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2살미만 아기와 한국 여행 스텝바이스텝 준비글 (여권부터~)

푸른오션, 2021-08-13 03:04:58

조회 수
7617
추천 수
0

코비드 기간 동안 어딜 간적이 없어서 쓸글이 없었는데 드디어 한국에 가서 간만에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습니다. 여행계획 하려니까 갑자기 머리가아프네요?! 예전엔 이걸 다어떻게 했었지...하면서 ^^;;;

 

게시판 관련글 쭉 보는데 아기가 있는 가족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조금씩 데이터포인트들이 있긴한데 한눈에 보기 어려운것 같아서, 소수의 저와 같은 회원님들을 위해 제가 이틀간 일도안하고;; 모아본 정보를 공유해봅니다. 혹시나 틀리거나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얼마든 코멘트로 남겨주세요. 

 

일단 제일궁금한것!! 울 아기 몇번이나 테스트를 받아야하는가?? 

  1. 일단 어른은 총 테스트를 최소 4번 받아야해요.
  2. 24개월 미만의 경우 지자체의 규정에 따라서 0번일수도 있고 1-2번일 수도 있습니다.
  3. 만 2살 이상-만6세 미만의 경우 최소 3번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준비하는 스텝입니다:

  1. 미국 여권과 한국여권 신청을 위한 예약을 합니다. 평소와 다릅니다..예약도 힘들어요. 일단 예약부터 하세요 (여권없으심 최소 여행 2.5개월전부터 준비시작하셔야함).
     
  2. 아기 미국여권 신청: 2살아기들은 보통 여권이 없으니.. 이것부터 시작해야죠.
    • 아 더 중요한건 사진찍기네요 (매우 챌린징..^^) 귀가 보이게 흰벽을 배경으로 얼굴이 너무 크지않게!! (미국은 약간 상체가 보여야 합격하고 한국은 얼굴이 대빵만하게 나와야하니 감안하세요) 잘 찍어주시고 찍은 후 미국 홈랜드시큐리티 사이트의 포토툴을 이용하시면 받아줄지말지 크로스첵도해줍니다. 약간의 포토에디팅 툴로 규격에 맞게 배치를 하고 실제 프린팅은 월그린 cvs 등에서 단돈 몇십센트에 프린트 가능합니다.
      (만약 사진 불합격해도 현장에서 15불정도 내고 다시 찍어줍니다).
       
    • 필요한 서류는 신청서, 아기 Birth Certificate 원본 (실제로 가져감)+엄빠 여권+엄빠 운전면허증 (예, 미국시민 아닌 엄빠는 꼭 2nd 미국아이디 가져가셔야함)+체크 (미국정부에 내는돈은 카드현금안됨)+ 우체국내는 프로세싱피용 현금또는 신용카드 가져가세요.
       
    • 신청하실때 애기와 엄빠 모두 신청하는 곳에 가셔야합니다 (물론 안가셔도되는데 그럼 내야하는서류가 더블입니다..머리가아프니 그냥가세요).
       
    • 보통 신청은 우체국에서 합니다. 즤 동넨 직원이 급행 3개월걸린다고 엄포줘서 65불인가 더 내고 했는데 1달걸려서 집에 왔습니다. 코비드 전에는 급행하면 1주일, 안하면 1달이었습니다. 감안하고 신청하세요~
       
  3. 한국에 혼인신고안되신분, 아기 출생신고 안되신분, 영사관에 얼릉 하세요. 이거 안되어있으면 아기 한국 여권신청 안됩니다. 
    1. 혼인신고/출생신고는 여권신청 "전"에 미리 되어있어야합니다. 
    2. 완료되는데 몇주가 걸립니다 (한국에 서류를 보내고 받고 하는 시간걸림).
    3. 혼인신고/출생신고 관련 서류는 각 영사관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엄마아빠의 국적 종류에 따라서 (한국인, 영주권자 한국인, 시민권 취득한 한국인, 재미교포 시민권자, 그냥 한국과 관련없는 미국시민) 준비해야할 서류가 상이합니다. 
       
  4. 아기 한국여권 신청: 미국에서 태어난 아가들은 정석은 한국갈땐 한국여권, 미국 돌아올때는 미국여권입니다.
    • 정석은 아니지만, 아직 아기이고(병역문제가 멀었고) 아주 장기간 살러 가는게 아닌이상, 혼인신고/출생신고 못해서 결국 한국여권 받기 어려운 상황이면 그냥 미국여권 들고 나가셨다가 한국여권은 한국에서 만들어오셔도됩니다. 반대로, 미국여권이 없고 한국여권만 있어도 반대상황도 가능합니다만, 미국돌아오실때 이미그레이션에서 좀 까다로울 수 있으니 이경우는 아기 Birth certificate니 결혼증명서니 다 가져가세요. 특히 엄마 혼자 애기 데려오면서 엄마랑 아기 성이 다른경우는 거의 백프로 취조당할 확률. 아빠 동의서 미리 받아 준비하고계세요.. 
       
