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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자동 브레이크 기능이나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들 장착된 차들이 많죠.
AAA 가 그래서 인기있는 차들 4종으로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모두 보행자 충돌방지 시스템을 갖춘 차들입니다.

쉐비 말리부, 혼다 어코드, 테슬라 모델 3, 도요타 캠리.


비디오 보시죠..  --> https://www.youtube.com/watch?v=eEnklD0Vs4A

 

시원 시원하게 날립니다.. ㅜㅜ..  더미 인형이라고 해도 보는 내내 끔찍하네요.

차도 빠르게 안 몰고, 20 mph & 30 mph 두가지 느린 속도로 테스트 하고.. 애, 어른 x 밤, 낮 실험했다네요.

* 결과는 20 mph 에서 어른은 60% 충돌, 애는 89% 충돌...
* 30 mph 에서는 모두 100% 충돌로 다 실패.  ㅜ.ㅜ

(그런데, 리포트를 자세히 읽어보니.. 이렇게 평균을 깍아먹은게 다 미국차.. 말리부와 모델3. 일본차들은 어느 정도 작동함.  미국이라고 자국 기업 보호?)

결국 무인주행차의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보행자 충돌 회피기능 조차.. 이렇게 저속에서도 지금도 다 실패하고 있네요..
혹시라도 이런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있는 차 모시는 분들도 별로 신뢰하면 안 될 것 같아요.
늘 눈은 전방으로.. 스마트폰 보시지 마시고.. 마일모아 보지 마시고..

 

~~~~~~~~~~~~~~~~~~~~~~~~~

* AAA full report PDF 도 첨부합니다.
https://www.aaa.com/AAA/common/aar/files/Research-Report-Pedestrian-Detection.pdf

 

리포트를 한번 주욱 읽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4가지 차종 중 캠리가 의외로 가장 성능이 좋네요.  out of 말리부, 캠리, 어코드, 모델3
미국차인 말리부와 모델3가 압도적으로 나쁘네요. 어코드는 가끔 좋고.. 

결과가 장황한데.. 가장 차들에게 쉬웠던 차는 20마일/h 로 달리고, 어른 더미가 도로를 건너가는 상황만 적어 보겠습니다.
꼴찌 순서로..

4등 말리부: 5번 다 속도를 안 줄이고 다 충돌. 한번은 살짝 18.3 mph 까지 줄이긴 했네요..
3등 모델3: 역시 5번 다 충돌.  5번중 2번은 20마일 그대로 충돌. 3번은 살짝 줄였는데.. 제일 잘한게 겨우 16.8 마일까지 줄이고 충돌.
2등 어코드: 5번 중 3번은 4 feet 정도 거리를 남기고 급정지 성공. 한번은 거의 정지했네요. 충돌 겨우 0.6 마일. 한번은 완전 실패.
1등 캠리: 5번 중 5번 다 급정지 성공이네요!! 거리도 4.5 feet 정도 남기구요. 

* 이 문제 해결책은 별거 없음. 사고때마다 제대로 작동 안하면 자동차 제조사에게 소송걸 수 있게 해야...
그래야 정신차리고 제대로 만들죠. 아니면 어정쩡한 제품은 아예 안 팔든가 하겠죠?

~~~~~~~~~~~~~~~~~~~~~~~~~
* 추가 - 해당 회사들 반응 모음.
https://www.theverge.com/2019/10/4/20898773/aaa-study-automatic-emergency-braking-pedestrian-detection

