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후기]
체이스(CHASE)가 모든 크레딧 카드를 닫아 (close) 버렸습니다

그렉 | 2013.03.27 13:52:0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안녕하세요?

 

완전 멘붕 상태이지만, 꼭 공유해야 되는 정보 같아서 글을 남깁니다.

여기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고 있는데, 이 글은 저같은 일을 당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에 남깁니다.

 

이 모든 일은 일주일 전 (정확히 지난 화요일) Chase PCR 카드를 신청하면서 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요즘 마모에서 자주 언급도 되고 있고, 또 제가 PCR 플래티넘 멤버라 8만짜리 타겟 오퍼를 한달 간격으로 이메일로 받고 있고, 또 이번 여름 숙박 계획도 많아서

리컨 통하면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생각에 어플라이를 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기대가 있었지만, 역시나 펜딩.

마모에서 배운대로 바로 리컨 라인으로 전화를 해 봤지만, 리뷰 중이라고 기다리라고 했습니다.

그 뒤 2번을 더 전화했지만 계속해서 리뷰중이라고 기다리라는 말만 했습니다.

"리젝 레터나 기다리자" 라는 생각으로 그 뒤로 전화를 안 했었는데, 오늘 체이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모든 신용카드(2개)가 close되었다는 메시지가 떠 있었습니다.

참고 및 검색을 위해 copy & paste를 하면

"Your account is closed and no longer available for use. If you have a balance remaining on the account, please continue to make monthly payments by the due date."

 

깜짝 놀라 Freedom 카드 뒷면에 있는 번호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close 된게 맞다면서, 자기는 전화로 설명해 줄 수 없고, 메일(레터)을 보냈다고 합니다.

다시 customer center로 전화를 했더니, 한참을 기다리게 하더니 lending department(?)로 연결을 해 줍니다.

또 한참을 기다리게 하더니, 리뷰 결과 risk가 너무 커서 저의 모든 크레딧 카드를 닫아버리기로 오늘 결정했다고 합니다.

29개월 사이에 오픈한 리볼빙 계좌(11개)가 너무 많고 전체 크레딧 라인도 너무 높아(5만불), 새로 신청한 카드의 리젝은 물론 기존 2개의 카드까지 닫아버리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몇가지 더 물어봤지만 같은 소리를 하면서 reopen 해 줄 수 없다고 합니다.

 

글로 이렇게 정리하다 보니 더욱 슬퍼지네요.

요즘 되는 일이 하나도 없음에도.. 마모에서 글 읽는 낙이랑 신용카드 만드는 낙으로 살고 있었고, 잘 안 풀려봤자 나머지 카드들 잘 써주지 하는 생각으로 어플라이 했다가,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받게 되었습니다.

체이스 카드는 무리 하지 않고 적당하게만 써 주고 있었는데, 마모님께서 자주 언급하셨던 "체이스와의 관계가 끊길수 있다"는 일이 저한테 발생했네요.

 

이번 참사의 원인을 제 나름대로 분석해보면.. (저처럼 credit history가 짧은 유학생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체이스 카드가 2개니 (마지막으로 만든거는 2012년 11월) 카드 개수는 문제 되지 않을 것이다 => 짧은 기간(2년 정도)에 10개 이상의 카드(모든 카드사를 합쳐서)를 만들었다는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2) 전체 크레딧 라인은 미니멈만 넘으면 문제 없을 것이다 => 수입에 비해 너무 많은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예전에 멋 모르고 사파이어 신청했을때는 다른 카드들 크레딧 라인 다 합쳐도 5천이 안 된다면서 리젝을 줬습니다. 너무 많은게 문제가 되는지 몰랐습니다).

3) 새로 신청한 어플리케이션이 기존 카드에는 영향을 안 줄 것이다 => 모든 카드를 닫아버릴지는 몰랐습니다. 고액의 기프트 카드를 잔뜩 산다든지, 체이스 트리플 플레이를 위해 소액 결제를 엄청나게 하는 사람들한테나 해당되는 일인줄 알았습니다.

4) credit karma 점수를 너무 믿었습니다 => 현재 740점 정도인데, 정확한 FICO 점수는 아니더라도 이 정도면 최소한 나를 risky한 사람으로 보지는 않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제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정보를 알려드리면.. 전체 히스토리는 앞에서 알려드린대로 29개월이고요.

CHASE: UA (2012년 5월?), Freedom (2012년 11월)

Amex: SPG, 힐튼

Citi: AA 2장

바클레이: 1장

BoA: 2장

 

총 9장인데 왜 11장이라고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예전에 BoA에서 카드 도용의 위험이 있다고 맘대로 닫아 버리고 새 카드를 발급한 적이 2번 있는데, 그게 별도로 카운트 되었나 봅니다.

 

이제 무슨 낙으로 살아야 될지 막막합니다.

그래도 마적단님들의 조언을 얻고자 질문 몇개를 남깁니다...

 

Q) 한동안 (또는 영영) 체이스는 쳐다 보지도 말아야 되는게 분명한데... 관계 개선을 위해 조금이라도 노력해 보는게 도움이 될까요?

예를 들어 가지고 있는 체킹 어카운트에 direct deposit을 설정한다와 같은 거요.. 도움이 안 되겠죠?

 

Q) 많은 credit card 개수와 높은 credit line (수입에 비해서겠죠)이 문제가 되었는데... 잘 안 쓰는 다른 카드들을 직접 닫는게 도움이 될까요?

 

Q) chase에서 저렇게 강제로 크레딧 카드를 닫아 버린게, credit report에 특별한 기록으로 남게 되나요?

 

긴 글 읽어 주셔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140]

‹ 이전 2 / 2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88]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