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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3] 발맞춰서 올려보는 2022년 예상에 대한 결과

shilph, 2023-01-04 21: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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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모아 게시판 - [1/12/22] 발느리게 써보는 2022년 예상 (milemoa.com) 의 결과 발표 입니다. 과연 얼마나 관심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지요 ㅋㅋㅋ

 

[항공사]

  * 델타, AA, 알라스카의 마일 디벨류를 예상해 봅니다. 다른 항공사도 그렇지만, 이 세곳은 싸인업으로 마일을 열심히 뿌리고 있지요. AA 는 심플리마일 대란도 있었고, TYP를 옮길 수 있던 것도 있었고요. 상대적으로 UA와 에어캐나다는 큰 변화는 없을 것 같고요. 하지만 둘 다 연말이나 내년에는 디벨류가 오지 않을까 싶네요. 알라스카와 대한항공의 파트너쉽도 올해는 유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대충 정답?) 델타는 개악이 눈에 보이지는 않는 관계로 뭐라고 하기 어렵지만, AA 와 알라스카는 개악이네요. 알라스카는 파트너 차트 통합과 함께 최저가만 표기되어서 개악이 확정 되었지요.

 

  * 대한항공 마일 발권은 올해 여름부터 피터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시아나는 거의 불가능할테고요. ANA/JAL 에 디벨류는 없겠지만, 후반기에 버진 아틀란틱으로 ANA 를 발권하는거에 디벨류를 예상해 봅니다. 이미 많은 블로그에서 이야기를 했고, 실제로 인기 노선이기도 하고요. 사람들이 몰리는 여름 즈음에 마일 차감을 올리지 않을까 싶네요.

      -> (반반) 대한항공 발권이 어려운건 꽤 되었지만, 버진 아틀란틱과 ANA 차감 개악인 없네요.

 

  * 올해는 아니겠지만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으로 아시아나는 사라지고 일부 노선은 흡수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올해 말에는 내년 아시아나 표를 예약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지도요.

      -> (꽝) 아시아나는 아직 잘 살아있어요

 

  * PDX-ICN 델타 직항은 적어도 올해 초여름으로 미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3월부터 시작한다는데 과연...

      -> (대충 정답) 올해 3월 부터 한다고 미뤄졌는데 과연????

 

 

[호텔]

  * 메리엇에서 3월부터 포인트 제도가 바뀔건데, 꽤 높은 확률로 초인기 휴양지 (몰디브, 보라보라 등) 의 고오오급 호텔의 차감율이 매우 높아질 것 같습니다. 현재 카테 8 성수기는 10만이 맥스인데, 개인적으로 15만 정도까지 보고 있습니다. 날고자고로 받는 숙박권은 여전히 유효하지 않을까 싶은데, 3월에 폐지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대신 포인트 방이 조금 더 풀리지 않을까 예상 중이네요. 카테고리 제도는 적어도 올해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대충 반반) 날고자고는 없어지고, 카테고리도 없어졌네요

 

  * 힐튼의 음식 크레딧은 적어도 올해까지는 미국 내에서만 유지될 것 같습니다. 다만 미국 내에서 무료 조식은 완전히 없어지고 음식 크레딧으로 바뀌지 않을까 싶네요. 이미 관련 루머도 돌고 있지요.

      -> (75%?) 미국 외에도 모토 브랜드, 캐나다 일부 등에서 크레딧으로 주고 있네요. 미국은 이미 크레딧 ㅜㅜ

 

  * 하야트에는 큰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작년 후반에 변화를 적용했으니까요. 다만 게스트 오브 아너에 좀 제한을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간 몇 회 라던가요.

      -> (반반) 게오아에 제한은 아직 없네요

 

  * 라스베가스에서 MGM과 시져스에 이어서 다른 카지노 프로그램도 등급에 따라 리조트 수수료를 없앨 것 같습니다. 대신 호텔 값이 올라가거나, 다른 수수료가 붙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기세라던가???) 다른 휴양지의 리조트 수수료는 여전할 것 같네요.

      -> (꽝??) 다른 곳들 리조트 등급은 확인하지 못했는데 딱히 들리는건 없던거 같아요

 

 

[은행/카드]

  * 체이스에서 에어 캐나다 비지니스 카드를 내놓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또한 체이스 5/24 부분이 조금 강화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현재는 체이스 비지니스 카드가 Y/N 카드 인데 (신청시 5/24 확인, 승인 후 5/24 에 카운트 되지 않는 것) 이 부분이 Y/Y 로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미 관련 이야기도 있는데, 이게 정식적으로 채용될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은행/카드사의 비지니스 카드는 여전히 문제될게 없다고 보고요.

      -> (꽝) 에어 캐나다 비즈는 안나오고 있네요.

 

  * 아멕스 그린 카드의 혜택이 바뀌지 않을까 싶네요. 연회비도 약간 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 (25%?) CLEAR 크레딧이 100불에서 189불로 올랐고, 연회비는 그대로입니다

 

  * 시티 TYP 에 파트너로 AA 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이와함께 시티에서 프리스티지를 대체하는 새로운 카드를 내놓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꽝) 전혀 안맞았네요

 

  * 캐피탈 원에서 파트너가 한두개 더 들어갈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버진 아틀란틱이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에어 캐나다도 가능성이 있을거 같고요.