AAA 실험결과에 대해서 각 회사들이 The Verge에 답변을 했군요.. 재밌네요.. ㅎㅎ

1. 도요타 - 전반적으로는 코멘트 거부, 그러나 한가지 시나리오에서는 우리차는 100% 성공이야..
2. 혼다 - 밤에 실험하는게 카메라 때문에 안되지. 하여간 날씨 나쁘고 안개 끼고 그러면 잘 안되는거야..
3. GM - 다른 연구결과로는 이게 44% 사고를 줄인데. 그래도 이거 너무 믿지말고 운전 잘해..
4. 테슬라 - ... (답변 거부)

~~~~~~~~~~~~~~~~~~~~~~~~~
* 추가2 - IIHS 결과
https://www.iihs.org/ratings/pedestrian-crash-prevention
그런데 이미 IIHS 에서 차들 평가할때 비슷한 테스트를 다 하네요.
애/어른 x 12/25 마일 실험으로요.

점수는 Front Crash Prevention 항목이네요.
말리부 - Superior / Advanced

모델3 - Superior
어코드 - Superior 

캠리 - Superior

IIHS 테스트 결과는 전 차종이 다 만점? Superior 인데요? AAA 결과와의 이 괴리감은 대체 뭐죠?
모델3와 말리부는 AAA 실험에서는 20마일에서도 5번 다 실패인데요.
IIHS 의 점수에 대한 신뢰성이 급감하네요.  
2022년까지 강제 기본 장착이라면 제대로 된 테스트가 있어야겠어요.


iihs_model3.PNG

 

26 댓글

얼마에

2019-10-07 18:41:58

으악! 매일밤 악몽에 시달립니다~ 책임지세욧!

#활자천국유튭지옥

포트드소토

2019-10-07 19:08:00

매일밤? 오늘 낮에 올렸는데요.. ㅎㅎ 이제 오늘밤이 첫날밤..

확실히3

2019-10-07 18:59:17

현대 모델이나 수바루 모델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안그래도 이런쪽으로 Collision braking으로 많이들 광고하는데 어떨지 궁금하네요

JoshuaR

2019-10-08 01:16:37

Subaru EyeSight 광고에 19마일 이하로 주행할 때 pedestrian detection 기능이 작동한다고 읽었던 것 같습니다. 빠르게 달릴땐 소용없을듯 싶습니다.

포트드소토

2019-10-15 16:09:12

찾아보니.. 수바루 예전 초기 모델은 자동정지가 19mph 이하에서만 작동했구요. 2015년 부터 성능이 좋아져서 최대 30마일, 50km/h 에서도 작동한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모델3/ 캠리 / 어코드 다 훨씬 빠른 속도에서도 작동한다고 메뉴얼에 나와있네요.. 최소 속도는 5 ~ 7 mph 이네요.
그런데, 이들의 테스트나 다른 정부기관 실험을 보면 그냥 보행자/장애물 더미가 가만히 서 있네요. 
AAA 테스트에서는 더미가 길을 건너는 순간을 실험했구요. 그래서 더 어려웠겠죠? 그런데, 이게 더 현실적이긴 하네요.

포트드소토

2019-10-08 01:49:48

수바루 EyeSight 기술이 몇년 전부터 이런 테스트에서는 늘 압도적으로 1위였죠. 이번 테스트에 빠져서 너무 아쉽네요.

Dokdo_Korea

2019-10-07 19:14:33

헐... 이렇게 fail 확율이 높을지 몰랐네요.  큰 물체 (차량)는 그래도 100%에 가까운 수준이겠죠? ㄷ ㄷ ㄷ 

얼마에

2019-10-07 19:19:16

100% 근처도 못갑니다. 유튜브 찾아보세요. 

헐퀴

2019-10-07 20:36:59

아래 @얼마에 님께서 걱정하신 부분과 어느 정도 관련 있는 맥락에서... false positive(차량이 없는데 있다고 판단해서 멈춰버리는 경우)를 막아야 하기 때문에 false negative가 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앞 물체가 움직이다가 정지한 경우에는 detection이 쉬워도, 처음부터 정지해있던 경우는 바로 앞까지 가기 전에는 거의 detect 못한다고 보시면 되구요. (이 부분은 제가 쓴 자율주행글 3편을 보시면 좀 설명이 돼있습니다. 광고 끗;)

얼마에

2019-10-07 20:41:55

#머슼이망했으면

잔잔하게

2019-10-07 20:44:38

본인글 링크도 걸어주셔야...

다음편은 언제 나와요?

헐퀴

2019-10-08 09:33:16