    • 지난번 미국여권에 썼던 그 사진 3장 남으셨을테니 한국여권 사진규격에 맞게 (3.5cmX4.5cm) 커터칼로 잘 사이드를 잘라 준비합니다 (한국여권 사진이 더 작아요. 자를땐 아기 얼굴이 가운데에 빵! 위치하도록 잘라줍니다. 아래 예시보시면 왼쪽은 미국 모범사진, 오른쪽은 한국 모범사진, 원하는게 조금 다릅니다).
      Screen Shot 2021-08-12 at 3.52.50 PM.pngScreen Shot 2021-08-12 at 3.53.31 PM.png
    • 영사관에 애기 안데리고 가도됩니다. 부모 한명만 가도되지만 여권은 두개 다 들고가세요. 
    • 첫 여권신청이므로 온라인 신청/우편신청안되고 부모한명이 직접 가셔야합니다. 
    • 아기의 본적/한국이름(출생신고했을때 쓴 그 이름) 꼭 기억하셔서 서류작성을 영사관에서 바로합니다. 미리 양식 뽑을 필요없습니다.
    • 샌프란 영사관경우 돈은 현금 혹은 체크입니다 (시카고 영사관은 현금만 받는다네요 영사관에 미리 확인합시다).
    • 잊지말고 우편으로 받겠다고 신청하세요. 애기 키우면서 또 거기 언제갑니까..ㅎㅎ 이것도 보통 4주면 집에 도착합니다. 
       
  5. 격리면제서 신청: 30일간 유효하니 가장 먼저 시작 가능 (실제 신청하라고 권장되는 기간은 영사관마다 다르답니다.. 보통 1주일전에 하면되는듯). 가족관계증명서 (efamily.scourt.go.kr에서 공인인증서 있음 온라인 PDF발급가능, 윈도우컴터필요, 90일간유효, 없으면 영사관통해서 우편신청, 혹은 한국가족에게 스캔해서 보내달라해야함) + 백신카피한것 등 올리면 보통 2-3일내 나옴. 한국갈때 4장 프린트해서 가져가야함. 가족 모두 한번씩 신청해야함..(아귀찮)
    • 이거 신청하는데 하루+담날 반나절동안 일도 하나도 못하고 이것만 했네요. 이유는 영사24 사이트가 엄청 에러가 심합니다...휴.. @prodigy 코멘트에 따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Edge를 쓰시면 에러가 덜난다합니다..ㅠㅠ 
    • 각 영사관마다 원하는 첨부서류가 다른것 같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기본 가족관계증명서, 출국 비행기 티켓, 코로나 백신 증명을 증명하는 카드 등이 필요했습니다. 서류 자꾸 빼고 신청해서 한 10번은 신청한거같아요 (거기에 에러감안 20번)..
       
  6. 부모/아이가 미국시민권만 있으신 경우: 새로생긴 K-ETA를 출국전까지 발급받으셔야합니다. 비용은 1만원이라합니다. 저희는 신청 후 1일 내에 발급받았습니다.
     
  7. 미국 -> 한국 뱅기탑승용 Covid검사:
    • 월그린이나 Curative에서 PCR 검사받기 72시간전. 한국정부에서 나온 코비드 가이드라인 보면 만 6살미만이면 테스트 면제라는데요 (다만 동승하는 성인 모두 네가티브여야함) 경험자분들 한번 더 확인부탁드립니다. 대부분 미국에서는 무료입니다.
    • 테스트 종류 꼭! 확인해야함. 이것만 인정: LAMP, NAAT, NEAR, PCR, SDA and TMA
    • 테스트 용지에 있어야할 정보: 여권이름과 일치하는이름, 생년월일, 테스트타입, 결과, 테스트일자, 결과지 나온날짜, 기관명시해야함.
       
  8. 한국입국할때 프린트해간 자가격리면제서 4장!! + 가족관계증명서 (가능하면 프린트해가세요) + 가족 연락처 준비해서 보여줘야합니다. 거기서 통화한다고 들었네요. 
     
  9. 콜밴기사님과 통화해보니, 한국국민경우 보통 랜딩후 1시간, 타국시민인 경우 1.5시간정도 걸려서 공항밖으로 나온답니다.
     
  10. 공항도착후 이동은 자가격리면제자의 경우 기존 지인픽업 + 아무 대중교통 이용가능. 이젠 방역택시 꼭안해도되나봅니다. 대신 각종 리무진/고속버스는 아직도 정상운행안해서 몇노선만 다님. 택시타도 서울외곽까지 10만원도안나오는듯.. 탈만함. 콜밴은 예약해야함.  
    • 인천공항 콜밴 예약센터: 032-743-0828  
    • 일반 택시는 그냥 인천공항에서 되나봅니다.
    • @보스토니안님글, @EY님글 참조
       
  11. 1일차 PCR테스트: 도착후 1일 내로 보건소로 이동하여 PCR테스트 받고 결과나올때까지 집에서 격리 (어떤 보건소는 사전예약만받음, 토요일도 열고 9-13시 운영하는듯) 보통 하루이틀 걸린다함.. 집에서 짜장면 시켜드세요. 2살미만은 안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서초구에서는 안했다하고 경기도여주 보건소는 한답니다..ㅠㅠ 직접 전화해보심 됩니다.
     
  12. 6-7일 이후에 또!! PCR검사를 해당 지자체에서 해야한다함.. 헐.. 그리고 네가티브면 드디어 프리!!
     
