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
COVID19 - 더 자세히 알기 (현재까지 배운 점들)

꼬마돼지베이브 | 2020.10.29 05:59:26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한가지만 추가합니다.

제가 Indoor 방문을 위험한 factor중의 하나로 넣어놨는데, Ventilation이 적절히 잘 되는 환경은 그 위험도가 현저히 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or ventilation 환경에서는 다시 위험한 factor로 바뀔 수 있습니다. 저희가 방문하는 건물의 ventilation 환경 (or HVAC system)에 관해 정보를 알기는 어려우니 모르는 실내를 방문할 때는 언제나 주의하면 좋을 것 같아요의 의미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최대한 간략하게 적으려고 하다 보니 생략한 부분들이 많은데 (하나를 자세히 설명하려고 하면, 그걸 설명하기 위해 또 뭘 설명해야 할 것 같고... 이러면서 계속 글이 더 길어지더라구요 ㅠ), 필요하시면 언제든 커맨트/질문 남겨 주세요.

 

 

 

 

-------------------------------------------------------------------------------

안녕하세요 마모님들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COVID-19때문에 다들 힘들시죠? 저희 가족은 올해 초보다는 많이 적응을 했지만, 여행에 대한 갈증은 가시지를 않네요

 

워낙 미디어들을 통해 많이 접하게 되고 현실적으로 매일 마주보게 되는 사안인지라 (다른 질병에 비해), 대부분 COVID-19 virus 대한 많은 지식들을 가지고 계실 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 지인들과 얘기를 나누거나 인터넷상에 글들을 읽어봤을 , 바이러스에 대한 지식이나 방역수칙이 다들 너무나 다양하더라구요.

 

 

엄격하게 방역수칙을 지키고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감염 위험에 너무 쉽게 노출되도록 생활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렇지 않아도 부분에 대해서까지도 너무 힘들게 수칙을 지키시면서 지내시는 분들도 계시고 ( 부분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괜찮다고는 생각합니다 - Always better safe than sorry)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올리는 글이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이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시는데 도움이 되고, 일상생활속에서 적절하게 상황에 대처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최대한 이해하시기 쉽게 간략하게 적을 생각인데,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보이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보이면 알려주세요 (적고 나니 엄청 기네요 ㅎㅎ).

 

 

 

*제가 언급하는 아래의 많은 내용들이 최근 연구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generally accepted되는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절대 100프로는 없으니, 읽으실 감안하셔서 읽어 주세요. 제가 적은 부분들을 미니멈으로 생각하시고 그보다 조심하시면 좋을 같아요

 

 

 

감염경로        

 

아래의 세가지로 생각하시면 같습니다.

 

A.      A. 매개체를 통한 감염: 물건, 문등에 묻어 있는 바이러스를 통해

 

B.      B. Large droplet: 간단하게 말해서 (저희 눈으로 있는 크기의) 비말

 

 

C.      C. Aerosol (very small droplet): (눈으로 보기 힘든) 매우 작은 물방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염경로 차단

 

A: 장갑을 끼거나, 클로락스 등으로 닦아 감염경로를 제거할 있겠구요.

 

B C: A 대처방법이 전혀 다릅니다.

 

B C 경우, 저희가 virus 자체를 직접 흡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가 말을 (혹은 노래, 기침 등등을 ) 여러 사이즈의 droplet 만들어 내는데, virus droplet 타고 (droplet 안에 virus 들어있습니다) 이동을 하는 것입니다.

 

 

참고) Virus size 대략 0.12 micrometer이고, B 300 micrometer이상의 파티클들, C 대략 1 – 100 micrometer 정도로 생각하시면 같습니다.

 

 

참고2) 저희 머리카락 굵기가 대략 50-70 micrometer이니 C의 파티클들은 엄청 작겠죠? micrometer는 meter의 -6승 (mm의 -3승) 입니다.

 

Virus droplet 타고 와서 transmission 이루어질 있다는 점은 B C 같은데요. 하지만 B C droplet 행동은 전혀 다릅니다.

