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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niq 5 생각보다 (Mark-up 없이) 사기 정말 힘드네요.

세머이, 2022-03-15 07: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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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정들었던 STI를 사실 중고값이 너무 좋아서 & P2가 이젠 수동운전 실컷했다고 해서 보내고, 다음 탈 차량으로 EV SUV를 알아보던 중에, 테슬라 Y와 Ioniq 5 를 놓고 두세달을 고민하다,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일단 Ioniq 5로 정했습니다. 

 

caveat: 마음이 아이오닉쪽으로 기울고부터는 아이오닉만 공부하다보니, 테슬라 장점이 이 외에도 훨씬 더 많겠지만 그만큼 검색량이 부족하여 테슬라보다 아이오닉 내용이 더 많은 점 알려드립니다. 테슬라도 엄청 좋아하고, 정말 힘든 결정이었습니다.

 

긴 고민끝에 Ioniq 5로 기울게 한 아이오닉에 대해 맘에 들었던 점:

- (mark-up 없다치면) 더 낮은 MSRP & 페더럴 택스 크레딧

- 현대는 traditional car company에 가깝기에 차후 수리/정비가 필요할 때 익숙한 방식으로 관리 할 수있다 (e.g. 딜러십 리페어센터)

- 개인적으로 대쉬보드 중간에만 스크린이 있는것 보다 핸들 바로 뒤에 계기판을 볼 수 있음 

- climate 조절이나 기본 오디오와 같은 자주 쓰는 기능은 터치스크린이 아닌 버튼을 통해 조절 가능 (모든것이 디지털이 아닌게 나쁘지많은 않아서)

- Ventilated seat (limited trim only)

- 주행시에 더 부드럽다 (floating한 experience + 테슬라에 비해 노면이 덜 느껴지고 rattling? 이 적음)

-  (EV에 주로 많은) 회생 제동 운전을 단계별로 줄일수 있음

- 선루프를 가리개로 가렸다 열었다 할 수 있음 (아이오닉 에서는 vision sunroof라고 하더군요)

- Electrify America 차징스테이션에서 2년동안 30분 무제한 충전 가능. 그리고 DC 충전으로 18분에 80% 충전 가능하다고 하네요.

- 전기 콘센트 꼽아서 자동차 자체를 거대 배터리처럼 사용 가능 (차 실내/외 가능) -> 캠핑/차박에 대한 로망이 있어서 크게 끄리는 장점이었습니다.

- 그 외 자잘하게 맘에 들었던 점: sliding console, 운전자 종아리 뒤 받침 (한국 고속버스 의자에 있는것 같은), , 문 열때 가까이 가면 손잡이가 자동으로 튀어나와서 편함. 

 

반대로, 테슬라 Y에서 너무나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점

- 테슬라다. 유닉한 브랜드. (전기차 샀어. 뭐샀어?. (당근) 테슬라 - 약간 요런느낌)

- 천장 통유리

- 모두가 같은가격에 산다. 네고를 안해도 된다. (제 성격에는 이게 정말 정말 큰 장점입니다. 아이오닉 장점의 50퍼센트는 이길만한)

- 차량 내부/외부 공간이 더 넓다. (ioniq 5 프렁크는 정말 안습 ㅜㅜ)

- 잘 모르긴하지만, 차에 있는 자체 카메라들로 블랙박스처럼 이용이 가능함 (맞나요?)

- 전국적으로 촘촘한 수퍼차징 네트워크. 장거리 여행시 옵션이 더 많을 듯.

- 아쉬운 점: 딜리버리 데잇이 확정이 안되고 계속 밀리는 경우가 있는듯 하다. 아예 늦으면 괜찮은데, 메인카로 주문하는데 자꾸 변경되면 다른 차질이 많이 생겨서..

 

 

암튼 이런 공부기간을 지나 아이오닉 5 를 구매하려고 슬슬 알아보기 시작하다 보니, 정말 생각보다 Mark-up 없이 살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더라구요 (물론 요즘 chip shortage로 인해 이럴줄 알았으면서도 막상 겪어보니 생각보다 심각한듯합니다).