  13. 한국->미국행 뱅기타기전 마지막검사: 역시 72시간 이내 (출발일 기준 4일전부터 된다네요 - 댓글참조). 
    • 이건 PCR (15만원대) 신속항원(7-8만원대) 다된다함. 가격이 거의 두배차이니까 신속항원하세요.
    • 요 글타레의 댓글을 정독한결과: 일단 여행용 딱히아니고 국문 검사지도 대한항공/아시아나 둘다 받는다합니다.
    • 보건소에가서 해외여행 제출용이라고 말안하고 다른 이유를 대고 검사를 받아 내는 방법 -> 공짜이나 원래는 안됨. 알아서 판단하시고 하세요.
    • 두번째 방법: 동네 이비인후과에 전화돌려서 가장 가격합리적이고 빠른곳찾아서 하기. 강남 쪽엔 몇몇 자주 논의되는 이비인후과가 있습니다.
    • 세번째 방법이자 제일 꿀 방법: United/American/Delta 타시는분들은 셀프로 화상채팅하면서 검사하는 테스트킷트가 (e.g., Abbott 등) 나오는데 (@sunstar 님 감사) 이걸 미리 구매하시고 (UA/AA용 Abbott 6개들이, 2개들이)한국가셔서 돌아오실때 하시면 한번에 27-35불!! 가격도 싸고 시간도 절약!! 애기델꼬 또 어딜 병원을 가느니 이걸 하는게 낫겠네요. United도 두살이하는 테스트 면제인걸로 알고있어요. (다만 이 테스트키트틑 4살이상부터만 됩니다 ㅠㅠ). 델타도 셀프키트 지원하고 항공사마다 허용하는 회사가 약간씩 상이하니 직접 항공사 웹사이트가셔서 확인하고 진행하시기바랍니다. 젤 중요한것은, 미국 출국 전!!에 준비하시는 것입니다 (키트구매 + 온라인앱설치).
    • 마지막. 정말 이도저도 안되시면 공항에서 신속항원검사 사전예약하셔서 하셔도됩니다. 가격 살짝 비싸지만 편리합니다. 다만 이른 비행기면 위험합니다 (신속항원은 한시간내에 결과가 나온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예약하기 힘드니 날짜 풀리면 예약 바로 하셔야합니다. 

 

미국에선 2살이하 마스크를 잘 안쓰는데. 한국은 꼭 써야한다고 동생이 하도 겁줘서 이것저것 또 문의해보고 서치해보니 (thanks to 육아방 @흰동이 @ooak @카피츄 @맘미) 요 마스크가 좋답니다. 아마존 미마, 한국서 구할수있으시면 크리넥스 초소형. 전 그냥 덴탈마스크도 좀 샀고요. 또 천 마스크부터 천천히 연습해보는것도 좋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업데이트: 놀랍게도 천마스크 트라이한지 2-3일만에 한 5분이상 쓰고있습니다. 고맙다 아가야 ㅠㅠ).

 

이상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저는 참고로 9월 1주 출국입니다. 

80 댓글

Opeth

2021-08-13 03:17:15

저희는 천마스크부터 적응시켰습니다. 요샌 잘 써요. ㅋㅋㅋ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길..

푸른오션

2021-08-13 09:39:16

저희도 천부터해야겠네요 흑

제주도푸른멍게

2021-08-13 04:56:44

정성스레 올려주신 글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돌 지난 애기를 데리고 한국방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혹시 1일차 PCR테스트를 통과한 후 6~7일 이후 PCR검사 받기전에 한국을 나와서 미국 등으로 복귀해야 할 경우에 대한 고민도 해보셨을까요?

자가격리면제를 받고 들어간 한국에 최소한 머물러야하는 일수 같은게 있는지해서요.

 

길게 머무르지 못하는 개인적인 상황이라

9월에 1번 일주일정도

10월에 1번 일주일정도

이렇게 끊어서 다녀오고싶은데 이게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푸른오션

2021-08-13 09:38:58

아, 한국 들어갔다가 6일전에 출국하셔도 문제없습니다. 다만 9월에 1주, 10월에 1주 가실때마다 매번 탑승전 검사/도착하여 1일내 검사 / 출국 3일전 검사..이거 3번을 두번 반복하셔야겠네요. 

Skyteam

2021-08-13 05:31:17

보건소에가서 대상자라 검사를 받겠다

 

검사는 해줍니다. 대신 검사결과서 발급받으려면 제출하는 곳과 제출목적 물어보고 확인도 다 한답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음성확인서 떼오라고 한 문자 같은거요. 회사 제출용이라고 뻥치고 출국용으로 쓰는 사람들이 많아서 강화되었다네요.

푸른오션

2021-08-13 09:37:31

네 저도 스카이팀님과 비슷한 견해라 그런 뉘앙스로 쓴건데...쪼끔 더 분명하게 전달을 해보겠습니다?!

Superfresh

2021-08-13 05:40:31

정성글 감사합니다. 

하나 추가해 드려요. 

11. 한국에서 미국으로 들어갈 때는 출국하시는 날을 제외하고 사흘안에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CDC의 안내 내용입니다. : 3일 기간은 항공편 출발 3일 전입니다. 이 명령은 여행자에게 보다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 72시간이 아닌 3일이라는 기간을 사용합니다. 3일 규정을 사용하면 검사 유효성이 항공편 시간이나 검사 실시 시간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탑승자의 항공편이 금요일 오후 1시 출발인 경우 탑승자는 화요일 이후에 검사받은 음성 결과가 있으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travelers/testing-international-air-travelers.html)

푸른오션

2021-08-13 09:36:46

오.. 약간 더여유가 있으니 좋네요. 감사해요. 

당근있어요

2021-08-13 05:44:32

저도 Abott테스트킷트 보고 있는데 4살부터 사용가능이라고 나오는데 막내가 2살이라 막내만 따로 받던지 해야할것 같아요. 

푸른오션

2021-08-13 09:36:16

Yeap.. 4살부터되지요.. 이해가갑니다 4살전엔 말을안듣죠..^^;;; 2-4살이 진짜 애매한거같습니다. 

쎄쎄쎄

2021-08-13 07:03:42

정성스런 후기 감사합니다! 몇가지 추가합니다. 

-미국 여권 툴 이용해서 받아주는거 확인하고 프린트해갔는데 얼굴이 너무 크게 나왔다며 빠꾸 당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15불주고 fedex에서 찍었는데 2장 인화해주고요 추가하려면 15불을 더 내야한답니다. 

