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젯블루 얘기

edta450, 2014-11-20 09:50:01

조회 수
3185
추천 수
0

 어제 Jetblue에서 내년 중반기부터 첫번째 위탁수하물도 돈을 받겠다고 나섰습니다. 의자 피치를 줄여서 탑승객 숫자를 늘이겠다는 얘기도 나왔구요. 당연히 Jetblue팬들은 배신감을 느끼고 있죠. 저도 항공사 열심히 타던 시절은 대충 지나가서 싼표 골라타는 처지가 되다보니, 보스턴에서 직항 많은 젯블루를 열심히 타줘야지 하던 와중이었는데..

 

근데 젯블루가 시점에서 이런 '개악' 결정했는지 생각해보면 재밌습니다.

 

Jetblue 미국내 '메이저 저가항공사' 투탑인 southwest 비슷하면서도 다른 서비스 스탠다드를 갖고 있습니다. ( 맘대로 정해 본) 싸웨의 모토가 '닥치고 효율성'이라면, 젯블루는 '효율성과 간지를 동시에'라고 할까요? 싸웨가 737 올인 테크를 타는 반면 젯블루는 (여전히 단촐하긴 하지만) 단거리 장거리를 구분해서 E190과 A320 family(A320/321) 투탑 라인업을 유지한다든가, 싸웨는 <s>텍사스 항공사 답지않게 공산주의</s> 하드코어 1 class 모든 좌석이 거의 같은 피치지만 젯블루는 economy plus 되는 EML(even more legroom) 있고 요새 transcon 프리미엄 3클래스에 가까운 suite/business class(Mint) 운영하는 등, 제법 차이가 있죠. 잠깐 지금 DirectTV 무시하나요 내가 Jetblue타는 1 이유인데


젯블루가 넉넉한 피치를 자랑하는(했던?) 이유는, 좌석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헛소리를 하고 있냐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Jetblue 항공사의 2 class(Business/Economy)나 2+ class(Business/Economy plus/Economy) 어울릴 좌석수를 1+ class(economy plus/economy) 배치한다는(했다는) 거죠. 당연히 business class 좌석이라든지, 클래스 간의 칸막이 등으로 잡아먹는 공간이 많기 때문에, 1+ class 같은 좌석을 놓으면 좌석당 돌아가는 공간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우선 소형기종인 E190(Embraer 190)은, 항공사 제원에 따르면 2 class(C/Y) 좌석을 배치하면 대충 100석을 놓을 있습니다. 예컨대 US airways가 2 class(39/31 inch) C/Y 11/88 총 99석을, Air Canada가 2+ class(39/35/31 inch)로 C/Y+/Y 9/20/68 총 97석을 운영합니다. 1+ class(Y+/Y) 놓는다면 대충 114석을 놓을 있는데, E-190 원클래스로 운영하는 항공사는 젯블루를 제외하면 거의 없습니다. 근데 젯블루는 1+ class(39/32), Y+/Y 16/84 정확히 100석을 운영하죠. Y+의 pitch 거의 다른 항공사의 국내선 일등석 급입니다.

 Air_Canada_Embraer_190.jpgJetBlue_Airways_Embraer_190.jpg

E190 좌석배치: 왼쪽이 AC, 오른쪽이 B6.


젯블루 레그룸 전설의 시작이자 비행기였고 A320시리즈의 주력기종인 A320-200 경우 격차가 좀더 심해집니다. A322 2 class 좌석을 배치하면 보통 150 정도를 놓는데-델타가 정확하게 2+ class(36/34/31), C/Y+/Y 12/18/120 으로 150석을 운영합니다. 아니 일등석이 36인치라니 역시 델타 명불허전 일반적으로 1+ class 배치를 하면 대충 164석정도를 놓는데, 젯블루는? 1+ class (38/34!), Y+/Y 42/108 150석을 운영합니다. EML 델타 일등석 이상, 그냥 이코노미가 이코노미 플러스 급의 피치를 자랑하죠.

 Delta_Airlines_Airbus_A320.jpgJetBlue_Airways_Airbus_A320.jpg

A320 좌석배치: 왼쪽이 DL, 오른쪽이 B6.


여기서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승객 숫자가 100/150 이렇게 50 배수로 끊어지는 눈치채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미국 항공법상, 9 이상 정기편 민항기에는 50석 1명의 승무원이 탑승해야 합니다. 그러니 101석이어도 3, 150석도 3명이죠. 젯블루의 라인업을 보시면, 모든 E190 정확하게 100, 원클래스 A320 150 정원입니다. 이건 인건비 문제때문에 다른 항공사들도 거의 비슷한데, 젯블루는 1+ class configuration이기때문에 100명이나 150명보다도 조금씩 자리를 밀어넣을 있지만 그냥 숫자에서 끊어버렸다.. 있죠. 저렇게 해서 승객을 10명정도 태우면 승무원을 하나 써도 되니, 고객들한테는 생색내고 자기네 비용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갖는 셈입니다.

