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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VW e - Golf 후기

땅부자, 2019-09-06 16:5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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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1/19

 

3달 동안 가끔 충전이 충분하지 못해서 못타고 다닌것 빼고는 잘타고 다니다가 갑자기 어제 할로윈에 노란불이 들어오면서 시스템 에러 메세지가 나옵니다. 막내의 할로윈 퍼레이드 가는 중이라서 그냥무시하고 1 마일 거리를 갑니다. 막내를 데리고 돌아오는 길에 목적지 300야드 앞에서 빨간 불 들어오면서 배터리 오버 히팅 싸인이 뜹니다. 다행히 목적지가 코앞이여서 무사히 도착한뒤에 차를 샀던 VW 딜러쉽으로 전화하니 당장 VW roadside assistance 에 전화해서 제일 가까운 딜러쉽으로 가라고 합니다. 토잉카가 와서 차를 가지고 갑니다. 어차피 서비스 센터 문닫은 시간 이여서 다음날 아침에 처리하기로 하고 아이들과 또다른 퍼레이드에 합류해서 사탕을 줍줍합니다. 

 

하이웨이에서 서기라도 했으면 큰일이었을텐데 다행히도 가게에서 가까운 로컬길에서 생긴 일이라서 정말 다행입니다. 


 

 

11/01/19

 

차가 토잉된 딜러쉽 서비스센터에서 전화와서 자기네가 살펴보니 3달된 새차의 워터펌프가 망가졌다고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e-golf 가 워터펌프 때문에 많이 리콜되서 들어온다고 합니다. 혹시 @티모 님이 독일 전기차 사지 말라고 하신게 이것 때문?? 인가 생각이 듭니다. 

어쨌던 오늘 로너카로 티구안 받아서 나왔습니다. 
 

 

 

--------

 

 

안녕하세요, 땅부자입니다. 

약속드린 2019 VW e-golf 후기입니다. 

 

제가 그동안 2013 Nissan Pathfinder 를 타고 매일 70마일 출퇴근을 하면서 개스비용이 너무 나가 다른 차를 구매하려고 여러 차를 둘러보았습니다. 다른 개스차를 사려니 굳이 새로 페이먼트 내면서 비슷한 연비의 차를 살 이유가 없다 싶어서 주로 Plug-in hybrid 를 보고 있었는데 어느날 마모에 슬릭딜에서 나온 2019 VW e-golf 딜이 올라옵니다. 아이들 치과에서 기다리며 마모를 뒤적거리다가 P2에게 문자합니다. 

너 오늘 시간 있냐? 우리 차보러 가자 하니 가격 보고 바로 콜합니다. 때마침 올라온 딜에서 매치해준다고 나온 VW 딜러쉽이 가까이 있어서 딜러쉽에 전화도 안하고 가게 끝나고 바로 갑니다. 사실 마모에 올라온 딜 보기전에는 VW 에 전혀 관심없었는데 가격에 혹했습니다. 뭐사실 잘 굴러가는 차가 있기에 아쉬운 것도 없고 가서 보고 매치 안해주면 그냥 나간김에 저녁이나 먹고오자 하고 갔습니다. 

전화는 안했지만 가기전에 딜러 웹싸이트에서 인벤토리 체크하고 갔는데 그때는 3대 남았던게 저희가 가니 딱 하나 남았다고 하더라구요.가게 문닫고 일하던대로 추레하게 하고가서 그랬는지 별로 안살것처럼 보였는지 테스트 드라이빙만 고참 세일즈퍼슨이 해주고 그 다음은 풋내기 세일즈퍼슨을 붙여줍니다. 슬릭딜 페이지를 보여주며 이 가격에 주면 바로 산다 하니 세일즈 매니저에게 물어본다고 안에 들어갑니다. 엄청 걸리더니 그 가격에는 못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럼 해줄수 있는 가격이 무엇이냐 물어보니 가서 물어보고 온답니다. 예전 같으면 조급한 마음이 들겠지만 이제는 나이도 들고 차도 몇번 사보고 하니 마음이 급하지 않습니다. 결국 몇번 왔다갔다하고 세일즈 매니저까지 나와서 MSRP 에서 $10500 깍아서 $25xxx + tax, license fee etc 주고 샀습니다. 디파짓은 $3000 해서 얼마전에 역대 오퍼로 연 Amex Surpass 스팬딩을 한방에 해결했습니다.

