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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발진을 겪은 후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조언 구합니다

All_Is_Well, 2022-09-13 20: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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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이 댓글 달지 못했는데 시간 내어 의견 나누어 주시고 정보 공유 해 주신 모든 분들 정말 감사 드립니다. 확실한 증거도 없고 피해가 크지 않아 현실적으론 법률적으로 싸워 이기기 힘들어 보일 것 같지만, 현대에 인스펙션을 맡기는 것도 좋은 생각이 아닌 것 같아 우선 폭풍님이 말씀 해 주신 것처럼 차를 딜러십에서 다시 가져와 NHTSA에 리포트 할 것 같습니다. 향후 진행상황 보고 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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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얼마 지인이 자동차가 급발진을 겪었다고 하는데 마땅히 자문을 구할 곳이 없어 집단지성의 힘을 빌리고자 이렇게 마일모아분들께 조언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마모에서도 급발진 케이스의 경우는 글이 올라 적이 없어 확실히 흔한 일은 아닌 같은데 혹시라도 /간접적으로 급발진을 경험 분들 계시면 정보 공유해주시면 정말 감사 드리겠습니다. 향후 진행상황과 결과가 생기면 업데이트하여 혹시라도 나중에 비슷한 케이스를 겪으시는 분이 계시면 (절대 그럴 일이 없으면 좋겠습니다만) 도움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 지인이 보내준 글을 대신 올립니다

 

 

차종: 2021 현대 일렌트라 (작년 여름 구입한 신차 - with standard warranty)

 

 

사고 경위: 열흘 , 아파트 주차장 진입 브레이크를 밟아가며 비어있는 주차 공간에 차체의 정도 정면 주차를 했을 무렵 갑자기 자동차가 급발진. 개의 블락을 넘고 주차장 벽에 충돌 멈춤. 벽에 충돌 멈추기까지 어림잡아 3m 남짓한 거리를 갑자기 달린 것인데 짧은 거리를 양쪽 개의 블락들을 단번에 넘을 정도로 속도가 올라감. 급발진 당시 브레이크도 말을 듣지 않았음. 충돌 후진하여 재주차를 시도해 보았으나 보통의 주행 속도로는 도저히 블락들을 다시 넘을 수가 없었음

 

피해: 운전자 본인의 정신적 충격, 약간의 근육 놀람 외에 상해는 없었고 충돌로 인한 자동차 부분 (범퍼, 그릴) minor하게 damage. 차체가 낮아 블락들을 넘으며 바퀴 바닥에 스크래치 등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

 

 

사고 현재까지의 상황: 사고 당일 현대 USA 전화 케이스넘버를 받고 케이스매니저가 연락 때까지 3-5 영업일을 기다리라는 안내를 받음. 더불어 현대 Roadside Assistance 이용하여 가까운 현대 딜러십으로 차를 가져다 놓으라는 안내를 받고 차를 토잉하러 3rd party 기사님한테 damage waiver document 사인 토잉 시킴. 우선 현대에서 결함을 조사해야 한다는 생각에 보험사에 리포트하지 않았고 현대에서 사고 열흘이 때까지 연락이 없어 컴플레인 끝에 케이스 매니저 이름과 번호를 받아 먼저 연락 시도. 케이스 매니저는 사고 경위며 현재 차가 있는 , repaired 상태 (케이스넘버를 대면 고객센터 representatives들도 인지하고 있던 기본 정보조차)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었음. 전반적으로 대응이 미숙, 모든 질문엔 자신은 확실히 답을 없다로 대답, 앞으로의 process 어떻게 될지 등에 대한 것도 숙지가 제대로 안되어 있어 본인의 컴플레인 갑자기 케이스를 아무에게 배정한게 아닌가 의심. 케이스 매니저는 자신이 이메일로 필요한 서류들을 보낼테니 paper work 끝나면 다른? department 케이스가 배정될 것이고 새로운 케이스매니저? 연락할 것이라고 . Inspection 들어가기까지 최소 6-8 정도 소요될 것이라 . Car rental 대한 요청엔 알아서 본인이 보험사를 끼든 알아서 rental 하면 된다, 하지만 비용 또한 커버가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가지고 있는데 대답해 주실 있는 부분에 정보 공유해 주시면 정말 감사 드리겠습니다.   

 

 

1. 미국에서도 자동차 회사의 급발진 인정 케이스는 거의 가능성이 없어 보이고 (2010 도요타 대량 리콜 사태와 같은 경우 제외) 지금까지 현대가 보여준 대응도 매우 미온적인데, 시간과 에너지를 써가며 현대에게 inspection 맡기는 것이 최선일까요? 다른 auto shop inspection 맡기는게 나을까요?

