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은퇴자에게 필요한 집은 어떤 집일까 ?

잭울보스키, 2024-02-25 17:41:20

조회 수
4881
추천 수
0

사랑하는 마일모아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  서북미 어쩌다 자연인 잭울보스키 입니다.


지금으로부터 2년전인 2022년 2월,  저는 그당시 이미 은퇴를 하였고 아내는 그해 6월 은퇴를 앞두고 있었습니다.  은퇴를 하면 외국에 떠돌며 한달 살기를 해보자는 꿈이 있었기에  그 당시  30년 가까이 살고 있던 집을 어찌해야할까 하는 고민을 했었고 기억하실지 모르지만 이곳 마모게시판에 회원님들의 조언도 구할 겸 아래와 같이 설문 조사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9084837

home.JPG


감사하게도 무려 810분이 설문조사에 참여를 해주시고  그외에도 많은 분들이 댓글로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후에도 제가 가끔 이곳에 글을 올릴 때 집은 어찌 되었냐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회원님들에게 빚을 졌다고 생각해 상황이 진전이 되는대로 업데이트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던중, 2년이 지난 현재 마무리가 되어 글을 올립니다.  그리고 지난 2년간의 여정과 경험이 은퇴를 준비하고 계시는 회원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도 있기를 희망합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가장 많은 520분이 표를 던지신 2번 (현재 살고 있는 집을 놔두고 떠난다) 를 거쳐  현재 3번 (새집으로 이사간 다음 떠난다) 의 단계에 와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번이 가지 못했던 길이라서 그런지 아쉬움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만 돌아와 쉴 집이 있어야 한다는 아내의 의견도 존중하였습니다.  지난 2년은, 우리 부부에게는 어쩌면 생애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우리에게 맞는 집은 어떤 집일까 하는 끊임없는 고민,  치솟는 주택가격과 모기지 이자 , 그에 반해 은퇴전보다  줄어든 소득으로 인한 융자문제 등등이 있었지만 이런 어려움을 헤쳐나와 현재 아주 만족하고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일반적으로 융자를 통해 집을 구매할 경우Loan pre-approval – house search- offer- earnest money deposit - inspection-escrow- loan application- appraisal- loan approval– closing 과 같은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고  각 단계마다 혹시 일이 잘못 되었을 경우를 대비해 금전적인 손해없이 계약을 취소하고 빠져나올 수 있도록 contingency 를 집어넣습니다.  얼마전까지 마켓이 과열되었을 경우에는 이런 contingency없이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무조건 구매하는 일들이 일반적인 관행이었지만 다행히  저희가 집을 샀던 작년 가을에는 어느정도 기세가 꺾여 비교적 차분히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30년만에 다시 집을 사고보니 마치 첫집을 살 때 처럼 이런 모든과정이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은퇴자들에게는 작은집만이 정답일까 ?   
은퇴를 하면 보통 부부만 남으니 작은 집으로 줄여 가는게 보편적인 주거방식일겁니다.  저희도 은퇴후에는 당연히 작은 일층집으로 이사가서 홀가분하게 살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있었고, 그당시 살고 있던 집을 팔고 좀더 작은집으로 이사를 가면 돈도 남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집을 보러 돌아다니다 보니 의외로 은퇴후 더 큰집으로 이사가는 사람들도 있었고 그냥 계속 사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은퇴를 하면 아무래도 집안에 있는 시간이 직장 다닐 때 보다 많을텐데 몸이 불편해서 하루종일 거실에서 TV 를 보지 않는한 정말 집이 더 작아야 하는게 맞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는 사이  2022년 6월 아내가 은퇴를 하고 , 16박 17일의 몽블랑 트래킹을 거쳐 포루투갈에서 한달살기를 하고 집으로 돌아온후 구체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집, 필요한집에 대해 아내와 마주 앉아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먼저 아내가 원하는 집은 ;
•    최소한 베드룸 3개 (객지에 나가 생활하는 아이들이 일년에 한번을 오던 두번을 오던 자기들 잘 방은 있어야 한다는 이유입니다. ) 
•    거실과 특히 키친이 서향이 아닌집. (우연찮게도 저희가 그동안 살았던  3채의 집들의 주방과 거실이 모두 서향이었는데 한 여름에 무더운 키친에서 저나 아내나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    나도 좀 새집에서 살고 싶다. (아내가 친구들 집에 놀러갔다 오면 요즘 지은 집들이 지은지 30년된 저희집보다 더 예쁘다고 부러워 하곤 했습니다.)
•    교통이 좀 더 편한 시내 가까이 살고 싶다.   
대충 이정도 입니다.  

 

그리고 제가 원하는 집은 ;
•    단층집 (아내는 일층집에,  추가로 이층에 보너스 룸이 있는 집을 원했습니다.)
•    Master bedroom이 나머지 guest bedroom들 집 반대쪽으로 분리되어 있는 집
•    저만의 홈 오피스 
•    3 car garage : 차는 두대밖에 없지만 각종 공구나 연장들을 가지고 노는걸 좋아하기 때문에 넉넉한 공간의 차고를 원했습니다.
•    ½ acre 정도 되는 야드와 조그만 창고
•    지은지 너무 오래되지 않은집


추가로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희망사항으로, 
•    집이 도로보다 조금 높게 앉은집
•    카펫보다 하드우드가 깔린집
•    스플링클러, AC 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집
•    산책이나 간단한 하이킹을 할 수 있는 트레일이 있는 지역
•    그리고 이곳에서 4대째 내려오며 집을 지어온 빌더가 있는데 그 사람의 지은 집을 여러채 보고 퀄리티와 집의 외관에 반해서 가능하면 이 사람이 지은집을 사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아내와 제가 원하는 조건을 다 합치니 저희 부부가 생각해도 이런집이 있을까 ?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회원님들도 대부분 “ 집 사기 어렵겠네”  혹은 “ 아예 원하는 조건으로 집을 지어야 겠네” 라고 생각하셨을겁니다.   아내는 이러다가 평생 이사 못간다며 3 car garage 나 home office 를 포기하라고 은근히 압력을 넣습니다.  ( 아내는 침실 하나를 홈 오피스 겸용으로 사용하면 된다고 하지만  싫다고 강하게 반대를 했습니다.)  저희와 30여년을 알고 지내는 리얼터 분도 “ 잭님, 땅을 사서 새집을 지어도 위의 조건을 100%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하시더군요.  

제가 생각해도 까다롭습니다만 은퇴를 한 상태에서 어쩌면 마지막 집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집을 사서 살면서 후회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젊은 나이도 아닌데  살다가 싫으면 또 이사 간다는것도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House Search
둘다 은퇴를 하여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어 좀더 적극적으로 집을 보러 다니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주택가격은 점점 올라 초조했지만  우리가 살던 집도 팔때 더 받을 수 있으니 그게 그거다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모기지 이자도 오르기 시작하며 과열된 마켓이 진정되어 간다는 뉴스도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저희는 이자가 비싸면 집을 판돈에 조금 더 보태 융자 없이 살 생각이었고, 반대로 내려가면 싼 이자로 융자를 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별  신경을 쓰지 않았고 , 오히려 마켓이 진정되면 오버비딩에서 떨어지거나 웃돈을 주고 사야하는 일을 없을것 같다는 생각에 느긋히 마음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조건이 워낙 까다로워서인지 원하는 집은 쉽게 나타나지 않았고 리얼터분도 지쳤는지 조금씩 연락이 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이러다가 우리는 이사도 한번 못가보고 이집에서 늙어 죽을 때까지 살아야하나 하는 조바심이 나기 시작하였고 무엇보다도 저보다 더 이사가기를 원하는 아내의 소원을 꼭 들어주고 싶었습니다.  한번은 제가 아내에게 “ 거봐 그러니까 우리집부터 먼저 팔고 여행이나 다니다가 2-3년후에 느긋하게 집을 사자고 그랬잖아”  하고 슬쩍 한마디 던지면  (위의 설문조사 1번이죠 ), 팔랑귀 아내도  “ 그럼 지금이라도 집 팔고 떠날까 ? “ “ 그러기에는 이미 시기를 놓쳤어 “ 이런 영양가 없는 대화를 나눈적도 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드림 하우스 
이렇게 조금씩 지쳐갈 무렵 2023년 8월의 셋째날, 기적적으로, 정말 기적적으로 아내와 제가 원하는 위의 조건을 모두 다 갖춘 집이 저희 앞에 나타났습니다.  덤으로 저의 희망사항까지 완벽하게 포함된 , 그리고 제가 원하던 빌더가 지은 집이었습니다. 


