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기타]
일주일 $1,000씩 투자 프로젝트 [12주차 업데이트]

AirJordan | 2020.02.11 11:17:5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채널페이지: https://www.youtube.com/c/livewellthrive

 

 

프로젝트 시작한지 3달이 지났습니다.  현재 시장은 급락한 만큼 급등을 하였는데요 덕분에 4주째 수익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재정정책으로 지난주 수요일까지 고점대비 10% 하락 이자 지난 2019년선까지 나스닥 지수를 끌어 올렸습니다. 지난주 랠리를 이끌엇던 대형 테크주들의 실적발표가 끝나면서 투자자들은 수익실현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이 생각은 과매수 구간이여서 단기적 하락이 가능하지만 그 수준은 매우 제한적일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다시 3월초의 바닥까지 가려면 투자자들에게 공포심을 심어줄 엄청난 일이 일어나야 하는데 그럴만한것들이 없어 보입니다. 가장 가능성이 큰 이벤트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2차 확산이였는데요. 현재 과연 2차 확산이 온다고 하더라도 정부가 크게 개의지 않을것 같고 투자자들 또한 처음과는 다르게 덤덤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아 지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는 예상하지 못한 섹터에서 연쇄 파산이나 경제 회복에대한 희망이 안보여야 되는데 중앙은행들의 정책이 강력하고 앞으로도 대응할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평범한 투자자들이 할수있는 최선의 방법은 서두르지 않고 하락시 분할로 매수 하시는것이 가장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자막有

 

어느덧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두달이 지났네요. 그동안 경제마비를 감수한 강력한 Social Distancing Policy 와 Frontline에서 희생중이신 의료진들의 노력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멈춘 상태입니다. 다시 한번 모두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사실상 데이터를 보면 지난 주말동안 테스트수 감소로 인한 확진자수 감소였지 다시 평일이되어 테스트숫자가 증가하자 확진자 수는 지난 평일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안심하기는 너무 이른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은 "flattening curve" 혹은 "slow down" 의 시작이라 믿고 이번주 다우 13% 상승이라는 45년간 최고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그로 인해서 이번주내내 저의 프로젝트 또한 수익 구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지난 2주간 저의 목표는 주식 비중을 늘리는것이였습니다. 하지만, 역시 시장은 저같은 초보에게 빈틈없이 빠르게 움직이는것을 경험했습니다. 2주전 나스닥 7300 이하에서 매수를 계획했을땐 나스닥은 딱 7300에서 지지선이 생겨서 매수를 하지 못했고. 이번주 매수구간을 7800으로 상향 조정했더니 또 그 근처까지 내려오기는 커녕 오히려 8200대에서 저항선 테스트를 하고있습니다. 원래 의도와는 다르게 과매수 구간이라 보고 전체 투자금액의 투자 비중을 5%까지 줄여버리는 반대 상황까지 오게됬습니다. 

 

앞으로의 전략이 매우 중요할것 같습니다. 2차 저점이 온다는 Bear와 회복 기대감에 부푼 Bull 의 치열한 싸움이 예고 되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수익실현 때문에 변동성이 지속될것 같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Bull 쪽으로 마음이 기울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1. 정부와 Fed의 강력한 조치 2. 질병의 속성 3. 온라인 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는 인간의 욕망을 들고 싶습니다. 주말동안 이것들에 생각을 해보고 전략을 짜서 공유해보겠습니다. 

 

모두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자막有

시장의 변동성이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하루 지수 5% 움직임이 뉴 노멀인줄 알았는데 이번주에는 10%가 뉴노멀이 되고있습니다. 조심스럽게 재진입을 실행 하고 있었는데 목요일날 폭락으로 예상 목표 범위에서 벗어나면서 이번주말에 재정비를 해야할것 같습니다. 다행히 오늘 정부의 국가 재난 선포 이후 시장이 크게 상승 하면서 지금까지 손실을 1.5% 로 줄일수 있엇습니다.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V 형태의 회복세가 나온다면 정말 뜻밖의 일일것 같습니다. 당분간 변동성이 지속 될것 같습니다. 다음주는 재정비된 진입 전략으로 대처 해보겠습니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자막 

 

안녕하세요! 벌써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1달이 지났네요. 프로젝트 시작하자마자 엄청난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습니다. 현재 손실은 5.96%입니다. 하락장을 만나고 6.7% 손절을 한후 약 0.74%를 회복 했습니다. 아쉽게도 손실을 모두 만회할 기회가 있었지만 미숙함, 무지, 비이성적 판단으로 실행력이 부족했습니다. 어제부터 조심스럽게 재진입 전략을 수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주 일요일에 재진입 전략에 대해 공유해보려 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변화할지 아무도 알수 없습니다. 계속 지켜봐주시고 모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벌써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2주라는 시간이 빠르게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소회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일단 결론은 3%가 넘는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1주차에 매수 시점에 대한 세부사항이 부실하여 상당히 비싼가격에 매수를 한점이 손실을 더욱 크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번주 시장의 하락으로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두가지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 드리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프로젝트 초기에 이런 하락을 경험 하였다는것. 두번째는 제가 세부사항 개선을 위해 연구중인것에 중요한 도움이 되었다는것 입니다.

 

다음주 월요일을 고비로 보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될지 궁금하군요. 계속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마모 회원 AirJordan 입니다.

 

요즘 마일 모아 뜨거운 토픽이 무엇이 있을까요? 개악, 싸웨, 엉, 은퇴준비 등이 있을 텐데요.

저도 마모에서 시작한 StockMoa에서 영감을 받아 투자 프로젝트를 하나 시작할까 합니다.

주제는 "1주일에 $1,000 투자하기"인데요.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많이 느끼실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주식을  모르는 일반 직장인입니다.

제가 프로젝트로 보여 드리고 싶은 것은 불확실성에 대해 원칙을 갖고 발전시켜 나갔을 때에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입니다.

그것을 주식을 통해 결과물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간접체험을 하실 있으시고 저는 결과물을 공개함으로써 많이 배울 있겠다는 취지에서 시작했습니다.

 

원칙으로 잡은 세가지를 기준으로 세부사항을 조절해가면서 어떻게 발전하는지 공유할 예정입니다. 

 

많은 응원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구독하셔서 과정을 함께 지켜봐주시면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 

 

 

원칙편

 

 

 

*저는 금융 전문가가 아닙니다,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님을 밝혀드립니다. 혹시 따라하시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S. 마일모아님 허락하에 올립니다. 

댓글 [8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88]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