 

-그래도 이 미국사진 고대로 한국 여권에 쓸 수 있었습니다. 미국 여권사진 규격(2inx2)도 받아줍니다. 1장 필요하답니다.

 

-시카고 영사관은 체크를 안받습니다. 문 닫을때쯤 갔는데 은행 달려가서 현금 뽑아오느라 진땀 흘림.. 

 

출생신고랑 가족관계증명서, 여권접수를 한꺼번에 했는데 출생신고 2-3주, 가족관계증명서 올라가는게 출생신고 후 또다시 1-2주, 기본증명서 나오면 여권접수 가능 (3-4주 소요된다 함) 해서 그냥 여권 접수 취소시켰어요. 일단 너무너무 오래걸리고 우편 받는 비용 27불도 그렇고 수수료도 환율 고려하지 않고 그대로 받고 하니 그냥 한국가서 하는게 훨씬 간편할 것 같아서요. 한국에 3개월 이상 체류할 것 아니면 한국여권은 한국에 가서 만드는걸 추천합니다 ㅠ ㅠ 아님 출생신고 미리 하시구요....

*시카고 대사관 출생신고 시 부모가 선천적 미국 국적자인 경우 부모의 출생증명서를 요구했습니다. 다행히 영주권 신청하면서 스캔해놓은게 이메일에 남아있어서 바로 대사관 내 프린터를 이용해 뽑을 수 있었는데 없었다면 출생신고도 못하고 헛걸음 할 뻔 했습니다. 참고하세요~

당근있어요

2021-08-13 08:01:17

저도 뉴욕영사관까지 다리건너 여권 만들러 가기가 부담스러워 주저하고 있는데, 자가격리면제 신청시에 한국여권이 없어도 가능한가요? 

저도 가능만 하면 이번에 한국가서 만들어 오려고 하거든요. 

푸른오션

2021-08-13 09:27:58

아기가 한국에 있는 가족의 직계가족임을 증명하면 될것 같습니다만 정확한건 영사관에 문의해보세요. 일단 아기가 한국에 출생신고가 되어있어서 가족관계증명서에 올라가있으면 그것+아기 birth certificate 만으로도 증명이될테고요. 제가 공문읽을때는 그렇게 해석했습니다. 

쎄쎄쎄

2021-08-14 04:31:19

한국 여권은 없어도 부모의 가족관계증명서 받으시면 아기 이름, 조부모이름 같이 나와서 조부모 방문으로 가능합니다. 

푸른오션

2021-08-13 09:35:07

쎄님? ㅎㅎ 반가워요. 

네 미국여권은 너무 얼굴이 크면안되요. 제가올린 예시를 참조하시면 약간 상체가 나와야해요...ㅎㅎㅎ

시카고 영사관에서 현금만 받다니 that's a bummer..

글구 원래 혼인신고/출생신고는 먼저 되어있어야 여권신청이됩니다..ㅎㅎㅎ 제가 그래서 스텝 따로 올렸음. 근데 쎼님은 워낙 애기낳은지 얼마안되셔서 아직 그런 시간적 간격은 없었겠네요. 암튼 순서는 그러합니다. 

 

글고 혼인신고할때 원래 각자의 출생을 증명하는 서류를 내야해요. 한국인의경우는 여권, 영주권자한국인은 영주권+여권, 시민권자 한국인은 시민권증서+여권, 미국에서 태어난 미국인(교포아닌경우) birth certificate+여권. 샌프란 영사관의경우 상세하게 케이스별로 안내해두었네요. 그건 케이스가 워낙 다양하니 알아서 각자 챙기는걸로?! (본문에도 추가하겠습니다)

쎄쎄쎄

2021-08-14 04:35:04

반가워요 푸오님! 

저는 혼인신고는 이미 결혼했을 때 다 해놨었고 출생신고만 하는거였는데 남편의 출생증명서를 요구하더라구요 -.ㅠ.. 딴데서는 독수리 여권으로만 들고가면 된다고 해서 그렇게 갔는데 시카고 영사관만 다른가봐여. 

시카고 영사관 홈페이지에 나온 그대로 준비해갔는데 다른 점이 너무 많아 당황했습니다. 여권 재발급 우편접수의 경우는 체크 받는거 같았는데.. 본인들이 홈페이지 업데이트 안해놓고 (순회영사 픽업) 저를 옛날사람(?) 취급하더군요. "그거 안된지가 언젠데요~" 하면서.. 

푸른오션

2021-08-14 10:32:35

시카고영사관 안되겠네요. 떼찌떼찌. 

Katie06

2021-08-17 01:13:34

여기 디씨도 마찬가지에요. 출생증명서 또는 시민권 증서를 가져오라는데... 저희남편도 미성년자때 부모를 따라 시민권으르 받은 케이스라.. 별도로 시민권증서가없는데 ㅠㅠ 그래서 저는 빠꾸?먹엇네요 

쎄쎄쎄

2021-08-17 09:09:01

헉... ㅠ ㅠ 출생증명서도 없으신건가요? 

푸른오션

2021-08-17 10:26:37

어... 시민권 증서 있을껀데요? 저희 시아버지 보니까 있으셨어요 그 칠십년대에도. 분명 받으셨을텐데 시부모님이 잃어버리신거에요. 그거 재발급 받으실슈 있으신데 비용이 다만 한 오백불 듭니다.... ㅠㅠ

능력있는엄마

2021-08-13 10:35:47

와 진짜 정리가 너무 깔끔하세요 안 그래도 이런 글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잘 참고할게요 ! 