아내에게 1순위 요구조건이었던, 무더운 여름날 오후에 서쪽에서  따가운 햇빛이 들어오는 집을 피하고자 했던 저희 마음을 어찌 그리 꼭 집었는지 집안의 창문들이 모두 동, 남, 북향에만 있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5분이면 갈 수 있는 바닷가에 주립 공원이 있어 해변가를 따라 트레일도 많았고 낚시는 물론 조개와 굴도 수시로 캘 수 있습니다.  직장동료들과 섬으로 조개를 잡으러 갈 때 배를 띄우는 dock 도 바로 근처에 있으니 금상첨화였습니다. 


제 리얼터는 물론 , 까탈스러운 누이들도,  집들이 대부분 한 두군데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이집은 흠을 잡으려해도  찾을 수가 없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단 한가지 집이 지은지 16년이 된 집이라 조금 아쉬웠지만 floor plan 도 워낙 좋은 재질로 퀄리티있게 커스텀 하우스로 지은 집이라 오히려 더 좋았습니다.  마루도 침실을 제외하고 제가 제일 좋아하는 Brazilian Teak 로 된 hardwood 로 집 주인이 집안에서 신발을 신지않아 살아서 아주 양호했습니다.  조그만 기업체를 운영하시는 집 주인이 자비로 미리 인스펙션을 해놓아서 읽어보니 특별히 문제도 없었고 자잘하게 지적된 부분은 돈을 들여 고쳐놓았더군요. Yard 의 창고는 작았지만 대신 차고가 차가 5대가 들어갈 정도로 엄청나게 커서 제 놀이터로 충분했습니다.


오퍼, 그리고 융자의 걸림돌이 된 현역때 보다 줄어든 소득 


지금까지의 얘기가 은퇴자의 흔한 집찾기 과정이라면 이제부터 말하고자 하는  부분이 은퇴를 전후하여 집을 바꾸시려는 회원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집을 100% cash 로 사지 않는한 융자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20% 다운을 하고 80%에 해당하는 액수만큼 융자를 해주겠다는 소위 Pre-approval letter 를 미리 받아놓은 상태였습니다.  (원래는 저희가 살던 집을 먼저 팔고 그돈에다 20% 정도 융자를 받으려고 했었지만 리얼터분이 요즘은 그런 contingency offer 는 받지도 않고 그러다 다른사람에게 뺏길 수 도 있다고 하여 일단은 살던집은 나중에 팔기로 하고 그 대신 융자를 많이 하기로 하였습니다. ) 


그리고 지난 2년간 오퍼 경쟁에서 두어번 떨어진 경험이 있는데다 이집만큼은 놓치고 싶지않아 asking price 보다 10% 더 높게 오퍼를 넣으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마켓을 잘 아는 노련한 저희 리얼터가 “요즘 이자도 7% 대로 치솟고, 이정도 가격의 집들은 요즘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으니 정말 간절히 원하시면 1.5% 정도 더 얹어서 오퍼를 내 보는게 어떨까요 ? “ 라는 조언에 고민을 하다가 3% 더 얹어서  오퍼를 냈고 셀러가 바로 오퍼를 받아들였습니다.  경험많은 리얼터분 때문에 일단은 돈이 절약되었습니다.


Appraisal :   Inspection 은 집 주인이 미리 자비로 해 놓았기때문에 돈과 시간이 절약이 되었고, 특별히 문제삼을 점이 없었습니다.  다음 단계로 융자회사에서 감정사를  내보내 appraisal 을 하였는데 감정가격이  저희가 사고자 하는 가격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다행히도 저희 경험많은 리얼터분이,   감정가격이 낮게 나오더라도 조건없이 사겠다는 소위 Contingency offer  waive 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시 negotiation 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 리얼터는 감정가격 이상은 한푼도 줄수 없다며 강경하게 나왔습니다.  (일종의 bluffing 이었습니다. ) 저희는 이러다가 이집을 놓치면 어쩌나 불안했지만 경험많은 리얼터는 “ 잭님, 너무 걱정마세요.  저 사람들이 이제 자기들 집 감정가를 알고 있기 때문에 다시 마켓에 내놓는다 해도 그 액수 이상은 부르기 힘들거고요, 다시 마켓에 내놓는것도 보기에 셀러로서는 부담이되기 때문에 잘 될겁니다.”    결국 이 분 말대로 양측이 두어번 오간끝에 셀러가 처음 제시한 asking price 에 집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10%까지 더 줄 생각하고 있었는데 운이 좋았는지 한푼도 얹어주지 않고 제 값을 치루고 샀습니다.  

 

일부러 이런식으로 전략을 짠건 아니지만, 저희 같은 경우 원하는 집이 첫날 마켓에 나오자 마자 그 즉시 셀러가 받아들일 정도의 높은 가격으로 오퍼를 넣어  다른 경쟁자 바이어들을 초기에 물리친게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단 셀러가 오퍼를 받아들인후 감정가격이 낮게 나올경우를 대비해 contingency offer 를 waive 하지 않아 다시 가격을 낮출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이 조금 risky 할 수도 있지만 저희의 경우 잘 들어 맞았던 것 같습니다.


Loan : 저희 부부가 둘다 은퇴하기전 pre-approval 을 받아본적이 있었는데 그당시에는 이자도 낮았고 소득은 상대적으로 지금보다 높았기 때문에 상당한 액수의 융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같이 은퇴후 연금으로 생활하는 은퇴자들은 현역때보다 소득이 줄어듭니다. 소셜 연금도 받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 외의 소득이라고 해봐야  투자 배당금과 MMF 에 넣어놓은 이자뿐입니다.  주택 구입가격의 80% 를 융자 받자니 7%가 넘는 높은 이자에 좀 부담이 되었지만 살던집을 처분하고 바로 갚아버리면  되었기에 그대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하지만 진행을 하면서 융자액수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저희가 살던집을 세를 놓아 들어오는 rental income 을 월 소득에 포함시켰길래 저희는 rent 를 주지않고 바로 처분할 계획이라고 해서 일단 이부분을   income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리고 투자 배당금도 얼마전에 이자와 배당이 많이 나오는 주식들로 일부 옮겨 놓았기 때문에 지난 2년간의 꾸준한 소득을 증명해야한다며 좀 어렵겠다는 식으로 얘기가 나왔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총 금액이 집을 전액 cash 로 지불할 정도로 충분하지만 그것보다 지난 2년간의 꾸준한 월 소득액이 더 중요하다고 하더군요.