 

 

2. 현대에 inspection 맡기게 된다면 여러 documents 함께 먼저 retrieval of any electronically stored data 등의 항목에 사인을 하고 an itemized list of what you are seeking 리스트하라는 서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1) inspection 결과와 상관 없이 rental car비용이 covered되는 , 2) inspection repair 되기까지 최소 달이 걸릴  같은데 기간동안 payments hold하는 , 3) (ideally) 결함없는 new car 자동차를 replace 해주는 것을 list하려고 하는데 과연 부분들이 reasonable한지 모르겠습니다. list 해야할 것이나 제가 잘못 생각하고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3. 현대가 자동차에 결함이 없다고 하면 그렇게 믿고 계속 차를 운전해도 괜찮을까요? 차라리 기억이 왜곡되었고 과실이었다고 믿고 그냥 얼른 고쳐서 운전하고 싶은데 트라우마 때문에 운전을 다시 있을지도 모르겠고 검사 결과와 상관 없이 차를 몰다 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4. 이러한 경우, 제가 자동차 repair delay하더라도 (현대에서 inspection 위해서는 unrepaired상태를 유지해야 하기에) 보험회사에서 rental car 비용을 cover 있을까요? 커버되더라도 31 days max인데 (coverage 옵션 상관없이) 보통 state/insurance company 상관없이 rental coverage max 달인가요? . 

 

 

5. 다신 겪고싶지 않았던 경험이지만 제가 크게 다치지 않았고 다른 사람, 다른 차에 피해주지 않은 것에 한편으론 정말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사안이 사안인지라 경찰 리포트를 한다거나 변호사를 알아보고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개인적으론 이런 곳에 신경쓰면 정신적 에너지 소모가 큰지라 사고 후에는 놀란 마음을 진정시키고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느라 마냥 현대의 대응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시간 내서 장문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급발진은 어디 뉴스에서나 들어봤지 주변에서 일어난 경우를 적이 없어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감이 서질 않습니다. 혹시 급발진 이슈를 경험하셨거나 들으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공유해 주시면 정말 감사 드리겠습니다

 

 

 

21 댓글

스팩

2022-09-14 03:16:09

예전에 여기 얼바인 사는 연예인분이 급발진관련 테슬라에 소송하였다가 취하 한걸로 아는데 결합을 밝히는게 쉽지않기때문에 이런건 전문변호사와 상담하셔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최소한 본인 보험에 클리임해서 인스펙션하는게 그래도 더 낳지싶구요.. 현대보다는 보험사가 더 적극적으로 결함을 밝혀내지않을가요?

poooh

2022-09-14 03:20:50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급발진을 인정한 사례가 없지 않나요?

이성의목소리

2022-09-14 03:24:21

너무 현대 편의 봐주고 있으신 거 아닌가 싶습니다. 딜러쉽에선 아무것도 안/못하지 않나요? 일개 판매점에서 할수있는게 없어보이는데요.

최소한 보험사에는 바로 알려야될것같습니다.

Universe

2022-09-14 04:09:15

죄송하지만 대부분의.급발진은 액셀을.브레이크로 혼동해서 일어납니다. 주차중이라고 하니 더 의심이 되네요. 사람이. 무의식으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튀어나간다면 더 브레이크를 꽉 밟게 되어있습니다. 만일 엑셀을 브레이크로 혼동한거라면 당연히 차가 튀어나가죠. 주차 방지턱 못넘을 차는 거의 없을거에요.

 

이건 정말 싸워도 이기기 힘들것 같다는 개인적인 예상입니다.

ohot

2022-09-14 04:28:16

그렇더라고요.. 그렇게 까지 끝까지 왜 혼동하지 했는데.급발진은 아니었지만 아는분이 시동이 안걸린다고 차가 이상하대서 브레이크 확실히 밟았냐고 브레이크 안밟아서 그런거래도 안된데서 가봤는데 시동 걸어 보라고 했더니 계속 엑셀을 밟고 계시더라고요.. 초보도 아니었어요.

인가닌가

2022-09-14 07:04:33

제 생각에는 대부분이 아니라 전부라고 생각되네요.  요즘 차들은 brake override 기능이 기본이어서 악셀이 고장으로 풀로 돌아도 브레이크만 잘 밟으면 차가 나가지 않습니다. 악셀과 브레이크 계통은 철저히 분리되어 있는데 이 두가지의 기능이 동시에 fail 이 날 때에만 급발진이 발생하게 되겠죠. 그런데 그런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Universe

2022-09-14 09:37:23

전부라고 하기엔 도요타 플로어 매트 사건이 있어서 대부분이라고 했습니다 ㅎㅎ

SaltedCaramel

2022-09-14 19:50:35

 전부다 운전자의 실수로 단정 짓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저는 아래 영상보고 소름이 끼치네요... 운전자가 빠르게 기어를 중립으로 변속해서 큰화를 면한거 같습니다.

https://m.youtube.com/shorts/sjWGA19QsNI

texans

2022-09-14 04:21:44

얼마나 큰 데미지가 있는지는 안 써 주셨는데요, 저 같으면 지인분 보험에 클레임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로터리에 진입하던중 일드사인을 무시하고 오던 차에 옆부분을 받힌 사고가 있습니다. 

그 순간 저는 분명히 브레이크를 밟으려고 했는데,

결국엔 액셀을 더 세게 밟았고 엄청난 속도로 몇 회전을 한 후 로터리 중심에 있던 큰 분수대 벽에 정면으로 충돌했습니다.