그리고 저도 최근에 안 내용인데 혹시 부모중 한명만 아이랑 출국하면 Affidavit of parental consent 도 공증받아서 준비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푸른오션

2021-08-13 20:56:54

굿정보!! 업뎃할께유 능엄님

쎄쎄쎄

2021-08-14 04:36:58

와우 맞아요! 이거 놓치기 쉬운데 아기 납치하냐고 오해(?) 받을 수 있다더라구요 ㅎㅎ 

아비시니안

2021-08-13 12:47:42

시간 내어 좋은 글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돌 안된 아기 데리고 한국행 계획합니다. 아시아나 1 등석 마일리지로갈 예정인데 애기가 울면 어떻게 될까요? ㅠㅠ 마음이 벌써무겁네요 

푸른오션

2021-08-13 20:56:06

애기가 돌이면 당연히 울겠죠. 아마 주변승객들이 애기 보는순간 어느정도 우는거 예상할꺼에요. 부모가 열심히 둥가둥가하면서 달래야죠뭐. 베네드릴가져가서 너무울고 힘들어하면 먹이고 재워도되고요. 이착륙시에는 우유 주시구여 (귀 압력).  저도 댄공 비즈 타고가는데 일부러 제일 끝쪽 구석으로 자리 지정했어요. 아시아나 퍼스트가 아직 다니는 노선 타시나본데 거기는 몇자리 안되서 어쩜 혼자타고가실수도 ㅎㅎㅎ 

giddyup

2021-08-13 21:56:10

둘째가 세상에 나오면 70일쯤에 한국가려는데 신생아때 바로 미국여권 신청해야겠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푸른오션

2021-08-14 10:33:02

둘째 축하드립니다 순산을 기원합니다. 

스시러버

2021-08-14 09:41:32

정리 짱이시네요.

한가지만 첨언 드리면 요즘에는 맥에서도 인증서 깔고 필요한 서류들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크롬 쓰는데 사파리보다 깔끔하게 잘 작동하더군요.

푸른오션

2021-08-14 10:33:44

네에!!!??? ㅎㅎㅎㅎㅎㅎ 저만몰랐네요. 저도 크롬쓰고 저도 맥있는데 왜몰랐.  ㅠㅠ

스시러버

2021-08-14 13:36:52

ㅎㅎㅎ 확신이 없으면 시도도 않해보게 되더라구요.

맥에 인증서 깔고 정부24나 홈택스도 연결 가능합니다. 저는 농협을 이용하는데 농협도 연결 잘 됩니다.

지지복숭아

2021-08-14 09:49:09

정말 감사드립니다.

 

7번 전화확인은 제가 한국 폰번호가 있으면 저한테.전화를 하는건가요..?

그리고 10번 pcr검사는 제가 인천도착하자마자 인천 중구서 검사를 받고 사울로 넘어가 음성 확인 기다리고 이후에 지방(본가)로 내려갈건데..ㅠ 이때 지방에서 받아도되는걸가요?

푸른오션

2021-08-14 10:35:30

7번은 그 정보 낸 직계가족한테 확인전화 한다고 들었네요. 

10번은 그 6일차 테스트를 받은 시점에 근처에있는 보건소에서 받음 되나봅니다. 저도 서울로 위치를 옮길꺼라 여쭤보니 가능하다네요. 다만 자기들한테 결과공유 해달라합니다. 

지지복숭아

2021-08-14 10:51:41

감사합니다.

지지복숭아

2021-08-16 08:55:06

Screenshot_2021-08-15-23-51-37-785_com.android.chrome.jpg

Abbott 키트 꿀방법 쓰려고 찾다가 델타는 다른 브랜드를 쓰는거같습니다 방법은 똑같고 pdf로 나오네요^^ 

푸른오션

2021-08-17 10:29:29

오 델타는 또 다른 키트군요! 어쨌건 환영입니다. ㅎㅎㅎ

Vanillabee02

2021-08-16 23:43:51

정말 필요한 정보였는데 이렇게 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네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푸른 오션님!

6번에 정리해주신 정보에 의하면 24개월 미만아이는 미국에서 한국 나갈때 pcr test 는 필요가 없고 한국 가서 제가 머무르는 지역에 따라 보건소 test  가 필요 할수도 없을수도 있다 이 말씀이시지요? 다음주에 돌 안된 아기랑 한국 나갈 예정인데 격리 먼제서 부터 신경쓸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ㅠㅠ 다들 대단하셔요.

푸른오션

2021-08-17 10:28:54

잘 이해하셨습니다. 24개월 미만은 비행기 타는과정에서는 테스트 필요없고 지자체 보건소에서만 1일차/6일차 검사를 자체 규정에 따라서 받으시면 되요. 지역마다 다르답니다 ㅠㅠ (머이런...;;) 잘 준비하셔서 즐거운 여행되시길요!

CaptainCook

2021-08-17 20:13:29

애들 여권 신청한지 2달 됐는데, 1달 된 시점에서 Dept. of State에서 받았다는 업데잇 이후에 감감 무소식이요ㅠㅠ

푸른오션

2021-08-18 00:41:23

expedite하셨어요 그냥 일반하셨어요? 

CaptainCook

2021-08-21 19:04:03

일반입니다. 당장 어디 가야 하는 건 아니라... 잊고 있으면 오겠죠...ㅜㅜ

푸른오션

2021-08-22 02:52:32

아 저는 급행해서 한달만에 받은거에요. 일반은 거의 세네달 기다리셔야한다고 들었는데 정말 그런지 아닌지는 모르겠어요. 여행 당장 안가셔도되니 다행이네요. 

CaptainCook

2021-09-27 19:14:54

DP를 남기자면 6월 말에 신청했는데 Shipping되었다는 이메일 받았습니다.