결국 처음 80%의 융자금액에서 55% 정도로 떨어져 상대적으로 저희가 부담해야 할 다운페이가 20% 에서 45% 로 늘어났습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taxable account 에 있는 cash 로 20% 정도는 충분히 다운페이를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그정도를 미리 마련해 놓았었는데  45%로 늘어나는 바람에 어쩔수 없이 애지중지 모아온 스탁을 추가로 팔아 capital gain 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두가지 방법을 놓고 고민을 했습니다.  1)스탁을 팔지말고 CG tax 를 줄이려면 융자 금액을 최대한 늘려야 하고 그러려면 소셜연금을 조기 수령해서 월 소득액을 올려야 하는데 이러자니 소셜연금 수령액수가 줄어들고 융자액수가 커짐에 따라 가뜩이니 높은 이자때문에 이자도 많아질테고 , 아니면 2) 추가로 스탁을 팔아 택스를 내고  남은돈으로 다운페이를 많이 한다음 소셜연금을 FRA 때 까지 기다려 페널티 없이 수령하는게 나은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이런 고민을 정리하여  Financial Advisor 에 이메일을 보냈고 바로 비디오 채팅을 시작하였습니다. FA 의 조언은 “소셜연금은 건드리지 말고 일단은 taxable 에 있는 스탁을 모두팔아 cash 를 마련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T-IRA 에서 인출하라” 였습니다.  살던 집을 팔면 그돈으로 팔아버린 스탁들을 되사면 되니까 괜찮은 방법처럼 보였습니다만  오랜 기간 모아온 스탁들이기 때문에 gain 이 제법되어 만일 다 팔아 치우면 세금 폭탄이 걱정되었습니다.  아내와 상의를 해보니 아내는 FA 의 조언과 반대로 제 소셜연금을 지금 수령하여 인컴을 높이고 융자도 늘리는 대신 스탁은 팔지 말자는 쪽이었습니다.  고민끝에 아내의 의견대로 소셜연금을 신청하기로하고 FA 에게 알렸더니 , “ 그렇다면 일단 연금을 수령하여 높아진 월 소득액을 기준으로 융자액을 늘려 집을 사고 , 살던집이 팔리는대로 그돈으로 융자액 전액 또는 일부를 갚은다음, 수령하기 시작한 소셜연금은 일년안에 취소하고 그동안 받은돈을 반납하는 방법도 고려해보라” 고 절충안을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도 SSA 의 늦은 행정 때문에 없던 일처럼 되어버렸습니다.  Loan officer 에게 소셜연금을 신청했다며  예상되는 월 수령액까지 알려주었는데 Loan service 회사에서는SSA 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하는benefit award letter 가 있어야 인컴에 포함된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제가 너무 늦게 신청한 탓인지 SSA 의 행정이 슬로우 한 탓인지 award letter 가 어느세월에 올지 모르고 클로징 날짜는 다가와서 할수 없이 taxable account 에 있는 스탁들을 모두 팔고 T-IRA 에 있는 돈도 조금 인출하여 45% 의 다운 페이를 맞출수 있었습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애정을 가지고 모으던 Costco 스탁도 아쉽지만 모두 팔아치웠습니다. 한달후 살던 집을 판 돈으로 다시 사들였지만…ㅎㅎ)


이렇게 우여곡절끝에 클로징을하고 새집으로 이사를 마쳤습니다.  무척 긴 과정같았었는데  8월 6일 셀러가 첫번째 오퍼를 받아들이고 31일 클로징까지 불과 25일 걸렸군요.  이 과정에서 제 피델리티 구좌에있던 다운페이 할 돈을 escrow account 로 와이어 트랜스퍼 하는데 , 피델리티는 daily transfer maximum 이 $100k 입니다.  다운페이 할 금액이 이보다 훨씬 많기에 난감했었는데 좀 더 알아보니 이럴경우 피델리티에 전화를 걸면 리밋보다 많은 금액을 한번에 옮길 수 있다고 하여 그리하였습니다. 돈을 받아야 하는 escrow company 측에서는 wire transfer instruction 과 함께 계속 transfer 에 관한 scam 과 fraud 를 조심하라는 경고 이메일을 하루에도 여러 번 보내 불안했습니다만 무사히  트랜스퍼를 끝냈습니다. 아마 전 과정중에 가장 긴장된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살던집을 팔고 남은돈으로 되사들인 주식들
9월 1일 새집으로 짐을 옮기고 30년간 살던 정든 집은 청소를 마친다음 일주일후인 9월 7일 마켓 리스팅에 올리려고 스테이징을 포함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마켓에 내놓기 바로 전날인 9월 6일 , 어느 리얼터가 저희 집을 자기 바이어에게 미리 보여줄수 있냐고 문의해왔길래 제  리얼터가 승낙을 하고 보여주었는데 그날 저녁 바로 full price offer 가 들어왔습니다.  혹시 저희집 감정가격이 저희 asking price 보다 낮게 나오더라도 저희가 원하는 가격에 맞춰 추가로 돈을 더 내겠으며 클로징도 최대한 빨리 끝내겠다는  아주 간절한 offer 였습니다. Inspection 과 appraisal, 그리고 loan 과 같은 절차가 아무 문제 없이 속전 속결로 정확히 3주후 클로징을 하고 집을 판 돈을 다시 무사히 피델리티 구좌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다운페이를 마련하기 위해 팔았던 주식들을 판 만큼 다시 사들이고 남은돈은 모기지 일부를 추가로 갚았습니다.  주식들을 팔 때 가격과 되 사들인 가격을 비교해보니 그리 큰 차이가 없고 오히려 조금 이익을 본 것 같기도 한데 그대신 LTCG 세금 폭탄을 맞게 되어 세금 낼돈도 따로 좀 떼어놓았습니다.


새로 만난 이웃들
새로 이사온 동네는 40여가구가 모여사는 조용한 서브 디비젼입니다.  90% 이상이 저희처럼 은퇴를 하고 여유있게 사시는 분들입니다. 몇몇분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니 은퇴를 하고 오히려 집 크기를 저희처럼 늘려 오신분들이 많이 있었는데 제가 짐작하기로는 아직 활발하게 집 안팎을 가꾸시고, 거의 집집마다  RV 가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큰 집이 필요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처음 이사들어올 때, HOA 에서 환영한다며 커다란 꽃화분을 들고와 좋은 인상을 받았었습니다. 


 이사온지 며칠이 지나지 않아 오른쪽 옆집 부부가 과일을 들고 방문을 왔습니다.  얘기를 나누다 보니 와이프가 2살 때 미국인 가정으로 입양된 한국계라 더 정이 갔고, 남편분은 젊은 시절 트럼펫 연주자로 생계를 이어가다 시애틀 심포니 오디션에서 떨어져 그길로 직업을 바꿔 Financial Advisor 로 오래 일하시다 은퇴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하고 말이  잘 통합니다. ㅎㅎ)  이분들이 바로 저 위에 설문조사 1번을 거쳐 3번을 실천하고 계신분들입니다.  이사온지 5년째인데 실제로 집에 사는 기간은 다 합해 9개월 좀 넘는다고 하십니다.  가을이면 집을 정리하고 대형 RV 를 몰고 따뜻한 남쪽을 여행하다가 꽃피는 봄이오면 돌아옵니다.   작년 가을에도 올커니 하고 집은 저희에게 맡기고 연락처를 남기고 홀가분하게 떠나 엊그제 연락해보니 아리조나에 있다고 합니다.  제가 엉겁결에 관리인이 되어 한달에 한번 집을 둘러보고 텍스트로 보고를 해주는데 아주 고마워 합니다.  


앞집에서 desert party 를 하니 놀러오라고해서 아내와 함께 케잌을 들고 방문을 했는데, 주인 남자분과 제 아내가 서로 보고 반가와 하며 허그를 하더군요.  알고보니 아내의 직장에서 IT security manager 로 일하다 은퇴를 했는데 둘다 현역에 있을 때 아주 친하게 지내다가 은퇴후 연락이 끊겨 궁금해 했었는데 이렇게 서로 마주보는 앞집으로 다시 인연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가족들을 소개시키는데 영어가 서투른 사람들이 몇있었습니다.  알고보니 우크라이나 난민 두 가족과 함께 살고 있더군요.  우리 둘밖에 없는데 이 큰집에 방이 남아 집을 오픈했다며 방이 좀더 있었으면 한가족을 더 받을수 있는데 하며 아쉬워 하더군요.  저에게 집을 팔고간 전주인의 말에 의하면 천사같이 착한 이웃들이라고 했는데 그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난민들과도 이야기를 잠시 나눠봤는데 한 가정은 여자분이 치과 의사였는데 러시아의 폭격으로 함께 살던 어머니의 시신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집이 폭파되어 은퇴가 1년이 남았지만 평생 부은 연금도 다 없어지고 아들과 같이 탈출했다고 합니다.   또 한가정도 집이 폭파되어 갈곳도 없고 늙으신 부모님은 집이 없이 배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너무 힘들어 한다고 우울해 해서 가슴이 아팠습니다. 