크레딧 좋으냐고 물어봐서 그렇다 하니 5.99% 로 이자율 준다고 합니다. 너 장난하냐 하니 아니. 워낙 딜이 좋아서 이자율이 이렇답니다. 헐. 괜찮다고 4개월 매달 돈내고 그 뒤로 바로 페이오프 하라고 합니다. 4개월만 돈 내면 페널티 없이 페이오프 가능하다고 말해줍니다. 제 크레딧 스코어 830 나온 종이 주면서 싸인하라고합니다. 딜러 거짓말에 속지마시고 캘리시면 처음 빌 받고 페널티없이 페이오프 가능합니다. 그냥 귓등으로 흘려들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딜러에서 크레딧 체크하는 동안 마모에서 보고 달린 MR딜의 LifeLock 에서 들달같이 alret 옵니다. VW가 크레딧 체크하는데 이거 너냐고 묻습니다. 

 

서류 작업 하면서 차지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려 하고 물어보니 집에서 차지하면 20시간 !!! 걸린다고 합니다. 갑자기 후회가 물밀듯이 들어옵니다. 우리집에 차저 없습니다. 회사에서 사무실로 출근할때는 가라지에 유로 차저 있고 싸이트로 일하러가면 그냥 플러그 근처에 파킹해서 차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워낙 사람들이 많아서경쟁이 심합니다. 게다가 저는 거의 대부분 싸이트에서 일합니다. 그냥 집에 가자 하니 P2가 그래도 이 가격에 어디서 이런 새차를 사냐고 저를 다독입니다. 

근데 세일즈퍼슨이 110v 로 풀차지 하는데 20시간 걸린다고 했는데거짓말입니다. 26시간!!! 걸립니다.

 

지금 한달 정도 운전했는데 차 자체에 대해서는 만족합니다. 운전하는게 보통 개스차랑 다른거 없고 계기판등도 같고 해서 이질감 없이 익숙합니다. 차 안이 보이는거보다 크다는것도 좋고요. 겉에만 보고 질색하던 첫째가 막상 타보더니 생각보다는 넓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다른 전기차를 운전해보지 못해서 비교를 하지는 못하겠지만 언덕을 올라가면 배터리가 팍팍 줄어듭니다. 언덕 꼭대기에 있는 둘째 학교 다녀오고 나면 배터리 팍팍 줄어있는데 평지의 막내 학교를 다녀오면 별로 안줄어듭니다. 타면서 이 차 가지고 샌프란은 가지 말아야지 다짐했습니다. 

더운 날씨에 에어컨 켜면 날씨에 따라 +/- 10 마일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점심 때쯤 일하러 갈때는 에어컨을 키고 저녁에 집에 올때는 끄고다닙니다. 어느날 배터리가 별로 없어서 90도가 넘어가는 날에 창문 열고 가는데 또다른 차 하나가 창문 열고 다니길래 보니 테슬라3 더라구요. 그 차도 배터리가 간당간당 하나보군 그랬습니다.

매일 같은 길을 가도 얼마나 빠르게 혹은 느리게 가느냐에 따라서 배터리 사용양도 다릅니다. 지도에서 집에서 가게까지 27마일 나오는데 트래픽에 따라 20-40 마일 사이로 배터리 사용했다고 나옵니다. 빨리 가면 배터리 사용량이 늘어납니다. 60-65 마일로 가면 사용량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배터리 사용량이 31마일 남으면 띵 하고 경고음 들어옵니다. 20마일 남으면 강제로 Eco 모드로 전환됩니다. 10마일 남으면 강제로 Eco plus 모드로 전환됩니다. 거북이 그림 나오면서 차가 덜컹거리고 안나갑니다. 한번은 하이웨이에서 이런 경우 있어서 심장 쫄깃거림을 엄청 느꼈습니다. 덜덜거리며 2 마일 남기고 집 근처의 차징스테이션에 들어서는데 진짜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모르니 AAA 멤버쉽 있는게 정말 다행입니다. 

P2에게 레벨2 차저를 집에 설치하자고 꼬시는 중인데 @얼마에 님 말씀처럼  내년 혹은 내후년에 집값 떨어지면 가게 근처로 이사가고 싶어해서 굳이 집에 설치하고 싶어하지 않네요 ㅠㅠ

아직 PG&E 빌이 나오지 않아서 전기세가 얼마나 더 나오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밖에서 돈 주고 차지할때는 보통 킬로와트당 34센트 정도 하더라고요. 그래서 한달 동안 20불 정도 냈습니다. 타겟은 사랑입니다. 처음 2시간은 공짜라서 동네따라 경쟁률이 심합니다. 가게 근처는 전기차가 많은지 갈때마다 자리 없고 집 근처는 갈때마다 저뿐입니다. 같이 있는 테슬라 수퍼차징 스테이션은 언제나 한가득인데도요. 

