습니다.

생활은 전반적으로 나아지고 있으니 긍정적입니다만, 집안일로 고민이 있습니다.

 

1960년대의 집이고, 부분 리모델링은 5~7년전에 된 집입니다만 전주인의 관리 소홀로 자질구레하게 할일이 정말 많습니다.

 

잔디&잡초 관리는 이제 시작이라 혼자서 이것저것 해보려고 하는데, 집 자체에 대한 업데이트 순서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지붕 -

약 15년쯤 된 슁글인데, 올라가서 살펴보니 10%정도의 슁글의 코팅(?)(울퉁불퉁한) 이 부분적으로 벗겨진게 보입니다.

물이 leak 되는 부분은 없고, 외관상으로는 멀쩡(?) 합니다.

skylight 채광창 - 오리지날인데 더러운것을 빼고는 멀쩡한데 잔녹이 조금 있습니다. DIY 로 유지보수하고 녹제거후 페인트+방수 하려고 합니다.

굴뚝 (2개) - 하나는 언제부터 고장난건지 아예 쓰고 있지도 않는거라서 중간 기둥을 아예 막아서 괜찮은데, 사용 가능한 굴뚝의 벽돌 틈의 시멘트에 조금 crack 이 있습니다. DIY 로 시멘트를 더 바르던지, sealer 를 바를 생각입니다.

 

-> 보험이 홈워런티가 있으니 슁글은 날아갈때까지 혹은 고장날때까지 놔두다가 보험으로 워런티로 수리만 한다? OR 연식이 있으니 돈투자해서 새걸로 바꾸고 마음에 평안?

 

HVAC

이것도 약 2515년쯤 된 시스템인데, 정상적으로 작동은 잘 됩니다만... 오래되었고, 언제 갈지는 모릅니다. (필터시스템은 90년대초에 유행하던걸 아직도 붙여만 놓고 관리는 아예 하지도 않아서 장식이더라구요.)

슁글과 마찬가지로 고장날떄까지 놔두다가 워런티로 수리/교체를 한다? OR 연식이 있으니 돈투자해서 새걸로 싹 바꾸고 마음에 평안?

(신규 HVAC 은 efficiency 도 좋지 않을까 막연한 기대도 있습니다.)

 

Electrical

60년동안 오래된것부터 약 10여년된 라인까지 뒤죽박죽입니다.

솔직히 이건 어떻게 관리? 를 해야할지 감도 안잡히는데요, 실사용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하는데 그냥 딱 보면 아... 불안하다? 의 느낌이 많습니다.

Conduit 덜렁덜렁하는것도 많고, 피복도 벗겨진것 많구요...

이건 업데이트를 하려면 거의 리모델링 수준으로 엎어야한다고 들었는데... 그냥 있는대로 쓸까요? 아니면 saving 해서 뒤집어 엎을까요?

 

 

 

결론적으로는 Home Warranty & Home Insurance 로 고장날때까지 기다리느냐 Vs. 연식이 오래된건 아예 투자 느낌으로 새걸로 교체를 하고 마음의 평안을 갖느냐의 갈등이네요.

 

구옥으로 이사가서 사시는분들은 어떻게 하셨었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19]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5]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