왼쪽 옆집 남자분은 RV 에 목숨을 거는지 제가 처음 놀러갔을 때 RV 를 청소하고 계시다가 저를 보더니 너 잘 왔다 하는듯 강제로 구석구석 구경을 시켜주시는데 커스톰으로 Texas 에서 특별 주문 제작한건데 자기가 텍사스까지  비행기 타고 가서 직접 몰고 왔다며 엄청나게 뿌듯해 하십니다. ㅎㅎ 제가 봐도 럭셔리  호화판입니다.  개스값도 상당히 들겠다고 했더니 디젤로 간다며 한번 채우면 1400 불인데 그나마 요즘 좀 연료가격이 좀 떨어졌다고 해서 깜짝 놀랬습니다.  그걸 타고 주로 어디 가시나요 물어봤더니 “ 카지노 리조트에 세워놓고 마사지도 받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놀다 온다네”  하시길래 저 비싼차를 몰고…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멀리도 가시겠지만 연료값이 비싸다고 계속 투덜대십니다.  그래도 저런 RV 는 미국에서 더 이상 구하기 힘들다며 가격이 본인이 샀을때 보다 더 올라갔다며 행복해 하십니다. 
어쨌든 이웃들이 다들 재미있고 정겹습니다. 그리고 12월 HOA 정기 연례총회에 참석하여 동네사람들에게 따뜻한 환영인사를 받았습니다.


저희에게 집을 팔고 떠난 전 주인은 저희가 빨리 새집으로 이사를 와야 살던집을 정리해서 마켓에 내놓을수 있다는 소리를 듣고서는  클로징 서류에 싸인도 하기전에 기꺼이 집 열쇠를 저희에게 넘겨주어 바로 이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제 리얼터에 의하면 매우 보기 드문 일이라고 합니다.)  집에 설치되어 있는 security 를 비롯한 각종 home automation 장치들의 작동법을 익히기 위해 클로징 하기전에 집주인에게 walk -thru 를 요청했더니 흔쾌히 승락하여 그집 부부와 저희 부부가 서로 만나 같이 인사도 하고 집에 관해 자세히 설명을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집 주인이 직접 작성한 house manual 과 함께 그동안의 home repair, warranty, improvements 기록도 함께 넘겨받았는데 그러는 과정에서 서로간에 신뢰관계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전 주인 부부와는 아직도 서로 텍스트로 안부를 묻고 제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바로 알려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선한 영향을 받아서인지  저희가 살던 집을 산 부부에게도 같은 식으로 walk -thru 도 해주고 집에 관한 모든 서류를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 도움을 주었습니다.  집을 처음으로 장만한다는 말을 듣고 홈 디포에서 작은 정성이지만 기프트카드도 하나 준비해서 선물 하였습니다. 


글을 쓰다 보니 너무 길어졌습니다만 혹시회원님들께 도움이 될까하여 여러 과정을 좀더 자세하게 적었습니다.


저희의 경험에 미루어 몇가지 요약을 해보면, 


1.    은퇴를 전후하여 집을 옮기실 생각이 있으시면 은퇴전 2-3년전부터 꾸준히 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희의 경우 와이프가 은퇴하기전까지는 이사를 가지 않겠다고 해서 늦어졌는데 은퇴를 하고나니 주택가격은 치솟고, 이자도 서서히 오르고 , 부동산 시장이 저희같은 바이어에게는 그리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예의 주시하며 시기를 적절히 맞추는게 나중에 스트레스를 덜 받을 듯 합니다.


2.    은퇴를 하게되면 일반적으로 월 소득이 줄어 들고 그에 따라 융자금액도 당연히 줄어듭니다.  

 

특히 저희 경우처럼 이자는 오르고 소득은 줄어든 상황에서 운신의 폭이 은퇴전 보다 줄어듭니다.  현재 사는 집보다 돈을 더 주고 사야하는 상황이라면 소득이 높을 때 구입하는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물론 전액 현금으로 융자없이 사도 됩니다만 저희처럼 먼저 집을 사고 살던 집을 나중에 팔 경우 , 동원해야할 자금이 적지 않은데 전액 현금으로 사자니 투자구좌에 있는 주식들을 대량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져 세금 폭탄은 물론 마켓이 침체되어있을경우 쉽지 않은 결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미리 주식을 팔아 어느정도 현금을 준비하는게 일반적이고 저희도 꾸준히 그 작업을 해왔습니다만 그렇다고 언제 살지도 모를 집을 위해 수익을 잘 내고 있는 스탁들을 미리 모두 판다는것도 어려운 결정입니다.


3.    부득이 은퇴후 집을 사야한다면 월 소득을 올려 융자를 더 많이 받기위해 미리 소셜 연금을 신청해 놓는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8월 중순에 신청을 하여 10월부터 첫 연금을 수령했습니다. 저는 SSA 에 오래전부터 account 가 있어서 2개월 정도 걸렸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좀더 걸리니 미리 준비를 해놓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 너무 늦게 신청을 하여 인컴에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는데 이럴경우 일년이내에 수령한 금액을 모두 반납하고 취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FRA 가 가깝고 귀찮아서  그냥 계속 받기로 했습니다.


4.    노련한 리얼터는 커미션 가치 이상을 합니다. 

 

30년 만에 집을 새로 장만하느라 리얼터와 일을 해본적이 오래전이지만 이번에 경험많은 리얼터를 만나 좋은 조언과 함께 전략을 잘 짜서 리얼터 본인 말씀대로 커미션 가치이상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집을 사는 과정에서 저희를 보호해줄 contingency 들을 집어넣고 또 그것들을 적당히 활용해 가격협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정말 원하는 집을 찾았을 때 흥분한 저희 부부가 혹시 집을 놓칠까봐 경쟁자들을 물리치기 위해 asking price 보다 높은 가격에 offer 를 넣으려 했지만 노련한 저희 리얼터가 저희를 진정시키고 적당한 가격에 오퍼를 넣어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5.    저희는 정말 마지막 집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조바심을 참으며 신중히 결정했습니다.  

 

가장 우선 순위는 저희 부부가 꼭 원하는 편안하고 만족한 집이었습니다. 가격은 두번째 순위였습니다.  좋은 집을 조금이라도 싸게 사려다 비딩 경쟁에서 밀리거나 ,  가격이 적당하다고 해서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 집을 사서 후회하는건 저희부부와 같은 인생의 단계에서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6.    집을 팔려면 이웃들과 적극적으로 소통을 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살던 집을 구매한 젊은 부부는 알고보니 앞집사는 남자의 여동생 부부였습니다.  앞집 남자분은 저와 친하게 지내며 가끔 저희집으로 놀러왔을 때 집 안팎을 구경시켜곤 했었는데 그때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제가 집을 팔려고 한다는 얘기를 듣고 여동생 부부에게 연락해 저희집이 마켓에 나오기만 기다렸었다고 합니다.  저희 옆집 부부도 자기들 아는 사람들이 있는데 저희 집을 사고 싶어한다고 언제 집을 내놓을거냐고 물어본적이 있었습니다.  저희 부부가 은퇴를 하고 매일 집앞 뒤 정원에서 집을 가꾸는 모습이 좋아 보였나봅니다.  집을 팔려면 이렇게 이웃들과 적극적으로 소통을 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집을 내놓기도 전에 쉽게 집을 판 저희 리얼터로부터 금전적인 보상을 조금 받았습니다.