 

 마지막으로 A321같은 경우는 A320보다는 크지만, 1+ class 빡빡하게 놓아도 200석은 무리입니다. 보통은 AA처럼 (2+ class C/Y+/Y 38/34/31, 16/39/129 184석입니다) 200석이 약간 안되는 배치를 가져가거나아예 국내선 대륙횡단편에 들어가는 프리미엄기재 탑재 비행기들처럼 (AA 321T F/C/Y+/Y 80/78/35/31 inch, 10/20/36/36으로 100석이 겨우 넘습니다!) 변형된 좌석배치가 많습니다. Jetblue도 A321 가지 좌석배치를 하는데, 여전히 1+ class 배치는 Y+/Y 37/33 inch, 41/149 190석을 운영합니다. AA 2+ class보다 정도 좌석이 들어가 있고, 보시다시피 321 320보다 피치가 짧습니다. 이유야 당연히 200석에 최대한 가깝게 좌석을 밀어넣기 위함이구요. A321 premium class configuration경우는 반대로 C+/C/Y+/Y 80/80/37/33으로 4/12/41/102석인데, C+ C 구역구분이 따로 없으니 명의 승무원이 서빙을 할테고, 나머지 Y class 143석을 승무원 3명이 담당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Jetblue 시스템을 버리고 좌석수를 늘이는 결정을 했을까요? 시장이 많은 자리를 원하니까요. 젯블루의 2012/2013 로드팩터가2 연속 80% 중반대인데, 150석을 공급하든 165석을 공급하든 예상 탑승인원이 비슷하다면, 굳이 15석을 늘려서 인건비 늘리고 고객들에게 원망을 들을 필요가 없지만, 로드팩터가 높아서 만약에 15석을 추가했을 편당 10명이 비행기를 탄다 치면, 승무원 인건비 1명분은 충분히 뽑고도 남겠죠.

 

 아무튼 그렇게 좋았던 시절은 갑니다. oTL 이젠 정말 짐공짜 신용카드와 라운지패스로 버텨야 하는가

 

11 댓글

두다멜

2014-11-20 09:59:06

4년전인가 젯블루 행사할 때 SAN-BOS 10불짜리 표를 출발 며칠전에 샀었어요. 그런데 좌석 지정 가능한 일반 이코노미 좌석이 없어서 좌석 지정 안된채로 공항에 갔더니 EML 좌석을 주더군요. @.@ 그 떄 처음으로 젯블루를 타보고 그 이후로 다시 탈 기회가 없었지만, 이 기억 떄문에 젯블루는 제게 최고의 항공사입니다. ㅎㅎㅎ

Victor

2014-11-20 10:22:50

JetBlue가 취항하지 않는 시골에 사는지라 탈 일은 거의 없겠지만,

좌석수와 승무원의 연관성 관련 내용이라던가 운영방식에 관련된 내용은 매우 흥미롭네요.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좋은 정보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능력자

2014-11-20 10:38:26

엣다님, 역시 많은 걸 배웁니다. 저는 이제껏 젯블루 타는일이 없었지만.. 뉴스 보면서 부정적인 회사 이미지가 생기더라구요. 역시 기업문화가 상당히 중요한 것 같아요. ㅎㅎ 

모밀국수

2014-11-20 10:48:44

아 (DC에서) 보스턴갈때 쏠쏠했는데 아쉽네요. 그래도 US Airways도 있으니까..; 

봉다루

2014-11-20 11:58:54

무척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간혹 암호문 같은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만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ㅋㅋ
뭐든지 알고 나서 다시 보면 세상이 다르게 보이는 것 같아요. ㅎㅎ
감사합니다.

마술피리

2014-11-20 12:12:11

제게 가장 좋은 기억의 항공사는 Spirit. 6-7년전 장거리 연애할때 49불 클럽인가 가입해서 정말 잘 뽑아먹었죠. 물론 비행기는 참 별로지만, 동서부 횡단노선 가격이 날짜를 잘 맞추면 10불이 채 안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항공편도 그리 비싸진 않았어요. 쌀때 200불선에서 비싸면 400불대. 그보다 더 비싼 표는 거의 없었던것 같아요. Spirit은 이런 저런 택스 포함해도 최종 티켓 가격 2-30불대에서 해결되곤 했는데, 왜였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택스 포함 최종가격이 마이너스 일때도 있었습니다. 왕복하면서 2불인가 오히려 돈을 벌었습니다.  


마일모아

2014-11-20 12:12:18

상세한 분석 감사드립니다. :)

똥칠이

2014-11-20 13:27:16

저도 암호때문에 두번 읽고 대충 파악했네여 ㅎㅎ
델타는 타면 안된다 정도?

edta450

2014-11-20 13:33:32

역시나 핵심을 꿰뚫어보시네요(...)

제가 요새 쓰는 글의 팔할이 델타 디스입니다(...) 

델타 타지도 않으면서(...)

armian98

2014-11-20 13:34:45

기.승.전.델타디스? ㅋ

Jung

2014-11-21 03:02:07

내사랑 젯블루....ㅠㅠ 이제 떠나보내야 하나요??

젤 좋아하는 항공사였구만...