 

글을 읽어보면 지인분께서는 확실히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확신하는것 같지만, 

객관적으로 증명하는게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폭풍

2022-09-14 06:45:01

(확실하게 개스 페달을 밟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혹시 현재 차는 운행이 가능한가요? 운행이 가능하면 다시 아파트 주차장으로 가져오고 사건 현장에 놓고 최대한 증거 사진을 많이 찍은 다음에 NHTSA에 safety problem 으로 report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NHTSA의 기능중의 하나가 자동차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을 조사하고 recall을 결정하는 기관 입니다. 자동차 화재 사고, 나카다 에어백, autopilot 사고 등등도 NHTSA가 하는데, 여기에 report를 안하면 그 사건이 숨겨집니다.

 

현대차의 심각한 문제를 중립기관에서 조사하는 게 당연한 겁니다. 차를 현대에 주면 안됩니다.

All_Is_Well

2022-09-14 20:51:02

감사합니다 폭풍님. NHTSA라는 기관이 있는지 몰랐는데 말씀해주신대로 차 다시 가져와 그 곳에 우선 리포트하도록 해봐야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세운전자상가

2022-09-14 06:53:02

운전하신분 연세가 어떻게 되시죠?

 

그리고 정말 불안하시고, 급발진이 확실하다고 느끼시면서, 차를 계속 가져가실거면 블박하나 더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악셀이랑 브레이크 쪽으로요. 윗분들 의견처럼 명확한 증거없이는 대기업에 싸워서 이기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NCS

2022-09-14 08:22:50

1. 급발진은 회사랑 싸워야 하는것 이외에도, 댓글에서처럼 운전자의 미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꽤나 많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기기 어렵습니다. 아직까지 급발진을 인정한 적은 없구요. 하지만 RPM 이 갑자기 증가하고 굉음이 발생하는 현상들을 보면 급발진은 실존한다고 생각합니다.

 

2. 한번 급발진 한 차량은 언젠간 나중에 다시 급발진 하게 됩니다. 

Universe

2022-09-14 09:39:35

법이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그 쪽 손을 들어주는 것도 아닌데 댓글을 좀 곡해하게 쓰셨네요. 실제로 운전자 마스라고 판명난게 대부분 (100인지는 제가 장담 못 하므로)이라서 그렇습니다. 

호머

2022-09-14 17:23:54

저라면 변호사부터 선임할 것 같습니다. 

All_Is_Well

2022-09-14 20:53:30

몇 군데 교통사고 전문/sudden acceleration 전문 등으로 홍보하는 변호사 오피스들에 연락 해 보았는데 대부분 다들 자기네 오피스에서 진행시키기 어렵다며 다른 변호사들을 알아보라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피해 자체도 마이너하고 명백한 증거를 찾기 어려워 보이니 여기 계신분들 말씀하신 것 처럼 현재 상황만 가지고 자동차 회사를 상대로 싸우기엔 무리수가 있어 보이나봅니다. 

호머

2022-09-14 22:56:34

이런 경우는 교통사고를 담당하는 변호사가 아닌 Vehicle Product Liability/Defect 변호사를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컨틴전시 베이스로 선임할 경우 변호사 선임으로 인한 금전적 부담은 없을 것이니 번거로우시겠지만 더 알아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증거를 모으고 케이스를 빌드하는건 변호사가 할 일이니 미리 스트레스 받지 마시구요. 

 

 

hohoajussi

2022-09-14 18:04:19

저도 변호사를 구하는게 좋을거 같은데, 수임할 수 있는 (or 경험있는) 변호사가 얼마나 있을지가 관건이네요.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것처럼 자동차 결함을 증명하는게 필요한데 그게 힘드니까요. 

운전자 미스인 경우도 많겠지만.. 아닌거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게 한때 화제가 됐던 레이 급발진 블랙박스인데요: https://www.youtube.com/watch?v=ncUXY48mJ5s 

제조사는 쇼한거라고 하는데.. 아무리 그래도 이렇게 쇼하는건 좀 말이 안되는거 같기도 하거든요

라이트닝

2022-09-14 18:23:51

이런 동영상보면 전자식 가속페달의 위험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차들은 주차 브레이크도 전자식이고요.
기어도 버튼식으로 바뀌어서 점점 전자기기 오류에 취약해지는 것 같네요.

이런 문제에서 자유로우려면 페달쪽에도 카메라를 달아야 될 것 같습니다.

SaltedCaramel

2022-09-14 19:48:16

인싸케이k라는 유튜버채널 한번 확인해보세요. 현대 자동차 관련 여러 급발진 사례들을 다루고 있네요. 이건 그채널의 최근 급발진 영상입니다. https://m.youtube.com/shorts/sjWGA19QsNI

 

 

All_Is_Well

2022-09-14 20:56:06

아... 정말 무섭네요... 운전자 실수 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생각하려 했는데 또 이걸보니 생각이 많아지네요. 공유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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