신청부터 받는데까지 16주 정도 소요되는건데, 국무부 홈피에도 그렇게 나오긴합니다만... 사실 저 신청할때(6월)도 이 타임라인이었는지는 기억이 안 나네요. 여행계획이 없더라도 미리미리 하나 만들어놓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What to Expect:

  • Effective September 23, routine service can take up to 16 weeks from the day an application is submitted to the day a new passport is received
  • Expedite service (for an additional $60) can take up to 12 weeks from the day an application is submitted to the day a new passport is received. These door-to-door timeframes include both our processing times and mailing times on the front and back end.

푸른오션

2021-09-27 21:09:03

오 쉽핑되었다니 축하드립니다. DP도 감사드립니다. 이제 여행계획 마구세우셔도되겠네요?! 

CaptainCook

2021-09-27 21:12:57

여행계획 보다는 한국에 일 생기면 다같이 비행기 탈 수 있다는게 마음이 놓이네요.

그런 급박한 상황은 안 일어나는게 최선인데 살다보면 그런 일이 있을 수도 있고... 일단 부모님 연세가ㅠㅠ

Riverfront

2021-08-27 23:57:53

오늘 아기 여권 신청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급행으로 했고요. 한달 안에 오면 참 좋겠네요. 정리 감사합니다 푸른오션님!

푸른오션

2021-08-28 05:47:18

빨리 올꺼에요! 도움이되었다니 기쁩니다^^

Hephzibah83

2021-08-28 01:11:38

2살미만 아기와 한국다녀왔어요~제지인은 7월에 격리면제때 돌안된 아기데리고 왔었는데 갈때는 안해도되고 올때는 해야해요~ 

가서 한번, 격리해제때 1번 올때 한번 이렇게 세번했네요~

저희애기는 미국여권만 가지고있어요 

마스크는 이거 추천해요 ! 얇고 편한게 최고에요 미국서 안쓰던 아기 캐릭터 마스크로 적응했어요~ 

https://m.smartstore.naver.com/lovelytoday/products/5178691829?NaPm=ct%3Dksuul3kb%7Cci%3Dcheckout%7Ctr%3Dppc%7Ctrx%3D%7Chk%3D3a0b1f12dff8c2e7fa4f9fa0448201e15a829b92

비행기 타실땐 새로운 장난감 필수죠^^ 

 

시민권자시면 ETA도 받으셔야죵~

https://www.k-eta.go.kr/portal/apply/index.do

푸른오션

2021-08-28 05:46:54

오 고마워요. 친정에 주문해놔야겠네요. Eta정보도 업뎃해야겠네요!

낙동강

2021-08-29 10:06:26

엘에이영사관은 consul.mofa.go.kr 온라인으로 격리면제신청을 하네요.  그런데 크롬으로 하니 아래와 같은1.JPG

 

 에러가 계속계속 납니다 (워..스팀 팍팍...)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로 하니 한 번에 성공했습니다. 

 

푸른오션

2021-08-29 10:27:33

샌프란도 온라인신청이 권장되는데요 계속 에러나서 저도 머리 스팀나다가 겨우겨우했슴당 ㅜㅜ

낙동강

2021-08-29 18:03:57

그렇군요, 푸오님.  저만 그런 줄 알았습니다... 

Prodigy

2021-08-30 02:31:33

원래 한국 영사관 메인 브라우저가 edge라서 (옛날의 IE) 그렇습니다. edge만 뭐든 제대로 된다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푸른오션

2021-09-02 21:16:05

언제이런 댓글을또 ㅎㅎㅎㅎ 엣지..오케이 업뎃할께요.

Prodigy

2021-09-03 03:57:53

예압. 최근에 영사관을 자주 방문하면서 배운거죠 ㅠ

낙동강

2021-09-04 04:23:59

워..그렇군요.   아직 IT강국의 길은 멀고도 험난하네요.

DoubleEE

2021-09-08 21:43:42

질문잇는데요. 격리면제0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때 아이디를 가족마다 다 따로 만들어서 해야되는건가요? 아니면 아이디 하나로 로그인해서 온 가족 신청서를 올리는 건가요?

푸른오션

2021-09-12 10:56:24

댓글을 이제야 봤네요. 네 따로 비회원 로그인하셔서 하셔야되요. 애기꺼도요. 

Californian

2021-09-08 23:35:47

푸오님, 글 잘 봤습니다.. 슬슬 준비하는데 큰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도착시, 한국 전화가 없어서 꽤 불편할것 같은데, 혹시 공항에서 한국 유심카드를 사는게 가능할까요?

푸른오션

2021-09-12 10:58:44

공항에 통신사 브랜치가 있는데요 다만 그게 오픈이 8-9시는 되야 연답니다. 저희는 댄공 밤비행기타고 새벽5시전에 도착해서 결국 못샀어요 ㅠㅠ 전화 안되셔도 거기 내리면 직원이 직계가족에게 자기 핸드폰으로 전화를 걸어요. 그래서 가족연락은 걱정안하셔도되요. 공항 내에서는 와이파이가 잘되니까 한국 번호 없더라도 보이스톡이나 아이폰아이메세지 하심되구요. 

Californian

2021-09-12 19:35:15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같은 대한항공 비행기인데 못사겠네요 ㅜㅜ

 

찾아보니 이런게 있는데 이거 사갈까봐요.

 

https://www.krentalphone.com/

푸른오션

2021-09-13 09:01:55

괜찮은데요? 

나박

2021-09-12 12:40:42

한국에서 미국으로 아시아나 직항으로 입국시에 두 살 이하 아이도 PCR 검사 필요한가요?

푸른오션

2021-09-12 13:03:55

여섯살 미만 면제요. 대한민국 정부 가이드입니다. 항공사 상관없음. 

나박

2021-09-12 16:01:07

감사합니다!