 

저는 북가주지역 살지만, 타주에서 사서 운전해 올 각오로 캘리포니아/오레곤/워싱턴주에 있는 현대 딜러십 거의 90군데(??) 정도의 웹사이트를 다 들어가봐서 인벤토리 검색을 해봣는데, 대략 심한 곳은 딜러 mark-up 만불까지 봤고, 평균적으로 mark-up 5천불에서 7천5백불 정도 붙여서 파는곳이 대부분이네요 (Limited trim 의 경우 한정). 이제까지 단 한곳에서 마크업 2천5백을 불렀고, 두군데서 3천을 불렀습니다. 캘리 모 지역에서 mark-up이 없는 곳도 두군데 찾았으나, 그 지역 zip code한정해서만 판매한다고 하더라구요 (mark-up 안붙이기 때문에 앞으로 그 지역 주민한테 서비스로 돈 벌꺼라서 그렇다고 하네요)

 

그리고 딜러쉽들과 통화하면서 알게된 점인데, 딜러쉽 홈페이지에 인벤토리가 있는 것들도 대부분 pre-order로 reserve된 것들이 대부분이어서 실제로 살 수 없는 차량들이 많다고 합니다. 공장에서 프리오더한 차량이 딜러쉽에 왓다가 손님한테 보내지기 전까지는 (pre-order시점부터 손님이 픽업해갈때까지) 홈페이지에 advertise를 해야만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팔 수 없는 차량들이 저같은 손님들한테 보일 수 밖에 없다고 하더라구요.

 

암튼, 마일모아에 IONIQ 5 구매/탑승기를 공유해주신 개척자님들의 글 및 쪽지를 통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머리를 굴려봤지만 정말 답이 안나오네요... 테슬라 Y때문에 고민하다 보낸 세월이 원망..., 진정 mark-up 없이 사는 것은 정녕 불가능한 것일까요? 예전에 펠리세이드/텔룰라이드 마크업 붙여 판다는 글 볼때만 해도 저에게는 먼 일 같았는데, 직접 이렇게 mark-up 붙는 모델 사려고 발품팔다보니 막막하네요.. ㅜㅜ 그래서 집단지성의 힘 (혹은 현실자각할수있는 조언)을 들을수 있을까 하여 이렇게 아이오닉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혹시 IONIQ 5 알아보고 계시던 분 있으시거나 Mark-up붙여 구매하신 경험 있으신 분 있으시다면 소중한 경험 혹은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0 댓글

CEO

2022-03-15 07:31:00

$8,000 붙여 놓았더군요.

그나마 그건 하위 트림이고 상위 트림은 다 예약이 차서 들어오는 순서대로 그냥 다 나간다고 하더군요.

기아 EV6는 더 심해서 $10,000요구...

세머이

2022-03-15 08:37:00

그나마 하위트림은 availability 훨씬 낫고 마크업도 좀 덜한데, 기왕 사는거 리미티드 사고싶은데 다른 분들 생각도 다 비슷한가봐요 ????????

이성의목소리

2022-03-15 08:22:41

테슬라가 유니크한가요? 동네에 같은차가 너무 많아서 가게 주차장에 저랑 같은차 세 대 모여있기도 하고 그렇던데요 ㅎㅎ

세머이

2022-03-15 08:35:47

ㅋㅋㅋ 아 그런가요? 제가 사는 시골에도 심심찮게 보이는거 보면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ㅋㅋㅋ그래도 EV 마켓에서 테슬라가 갖는 그 이미지는 다른 traditional car company에서 아무리 EV가 잘 나왔대도 distinctive한 그런 브랜드 이미지가 있는것 같아요ㅋㅋ 이 자체가 약간 콩깍지였으려나요 

사회초년생

2022-03-15 08:27:14

‎ 

세머이

2022-03-15 08:44:26

오 제가 젤 중요한 부분을 잊었군요!! 본문 업뎃할게요 - 테슬라가너무 끌렸던 이유중 하나가 오토파일럿 맞습니다 ㅜㅠ 친구 차 모델 3 타봤는데 주변 차들 다 인식하는거랑, 고속도로에서 핸들이 차선따라서 알아서 움직이는데 정말 신세계더군요!! 잊고있던 오토파일럿을 생각하니 또 흔들리려합니다 ㅋㅋㅋ  휴ㅜㅠ 암튼 아이어닉이 빨리 구해져서 흔들릴 여지가 없어져야 할텐데요 ㅜ 댓글감사합니다

걸어가기

2022-03-15 09:11:39

근데 말씀하신 주변 차들 인식 + 고속도로에서 차선 따라 속도 유지 등은 아이오닉5도 되지 않나요?

제가 EV6 GT_Line 시승했을 때 계기판에 주변 차선들도 그래픽으로 나오고 자율주행 기능도 HDA2로 다 되는거 확인했었거든요. 