 

 

B (Large droplet) 경우는 다른 사람의 튀기는 조심하면 됩니다. B 경우 때문에 social distancing 강조되는 건데요. 대부분의 Large droplet들은 2m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small droplet 비교해서 무겁기 때문에). 그래서 B 경우는 실내와 야외활동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주의: 기침의 경우 거의 10m가까이까지도 이동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C (small droplet - aerosol) 경우는 droplet 행동이 B droplet들과 완전히 다릅니다 (2m보다 훨씬 멀리 있습니다). 사이즈가 작아질 수록 droplet 바닥에 떨어지지 않고 공기중에 오래 머무르게 되는데요 (간단하게 얘기해서 작을수록 오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roplet 있는 환경 (공기의 움직임) 따라, 적게는 몇분에서 길게는 몇시간동안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기가 정체 되어 있을 있는 실내가 실외보다 훨씬 위험한 거구요. 그래서 B 경우와 다르게, 주의를 해야 하는 레벨이 실내에서가 실외보다 훨씬 높은 겁니다. Superspreading event 실내에서 주로 생기잖아요.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서, 이론적으로 10 micrometer aerosol droplet 대략 50m정도 이동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내에 어떤 감염자가 삼십분 전에 다녀 갔는데, 누구와 대화를 해서 작은 size droplet들을 많이 만들어 놓고 갔습니다. 그런데 실내에 아무도 없다고 해서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들어갔다가 공기중에 있는 droplet들을 흡입한다면, 30 전에 만들어진 droplet 때문에 억울하게 감염될 확률이 있겠죠? (확률이 높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래서 (집이 아닌) 실내에서는 마스크 사용이 너무나 중요한 겁니다.

 

바깥 공기를 통해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ventilation system 아닌, recirculation 하는 실내 시설은 위험도가 훨씬 증가합니다. 왜냐면 C 파티클들은 공기 흐름을 따라 다니거든요. 그리고 사이즈가 작아서 (inertia 작아서) 공기흐름을 아주 따라간답니다. 필터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면 (그리고 merv rating 높다면) 많은 부분을 제거할 있겠지만, 필터가 조금이라도 defect (구멍) 되어 있거나 install시에 leak 있다면 filtration 효율이 엄청나게 내려간답니다. 필터 install 대해 언급하는 too much 같긴 한데, 혹시 모르니 실내에서는 언제나 마스크가 필수라는 점을 강조 드리고 싶어서 적었습니다.

 

 

 

그래서 B C 대한 결론은,

 

- 실내에서는 마스크 필수 (N95 NIOSH 인증마스크급의 마스크를 추천합니다)

 

- 실외에서는 (social distancing 유지  하실 자신이 있으시다면) 면마스크 혹은 그냥 아무 face covering 착용하셔도 안전하다고 있습니다 (그래도 조심하세요 ). 실외에서는 dilution 덕분에 C 대해서는 위험성이 엄청 적습니다 (하지만 0%라고 말씀드리는 아니니까 항상 주의하세요).

 

 

 

전염성

 

사람마다 전염성이 다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 증상이 시작하기 직전 혹은 시작할 때가 가장 바이러스양이 많다고 하네요. 오히려 아파서 병원으로 향할 즈음에는 전염성이 많이 줄어든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CDC에서 예상하기로, 보통 6일정도가 지나야 증상이 시작되는데, 40퍼센트 정도의 감염 케이스가 감염자가 증상을 인식하기 전에 발생한다고 하네요.

 

 

Concern

 

아프기 전에 (증상 시작전에) 혹은 증상시작할 바이러스양이 가장 많은 위의 특성 때문에, 정말 자신의 의도와는 전혀 상관없이 (감염사실을 모른 ) 소중한 주변 지인들이나 가족들에게 옮기게 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부분 때문에 그저 서로 조심하는수밖에 없어요 .

