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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EX dispute 후기 - 샌프란 모 식당 팁 관련

노릇노릇, 2018-11-17 22:3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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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중순에 한국에서 친구가 놀러와 샌프란시스코 여행을 갔다...

Cioppino라고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얼큰한 토마토스프 베이스에 해산물을 넣은 이탈리안 요리를 먹으러

나름 한국 관광객들한테도 유명한 Sotto Mare를 갔었죠.

맛은 개인적으로는 몬트레이쪽에 있는 Phil's Fish Market이 쪼오끔 낫다고 생각합니다만 ㅎㅎ

일정상 소토 마레를 가게 됐죠.

 

그때 둘이서  시킨 음식이 치오피노, 해산물 리조또, 하우스 와인 한잔, 그리고 굴 6개를 주문했던지라...

둘이서 엄청 많이 시킨건 아니지만 적당량을 주문했어요.  (굴 한개는 상해서 빌지에는 5개로 청구해줬습니다.)

그리고 팁도 세후 금액에다 20% 넘게 계산하고 뒷자리는 .00 끝나게끔 하고

그 당시 승인 받은지 얼마 안된 아멕스 로즈골드로 20% 크레딧 혜택도 받을겸 해서 계산을 했죠.

 

그로부터 일주일 뒤쯤이였나 아멕스에 들어가보니.

들어온 크레딧이 28불 정도 들어와 있길래 뭐지 하고 잘 보니까.

제가 계산했던 금액은 대략 110-120불 사이였는데 150불 가까이 청구가 되어있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전화하려다 귀찮아서..

제가 주문한 음식들 가격들 찾아보고 대략 계산해보니 116불 정도로 계산하고...

주문했던 내용들 적어서 디스퓻 했더니.

빌 클로징할 때 결제하려고 보니까 일단은 과다청구된 금액만 제하고 116불로 해주겠다고 시스템에 되어있더라고요.

 

그리고 오늘 아멕스에서 온 메일 보니까 디스퓻 클로즈드 됐다면서 메일 와서 보니...

상점에서 대응이 없었다면서 대인배 아멕스가 $116불 크레딧 넣어줬네요 ㅎㅎ

그래서 본의 아니게 $116 + $28 벌었네요.

 

청구된 금액을 보면 실수는 아니고... 팁 가지고 장난? 좀 친거 같은데...

사람들 줄 서서 먹을 정도로 장사도 잘 되고...

제가 영어를 못하던 관광객도 아니였고..

저희 테이블이 음식을 적게 주문한 것도 아니고 팁도 20% 넘게 줬는데도 왜 그랬나 이해가 안되네요.

워낙 관광객들한테 유명한 식당이라 명세서에 있는 이름보고 관광객이라 생각하고 그랬던거 같은데...

생각해보면 다른 관광객들한테 이런 식으로 계속 해왔던거 아닌가 싶어 왠지 괘씸하네요.

 

그 동안 명세서 세밀하게 둘러보지는 않았는데 앞으로는 영수증 보관하고 있다가 확인해봐야겠어요.

 

Screen Shot 2018-11-17 at 7.16.34 PM.png

 

 

 

Sc72Ddu.jpg

 

vQl1u8C.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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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796ze.jpg

28 댓글

주매상20만불

2018-11-17 22:45:02

제가 식당일 해서 잘 아는데 실수한걸 꺼에요

저렇게 절대로 식당에 득이 될일이 없거든요 차지백하면 피도 꽤 큰편이고요

식당이 100% 지거든요 서버는 꾸사리 엄청 먹죠 주인이 그걸 대응 안했을수도 있는데 (저는 대응안합니다 하라는거 다해도 지거든요)

다행히 차지백이 1년에 1~2번밖에 안옵니다

 

고객이 가끔가다가 정상적으로 먹은거 차지백 걸어도 식당은 무조건 집니다 99%는 실수일꺼에요

바쁜 식당이면 서버들이 돈도 잘벌어서 그런식으로 돈을 헤먹으려고 한건 아닐꺼에요 직장을 잃을수도 있거든요

행운X행복

2018-11-18 09:46:58

+1

hohoajussi

2018-11-18 10:02:04

이런 경우는 아멕스에서 식당에 지급을 거부하는건가요? 아님 아맥스에서 돈을 매꿔주나요?

마리오

2018-11-18 10:16:10

차지백이라서 아멕스가 식당에 지급을 거부하는 경우입니다

주매상20만불

2018-11-17 22:47:03

아 그리고 식당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이런일 생기면 일단 가게로 연락한번 주세요 ㅠ.ㅠ 차지백 바로 하지 마시고

식당에서 아무것도 해줄수 없다고 하면 당연히 바로 차지백하시고요

저같은경우 바로 100% 리펀드 다 해드립니다 왜냐면 리펀드 안해주면 바로 차지백 걸릴껄 알기때문이죠

 

고객님들은 언제나 옳습니다!!