7.    오래전부터 모든 서류를 디지털화 해서 클라우드에 저장한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래전부터 모든 서류를 디지털화 해서 클라우드에 저장해놓는 작업을 꾸준히 해왔는데  이번에 집을 사는 과정에서 융자에 필요한 모든 서류를 신속하게 loan officer에게 보내줄수 있었습니다.  Loan officer 로부터 덕분에 일을 쉽게 빨리 진행할 수 있었다며 칭찬을 들었고 빨리 클로징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8.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게 은퇴한 부부에게 가장 맞는 집은 어떤 집일까 ? 하는 문제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은퇴후 큰집을 사서 이사했다가 다시 작은 집을 옮기는 분들도 봤고 , 그 반대의 경우도 봤습니다.  같은 집에서 30년을 살고 , 같은 직장에서 30년을 일하고 은퇴하였듯이 저희부부는 무엇을 쉽게 쉽게 바꾸는 재주가 없습니다. 그런 성격이라 나중에 집을 또다시 바꾼다는건 엄두도 나지 않았습니다.  (타고 다니는 차도 20년이 넘었습니다.  언젠가 제가 이곳에 글을 올렸듯이 아내와도 40년째 단짝으로 잘 살고 있습니다. ㅎㅎ)  부부가 마주 앉아 서로가 원하는 집을 적고 , 이해를 시키고 소통을 하는 과정을 거치다보니 다행히 둘다 만족하는 집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제가 은퇴를 하고 2년후 아내도 은퇴, 지루하면서도 조바심이 났던 집찾기, 어느날 나타난 드림하우스, 이사,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만났던 좋은 사람들, 새로운 이웃들… 


저희 부부 인생에  커다란 이정표를 지나고보니  이제부터는 내리막길인가 ? 하는 서글픔도 살짝 밀려옵니다. 하지만 창밖을 내다보니 새로운 봄을 재촉하는 비가 조용히 내리고 있습니다.   편안하고 만족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2년전 설문에 응해주신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96 댓글

Alpha

2024-02-25 17:53:23

드림 하우스와 선한 이웃들을 동시에 찾으신 걸 축하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1:57:26

감사합니다. 운이 좋았기도 했습니다.

낮은마음

2024-02-25 18:07:06

은퇴전까지 선하게 사신 상급이 많이 쌓이신거 같습니다.  축하 드립니다 저도 은퇴 시기가 가까워 오는데 꼼꼼한 계획이 있어야 목표에 더 가깝게 다가갈수 있다는 진리의 배움을 받았습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1:58:50

감사합니다. 

두갈래

2024-02-25 18:08:45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은퇴 후 주택에 대해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구체적인 그림이 조금 그려지네요. 거기다 마지막이 모두가 해피엔딩이라 저까지 덩달아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0:08

네. 처음에는 원하던 집이 나오지 않아 조바심도 나고 낙담하기도 했었는데 결국 기다린 보람이 있어 만족합니다.

댄공1A

2024-02-25 18:43:22

축하드립니다 

좋은 글로 귀한 경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0:21

감사합니다.

노부부

2024-02-25 18:47:24

2

저는 저 설문조사에 2번에 투표했었는데, 드디어 새집사시고 헌집 파시고 좋은 이웃들이 있는 곳으로 이사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올려주신 글 흥미롭고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글을 다 읽고 든 질문은,

 

보통, 은퇴하면, 주인이 밖을 관리할 필요가 없는 콘도로 이사를 가거나, 콘도로 이사가지 않으면 그냥 살던 집에서 살다가 

움직일 수 없으면 널싱홈으로 들어가는데, 잭울보스키님은 집에서 집으로 이사하셨군요. 

집에서 집으로 이사한 이유가, 사시던 집 자체를 바꾸고 싶으셔서? 아님 동네를 바꾸고 싶으셔서 집에서 집으로 이사를 하신건지요?

잭울보스키

2024-02-25 21:55:31

저희도 처음에는 막연히 남들하는 대로 관리가 쉬운 콘도나 작은 집을 생각했었습니다만 한걸음 물러나 저희의 나이,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각자가 가지고 있었던 집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나니 지금과 같은 집을 사게 되었습니다.  이문제에 정해진 정답은 없는듯 합니다. 어떤집이 나에게 행복과 만족감을 줄까 하는 질문에 모든 사람이 다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지난주에 Oregon 의 Cannon Beach 에 있는 작은  콘도에 머물면서 미니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침실이 두개인 960 SF 의 작고 아담한 콘도였는데 와이프와 이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 우리가 집을 팔고 이런 콘도에 산다고 생각하면 어떨것 같아 ?"    좋고 나쁘고를 떠나 저희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둘 다 의견의 일치를 보았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오랫동안 같은집에서 살았으니 집도 , 동네도 바꾸고 싶어서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덕구온천

2024-02-25 18:51:14

저도 이제 한 3~5년뒤 은퇴하려고하는데 너무 자세하고 소중한 경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1:31

지금부터 슬슬 준비하실때네요. 이사를 가시려면 여러가지 생각할게 정말 많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랩니다.

오대리햇반

2024-02-25 18:59:19

드림하우스로의 이사를 축하드립니다! 

마음에 꼭드는 집을 찾기가 쉬운일이 아닌데 그동안 덕을 많이 쌓으셔서 복을 많이 받으시는 것 같아요. 

은퇴는 아직 멀었지만 경험을 자세히 공유해 주셔서 계획세우는데 많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2:17

네. 감사합니다. 

탱크

2024-02-25 19:06:00

안녕하세요 잭울보스키님, 이번에 새로 가입한 회원입니다. 마모를 알게된 후 잭울보스키님의 은퇴 관련 올려주신 글들을 읽으면서 저 또한 막연히 언젠가 맞이할 수 있는 그날을 상상해보곤 했습니다. 무엇보다 잭울보스키님께서 올려주신 30여년 동안 주식투자로 늘어난 두분의 자산 그래프를 보면서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는 내용이었지만 제 주변에 어느 누구한테서도 들어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꾸준한 투자로 인한 복리의 힘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 원하시는 드림홈에 이사하신 것을 축하드리고 좋은 이웃분들을 만나게 되셨다니 그동안 두분께서 세상에 베푸신 만큼 받으시는 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크라이나 난민 가족과 함께 사시는 그 이웃분도 정말 인상깊네요. 무엇보다 은퇴 후 부동산을 구매할 경우 겪게될 수 있는 부분들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정말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귀한 내용인데 잘 참고삼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1:56:28

마일모아 가입을 축하드립니다.  저도 이곳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제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드립니다.

moondiva

2024-02-25 19:30:09

늘 도움되는 말씀주셔서 감사히 잘 읽고 있어요. 

여자들 맘은 다 똑같은가봐요. 새 집에 대한 사모님 조건이 제 생각과 너무 일치해서요.

말만 들어도 정겹고 맘 따뜻한 좋은 이웃들과 새집에서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잭울보스키

2024-02-25 22:03:48

 돈 버느랴 , 아이들 키우랴 고생한 와이프가 원하던 집을 사서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습니다.

마일모아

2024-02-25 19:34:30

새 집 이사 축하드립니다!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글 감사드려요.

잭울보스키

2024-02-25 22:04:13

감사는 제가 드려야지요.  늘 수고 많으십니다.

AlphaBeta

2024-02-25 19:40:29

원하시는 집으로 이사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대단하시네요. 큰 도움과 영감을 주는 글 감사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4:47

감사합니다.