앗, 제가 서비스 정신이 부족했습니다 (_ _)

 

https://www.milemoa.com/bbs/board/6470284

1. Radar 부분을 읽으시면 됩니다.

 

다음 편은 어느 분께서 타임쉐어 싸게 사기 편을 올리시면 그 때 생각해볼려구요.

명이

2019-10-07 19:57:49

혼다 어코드 타고 다닙니다.  보행자 보호는 안 믿습니다만 차량은 생각보다는 잘 인식하는 듯 하더군요. 지난 금요일 밤 후방추돌을 당했는데, 이유가 하이웨이에서 전방에 교통사고로 있는 정체가 있었습니다. 근데, 어두운 하이웨이에서 제가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가까와 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밟는 것보다 먼저 추돌방지 장치가 작동을 하더군요. (물론 전방 주시를 완벽히 한 상태였어요) 그래서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앞 차에서 멀찍이 완전 정차가 되었어요.(그래봐야 3-4m정도) 근데, 뒤차에 받혔습니다. 범퍼가 약간 찌그러지는 정도의 사고였지만, 1. 추돌방지 장치가 때로는 운전자 인지보다 먼저 작동하는구나 라는걸 느꼈구(특히 야간 시야 안 좋을 때),  2. 만일 이번에 이 장치가 없었어도 제가 추돌을 했을 거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 약간의 거리로 저도 추돌을 당하지 않았을까 싶더라구요. 뭐 큰 사고는 아니었지만요..암튼 운전 시작하고 거의 30년만에 첨으로 교통사고로 경찰서를 게다가 미국에서 가 봤네요.  (근데, 추돌한 차 운전자도 경찰이었다는..) 

얼마에

2019-10-07 20:30:40

근데 한동안 자동정지 차량과 인간운전 차량이 공존하면서 이런 후방 추돌 사고 많이 날것 같아요. 충돌방지 기능이 급정지 속도가 보통 인간이 운전하는 것보다 훨씬 급격해서 뒤에서 따라오다가 깜짝 놀라죠. 

명이

2019-10-07 20:34:55

네 정말 그런 것 같아요. 전 출퇴근이 왕복 90mi 하이웨이라 목베게 끼고 운전해야 할 듯요.ㅎㅎ 

포트드소토

2019-10-08 01:01:41

그리고, 이런 자동 급정지를 노린, 칼치기나,, 보복 운전도 성행할 것 같습니다.. 

포트드소토

2019-10-08 01:00:21

사실 더 걱정은.. 현실은 이러한데...
테슬라는 더 나아가서.. 반 자율주행을 적극 장려하고.. 내년에는 풀 자동주행 될꺼라고.. 자신하고 있으니,

테슬라 오토파일럿 쓰면서 휴대폰 보는 사람들이 조만간 사람 칠까봐 걱정 걱정입니다.
--> 운전자는 자기가 운전 안했는데.. 살인자 되었다고 또 억울해 하겠구요.
--> 이런 불완전한 제품 만들어 판 허위광고 회사는 유유히 아무 책임도 안지고 빠져나가겠지요.

이런 점들이.. 전기차로서는 매력적이나 자동차 회사로는 테슬라에게 반감을 가지게 만드네요.

포트드소토

2019-10-15 13:04:28

그런데, 어제 매사츄세츠에서 아이들 4명을 어떤 차가 치고 뺑소니 하는 사건이 있었네요. 
--> 이 비디오 입니다.  https://www.nbcnews.com/news/us-news/disturbing-video-shows-massachusetts-driver-hit-4-kids-leaving-scene-n1065781

그리고, 그게 감시 카메라에 찍혀서 사고 장면의 증거가 확보. 지금 그 운전자 찾고 있다네요.. Subaru Legacy 랍니다.
또한, 더 놀랍게도 아이들 4명 모두 무사. 거의 상처 하나 없이. 놀라워요. 정말 다행입니다.
이런 사건을 보더라도..  최소한 응급 정지 시스템은 법적으로 모든 차에 강제 장착하게 해야하는게 아닐지? 물론 제대로 더 연구 개발 되어진 뒤에요..
 

얼마에

2019-10-15 13:28:24

예전에 네이더가 안전벨트 법적으로 강제 장착하게할때 보수당에서엄청 반대했죠. 자유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나는 지나친 규제라구요. 자동차 회사들 다 망한다구요. 

응급정지도 강제 장착하려면 네이더 같은 영웅이 하나 나와서 밀어붙여야 될테죠. 또 보수당은 자유시장경제를 수호하려 할테구요. 

포트드소토

2019-10-15 15:55:16

3년전 기사에서는 20개 자동차 제조사가 2022년까지  자동 브레이크를 기본 장착하는데 동의했다고 나오네요.