제가 알기론 아이오닉5 리미티드랑 EV6 GT-Line 둘 다 HDA2 적용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2022-03-15 09:15:17

‎ 

걸어가기

2022-03-15 09:24:27

넘버 1이란게 순위를 매긴 자료가 있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닌가보네요 

링크에 나온 엣지 케이스들은 HDA2의 경우 어떤지는 자료가 없어서 비교가 불가능한거 같아요 

 

근데 제동 및 회피 성능 등과는 별개로

제가 여러 번의 시승과 렌트 등으로 테스트 해보고 느낀 가장 큰 차이는 기아/현대의 HDA2는 주행보조가 풀릴 때 테슬라 만큼 확실한 경고를 주지 않아서 어느 정도 주의를 계속 기울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Autopilot을 포함한 Level-2 에선 human이 언제든 intervention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는게 맞긴 하죠 

 

사회초년생

2022-03-15 09:35:44

‎ 

걸어가기

2022-03-15 09:54:41

현대/기아 주행보조장치들도 OTA는 해줍니다. 

https://www.ioniqforum.com/threads/new-hidden-january-2022-update-with-ota-activation.39404/page-4

 

사회초년생

2022-03-15 10:18:51

‎ 

deadwolf

2022-03-15 11:53:43

테슬라는 공식적으로 오토파일럿도 자율주행이라고 인정한 적이 없습니다. 다 마케팅이죠. 켈리포니아 도로청에.제출한 서류는 오토파일럿은 자율주행 2단계라고 명기했어요. HDA2 수준이거나 이하라는 건데...테슬라가 데이터 수집 및 소프트웨어 원천 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는 건 맞지만 오토파일럿이라는 마케팅으로 관계기관 보고 따로 소비자 어필 따로 하는 건...그냥 안전규제 무시하고 돈벌겠다는 걸로만 보이네요...

오토파일럿 기술력 이전에 각종 법망 내에서 자율주행 테스트 및 상용화를 하는 것과 실고객을 테스트 베드로 사용하느냐의 관점은 다룬 것도 아닌 생명과 직결할 수 있는 자동차 회사로써 바람직한 건지 잘 모르겠어요...

사회초년생

2022-03-15 12:20:56

‎ 

faircoin

2022-03-15 12:46:54

열악한 환경이되면 HDA2가 더 잘 작동합니다. LIDAR가 있거든요.

 

ACC+LKAS (="autopilot") 들어간 차량 생산량이 테슬라가 더 많나요? 이렇든 저렇든 ACC+LKAS환경에서 수집한 raw data를 제조사로 보낼일도 없고, 보낸다고 기능 개선에 딱히 도움이 되지도 않습니다.

 

혹시 테슬라나 비슷한 급 현세대 자동차들 시승은 해보셨는지요? 현행모델에서 "autopilot"은 테슬라의 liability지 advantage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회초년생

2022-03-15 14:10:47

‎ 

찐돌

2022-03-15 08:39:29

LA쪽에 Mark up을 붙이긴 하지만, 많이 깎아주는 곳도 있습니다. 몇군데 딜러에 fleet manager로 한국인이 일하는 곳이 있었는데, 이야기 해 보니, MAD는 없지만, 5K additional equipment를 사야 하는데, 그걸 $1500정도까지 깎아주는 것이었죠. 일단 흥정에 들어가면 좀 깎아준다는데는 몇군데 있었습니다. 엘에이 쪽으로. 북가주는 갈려면 가라는 식이고, 남가주는 좀 덜한것 같아요. 기존 현대 고객들의 가격대를 고려하면 $60K가 무척 높습니다. 제 동네 차징하다가 만나는 사람들이랑 이런 저런 이야기 해보면, 스펙으로는 근처도 못 오는 아우디 타고 다니는 사람들 꽤 되는데, 그 사람들에겐 현대란 브랜드가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다는군요. 

 

그리고 테슬라는 모두가 같은 가격을 내는건 아니에요. 갈수록 가격을 올리고 있으니까요. 

세머이

2022-03-17 04:57:39

찐돌님 정말 여러모로 좋은 말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2-3일 간격으로 So Cal쪽 딜러들한테 (별 희망 갖지않고) inventory 있는지, pre-order 할 수있는지 계속 전화 돌리고 있습니다. 그중에 말씀하신것 처럼, mark-up 은 없지만 some kind of dealership saftey package (?) 같은게 있어서 그것 가격이 5k 정도 된다고 하던데, 그게 말씀하신 add'l equipment인가 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것도 아직 allocated된 물량이 없다고, 나중에 allocate 받으면 연락준다고 하는데 언제가 될지는 모른다고 하네요.. 요즘 연락 돌리고 있는 곳 중에서 이렇게 연락 다시 올때까지는 꾸준히 노가다 전화 돌려야할 듯 싶습니다. 이렇게 발품팔면서 더 정드는것 같기도 하고 빨리 사고싶네요 ㅜ 그리고 말씀하신 것 처럼 또 테슬라는 이렇게 가격을 올리네요 ㅋㅋㅋ

찐돌

2022-03-17 05:06:08

그렇게 자주 전화 안 거셔도 될거에요. 저는 한 5군대정도 약간 차 살 예정이다라고 했더니, 계속 연락이 왔었고, 그중에서 한곳의 딜러로부터 pre-order를 시작한 것이었고, 지금도 연락오는곳 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5평가가 금방 바뀐걸까요? 한국 사람들은 아이오닉5를 잘 알지만, 현대 브랜드를 믿지 않는 사람도 많을 터라, 조만간 기회를 잡으실 겁니다.  