보더보더

2024-02-25 19:47:54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가 아름다운 결과로 돌아오는 예가 여기 있네요!! 저도 이런 길을 걷기를 바랍니다! 드림하우스 구하신 것 축하드리고요!! " 오래전부터 애정을 가지고 모으던 Costco 스탁" 도 엄청 부럽습니다!! ㅎㅎㅎ

잭울보스키

2024-02-25 22:06:33

Costco 에 갈때 마다 사람들이 붐비면 저도 모르게 그분들께 Costco 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어집니다. ㅎㅎ

느타리

2024-02-25 20:28:56

정성스럽게 정리해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마음에 꼭 드는 새 집으로 이사하신 것, 좋은 이웃분들 만나신 것 모두 축하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6:51

감사합니다.

라이트닝

2024-02-25 20:51:51

참 정겹네요.

너무나 삭막한 도심 생활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들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새 집 장만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8:22

저희도 이웃이 누가 될까 걱정이 됐었는데 와이프와 친한 동료도 이웃으로 만나고 다들 여유있고 푸근한 분들이라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꿈꾸는소년

2024-02-25 20:57:24

정성스러운 글 잘 읽었습니다. 그 과정속에서 느껴지는 선한 영향력에 흐뭇해지네요. 은퇴후 집을 구할때 뿐만아니라 집을 팔고 사는 전반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09:03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합니다.

도코

2024-02-25 21:26:58

리얼터 잘 만나신게 가장 큰 복이 아니었나 싶네요. 그나저나 Roth conversion을 조금씩 하셨을거라고 그냥 생각했는데, 다운페이에 Roth가 언급 안되어서 왠지 모르게 살짝 아쉬웠어요. ㅎㅎ 그리고 FRA가 가깝다고 하셔서 순간 '엥' 했는데 은퇴하신지가 벌써 연차로 따지면 은퇴 4-5년차가 되시다니 시간이 참 빠르네요.

 

잭울보스키

2024-02-25 22:13:49

네. 리얼터는 30여년간 잘 알고 지내던 분이라 저희에게는 특히 다른 선택이 없었습니다.  워낙 에너지가 넘치시는 분이고, 그분도 연세가 좀 되셔서 저희에게 집을 사주는 것도 마지막이라고 생각하셔선지 정말 최선을 다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Roth conversion 은 은퇴하던해에 한번 했고 제가 게으른 탓에 그게 다 입니다.ㅎㅎ  올해부터 다시 조금씩 해볼 생각입니다.  리마인드 주셔서 감사합니다.

헬로아툼

2024-02-25 21:47:23

타직 은퇴는 많이멀었지만 좋은글로 경험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요즘 이사갈 집을 찾고있는데 맘에들면 가격이너무비싸고 가격이좋으면 맘에안드는 상황에 있네요.. ㅎㅎ 맘에드는좋은집찾아 새로운 라이프를 살고계신게 부럽내요. 멋지세요!

잭울보스키

2024-02-25 22:14:07

감사합니다.

kakad

2024-02-25 22:09:30

리얼터가 ㄷㄷ 엄청나게 좋으신 분이네요.. 알찬글 감사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17:53

네.  개인적으로 오랜 친분이 있어 믿고 일을 같이 했습니다. 저희 이사하는 날도 바빠서 이사짐 나르는건 못 도와 준다며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해 배달해주시고 , 새집에 들어가면 필요할때 사용하라고 온갖 종류의 기프트 카드를 한 묶음 주셔서 아직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캐미한국

2024-02-25 22:15:23

드림 하우스 + 좋은 이웃 + 멋진 자연 환경 = 이 모든게 가능할 수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됐습니다. 아름다운 동화를 읽어내려가는 느낌이었어요. 조마조마 했던 부분도 결과적으로는 빠른 시일 내에 해피 엔딩으로 마무리 지으시고 처음부터 마무리까지 완벽, 행복, 기쁨이 뿜뿜!! 읽으며 저도 덩달아 행복해졌습니다. 정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자세한 설명 올려주셔서 감사드리고 (저는 첫집 살때 이 글을 교과서로 공부하겠습니다.) 잭님과 아내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은퇴 생활을 기원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21:04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투하아드

2024-02-25 22:15:47

..

잭울보스키

2024-02-25 22:26:49

저희는 바이어의 입장이기 때문에 리얼터 비용은 셀러가 전액 지불했습니다.  그리고 감정가가 얼마가 나오든 우리가 오퍼한 가격에 사겠다는 contingency waiver 를 했었으면 꼼짝없이 사야 했었는데 그 부분도 잘 처리해 주셨고 ...   결국 생각보다 돈이 많이 세이브가 되서 이사 나올때 낡은 가구들은 모두 버리고, 그 돈으로 새집에 새 가구를 채워넣고, 남아 있던 카펫을 걷어내고 모두 하드우드로 교체하는는 이리저리 아주 풍족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남쪽

2024-02-25 22:18:17

저희도 20년이 넘은 은퇴지만, 가끔씩 P2와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곳애서 어떤집에서 살게 될지.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지내세요. 바다 사진도 종종 올려 주새요!

잭울보스키

2024-02-25 22:28:30

네. 감사합니다.

Alcaraz

2024-02-25 22:18:17

멋진 글 감사합니다. 저희는 올해 첫번째 집을 살 예정인데, 이사가서 이웃분들과 사이 좋게 지내야겠단 생각을 하게 되네요. 저희도 여러가지 조건을 따지다 보니 아직 집을 못샀는데 딱 알맞는 집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5 22:29:41

좋은 이웃들을 만나는것도 큰 복인것 같습니다.  제 지인의 경우 이사가는 집마다 안 좋은 이웃들을 만나서 괴로워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kyrie09

2024-02-25 22:21:01

정성이 가득한 글 잘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추운 곳에 살고 은퇴하면 Snow bird 가 될 확률이 많은 것 같더라구요. ㅎㅎ

원하신 집... 여기 남가주에서 구하려면 가격이 엄청날 것 같습니다. ㄷㄷㄷ

잭울보스키

2024-02-25 22:31:08

그럴겁니다. 제가 살고 있는 중소도시라서 그나마 저희가 원하는 집을 저희 수준에 가질 수 있었지만 대도시에서는 어림도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kyrie09

2024-02-26 00:43:39

뭐, 워싱턴 주도 이젠 그다지 저렴하다고 하긴 힘들죠. ㅎㅎ

몇번 갈때마다 섬에 물 가까운 곳에서 살면 잭님처럼 조개 캐고, 이것 저것 잡으면서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도 좋겠다... 라는 생각 합니다.

마아일려네어

2024-02-25 22:46:00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좋은동네 좋은집에 잘 이사하셨나보네요.
저는 특히 론 부분이 재미있네요.

잭울보스키

2024-02-27 00:20:39

감사합니다. 저도 사실은 그 부분이 회원님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며 글을 올렸습니다.

poooh

2024-02-25 23:03:09

또 다른 은퇴의  다른 면을 보여 주셔서 감사 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21:00

감사합니다.

최선

2024-02-25 23:16:25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드림 하우스에 너무 좋은 이웃들과 지내시니 너무 부럽습니다~
그리고 늦었지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21:35

감사합니다.

편안한마일여행

2024-02-25 23:28:09

아름다운 스토리에요… 제 리얼터는 (바이어입장) 무조건 컨틴전시 다 웨이브해라 2-30만불 오버비드해라 론오피서 내가 소개해시켜주는사람써라 등등등.. 물론 마켓이 셀러마켓이긴한데 가끔 너무 대놓고 제편이 아니라 trying to make transaction 인거 같아 다른분 알아봐야하나 고민중이에요 ㅠㅠ 

잭울보스키

2024-02-27 00:23:23

리얼터가 다 시키는대로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은 내가 살 집을 내돈내고 사는거니까요.   정 마음에 안내키시면 다른 분 알아보시는것도 괜찮습니다.

