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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전기차 왜 사나? (부제: 전기차의 진짜 장점)

폭풍 | 2019.07.17 13:43:5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전기차의 장점으로 여겨지는 것들은 환경친화적 운행, 좋은 에너지효율, 쉬운 정비, 긴 수명, 승차감, 저소음, 설계/생산 쉬움, 인센티브/리베잇, 냄새 적음  등등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환경파괴(배터리의 주성분Li,Co,Mn,Ni등등때문), 비싼 배터리, 짧은 Range, 긴 충전시간 등등입니다.

 

장점 No.5 에너지 효율/무료충전소

에너지 효율은 높지만, 전기값도 (같은 에너지 대비) 기름보다 비싸서 지난 번 글에 자세히 쓴것처럼 본인의 전기요금을 보셔야 계산이 나옵니다. CA의 PGE처럼 전기값이 비싸면, 프리우스보다 비용이 더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직장/공공기관들이 무료 충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CA)

 

장점 No.4 인센티브/리베잇

전기차는 여기저기 많은 인센티브/리베잇이 있구요. (여기 게시판에 맞는 주제인가요) Federal Tax credit(max $7500), State rebate(CA 경우 max $4500), 각종 전기회사 rebate(PGE경우 $800) 그리고 제조사 할인(CARB ZEV Credit + Penalty에서 온다고 할 수 있죠 potential max $20000). 이것들 때문에 전기차를 공짜로 리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센티브도 많이 복잡해서 디테일은 나중에..)

 

장점 No.3 운전감/승차감/정지가속

전기차(LEAF)를 처음 몰아봤을때 감동, 핸들을 잡아도 전혀 덜덜거리지 않고, 소음 Zero에 변속 충격(울컥거림) 전혀없이 스무드하고 강한 가속. 특히 전기 모터 특성사 정지/저RPM에서 최대 힘(토크)가 나와 0-60같은 정지 가속이 빠릅니다. 이거는 10만불대의 S 클래스에서나 맛볼수 있는 승차감이었습니다. 거기에 (배터리 덕분에) 무게 중심이 낮아서 CUV치고는 믿을 수 없는 코너링(주로 롤링)을 만나보았습니다. 사실 이게 방아쇠가 되어 제가 전기차를 산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9년 LEAF가 2015년 모델S랑 경주한 것이 동영상으로 나왔죠, LEAF가 결론은 더 빨랐는데, 여기서 catch는 LEAF 핸들링이 괜찮다는 거죠. https://www.youtube.com/watch?v=N-9tBPObpHk&feature=youtu.be)

 

장점 No. 2 - 시간 절약.

평소에 애들 ride해주느라 바쁜데요, 특히 아침에 학교에 ride할때, 전기차는 켜고 3초내에 바로 출발 할 수 있습니다. (바쁠때는 이것도 아쉽거든요. ICE엔진은 시동 걸고 수초 안기다리면 high RPM때문에 "D"로 옮길때 쿵하고 충격이 오고 미션 손상되고...), 주유소 들려서 3-10분 기름 안 넣어되고, 일년에 몇번씩 오일교환/수리때문에 반나절씩 시간 안 버려도 되고. 가장 큰 시간 절약은 카풀레인 사용(CA)

 

장점 1은 "수명이 길다"입니다. 이건 쉬운 정비와 같은 맥락인데요,

많이 아시다 시피, 전기차는 움직이면서 마찰/충격을 초래하는 부품숫자가 10배이상 적습니다. 다른말로 하면 "닳아버리는 부품이 매우 적다"입니다.  트랜스미션 기어shifting이 없거나 매우 단순하고, 엔진(실린더,피스톤, 로드, 크랭크) ,해드/밸브/연료분사라인/배기라인 없지요,  엔진오일, 미션오일, 스파크 플러그, 벨트등등 규칙적 정비를 안해도 됩니다.

 

자동차 시장을 보면 중형차/고급차 세단들이 새차일때는 소형차보다 훨씬더 비싼데, 한 6년 정도 지나면 중고차가격에서 별로 차이가 안 나고 10년 지나면 거의 같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유지/정비 비용때문에 그렇죠. 어차피 중고차를 사는 이유는 경제성인데 6년쯤 부터 수리해야 하는 각종 벨트/스파크플러그/미션오일등의 유지/정비비가 비싼 차를 살 필요가 별로 없는 거죠.

 

전기차는 이런 중고차 시장에 새로운 강자입니다. 지금까지 지존이었던 코롤라/시빅이 무너질껍니다. 예를 들면 2013년식 LEAF가 2016년에 약 $6500정도 했습니다. 지금 현재 3년 더지났지만 2013년식 LEAF는 약 $7000 정도 합니다. 오히려 가격이 올랐습니다.(중고차 시장에 다른 요소도 있었겠지요.) 기본적으로 이상이 없는 전기차는 10-20년 되어도 대충 $5000 밑으로 가격이 떨어지지 않을 거로 봅니다.

 

그런데 이 영향은 핵폭풍처럼 다가옵니다. 스탠포드와 관련기관의 한 연구를 보면 차의 판매량이 2030년까지 70% 감소하고, ICE(내연기관 엔진) 차는 2025년에 신차 생산이 끝나고, 차의 수명 mileage는 50만 마일에, 딜러쉽이 사라지고, 아직 굴러다니고 있는 ICE차의 가격은 zero로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구요, 전기차의 수명은 2배이상이구요, 수리/유지비가 월등하게 적어서 ICE차는 경쟁이 안될것을 예상합니다.(미국은 인건비때문에 수리비가 더 비싸지요) 차 수명이 늘어나서, 차가 덜 팔립니다. 자동차 제조업계는 자기 무덤을 파고 있구요, 주로 리콜/수리등으로 돈을 더 많이 버는 딜러쉽은 없어져 버린답니다.

https://static1.squarespace.com/static/585c3439be65942f022bbf9b/t/591a2e4be6f2e1c13df930c5/1494888038959/RethinkX+Report_051517.pdf

(이 연구보고서는 뉴스에 여러번 나온 자료구요, 사실 자율주행 차의 영향을 같이 포함하고 있구요, 이 숫자가 딱맞지는 않겠지만 이 추세는 맞는 것 같습니다.)

 

폐차하는 차를 보면 No.1이유가 (오토)미션 문제 입니다, 그다음이 노후한 엔진, 연료라인, 배기라인 문제. 한편 전기차의 엔진인 Brushless 모터는 거의 안 망가집니다, 집에 있는 전기차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2013년식 인데요, 6.5년동안 타이어 한번 바꾸고, 캐빈(에어컨) 필터 바꾼게 전부 다구요, 파위트레인(모터/미션)을 보면 새차와 차이를 알 수가 없습니다, 30년가는데에 문제가 전혀 없어 보입니다. 배터리 capacity는 새차의 약 90%level을 유지하고 있고 50%level로 떨어지는 데 약 20-30년 걸릴 것 같습니다. (배터리 이야기는 너무 길어서 다음 기회에.)

 

사람마다 기호가 다르기때문에 이런 장점들이 각각 다르게 느껴질 꺼구요, 아주 큰 단점도 있기 때문에 단점을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을때에 선택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집/차같은 큰거 살때 단점을 내가 극복/받아 들일수 있을때 사는 결정을 내리는 데요, 그래서 차 리뷰도 개인이 스폰서 없이 단점위주로 쓴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전기차 단점 디테일은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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