노릇노릇

2018-11-17 23:12:36

아 실수일 수도 있군요.

이런 경우 어떻게들 구글에 검색해보니 처음에 나온 글에서 바로 은행이나 카드사에 연락하라고 되어 있어서..

그렇게 했는데... 다음에는 일단 식당에 연락해봐야겠네요.

그리고 지금 청구서보니까 제가 팁까지 해서 113.00불이라고 적었는지... 청구된 금액은 143.00불이라고 되어있네요.

사람은 실수할 수도 있다고 저도 생각하는 부분이고 영수증의 총 금액 113불을 143불로 볼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제가 팁란에 적은 금액도 영수증에 분명히 있을텐데 말이죠..

보통 이렇게 신용카드로 팁을 적어서 계산하게 되면 식당에서 전표매입 할 때는 카드사에 어떤 식으로 소비자가 영수증에 적어놓은 팁을 청구하게 되나요?

항상고점매수

2018-11-17 23:27:45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의도적으로 악용하는 경우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번은 41.xx가 나왔고 음식값은 제가내고 처남이 팁을 캐쉬로 10불 줬는데, 몇일후에 확인해보니 44.xx 가 청구가 되었더군요... 마적단 초기 및 이민온지 얼마 안되어서 받은 충격이 너무 컸어요 ㅎㅎ

 

또 한번은 서비스가 마음에 안들어서 10%만 팁을 줬고 보통은 세후팁을 주는데 그날만 너무 마음에 안들어서 세전 10%를 줬는데, 2주후에 확인해보니 본인들이 세후 10%로 바꿔서 청구를 했더군요...

이 경우는 41.xx가 44.xx 로 바뀌는거는 실수가 있을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이 경우는 고의적으로 했다고 볼수밖에 없더라구요...

 

분명 몇년동안 식당 간 횟수에 비하면 열번에 한번도 안되겠지만, 이런경우는 당하면 정말 돈이 문제가 아니라 기분이 정말 나쁘더라구요...

노릇노릇

2018-11-18 13:06:12

서비스도 안 좋았는데... 자기네들 임의로 팁을 바꿔서 청구 했다면 저 같아도 정말 기분이 나쁠 것 같네요.

이건 팁 문화의 문제점인건지 아니면 팁을 식당에서 임의로 바꿔서 청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문제인지... 

참 답답할 따름이죠.

 

억울하면강해져라

2018-11-18 10:26:55

키보드에 보면 숫자 1과 4가 바로 위아래로 위치해 있어서 종종 타이핑할 때 잘 못 누를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의 실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로 서버 개인의 문제 일 수도 있구요.

레볼

2018-11-18 10:17:30

+1

전화하면 다 적극적으로 해결해주더라구요.ㅇ.ㅇ 딱 한번 팁은 자동인데 너가 더 준거라면서 20%+20% 디스퓨트한거 빼구요..

마리오

2018-11-18 01:46:11

카드사에 납부하는 수수료도 식당이 제일 비싸다고 하더라고요. 3.5%인가? 4%라고 들었습니다 ㄷㄷ

노릇노릇

2018-11-18 13:07:05

그래서 장사 아주 잘 되는 일식당들 같은데는 캐쉬만 고수하는가 보군요. ㄷㄷㄷ 

NY

2018-11-18 03:48:31

차이 나는 금액만 크레딧준게 아니라, 음식값 전체를 크레딧 준건가요? 그럼 공짜식사인건가요? @@

노릇노릇

2018-11-18 13:09:28

네 본의 아니게 공짜 식사에다 아멕스골드 신규 20% 크레딧까지 받은셈이 되었죠.

분명 디스퓻 할 때는 차이 나는 금액만 디스퓻 했는데 말이죠...

대박꽃길티라미수

2018-11-18 04:00:24

오히려 113불을 143불로 한건 실수 같긴한데 솔직히 소액 갖고 장난치는 서버들은 있어요. 그 정도 갖고 식당에 전화하거나 카드사에 duspute하기가 애매하거든요. 저도 몇번 당한 적 있고 주위에서도 가끔 경험해요.

노릇노릇

2018-11-18 13:12:27

아무래도 소액으로 하면 티가 나지 않을거라 생각하고 하는거겠죠? 

1~2불 가지고 디스퓻이나 식당에 전화할 상황 자체가 더 귀찮아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을거 같긴 하네요.

hk

2018-11-18 08:11:45

정말 실수일까요? 해외카드 들고다니면 왜 '실수' 더 많이 당하나요.