초코봉봉

2021-10-09 21:02:17

저도 이제 곧 3살되는 아이를 데리고 한국에 가게되어 글을 찾다가 궁금한게 있어 여쭙고자 문의드려요. 혹시 6세미만 아이 온라인으로 면제 신청할 때 서식2&3 첨부해야하셨나요? 밑에 서명하는 부분을 어찌 해야하는지 면제대상자는 아이 이름을 쓰면 될 것 같긴 한데.. 혹시 다른 분들 경험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길버트

2021-10-10 00:30:42

저도 이번 신청 경험으로 답변 드립니다. 

비회원 가입으로 한 아이씩 새로 신청해야 합니다. 

설명 적을 수 있는 공간에 xx의 부모 승인 내역과 정보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초코봉봉

2021-10-10 00:46:36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아직 시도해보지 않아 잘 몰라서 다시 여쭙니다. 말씀해주신대로 부모승인내역을 적는 부분은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아이도 비회원으로 따로 신청할때 첨부서류넣는 곳까지 가게 되지요? 그럼 그때 어른이 일반적으로 신청하면서 꼭 첨부해야하는 것들을 (서식2 &3 포함) 다 첨부하셨나요? 아이도 따로 신청할때 서식을 첨부한다면 서명은 부모가 대신해도 되는지, 저와의 관계는 birth certificate 을 첨부하면 될 것 같고 아이의 여권이랑 비행기표 첨부하면 될 것 같은데 혹시 신청하셨던 경험과 제가 이해한 부분이 다르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길버트

2021-10-10 00:58:39

서약서 및 백신 접종카드는 백신을 맞은 기록이 없었기 때문에 출생증명서를 넣었고요.

어른이 일반적으로 신청하면서 꼭 첨부해야 하는 서류들 그리고 격리면제 동의서는 부모님이 직접 동의, 서명 하셔도 됩니다. 

저는 혹시 몰라서 아이들 K-ETA도 첨부했었습니다. 

초코봉봉

2021-10-10 02:03:03

감사합니다. 답변주신 덕분에 머리속에 정리가 되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이샤Yun

2021-10-10 03:58:55

안녕하세요. 저도 다음주 주말 출국예정인데요. 저희아이는 만3세인데 자가격리면제서를 같이 신청했다가 보류되서 다시 신청하라고 전화가왔었습니다. 그래서 아이꺼 따로 신청할때 비회원으로 로그인하고 신청하려고하는데 백신접종자가 아니라고 체크하니 인도적목적 체크가 안되더라고요. 혹시 6세미만 아이 신청해봐서회원님들은 어떻게 체크해서 접수하셨는지 경험 공유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푸른오션

2021-10-10 04:26:15

공지사항 보시면 애기용 접수 안내가 따로되어있을꺼구요 제기억에 애기는 백신을 안맞았지만 그냥 백신접종자로 신청하심될꺼에요. 

이샤Yun

2021-10-10 06:23:20

아 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샤교수

2023-03-15 06:08:37


덕분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몇일전에 여권을 신청하고 왔는데 USPS Passport 담당자분이 저희 부부 ID로 운전면허증만 스캔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미국 시민 아닌데 2nd ID 필요 없느냐고 가지고온 다른 ID도 스캔하고 드리려고 했더니 아니라고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된다고 하시면서 됐다고 하시더라고요. 재차 물었는데 완강하셔서 그냥 저희 운전면허증만 스캔하고 가셨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이게 문제가 되려나 걱정이 되네요. "말씀하신 엄빠 여권 + 엄빠 운전면허증 (예, 미국 시민 아닌 엄빠는 꼭 2nd 미국아이디 가져가셔야함)" 이라고 하신 부분이 USPS Passport에서 단순히 저희 신분 확인을 위해 2nd ID가 필요하시다고 하신것인지 아니면 아이 Passport 발급 받을시 부모가 시민권자가 아닌 상황에서는 2nd ID를 꼭 스캔해서 첨부 했어야 하는지 궁금하네요. 2nd ID 가져갔음에도 운전면허증만 스캔해가셔서... 좀 찜찜하네요.. (한국 여권, 영주권 도 가져갔었는데 거들떠 보지도 않으셨어요..)

푸른오션

2023-04-04 10:32:01

거기서 괜찮다고 했으니 괜찮아요. 신분확인용이에요. 

No설탕밀가루

2023-04-04 19:09:50

아이의 영문 이름과 한국 이름이 다를 경우.. 비행기표는 어떻게 발권하세요?? 원웨이로 따로따로 끊어야하나요? 

예) 한국 여권:홍길동(hong, kildong)

      미국 여권:홍 크리스 (hong, Chris) 

     

푸른오션

2023-04-04 19:50:01

입국에 쓰실 여권 기준으로 하심됩니다. 즉 한국들어갈땐 한국여권이실테니 한국이름. 미국들어갈땐 미국이름. 근데 제경험으로는 미국에서 한국 들어갈때도 미국이름으로 해도 상관은 없었구요 (미국여권 보어주시고) 다만 keta를 받으셔야해요 이경우는. 

엠디수기

2024-02-16 13:45:33

몇일전에 아이가 한국에 들어갔습니다. 저희같은 경우에,

 

예) 한국여권: 홍길동 (Hong, Kildong)

      미국여권: 크리스 길동 홍 (Crhis Kildong Hong)

 

이 상황에서, 대한항공 왕복 티켓 발권을 할 때 그냥 한번에 왕복으로 발권했구요.. 대한항공에는 아이의 한국이름 (예, 홍길동)으로 가입된 상태였습니다. 근데 또 비행기 티켓팅 할때는 미국식으로 미들네임까지 넣어서 발권을 했네요..미국여권따라서 똑같이 티켓팅한거지요. 결과적으로 한국 입국시에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간단하게 한국입국시에는 한국여권으로 들어갑니다. 한국국적자 신분으로 들어갈테니 kETA는 따로 준비하지 않았고 별문제없이 입국이 됬습니다. 당연히, 미국으로 귀국할때는 미국여권으로 들어오겠지요. 