2024-02-25 23:43:46

은퇴를 5년 앞두고 잭울보스키님의 글이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도 좋은 경험 많이 나눠주세요. 마일모아 신참입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23:48

앤님 가입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비건e

2024-02-25 23:56:47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했어요. 응원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24:02

감사합니다. 

대견

2024-02-26 00:21:28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혹시 Property Tax 가 예전보다 올라갔는지, 그렇다면 얼마나 인상되었는지 정보도 있으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34:36

전에 살던집보다 더 큰집으로 이사를 갔으니 당연히 재산세는 올랐습니다.  집 가격은 전에 살던집보다 33% 더 비싸구요, 재산세도 전에 살던집보다 비슷하게 33% 올랐습니다.  그보다도 전반적으로 생활비도 올랐는데요, 교외의 넓은 땅에 살며 , 물도 저희만의 private well 이라 마음껏 돈 걱정없이 마구마구 썼는데 이제는 수도요금을 여름에 잔디에 물을  줄때는 한달에 몇백불씩 내야한다는거도 새롭고, 잔디깎고 정원손질한 나무들도 전에는 뒷마당 구석에 버리거나 태워 없앴는데 이제는 돈주고 다 버려야 한다는게 적응이 안됩니다.  

무쇠다리

2024-02-26 00:35:03

이래저래 머리가 복잡하고 낼은 월요일이라 잘까 말까 방황중에, 글 잘 읽었습니다..

아아.. 저도 잭울보스키 선배님처럼 은퇴하고 싶으나, 아직 애들 라이드가 많이 남았습니다. ㅠ

좋은 이웃들과 만나신 것도 축하드리고, 집 사고 파는게 쉽지 않다는 거 다시 알겠네요.

한국선 팔 집 정리하며 살 집 잔금치르면 되는데, 여긴 일단 사고 파신 방법이 나을거 같습니다. 그러려면 여유자금이 필요하겠네요.

P2는 한때 Tiny house 시리즈에 푹빠져있었는데, 제 드림하우스는 좀 다릅니다. 언제 한번 정리해봐야겠어요.

가장 부러운건 P2와 파트너처럼 지내시며 소통이 잘 되신다는 것...

잭울보스키

2024-02-27 00:19:42

집을 먼저 사고 나중에 팔려면 말씀하신대로  여유자금이 더 많이 필요할겁니다.   그렇지 못하면 설문조사 1번처럼 먼저 집을 팔고 집없이 한동안 떠돌아 다니면 됩니다만 일반적인 방법은 아니죠.

forest

2024-02-26 02:36:47

이런저런 내용들이 재미 있고 많은 도움이 됩니다. 드림홈 입주를 축하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16:27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눈뜬자

2024-02-26 07:32:58

새집 이사 축하드려요. 집사시고 이웃 만나는 과정이 너무 아름답네요. 새로운 집에서 즐거운 기억들을 많이 채우시길 바래요.

잭울보스키

2024-02-27 00:16:07

감사합니다.

피캇츄

2024-02-26 07:36:56

와 글이 너무 재밌어요!! 정말 원하는 조건을 보면서 가능한 조건일까 했는데 그런 집을 만나 사셨다는것도 넘 행복한 엔딩이구,

리얼터 부분에서는 제가 정말 일 못하는 리얼터와 고생하면서 한거 생각하니 ㅠㅠㅠ너무 부럽고 감격스럽네요

그런 리얼터와 클로징하는게 꿈입니다ㅠㅠㅠ하하 심지어 asking price도 너무 과하지 않게 조절했다는 부분 진짜 감동 그자체입니다 ㅠㅠ

리얼터는 바이어편이 아니다라고만 생각했는데 진짜 원팀으로 같이 잘 클로징 하셨네요 

집을 팔려면 이웃들과 소통하라는 부분도 정말 생각치도 못한 꿀팁이에요 감사합니다 

이웃들도 너무 좋고, 심지어 지금 사는 곳까지 일사천리로 다 해결되셨다니 넘 축하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15:47

제 리얼터가 경력이 많으신 분이라 왠만한 리얼터들은 다 알고 , 그 사람들의 일하는 스타일이나 성격까지 파악하고 있어서 그 부분도 집을 팔고 사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Dan

2024-02-26 07:40:44

새집으로의 이사 축하드립니다. 그렇게 좋은 이웃들과 같이 있으실 수 있다니 넘 좋은거 같습니다. 은퇴에 가장 중요한게 Community라는 생각인데 넘 자연스럽게 좋은 분들과 함께하신다니 큰 축복이네요. 잭울보스키님 내외분이 워낙 인덕이 많으셔서 그렇게 좋은 이웃들도 만나게 되었나봐요. 

잭울보스키

2024-02-27 00:12:56

저희도 사실 누가 이웃이 될까 긴장을 했었는데 다행히 좋은 이웃들들 만나 한결 마음이 가볍습니다. 

복숭아

2024-02-26 07:48:48

살아오신 성품이 이 모든 과정에서 드러나는거 같습니다.ㅎㅎ 

오래 일한 리얼터, 엄청난 전 (새)집주인, 새 커뮤니티, 전부다 잭울보스키님 인덕이죠,

저도 이렇게 살아야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그지같은 리얼터를 만났나봅니다.ㅋㅋㅋㅋ ㅠㅠ

저희는 전 집주인이 이 집에서 50년 살고 가셨고, 저희도 이 집에서 평생 뼈를 묻을 생각이지만 사람일이야 아무도 모르죠 어떻게될지..ㅎㅎ

정말 축하드려요!!!!

잭울보스키

2024-02-27 00:12:05

" 그지 같은 리얼터..." ㅎㅎ   그런데 클라이언트와 리얼터도 케미가 잘 맞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리얼터는 경력도 많고 에너지도 넘치시는 분인데다 성격도 급하신지 일도 엄청난 속도로 빨리 처리하십니다.  저희는 30여년을 알고 지내 딱히 선택의 여지도 없었고 저희에게도 잘 맞았지만 , 어떤분들은 부담스러워 하기도 합니다.

꿈많은인생

2024-02-26 09:29:06

올려주시는 여러 주옥같은 글들 잘 읽고 있습니다. 이번 올리신 글을 통해 특히나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동기부여 잘 받고 저도 평화롭고 포근한 은퇴를 위해 좀 더 준비해야겠다는 마음의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축하드리고 감사합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08:41

감사합니다. 

트리하우스

2024-02-26 09:56:10

경험하신 것 이렇게 자세하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08:15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바나나맛우엉

2024-02-26 11:13:24

잭님의 글들 빠짐없이 보고 스크랩 해두고 있는 1인입니다.

저희도 P2와 은퇴이후 집크기와 위치에 대해 얘기 나눠보고 있는데,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달라 일단 미뤄둔 상태입니다. (아직 은퇴하려면 멀었기도 하고요)

경험을 나눠주셔서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잭울보스키

2024-02-27 00:07:46

감사합니다.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다르면 두분다 원하는 것을 고루 갖춘집을 생각해보셔도 될듯 합니다.

경험수집가

2024-02-26 13:58:38

정말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04:28

감사합니다.

 

맥주는블루문

2024-02-26 13:58:55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지난 2년여의 여정이 생생하게 그려질 것 같은 이야기이네요. 더불어 은퇴와 집에 대한 생각도 조금 하게 되었습니다. 소중한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드림 하우스와 좋은 이웃들 만나신 것도 축하드리구요. 저도 지금 사는 동네 처음 이사왔을때 좋은 이웃들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꽤 있다는 걸 경험했었거든요. :)

잭울보스키

2024-02-27 00:04:10

그렇죠.  전에 살던곳은 외곽지역이라 2.5에이커에 집들이 한채씩 있어 조금은 삭막했었는데 이렇게 좋은 이웃들과 가깝게 지낼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Hanade

2024-02-26 16:05:51

저희는 작년에 은퇴를하고 앞으로 계획을 생각 하는중에 이글을 보게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중한 경혐을 상세히 설명해 주셔서 정밀 감사합니다

원하시는 집을 구입하신것 축하드림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00:01:44

감사합니다.  은퇴도 축하드리구요.