https://www.theverge.com/2016/3/17/11253656/nhtsa-iihs-automatic-emergency-braking-agreement-2022

그리고, 벌써 10개 자동차 회사들은 2017 - 2018년 판매된 차들의 절반 이상에 자동 브레이크를 장착해서 판매했다고 나오네요.
예를 들어, 2019년 캠리의 경우,  도요타 센스가 옵션이 아닙니다.  최하 기본 모델 Camry 모델 L 을 사도 도요타 센스가 기본장착입니다.
여기 자세한 자동차 회사별 자동 브레이크 탑재 비율이네요.. NHTSA 사이트 자료입니다.
https://www.nhtsa.gov/press-releases/10-automakers-equipped-most-their-2018-vehicles-automatic-emergency-braking
2019년 도요타는 고급 브랜드도 아닌데, 90% 가 이미 다 장착이군요.. 헉.  현대는 18% 에서 2019년에는 62% 로.  포르쉐는 고급인데도 17%.

#도요타찬양친일망언

얼마에

2019-10-15 18:13:58

“응급정지 강제화는 수입차 회사의 시장 장악 음모다!!! 우리 국내 자동차 산업 다죽는다!!!”

poooh

2019-10-15 16:03:56

도요다가 수바루 아이싸잇 쓰지 않을까요?  같은 회사인데...

도요다와 혼다의 보행자 충동방지 성능은 도요다가 혼다에 비해 

조금더 일찍 작동 하는거 같습니다. 즉, 혼다는 좀 늦게 서는듯한 느낌받아요. 당연히 속도가 높으면 부딪히겠지요. 그에 비해 도요다는 좀 여유가 있어보이구요. 당연히 고속에서도 부딪힐 가능성이 낮겠구요. 센서의 센시티비티에 의해서 제동거리 탓으로 보여요

포트드소토

2019-10-15 16:12:15

아닐겁니다. 기본적으로 Subaru Eyesight 은 스테레오 카메라.  도요타는 싱글 카메라로 보이던데요?
그런데, 늦게 서든, 빨리서든, 민감하든 둔감하든, 결국에는 결과가 제일 중요하겠죠?
충돌방지 기능이므로, 충돌하지 말아야 겠고.. 또한  오작동으로 fault braking 하는 일도 적어야 겠죠?
이런 AAA 같은 좀더 다양한 실험들이 더 자주/ 더 많은 모델에 적용되어져야 한다 봅니다.

포트드소토

2019-10-15 16:33:05

https://www.marklines.com/en/report_all/rep1379_201502

찾아보니.. 
도요타 센스는 두가지가 있네요. 
Safety sense P - Camera + mm wave radar
Safety sense C - Camera + Laser radar (사실상 laser)

P는 보통 중형. 아마 캠리겠죠?  C는 소형차용 입니다. 카메라는 둘다 싱글 카메라이구요.

더 고급형은 오직 Lexus LS 에만 들어있는데.. 이건 스테레오 카메라라고 하네요. 여기에는 mm wave radar + 스테레오 카메라 + IR 빔 프로젝터 (야간용) 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생각해보면, IR 센서는 야간용에 필수겠어요. 예전에 제가 회사에서 실험할때도 무인차에 IR 카메라 장착해서 돌아다니면서 행인들 막 찍고 그랬는데요.. 나중에 보니.. 깜놀.. 몸이 다 비쳐서.. ㅎㅎ 물론 IR 이미지로.

잔잔하게

2019-10-15 16:55:48

2019년식으로 테스트한 점도 고려해볼만 것 같아요. 워낙 시장극초반인 장비들이라 해마다 성능이 다르지 않을까요? 토요타 불만이 가끔 옆차선의 차를 인식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길 건너는 보행자의 경우 이게 이점이 된 걸 수도 있겠다 싶네요.

 

포트드소토

2019-10-15 17:08:44

시장 극초반이 아니더라구요... 도요타는 작년 팔린차 90% 가 이미 장착.. 
응급 자동 정지 기능은 벌써 5년 전부터 널리 퍼진 기능입니다..
https://www.nhtsa.gov/press-releases/10-automakers-equipped-most-their-2018-vehicles-automatic-emergency-br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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