 

P2가 한국여권 미국여권에 아이 이름이 다르고 항공티켓 발권시엔 발권자 이름이 미국식이름으로 되어서 걱정을 했지만, 지난번에 오갈때도 이번에도 문제가 없었네요.

 

지극히 제 경험입니다 :)

 

 

루시드

2024-02-16 14:45:55

시민권자 아이인 경우, 한국에서 출국할때 한국여권 미국여권 둘다 입출국때 제시해야 한다고 꾸지람 들었습니다.ㅠㅠ 저흰 남자 아이인데 무슨 출입국 사무소 비슷한데 불려 들어가서 한소리 들었습니다. 아마 병역 관련 데이터를 축적해놔야 하기 때문에  그런걸까 추측했습니다. 듣기로는 여자 아이도 그렇다고 한거 같아요. 병역법하고는 상관 없는데도요.

호크아이

2024-02-16 12:53:01

이번에 애들 (미국)여권 Renew 하는데, 저희는 부모의 2nd ID(한국 여권)는 물어보지 않고 운전면허증만 달라고 하더라구요.

지금에야 푸른오션님 글 보고서 "아차"싶은데, 혹시 2nd ID 없으면 추가 서류 제출하라 할까요?

일반으로 했는데, 만약에 2nd ID 땜에 시간 걸리면, 연락을 해서 expediate로 바꾸고, 서류도 제출해야 할까 싶습니다.

 

푸른오션

2024-02-17 00:44:10

오… 글쎄요. 이런경우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내일 한번 문의해보시고 달라고하면 잠깐 가서 전해주는건 어떨까요? 요즘 글구 여권 발급자체는 빨리된다 하더라구여. 굳이 급하지않으시면 엑스퍼다이트 안해도 빨리 나오나봐요. 

목록

Page 1 / 7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0973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5973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7457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6282
  131

마지막 COVID TEST FREE KIT 받아가세요~(3월8일까지)

| 정보-자가격리 52
CaffeineBoostedArchitect 2024-03-06 2992
  130

▶ 2살미만 아기와 한국 여행 스텝바이스텝 준비글 (여권부터~)

| 정보-자가격리 80
  • file
푸른오션 2021-08-13 7617
  129

미국도 드디어 코비드 백신필요없이 입국가능하게되네요.

| 정보-자가격리 6
HoleInOne 2023-05-02 2285
  128

입국후 PCR 검사 폐지 검토중

| 정보-자가격리 13
항상고점매수 2022-09-20 3005
  127

Kaiser 보험은 PCR 다른곳에서 해도 Reimburse 가 됩니다.

| 정보-자가격리 24
썬투 2021-08-31 4410
  126

9/3일자 한국 입국자부터 코비드 테스트 면제됩니다.

| 정보-자가격리 7
Feelsogood 2022-08-31 1710
  125

한국 입국시 코로나검사 폐지할거 같네요

| 정보-자가격리 5
항상고점매수 2022-08-28 2903
  124

해외 백신 접종완료자 격리면제: 중요사항 업데이트 댓글 필히 참조 요망

| 정보-자가격리 1217
  • file
MrK 2021-06-13 95181
  123

늦은 시간에 인천공항으로 입국시 숙소로 이동하시면서 PCR 검사 받고 가세요 (대부분 유료 ㅠㅠ)

| 정보-자가격리 16
  • file
멜라니아 2022-07-01 2243
  122

미국 입국시 코비드 테스트가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 정보-자가격리 2
spinatus 2022-06-10 1115
  121

한국 호텔 숙박시 pcr 검사후 양성결과후 호텔에서 벌금 부과 가능성

| 정보-자가격리 4
monet 2022-04-01 2166
  120

한국내 PCR 검사 하루/이틀만에 가능 + 영문 증명서 가능 병원 정보는 이 글에 모아주세요

| 정보-자가격리 557
마일모아 2021-01-13 114440
  119

(6/8일부터) 인천공항 커퓨 해제

| 정보-자가격리 5
티끌은티끌 2022-06-03 2462
  118

일본 경유 방콕으로 가는데 코비드 테스트를 하고 가야 하나요 ?

| 정보-자가격리 4
Reno 2022-06-02 519
  117

코비드 양성 이후 한국입국한 사례 (5/23/2022)

| 정보-자가격리
Moey 2022-05-24 1389
  116

covid 백신 2차 접종 + covid 감염 이력이 있는 돌파 감염자의 경우 부스터샷과 같은 효력을 가집니다.

| 정보-자가격리 13
  • file
멜라니아 2022-05-18 1898
  115

한국에서 자가 격리 중 확진 케이스 - (3/18 업데이트+3/31 업데이트)

| 정보-자가격리 12
생각이필요해 2022-03-16 3546
  114

싱가포르 4/1부로 백신 접종자에 한해 격리면제

| 정보-자가격리
항상고점매수 2022-03-24 466
  113

2월 한국 입국 및 자가격리 후기

| 정보-자가격리 28
사골 2022-03-04 4112
  112

(4월부터 입국자 대중교통 허용) 한국 입국시: PCR 검사 출국일 48시간 전으로 변경, 도착 후 대중교통 이용금지 등

| 정보-자가격리 146
프로애남이 2022-01-13 12895

Board Links

Page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