인가닌가

2022-03-15 09:48:23

 모델 Y를 몰면서 느끼는 장점중에 하나가 charging station 이 많다는것입니다.  이게 북가주에서 남가주로 5번도로 타고 가다 보면 station 도 자주 나오고 또 자리도 넉넉히 있더라구요.  그래서 장거리 운전이라고 할지라도 major highway 위주로 여행하다보면 충전의 스트레스는 덜 한것 같습니다. 

세머이

2022-03-17 05:02:25

맞습니다, 테슬라의 수퍼차징네트워크는 정말 독보적인 장점이죠. 현대도 electrify america에서 패스트차징이 된다고는 하는데, 아무리 빨라도 스테이션 자체가 촘촘하지 않으니 테슬라에 비해서는 확실히 아쉽긴 합니다 ㅜ

라즈라즈쿵

2022-03-15 09:58:39

죄송합니다. 초보라서 그런데 mark-up이 뭔가요? 느낌상 딜러가 추가금을 더 받는다는 것 같은데요. 차 수량이 부족해서 mark-up이란게 붙는건가요?

사회초년생

2022-03-15 10:21:46

‎ 

라즈라즈쿵

2022-03-15 11:21:41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저도 곧 차 사야되는데 과연 언제즘 가격이 떨어질지 ..ㅠ

장미와샴페인

2022-03-15 12:28:10

저는 팰리세이드 보고 있는데 현재 딜러쉽에 있는 살 수 있는 차들은 거의 10k가 mark up으로 붙고 4월에 들어오는 차를 reserve 하는것도 mark up 2500에 딜러쉽 악세사리해서 또 2500을 더 줘야만 살 수 있는거 같습니다. 

세머이

2022-03-17 05:05:32

와 만불이요??? 테슬라 가격 올리면 더 올리기 전에 빨리사야겠다 싶고, 일반 딜러십에서 마크업 붙이면 뭔가 더 비싸게 사는것 같아서 떨어질때까지 기다려보고싶은 심리때문에 마크업 붙으면 더 사기가 힘든 것 같아요 ㅜㅜ 결국 조삼모사인데, 그냥 차라리 마크업 내고라도 빨리사는게 정신적으로도 나을것 같은데 쉽지 않네요 ㅜㅜ 아무쪼록 좋은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faircoin

2022-03-15 12:53:40

모델 3&Y 갖고있고, Y를 EV6로 트레이드인 하려고 알아보는데 정말 녹녹치 않더군요.

저희 동네는 markup 10k로 대동단결 한 분위기이고, 2천불 markup 부른 딜러가 있었는데 안산다고 했더니 다음주에 markup을 4천불로 올렸습니다..?!

 

저는 EV6 위주로 알아보기는 했지만, 장단점 정리하신부분 공감합니다.

다만 저희동네는 테슬라가 신호마다 한대씩 있어서 "유니크" 한지는 모르겠고요 ㅎㅎ

테슬라 장점을 하나 더 꼽는다면 teslafi, teslamate 등으로 데이터 모으는 재미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 정답은, 일단 Y 오더하고 계속 아이오닉 딜을 시도한다 아닐까 합니다. 동부 기준으로 ioniq 5 limited trim 쉬핑중인 물량이 꽤 돼보이더라고요.

도리

2022-03-15 13:58:03

모델 Y 고려중입니다만 아이오닉 5 로 기변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승차감이 아5가 훨씬 좋다는것이지만요

세머이

2022-03-17 05:07:37

정말 페어코인님 말씀처럼 이렇게 알아보고있는동안 테슬라는 또 3천불을 올렸더라구요. 이 글을 올린 날에만 Y를 걸어뒀어도 흑 ㅜㅜㅜ 

 

그런데 윗분님 댓글처럼 저도 궁금하네요 - 왜 Y를 EV6로 트레이드인 하려고 생각하게 되셨는지.. 워낙 귀가 얇아서 아이오닉/테슬라 사이를 몇백번이고 왔다갔다 한지라 테슬라 사용하신 후에 EV6를 생각하게 되신 이유가 궁금하네요 :) 

기가막힘

2022-07-20 03:14:23

저는 이제서야 ev6알아보고 있는데 정말 차사기 힘드네요...북켈리인데 10k  markup 기본이네요..근데 진짜 만불이나 더 주고 (어떤차이든) 사는 사람이 있나요??? 아님... msrp가 될때까지 네고를 하고 잘 되면 사는건가요??? 이제까지 살아온 세상이랑다른 세상에 온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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