목록

Page 1 / 3813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3637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827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841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4490
new 114388

미국 안경과 한국 안경에 차이, 다들 느끼시나요?

| 질문-기타 53
요리죠리뿅뿅 2024-05-08 1787
updated 114387

Hyatt Club Access Award 나눔은 이 글에서 해요.

| 나눔 714
Globalist 2024-01-02 16609
updated 114386

5월 초 워싱턴 DC 여행. 매리엇 계열 호텔 추천부탁 드려요.

| 질문-호텔 7
지구여행 2024-04-27 657
updated 114385

[백업폰] Metro PCS, Galaxy A14 5G $40 자세한건 링크 확인해보세요. (언락 업데이트)

| 정보-기타 51
LK 2023-04-08 5336
updated 114384

[update] $20 for 삼성 갤탭 a9+ : 백업용(?) $40 / Samsung Galaxy A15 5G / 티모빌은 당장 사용가능 / 6개월뒤 언락

| 정보 44
GHi_ 2024-02-23 4011
new 114383

캔쿤 3월 (늦은) 후기- Dreams Playa Mujeres Golf and Spa Resort

| 여행기 3
  • file
시카고댁 2024-05-08 412
new 114382

한국 노트북 수리 사설업체 vs 삼성서비스센터 vs 새제품???

| 질문-기타 6
루돌프 2024-05-08 264
updated 114381

아들과 단둘이 떠난 아이슬란드 캠퍼밴 2주 여행 후기 - 1편

| 여행기 11
  • file
파노 2019-09-03 1494
new 114380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 잡담 3
달라스초이 2024-05-08 969
updated 114379

라쿠텐 (Rakuten) 리퍼럴 (일시적) 40불 링크 모음

| 정보-기타 896
마일모아 2020-08-23 28712
updated 114378

Citi AA advandage 딜이 떴습니다. 근데 비지니스를 카드가 있었어도 포인트는 보너스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건가요?

| 질문-카드 16
  • file
파이어족 2024-05-07 1603
new 114377

AA국내선: 좌석 지정을 위해 메인 티켓을 끊었는데 비행기가 변경된후 추가 요금을 내랍니다

| 질문-항공 9
ChoY 2024-05-07 1073
new 114376

힐튼 서패스 지금 만들기 어떤가요?

| 질문-카드 5
미니딩 2024-05-07 901
updated 114375

아멕스 팝업 탈출 후기 입니다 (업데이트 : 저만 그런게 아닌 것 같습니다!!!)

| 후기-카드 94
캡틴샘 2024-05-04 6398
new 114374

Furnace 안쪽에 crack 이 있다는데 교체해야 할까요?

| 질문-DIY 3
  • file
시티투투 2024-05-07 626
new 114373

전기차 리스 월 200불대 2024 아이오닉

| 잡담
아보카도빵 2024-05-08 351
updated 114372

작금의 4월 5월 주식상황을 예술로...

| 잡담 50
  • file
사과 2024-05-07 3714
updated 114371

2024 Amex Airline Credit DP

| 정보-카드 3423
바이올렛 2019-03-18 214728
updated 114370

전기차 딜이 점점 aggressive 해가고 있습니다.

| 잡담 21
Leflaive 2024-05-03 6927
updated 114369

시티 스트라타 최최최신 루머

| 정보-카드 11
GildongHong 2024-03-12 2781
updated 114368

Chase 사리/사프 두 개 열기 MDD

| 정보-카드 18
프로애남이 2021-03-25 8155
updated 114367

사파이어 셧다운 위험을 막기 위해 미리할 수 있는 것들?

| 질문-카드 9
Dobby 2024-04-30 2545
updated 114366

의료보험 없이 한국 건강검진시 금액은?

| 질문-기타 15
오번사는사람 2024-05-07 1902
updated 114365

애플제품 UR로 구매 허락 가능합니까? UR 1.5배 사용 관련

| 질문-카드 25
openpilot 2024-05-07 1496
updated 114364

[2024RTW] 후쿠오카-이스탄불-볼로냐

| 여행기 2
게이러가죽 2024-05-07 346
updated 114363

의식의 흐름대로 쓰는 후기 (16) - 퀵하게 델타원 스윗 후기 Delta One

| 후기 20
  • file
미스죵 2024-05-06 1852
updated 114362

한국->미국 또는 미국->한국 송금 (Wire Barley) 수수료 평생 무료!

| 정보-기타 1284
  • file
뭣이중헌디 2019-08-26 101682
updated 114361

미국에서 F4비자 신청후 한국에서 거소신청한 후기 및 타임라인 공유합니다.

| 정보-기타 13
끈스 2024-03-14 1043
updated 114360

체이스 사프 UR 프로모션: 애플 제품 구매시 기존 포인트 + 25% 보너스 포인트 사용가능 (~5/31/2024)

| 정보-카드 10
  • file
망고주스 2024-05-02 1608
updated 114359

[05/06/24 레퍼럴도 보너스 오름]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75k (지점은 10K 추가) / 사파이어 리저브 75k Offer

| 정보-카드 163
Alcaraz 2024-04-25 13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