아직 날씨가 춥지않아서 배터리가 추위에 어찌 반응하는지는 잘모르겠습니다. 

 

결론은 집에 솔러 패널있고 레벨 2 차저를 설치하시려면 강추이고 아니면 아니라면 plug-in hybrid 가 더 나은 선택이 될수도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3 댓글

BBB

2019-09-06 17:24:50

저도 출퇴근 용으로만 EV 사용하는데 (2019 Leaf), 회사에서는 kWh당 10센트정도, 집에서는 누진구간 따라 15센트 전후 왔다갔다 하는 것 같네요. 그리고 통근 거리가 길지 않아서 (편도 10마일 정도), 하루 쓴건 집에서 퇴근후 다음날 아침까지 꽂아 놓으면 충분히 충전 다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도는 안해봤는데...전기 dryer쓰면 아마 220V가 이미 갖춰져 있을테니, 쉽지는 않지만 연결은 가능한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

땅부자

2019-09-06 18:42:31

동네 같은 구조의 집에 차저 있는거 봐서 저희집에도 가능할듯한데 P2가 자기가 안타고 다닌다고 그냥 나중에 새집 사면 그때 설치하자고해서 지금 꼬시는 중입니다. 

샤샤샤

2019-09-06 18:44:54

관심이 가는 정보네요. 저도 집에 드라이어때문에 220V가 있는데, 이거를 가라지로 뽑는데 견적이 얼마나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뭐 집 구조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충 1000 레벨인지 5000불 레벨인지라도 알면 좋을텐데요. 전문업체를 써야하는지, 아니면 흔한 기술이 되어서 보통 전기업자들도 할수 있는 일인지 등등이요.

꿈꾸는세상

2019-09-06 17:27:58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이렇게 실제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남겨주시는게

정확하고 좋네요. 

긍금해하던 것들이 좀 해결이 되었습니다. 

땅부자

2019-09-06 17:45:34

감사합니다. 나중에 전기세 나오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얼마에

2019-09-06 17:35:03

@얼마에 님 말씀처럼  내년 혹은 내후년에 집값 떨어지면 

 

>>> 믿쑵니까?!?

땅부자

2019-09-06 17:45:07

넵!!!

부동산 재벌 단골손님 한명 역시 똑같은 소리 하더라구요. 그 뒤로 P2도 같이 밑습니다 ㅋㅋ

빨간구름

2019-09-06 18:00:44

반갑습니다 저도 2019 골프입니다.

저는 assistance package 추가했는데 매우 만족합니다. 

그리고 2019는 고속충전 옵션이 있어서 빨리 충전하고싶으시면 가정에 하나 설치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고속충전하면 배터리 수명 이 단축된다고 해서 안하게 되더라고요. 저는 회사에 있는 충전기 사용합니다 

이골프 나쁘지 않아요. 2016 리스 반납하고 2019 구매했어요. 

너무 싸서. 저도 그 비슷한 가격으로 샀어요. 요즈음 가격 더 올라간 듯 합니다. 

땅부자

2019-09-06 18:43:11

예. 가격이 너무 좋아서 덜컥 충동구매했습니다 ㅋㅋ 차는 만족합니다. 

폭풍

2019-09-06 18:28:24

하하 정말 급하게 사셨군요, 하지만 좋은 딜을 받으셨군요, 딜중에는 자동차 딜이 제일 상큼하지요.

집에서 L2로 충전하려면, 싸게($10) 240V outlet 만드시고, 240V짜리 케이블(약180불?) 하나 사시면 됩니다.

얼마에

2019-09-06 18:33:27

싸게 충전기 설치하고 드라이어 냉장고랑 동시에 돌리다가 전기 배선 날려먹은 사람들이 있다고 카더라 입니다. 

폭풍

2019-09-06 18:40:10

아 혹시 본인 얘기 아니십니까, 저는 드라이어랑 같이 돌리지도 않았는데 Outlet하나 태워먹었어요.

Outlet 설치하면서 같은 라인에 뭐가 있는 지 확인하시고 부하 테스트 하세요. 집 새로 지을 수도 있습니다.(불나서)

 

땅부자

2019-09-06 18:43:51

갑자기 오싹하네요. 

