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항공]
에티오피아 항공(ET)의 마일 좌석 availability: 몇 가지 관찰

grayzone | 2021.10.14 05:51:14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1. 들어가며

얼마 전 ANA가 대한항공으로 짐을 연결해주지 않는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당장 제 코가 석 자가 된 상황에, 그나마 VS가 무제한 날짜변경을 허용해 준다는 점을 이용해서 ET가 다니는 요일로 변경하는 데 성공합니다.

정말 운 좋게 바꿨는데요. 그 다음날부터는 +- 10일 사이 좌석이 씨가 마르더군요.

 

그런데 아뿔싸, ET 이콘 좌석이 없는 겁니다.

라이프마일즈로 비즈 끊을 수는 있는데, 아시다시피 취소/변경 수수료가 셉니다. UA는 훨씬 나은 대신 비즈 차감이 33K로 사악합니다.

그리고 좀 더 넓은 범위를 두고 찾아보니 ET 이콘 좌석 자체가 많이 안 풀리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ET의 패턴을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2. 몇 가지 관찰

아래는 전 노선에 대한 정보는 아니고, 현 시점 마적단들에게 중요한 NRT-ICN에 국한됩니다.

 

(1) 자사 마일리지라고 더 풀어주지 않습니다.

ET, UA, LM에서 보이는 등급별 좌석 현황과 갯수는 적어도 20개 이상의 다른 날짜에서 일치합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제 관찰은 그렇습니다.

UA의 availability가 정확하고 30일 단위로 끊어서 볼 수 있으니 UA를 활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뭐, 어차피 ET 마일은 어디서도 넘길 수가 없어서 자사 고객에게 너그럽다고 한들 마적단들에게 의미가 있는 건 아닙니다.

 

(2) 출발 며칠 전이라고 자리 릴리즈해주는 것 없습니다. (JAL이 이렇게 하는 대표적 항공사)  

출발 24시간 직전에 확인해도 마일 좌석이 풀리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레비뉴 좌석이 다 나가거나 해서 가격이 오른 상황도 아닌데 말이지요. (더미 부킹으로 봐도 좌석 널널합니다.)

따라서 존버는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3) 마일 좌석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지금은 주3회 운항이라 더 그럴 수도 있겠는데, 어쩄든 자사/타사 불문 마일리지 좌석 자체를 별로 안 푸는 것 같습니다.

대충 11월-3월 사이를 훑어보면, 이콘과 비즈 둘 중 하나는 없는 날이 태반입니다.

 

3. 결론?

- 언제나 그렇지만 미리미리 계획해서 발권하십시오.

- 일단 나리타 분리발권 환승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ANA 티켓을 먼저 구하시고 그에 맞추어 ET 이콘을 레비뉴 발권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취소/변경의 문제가 있지만, NRT-ICN은 조회시점 10월 13일 기준 올 연말까지 내내 150불입니다.

- LM 15K로 비즈 발권이 가능하나, 짐이 많은 분이 아니라면 굳이? 싶습니다. LM에서 취소/변경이 특별히 유연한 것도 아니고요.

 

한국 국적 백신 접종자들도 입국 허용해 줬으면 이렇게 공중 곡예를 안 해도 되었을 텐데 말입니다.

더 아시는 분들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 [23]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89]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