우아시스

2024-02-26 19:46:03

좋은 분들이라서 좋은 사람들을 만났을거예요.

드림 하우스 축하드려요. 

여행 안 가시고(여행기 안 올리시고) 뭐하시나 했는데 큰 일을 하고 계셨구만요.

집 떠나 계신동안 울보님 집 돌봐주고 싶네요. ㅎㅎ

잭울보스키

2024-02-27 00:01:18

감사합니다. 참 한가지 ...  닭은 이제 못 키웁니다. ㅠㅠ

myaedong

2024-02-26 20:41:06

잭울보스키님 글 팬입니다. 매번 읽기만 하다가 이번에 아이디 만들수 있었기에 댓글 남깁니다. 은퇴를 꿈꾸고 있어서 나눠 주시는 얘기가 재밌고 도움도 많이 됩니다.  어디서도 볼 수 있는 알찬 글 감사드려요~ 

잭울보스키

2024-02-27 00:00:31

가입 축하드립니다.  저도 마일모아를 알게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차전

2024-02-26 21:05:47

원하는 조건을 모두 갖춘 집을 찾으신걸 축하드려요.

저도 시내에 가까운곳으로 이사가고 싶은 생각이 있어요. 그런데 그러면 또 포기해야되는것들이 많아져서 쉽지 않네요.

잭울보스키

2024-02-26 23:59:47

저희가 전에 살던 집이 시내에서 약 20분 정도 떨어진 교외였었는데 30년을 살다보니 익숙해져서 별로 멀지않다고 생각했지만 저희집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왜 이리 먼곳에 사냐고 한마디씩 하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번에 교통이 아주 편한곳으로 이사해보니 그분들 말씀이 이해가 가더군요.

사과

2024-02-27 08:51:21

제2의 인생을 열면, 집에서의 활동이 더 많아지는데 , 저는 이제 겨우 애들 대학 갔는데, 무작정 다운사이징만 생각하고 있었네요. 글이 너무 재미있게 한자한자 다 읽었습니다. 제가 요즘 잭울보스키님 개골개골님 노부부님 지난 글들 덕질 중이거던요. 저역시 풀타임 직장에 끝을 정해놓고, 제2의 인생을 준비중입니다. 경제적인 부분에 어느정도 그간 열심히 일해서 준비를 했다고 생각하고 일을 줄이려 9개월후지만 미리 사직서를 내긴 했는데, 막상 늘 아침저녁 일하던 매일매일의 루틴을 멈추면 큰일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부터 앞습니다. 일단 잭님 글에 좋아요 댓글 달고, 저도 제인생을 찬찬이 다시 생각해보겠습니다.

 

잭울보스키

2024-02-27 10:12:36

은퇴 미리 축하드립니다.  매일매일의 루틴을 멈추면 처음에는 좀 어색하고 불안하기도 하지만 곧 적응이 되실겁니다. 사과님은 본업이외에도 부동산 재벌로 은퇴후에도 관리하시느라 바쁘게 생활하실듯 합니다.ㅎㅎ

사과

2024-02-27 16:19:09

잭님도 공구 콜렉션 보니 집도 지으실듯 한데요. 이침에 부동산쪽으로 심심풀이 소일 해보셔도 아마 잘하실듯 하세요 ㅎㅎ

타캄튼

2024-02-27 10:41:24

우와 울보스키님, 오픈챗에서 뜸하셔서 고기잡으러 다니시느라 바쁘신가 했더니 이런 일이 있으셨네요! 집 사고판 관계가 저렇게 좋을수 있다니,  저도 본받아야 겠습니다. 멋있습니다 축하드려요! 

 

행복한사람

2024-02-27 12:09:33

 이렇게 흥미진진한 집 후기는 처음인것 같습니다. 드림하우스 발견하시고 이리 저리 맞춰 클로징 까지 무사히 하신걸 읽으며 대리만족까지 했네요. 잭울보스키님 글 속에서 묻어나는 이지고우잉 성격이 좋은 결과를 갖게 되신것 같네요.  안성맞춤인 집 구입하시고 착한 이웃들 만나신것도 축하드리고 그 집에서 지내시는 나날들이 항상  평안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글들도 계속 기대 하겠습니다.^^

 

 

 

 

목록

Page 1 / 12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523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100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249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0563
  237

다양한 IRA 실수 32 가지 (32 Common IRA Mistakes)

| 정보-은퇴 340
도코 2024-01-27 15874
  236

뱅가드, 피델리티에서도 CD 계좌 열 수 있어요. 내 입맛대로 고르는 Brokered CD

| 정보-은퇴 67
  • file
KoreanBard 2022-03-24 11193
  235

뱅가드 individual 401(k), Multi-SEP, Simple IRA 이 Ascensus 로 넘어간다고 하네요

| 정보-은퇴 3
dsc7898 2024-04-25 671
  234

[은퇴 시리즈] 2023년 4월 은퇴후 1년 경과 잡담

| 정보-은퇴 52
  • file
개골개골 2024-04-15 9116
  233

Fidelity CMA/Brokerage 어카운트 셋업할 때 익혀둘 정보

| 정보-은퇴 529
  • file
도코 2019-03-20 46597
  232

Tello로 역이민 가신 부모님 미국 전화번호 저렴하게 킵한 후기 (esim + wifi calling)

| 정보-은퇴 26
사골 2023-08-15 3844
  231

투자/은퇴준비 성과와 목표를 트랙킹하는 지표/그래프

| 정보-은퇴 9
  • file
양돌이 2024-04-03 1242
  230

은준위 기초: 저축의 우선순위와 비상금 확보

| 정보-은퇴 131
  • file
도코 2020-04-08 28227
  229

Financial Advisor들과 관계 맺기와 끊기

| 정보-은퇴 73
덕구온천 2024-03-25 5725
  228

Fidelity MMF 실질 이자 관련 질문 (Expense ratio)

| 정보-은퇴 20
  • file
Atlanta 2024-02-18 1321
  227

I Savings Bonds: 2023년 5월 부터 4.30% --> 2023년 11월 부터 5.27%로 상향조정

| 정보-은퇴 506
도코 2020-11-22 109661
  226

(09/11/2023 update) HealthEquity HSA 경험담 (Feat. Fidelity HSA)

| 정보-은퇴 122
라이트닝 2020-06-18 14633
  225

HELOC (Home Equity Line of Credit) 이 뭔가요? PenFed 통한 진행 과정 공유

| 정보-은퇴 62
  • file
KoreanBard 2022-08-19 10593
  224

질문] 한국국민연금과 Social Security가 둘다 있는 경우 은퇴 전략 문의

| 정보-은퇴 23
Middle주니 2024-01-02 4774
  223

고소득자가 IRA에 저축하는 방법 Backdoor Roth IRA

| 정보-은퇴 61
은퇴덕후EunDuk 2021-01-23 10851
  222

백도어 Roth IRA Tax form 8606 작성 방법

| 정보-은퇴 23
은퇴덕후EunDuk 2021-02-12 3766
  221

대학비 매년 4천불까지는 현금으로 지불이 유리함 (ft. AOTC)

| 정보-은퇴 39
도코 2020-12-08 7198
  220

로빈후드 IRA 직접 불입액에 3% 매칭 해준답니다.

| 정보-은퇴 57
  • file
쌤킴 2023-08-05 7356
  219

주식투자 소수점 매수로 정기적금 붓듯이 하는 방법 (Feat. 로빈훗)

| 정보-은퇴 56
  • file
쌤킴 2021-04-03 5530
  218

부동산 투자로 절세하는 방법 (The Magic of Real Estate)

| 정보-은퇴 50
은퇴덕후EunDuk 2021-02-07 15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