      -> (대충 정답?) 버진 레드가 들어갔고, 다른 곳도 추가된걸로 기억합니다. 에어캐나다는 아니지만요.

 

  * 사리 10만 오퍼, 캐피탈 원 벤쳐 X 12만 오퍼, 아플 비즈 15만 오퍼를 예상해 봅니다. 다른 카드들은 작년 최대 오퍼를 뛰어넘지 못할 가능성을 예상해 보고요.

      -> (1/3 정답) 아플 비즈만 맞았네요. 사리와 캐피탈원 X 는 10만도 안왔고요.

 

 

[기타]

  * 한국-일본 노선은 올해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일본은 적어도 올해 늦봄~초여름까지는 입국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 (꽝) 사실상 정권 교체와 함께 일본 노선이 부활 조짐을 보이다가 지금은 완전 부활했고요

 

  * 한국 자가격리 면제는 늦봄에는 다시 부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강화된 백신 접종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2세 이상은 부스터 이상, 5세 이상은 2차 접종 이상)

      -> (꽝) 뭐 이건 다 아실테고요.

 

  * 올 여름은 미국-유럽 노선이, 겨울에는 미국-멕시코/캐리비안 노선이 폭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늘 그랬는데, 아마도 기존에 여행을 못했던 사람들의 보상여행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다만 크루즈 노선은 이전처럼 복구되는데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 (반반?) 의외로 크루즈가 대부분 부활했고, 여행은 뭐 전세계 적으로 폭발 중이네요.

 

 

대충 반반 정도인듯 하네요. 예상보다 위드 코로나로 빨리 전환이 되고, 보상여행이 늘고 있으며, 심지어 중국도 문을 곧 열고요. 

전체적으로 2022년은 지난 코로나 기간 동안 많이 푼 마일/포인트로 인한 인플레 (a.k.a. 개악) 가 보이고, 인플레로 인한 싸인업 강세도 보이고요. 보상여행으로 인한 문제도 늘고 있는데, 숙련된 인원 부족으로 인해 항공/호텔 모두 자잘한 문제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카드사로 넘어와 본다면 눈에 띄는 신규 카드는 없지만, 아멕스는 인플레로 인한 싸인업 증가가 줄지 않고 있고, 혜택 변경을 통해 연회비를 올리는 만행도 저지르고 있고요. 캐피탈원은 큰 변화는 없지만 점진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면서 빠르게 체이스와 아멕스를 압박하고 있네요. 체이스는 큰 변화는 없이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하야트와 UA 가 제법 안정적인 포인트/마일 가치를 보여주는 것도 한몫하는 것 같고요.

항공쪽은 워낙 변화가 많아서 뭐라고 하기 힘들지만, 전반적으로 점점 IT 부분이 중요해지는 것인지 마일 발권 등의 부분에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IT 가 약세인 싸웨에서 연말에 한건 터트려 줬고요 ㅜㅜ 그 외에는 공항 라운지 수요 폭발로 인한 다양한 개악이 있습니다. 특히 델타와 센트리온 라운지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는 아플 카드 보유자가 델타 라운지에 입장을 하거나, 반대로 델타 리져브 카드 보유자가 센트리온에 입장하도록 하는 것에도 한몫을 하는 것 같고요. 둘 다 지금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를 줄이거나 줄일 것으로 보입니다. (2월 부터는 아플 소지자만 입장 가능하다거나...)

호텔쪽은 메리엇의 개악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이전까지는 0.8 센트 정도 가치인 것이 지금은 0.6 센트 정도 가치 밖에 안하는 듯 하네요. 그래도 새로운 카드를 내놓고, 부X리안트는 플래티넘을 주는 것으로 사람을 모으고 있기는 합니다. IHG 는 새로운 등급제와 조식 혜택 (다이아 등급) 을 선보였지만, 60박을 IHG 에서 달성할 사람이 없을 것 같은 관계로 이게 뭔 소용인가 싶네요. 그래도 새로운 카드는 좋지만요. 힐튼은 음식 크레딧으로 점진적으로 개악을 추구하고 있고, 하야트는 카테고리 변경으로 상위 카테고리 호텔 차감을 점점 늘리고 있고요.

 

과연 올해는 어떤 개악이 있을련지 걱정이네요....

4 댓글

동생

2023-01-04 21:18:51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등입니다

뽀또

2023-01-04 21:28:04

저에게는 매리엇 개악이 가장 치명적이네요 ㅠㅠ 쓸데가 없어 포인트만 잔뜩 쌓아뒀는데 아끼다 똥됐다는...

이렇게 쭉 모아놓고 보니 전체적인 분위기가 보이네요. 글 감사합니다!

라이트닝

2023-01-04 21:30:54

메리엇의 개악이 너무 크게 다가오네요.
이제는 적립률도 3, 6, 9 pt로 해줘야 되지 않나 싶은데요.
 

느끼부엉

2023-01-04 22:39:02

그래도 꽤 예상 적중하셨네요...ㅎ

전반적으로 더 개악이 될 걸 예상하셨다가 덜 개악이 된 느낌이려나요...

이제 2023년 예상글도 올라오나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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