노릇노릇

2018-11-18 13:15:24

처음에 발견 했을 때는 기분이 언짢아서  장난?친거라 확신했는데...

댓글들 보다보니까 실수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물론 실수인지 고의인지는 알 방법이 없겠죠.

열운

2018-11-18 08:15:14

아멕스가 확실히 디스퓻은 잘해주기도 하고 빨리 해주긴 하는 것 같아요.

노릇노릇

2018-11-18 13:16:53

그렇군요. 저는 처음으로 디스퓻 해본 케이스인데..

생각보다 빠르게 처리를 해줘서 그 점에서 기분이 좋긴한데 116불까지 크레딧 해줘서 기분이 묘하네요 ㄷㄷㄷ

스시러버

2018-11-18 08:15:49

호텔식당에서도 몇번 당했는데 그냥 그러려니 하게되더라구요... 

노릇노릇

2018-11-18 13:18:29

헐...

이런 상황이 일어났는데 무덤덤하게 넘어가실 수 있으시다는게 대단하고 부럽네요. ㄷㄷㄷㄷㄷ

스시러버

2018-11-18 13:53:54

저도 실수를 자주 하는 사람인지라  몇불 차이라면 넘어가도 될거 같아서요.. 

직원백만명

2018-11-18 09:04:22

과연 실수일까요.

노릇노릇

2018-11-18 13:20:22

실수인지 고의인지는 알 방법이 없지만...

의심이 가는건 사실이죠.

Dan

2018-11-18 11:13:36

의심해서 매번 확인하는것도 한 방법이고, 실수겠거니  생각하고 넘어가는것도 한 방법일테구요.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느냐는 알 수 없지만, 왠만하면 Merchant를 먼저 연락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Merchant가 제대로 응해주지 않았다던지 해결해 주지 못하면야 당연히 크레딧 회사로 넘기겠지만 최소한 merchant에게 한번의 기회는 줘야 된다고 생각해요. 일단 고객이 Chargeback을 하면, Merchant는 문제 해결과는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떼어야 하는 Fee가 존재를 하구요. 아멕스의 이런 정책 (30일안에 증명하지 않으면 그냥 무효. Chargeback 요청한 고객승) 때문에 많은 상인들이 아멕스를 안받으려고 하는거죠. 그리고 이런 Chargeback이 왔을때 Merchant도 매번 그때그때 바로 알아서 대응하는 상황이라면 좀더 공정(?)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Statement에서 받아보고서야 아는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어요. 특히나 식당이라면 누가 거래내역들 매일 체크하면서 아멕스 notification 같은걸 체크하지 못할텐데 금액전체가 저렇게 처리 되는건 식당에서도 억울할것 같아요. 당연히 첨부터 식당이 제대로 실수 없이 했었어야 하는건 있지만 한번정도는 전화해서 설명해보고 그게 안되었을때 크레딧 회사 가는게 서로에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노릇노릇

2018-11-18 13:30:15

저도 처음에는 전화를 걸까도 생각했지만...

식당에서 웨이팅 할 때 분명 늦게 온 팀이 먼저 테이블을 잡는 상황도 있었고.

(이 식당은 예약도 안 받고.. 분명 그 팀 대화에서 '여기는 항상 이렇게 사람이 많아.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 확인해볼게'로 유추...)

굴도 하나 상하고 난 뒤에 대응도 썩 마음에 들지 않았음에도 20% 조금 넘게 팁을 주고 왔는데.. 금액 청구가 잘못되어오니까..

더욱 더 기분이 언짢아서 식당이랑 통화해서 얘기하기도 싫어서 아멕스에 과다 청구한 금액만 디스퓻 했거든요.

다음에는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식당에 연락부터 해봐야겠군요. 근데 챠지백이 아닌 과다금액에 관한 부분만 디스퓻 했는데..

이런 경우도 챠지백으로 되는건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제가 분명 소비한 음식과 서비스에 대해서는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어서 전액 디스퓻이 아니라 과다청구된 금액만 디스퓻 했는데 말이죠.

Mila

2018-11-18 15:49:23

물론 실수였으면 좋겠고 좋으신 식당오너분들이 더 많으시지만

주변에 일부러 악용한 한인식당오너가있어요 

실제로 손님중 어르신들이나 일반인들중에 차지백이 뭔지모르는사람이많고 젊은사람들은 긁힌금액 나중에 제대로 확인안하는사람들이 많아서 일부러알고 더저러는거같아요

한두명만 당한줄알고 잉뭐지? 하고 넘어가다가 당한사람이 주변에많아서 알았죠 ㅎㅎㅎㅎ 아일부러저랬구나 일부러 소액으로 장난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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