 

 

 

바이러스양과 감염위험

 

바이러스와 접촉만 하게 되면 바로 감염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던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CDC에서는 감염된 사람과 가까운 거리에서 15 정도 얘기를 하게 되면 감염될 있다고 얘기를 하는데, 어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아닌 같습니다. 그리고 (그래서?) 동의하지 않는 전문가들도 많이 있구요. 위에 언급드린 것처럼 사람마다 바이러스 양이 다를 있고, 상황과 장소에 따라 감염위험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저는 위의 시간을 믿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간 때문에 방심하다가 감염되는 사람이 생길 있으니 오히려 위험하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최대한 적게 노출되는 최고라고 생각하시고 방역하시는 제일 좋을 같습니다.

 

 

 

온도

 

추우면 바이러스가 훨씬 오래 살아남을 있다고 하네요. 겨울동안 주의해야 같아요 . 습도에도 영향을 받는데, 이건 저희가 컨트롤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40-60% RH에서 전염이 적다고 나온 연구들이 있기는 합니다)…

 

 

 

마스크

 

마스크는 무조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마스크가 만사형통은 아니니, 위험한 상황과 장소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높은 등급의 마스크를 껴도, % 거르지 하는 것이고, 오랜 시간 머무를수록 확률은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완벽하게 fit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운데, 조금의 틈만 있어도 쪽으로 필터를 거치지 않은 많은 공기를 흡입하실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눈에 안보이는 사이즈의 작은 droplet들은 공기 흐름을 아주 따라갑니다. 그래서 마스크와 얼굴 사이의 아주 작은 틈으로도 쉽게 따라 들어갑니다 (이런 이유로 face shield aerosol droplet에게는 그다지 effective하지 않은 겁니다 – face shield large droplet에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마스크 등급이 높을수록 공기가 마스크를 통과하는 힘들어서 조그만 틈만 있어도 많은 공기가 들어올 있습니다 (코로 흡입하는 양은 정해져 있는데 마스크로 들어오기 힘들수록 많은 공기가 들어오기 쉬운 틈으로 들어오려고 하겠죠?).

 

다른 이유로도 마스크가 중요한데알고 계시겠지만 다른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마스크가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Filter

 

당연히 MERV rating 높은 필터가 좋습니다. 근데 MERV13까지가 급격하게 filtration 효율이 좋아지구요. 13-16까지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MERV13이상을 주로 추천합니다 (언제나 높은 등급이 좋기는 합니다 비용이 들지만 ).

 

바이러스를 주로 옮기는 파티클 사이즈중에 가장 dominant 사이즈가 about 3 micrometer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Merv13 필터의 성능이 대략

 

0.3-1 micrometer 경우 >50%

 

1-3 micrometer 사이즈의 경우 >85%

 

3-10 micrometer 사이즈의 경우 >90프로라고 합니다.

 

결국 필터 시스템이 돌아가더라도,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하시는게 안전합니다.

 

 

 

기타

 

치과는, 치과진료특성상 에어로졸이 많이 발생한답니다. 진료 받으시는 분들도, 진료 하시는 분들도 항상 주의하세요.

 

 

 

결론

 

저는 이게 결국 확률싸움이라고 생각해요. 아래 언급한 것들에 의해 감염확률이 엄청 올라갈 수 있는데,

 

- Indoor 방문

 

- Indoor 방문 시간

 

- 주변에 감염자

 

- Poor ventilation system

 

- Ventilation 환기량

 

- 사람 (Both indoor and outdoor)

 

- 사람과의 거리 (Both indoor and outdoor)

 

 

 

위의 factor들을 조심하실수록 감염확률은 내려갑니다 ( 자유롭게 있는게 없네요 )

 

결국 이불속이 가장 안전합니다 ㅠㅠ

 

 

 

 

언제 백신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다시 자유롭게 여행하는 그날까지 건강 챙기시고 조심하세요

 

 

 

 

 

 

 

 

 

 

 

댓글 [80]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1]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