샤샤샤

2019-09-06 18:46:46

이게 혼자서도 가능한 일(DIY Task)이라는 말씀이신가요?

 

폭풍

2019-09-06 19:03:33

제가 올린 전기차 시리즈 글중에 충전방법 글을 읽어 보시면 제가 조금 자세히 적어 놓았습니다. (사진이라도 올릴까요?)

제가 만든 240V 아울릿은 문제가 없는 데, 기존 120V 아웃릿뒤의 배선에서 문제가 있어 예전에 outlet하나 태워먹었습니다.

샤샤샤

2019-09-07 19:43:45

가능하다면 제가 유툽을 보고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기 스위치나 콘센트 정도는 혼자서 갈아봤는데 새로 만드는 건 안해봤어요, 그리고 로드 측정하는건 해본적이 없구요. 저도 태워버릴까봐 걱정이네요. 드라이어랑 충전이랑 같이 되면서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까 살짝 걱정되고요, 두번째는 집이 노후되서 전기 라인들이 충분히 버틸 수 있는지도 걱정이 됩니다. 전기차 관련 토픽은 제가 마모에서 좋아하는 토픽입니다. 감사합니다. 

폭풍

2019-09-09 19:51:34

"콘센트"를 미국에서는 아웃릿이라고 말 하더라구요. 부하 시험은 일반인들은 모르고/안하는데, 안전상 중요합니다.

보통 전기 라인은 백년을 간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여기저기 있는 라인 접점(연결)이 노후되면서 (혹은 처음부터)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구요. 제경우도 그런 경우였습니다. 문제가 있었는데 큰 전류가 오랬동안 흐르지 않으니까 문제가 안 나타나다가, 전기차 충전을 하면서 문제가 보이는 거 였지요.

얼마에

2019-09-06 19:03:57

학부 공대 나왔으면 가능합니다. 

푸른오션

2019-09-06 18:29:20

저 읽으면서 웃음이..ㅎㅎ

1) 에어컨 틀면 배터리 내려가는게 보여서 왠만한 더위아니고서야 창문열고탐...ㅋㅋㅋㅋㅋㅋㅋ 1000%동감

2) 타겟에 가면 눈치싸움 ㅋㅋㅋㅋㅋㅋ 그래도 타겟이라도 있는게 어디냐며.. 일년에 한두번가던 타겟 지난달에 매주갔네요.

3) 저는 자가가 아니라서, 내년에 다른 렌트로 이사가는데 무조건 1순위는 가라지에 차저 있는집..ㅎㅎㅎㅎ

4) 고속도로 달리는데 배터리 10마일도 안남아서 아얘 estimated 마일도 안보일때 조마조마조마조마 ㅋㅋㅋㅋ

 

넘 리얼한, 딱 겪을 상황을 담아주신 후기 감사합니다.

땅부자

2019-09-06 18:46:14

저도 다른 글에 달린 댓글에서 길에서 서서 토잉했다는 글에 너무 공감갔습니다. 그 뒤로 간당간당할거 같으면 가게에 차 버리고 두고 다른 차 타고 일하러 갑니다. 에어컨 세게 틀고 럭셔리를 즐깁니다. 

주매상20만불

2019-11-01 23:44:24

어느날 배터리가 별로 없어서 90도가 넘어가는 날에 창문 열고 가는데 또다른 차 하나가 창문 열고 다니길래 보니 테슬라3 더라구요. 그 차도 배터리가 간당간당 하나보군 그랬습니다. ㅋㅋㅋ 재미있네요

주매상20만불

2019-11-01 23:47:14

저도 전기차 하나 리스하고싶어요 슈퍼딜 나오면

근데 오하이오는 캘리처럼 슈퍼딜이 안나오더라고요

저는 가게에서 차지하면 되니깐 차지문제는 없을듯

캘리는 무슨 BMW I3 100불에 리스하고 하던데

땅부자

2019-11-02 09:52:44

저도 가게에서 차지 했었는데 전기세가 너무 많이 나와서 이제는 그냥 집에서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커머셜 전기세가 더 비싸더라구요. 이제는 외식하러 가면 근처에 차징스테이션이 있나가 메뉴 선정에 영향을 줍니다 ㅋㅋ

지난번에 보니 BMW I3 가 세금이랑 몽땅 다해서 월납부금 없이 8888불에 30 개월 광고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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