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
OfferUp이나 Craigslist에서 요즘 유행하는 사기 수법입니다. 조심하세요! [부제] 안전한 중고거래 원칙 몇가지 공유합니다

JJCDAD | 2021.08.18 23:04:2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코로나라 차고 정리할겸 이것 저것 OfferUp, Craigslist에 올려서 팔아볼려고 하는데 

 

거기에도 신종 사기수법이 많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유행하면서 정말 조심해야하는 사기수법은 돈보다 더 큰것을 노리고 있습니다. 바로 당신의 identity + phone 번호를 가로채는 방법입니다. 

 

OfferUp에 물건을 올리자마자 사겠다고 무슨 Bot처럼 답장을 일단합니다. 유저는 언제나 그렇듯이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이번달 가입, review 없음, 프로필 없음, 사진없음). 하지만 물건을 사준다는사람이 생겼으니 바로 들어올 꽁돈에 혹해 대화를 이어 갑니다.  

scam1.jpg

 

 

그런데 갑자기 전화번호부터 요구합니다. 이유는 제가 진짜(?)인지 알아보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저처럼 순진하게 폰번호를 주시면 갑자기 6자리 코드를 보냈으니 코드를 보내달라고 합니다. 이때 보내면 scammer는 내이름과 전화번호로 새로운 Google Voice account를 만들어 그 계정으로 다른 사람한테 사기치기를 하는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내 이름과 전화번호로 사기치고 다닌다는 말이 됩니다. 

 

이 전에 경험이 있던 저는 이번에는 당당하게 전화번호를 주면서 너스레를 떱니다. 

번호를 주고 안왔다고 잡아떼면서 바로 돌직구를 시전하죠

scam2.jpg

 

그렇습니다. 제가 준번호는 바로 FBI san diego field office 대표번호였습니다. 

scam3.jpg

머 그 뒤는 안봐도 뻔하죠. 온갖 욕을 저한테 퍼부어 대면서 사기꾼이라고 몰아부치더군요. 

만일, 본인의 Google Voice 번호가 도용되었다고 생각하시면 https://www.idtheftcenter.org/google-voice-scam-tries-to-trick-you-while-you-are-selling-items-online/ 를 들어가서 해결방법을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쨌든 거두절미하고 OfferUp이나 Criagslist에서 전화번호 교환은 신중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한 중고거래 원칙을 좀 공유하겠습니다. 

 

  1. 중고거래용 계정은 애칭이나 가명을 쓴다. 
  2. 중고거래시 플랫폼의 메시지나 이메일을 쓴다. 중고거래용 이메일을 따로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3. 중고거래는 가능한 택배는 하지 않고 직거래를 한다. 
  4. Cash Only! Venmo, paypal등 간편한 지급시스템이긴 합니다만 claw back이 안되지는 않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안된다고 하지만, 사기꾼들은 그런 원칙의 구멍을 이용하려 듭니다. 그리고 절대로 Zelle은 하지 마세요! Never Zelle! Zelle은 wire-transfer같아서 넘어가면 정말 되돌리기 힘듭니다. 그리고 Zelle이 delay가 있습니다. 판매자입장에서 Zelle로 보내고 내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갔는데, 바로 앞에 있는 구매자 통장에 바로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은행들이 Zelle로 묶여서 그런지 타행은행까리 Zelle할때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커스터머 전화해보면 Venmo나 Payla 처럼 instant로 들어오지 않고 1-2 business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면 구매자와 판매자 둘다 아주 껄끄러워 집니다. 당연히 Money Order나 Cashier's check, personal check도 중고거래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5. 거래하러 나갈때는 반드시 1인 이상 동행인을 동반한다. 가능하면 건장한 남성으로 
  6. 100불이 넘어가는 캐쉬라면 공공장소 (넓고 트인 장소, 극장, 홈디포, 코스트코 등) 나 중고거래용으로 근처에 경찰서 등에 설치된 Safe Trade Spot을 활용한다. https://safetradespots.com/   OfferUp에서 후원하는 곳입니다. 사실 가보면 별거 없습니다. CCTV같은것도 없고 하지만 거래시 사기꾼한테 근처에 SafeTradeSpot에서 거래한다고 하면 사기꾼들은 일단 움찔할겁니다. 그걸 이용하는 겁니다. 
  7. 가급적 9a-5p에 거래한다. 도둑의 심리학을 보면 어두운 시간을 선호하는게 사실입니다. 그걸 역이용하는거죠. 

 

 

혹시 제가 빠드린 중요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보충 바랍니다. 더불어 틀린 정보의 수정도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마모인들의 안전한 중고거래를 응원합니다. 

 

첨부 [3]

댓글 [3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89]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